중국은 2008년부터 교통망 확충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루려는 목적으로 고속철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그리고 2010년은 중국 고속철이 크게 확대된 해로 철도건설에는 무려 7091억 위안이 투자되었다. 이에 힘입어 중국 고속철도 망은 2011년부터 슬슬 완성되기 시작하여 바야흐로 지금은 고속철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하지만 첫 개통 이후, 중국 고속철도는 각종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며 ‘하늘을 나는 것보다 땅 위를 달리는 것이 더 위험해졌다.’라는 불명예스러운 발언까지 듣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이러한 고속철도를 더 확장할 계획이며 심지어 향후 5년 내에는 시속 580km의 고속철을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위의 지도와 같은 고속철도 개통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인구가 많은 주요 거점도시들을 모두 이으면서 서부지역까지도 고속철을 개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고속철은 4종4횡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남북을 잇는 베이징-상하이, 베이징-홍콩, 베이징-하얼빈, 항저우-선전을 있는 4종의 고속철도와 동서를 가로지르는 칭다오-타이위안, 쉬저우-란저우, 상하이-청두, 상하이-쿤밍을 잇는 4횡의 고속철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