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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건축에 나타난 건축색채 사용 유형에 관한 연구 (핵심분석/요약)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색채환경은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이나 인공구조물에 의해 표현되어진 색채로서 인간의 의식, 행동, 정보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고 있으나 건축 분야에 있어 그 중요도에 비해서 관심도나 연구가 미약하였다. 현대건축에서 색채사용의 의미를 인시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국 현대건축 흐음의 변천과정에서 건축색채 사용 유형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은 건축에서 색채의 의미를 인식하는데 출발점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건축색채의 분석기준을 기존에 정리된 시각적 선호도, 색채조화 원리, 배색수법 유형을 적용하여, 이것을 기준으로 건축가와 건축물을 선정하여 색채사용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즉, 한국 현대건축에 색채사용 유형을 도출함으로서 시대별 건축과 색채의 상관관계 및 특성을 정립하고, 건축에 색채가 건축언어의 요소로서 어떻게 성장, 변화되었는가를 계열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인 현대건축의 시기적 범위는 국제적 현대건축 시작의 시점이며, C. I. A. M붕괴시점인 1956년 이후를 기준하였다. 조사대상 건축가의 선정은 한국 현대건축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거나 미래의 한국건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색채사용이 두드러진 건축가를 선택하며, 이 때 조사대상 건축물의 선정은 선정된 건축가의 작품을 기준을 하고 완공부분 수상이나 공인기관의 연감등에 수록된 우수작 또는 색채사용이 두드러진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였다. 건축물의 조사방법은 컬러사진 및 슬라이드의 촬영과 표준색표집이나 색채배색사전 등에 의한 육안 비색법을 병행하였다. 종합고찰은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건축재료의 표현양식 및 건축구조 방식에 관한 한국 현대건축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특성과 시대별 건축과 색채의 상관관계를 한국 현대건축 색채사용 유형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2. 건축색채에 관한 일반적 고찰
2-1. 건축과 색채
2-1-1. 건축색채의 의미
건축물의 외부색채는 건축물을 중심으로 한 일정한 공간의 영역내에서의 장소성, 상징적 특성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가로 경관에 있어서 건축물이 하나의 시각대상이 될 때 환경색채로서 건축물 외부 색채가 갖는 의미와 상징적, 심리적 효과는 시각환경의 중요한 문제가 된다.
2-1-2. 건축에서 색채의 비중
인간지각의 80%가 시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볼 때 건축환경에 시각적 요소들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중요하며 환경의 시각적 효과는 형태와 색채 두가지로 구성된다. 물체를 보았을 때 자극의 강도는 최초에 색채 80%, 형태 20% 였다가 20분후에는 색채비율이 급격히 감쇠되고 2분후에 60% 5분후에는 색채와 형태가 그대로 지속된다고 한다.
2-1-3. 현대건축 전환기의 색채의 역할
한국의 조형의식의 특징을 탈기교의 맛과 멋, 여백의 미학, 담백함 등으로 거론되었던 인식 때문에 한국 현대건축에서 색채는 무채색적인 처리가 대부분이었으나 포스터모던건축이나 신구성주의 건축 및 해체주의 건축이 등장하고 칼라 TV, 정보매체의 영향에 의해 색채사용이 과감해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비록 서민대상의 건축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단청같은 화려한 색채들이 전통건축에 사용되었던 사례를 생각하면 한국화된 건축에서 우리의 지역적 특성이나 풍조에 어울리는 색채의 기능성을 발견해야할 시기이다.
2-2. 건축의 흐름과 외장색채 계획
2-2-1. 서양건축과 색채
1) 서양의 근대건축과 색채
서양의 근대건축의 대표색을 상기시키는 디자인 운동으로 데스틸을 거론할 수 있으며 삼원색과 무채색이라는 원리를 완벽하게 구현하였다.르꼬르뷔제는 마르세이유의 아파트 벽면을 삼원색과 무채색으로 채색하였고 리투레트의 수도원성당 내부는 강렬한 삼원색으로 칠하였다.
2) 서양의 현대건축과 색채
서양의 현대건축을 말할 때 일반적으로 탈근대적성격의 포스트모던건축을 거론하게된다. 포클랜드빌딩의 내외부가 파스텔톤으로 처리된 대표적 건축물이었고 슈퍼그래픽을 최초로 시도한 찰스무어 역시 휴기작인 베를린 테겔하버 집합주택이나 플라자 라스 휀테스에서는 아르데코적 영향을 보이는 파스텔톤의 색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시대적양식 외에도 멕시코의 루이스 바라간 건축, 스페인의 리카르트 보필의 건축은 강렬한 색채와 그림자에 의해 지역적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2-2-2. 한국건축과 색채에 관한 역사적 고찰
종교적 관점에서 한국의 색은 먼저 불교적 영향을 받은 태극선이나, 색동, 단청들이 연상되지만 우리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지배했던 전통유교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미색계열이 의식주 전반에 걸쳐 산재해 있다.따라서 한국의 색이라고 한다면 온화하고 친숙한 색상과 선명한 색상의 조화에서 어우러지는 수수하면서도 밝고 활달한 아름다움을 가진 색이라 할 수 있다.
2-2-3. 현대건축의 흐름과 건축색채 계획
건축색채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시대적 문화배경, 지역의 특성과 환경, 종교, 건축재료와 색료기술의 발달로 사료된다. 특히, 종교적 규제난 색료등의 기술적 제약이 없어진 오늘날, 그 자유로움이 오히려 방향을 잃게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우로 색채가 다양한 건축중에는 무채색 건축이나 고전건축에 비해서 경박하고 박력이 없는 경우도 있다.색채를 계획한다.(color planning)는 것은 의미 그대로 색채를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 계획을 입안한다는 의미이다. 이때 계획이란 엄밀한 의미에서 설계와 구분되는 것으로서 설계가 디자이너의 디자인 능력에 의존한다면, 계획은 보다 엄밀하고 과학적인 기준에 근거해서 전반적인 색채 설계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그러므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색채설계의 결과물은 색채계획에서 담당할 역할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설계영역에서의 역할이 구분되어 양자가 모두 충실히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색채설계가 이루어진다고 할수 있다.
3. 한국 현대건축에서 나타난 건축색채에 관한 고찰
3-1. 현대건축의 경향과 건축적 특성
현대건축을 크게 3가지 경향으로 분석한다면 위르겐요디케의 형태주의와 브루탈리즘건축, 찰스쟁키스가 분류한 레이트모더니즘건축과 포스트 모더니즘건축, 케네스 프랭톤에 의한 5가지 경향으로서 신공업기술주의, 신합리주의, 대중주의, 구조주의, 지역주의로 대별된다. 1980년대의 포스트 모더니즘은 그의 당위성보다도 기법이 먼저 전달되면서 찬반의 양론속에 있었다. 하이테크건축과 해체주의의 건축은 다체로운 문화에술의 장르가 어우러지는 복합예술 시대의 도래, 통신혁명에 의한 정보의 참여화와 상품화, 문화성, 정신성을 강조하는 정신지향성 생활상, 이피족이나 여피족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가치관을 지닌 세대틔 등장, 개성을 추구하고 외식여가를 즐기는 개성 르네상스, 가전제품의 자동화에 의한 생활양신의 혁신, 신소재혁명 등의 특징의 바탕으로 시대분위기는 새로운 건축가와 건축을 요구하게 되어 한국 현대건축에 서서히 정착하고 있다.
3-2. 건축색채의 분서기준에 관한 유형
건축색채의 분석기준에 관한 유형으로는 건축물의 외부색채, D.B.Judd의 정성적 색채조화원리, 배색수법의 유형으로 제시하며 세부적 분류를 요약하면 표1과 같다. 표1)
건축색채의 분석기준에 관한 유형 분석기준 세부유형 건축물의 외부색채에 대한 시각적 선호 물리적 가변성의 문제 주상적 변화성의 문제 상징적 변화성의 문제 집단간의 차이문제 D.B.Juddd의 정성적 색채조화 원리 질서의 원리 친근성의 원리 공통성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 배색수법의 유형 단일배색, 색조변화, 다색배색, 색상대비, 색채구성, 슈퍼그래픽, 그라데이션, 주조 보조 강조의 구분
3-3. 건축가와 건축물의 선정 및 배경
조사대상 건축가는 한국의 현대건축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거나 미래의 한국건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건축에 색채사용이 두드러진 건축가를 선정함을 기준으로 하였다. 건축작품의 선택은 선정건축가의 작품중에서 건축적 언어 표출이 두드러진 건축물이나 한국 현대건축에 화재를 제공한 건축물 및 색채성격이 돋보인 건축물을 선택하였다. 건축가와 건축물의 선정은 표2와 같다. 표2)
건축가와 건축물의 선정 구분 건축적 언어 건축작품 주 대 상 건 축 가 김중업 직설적 복고형식 블란서 대사관 제주대학 본관 진주문화회관 올림픽 조형물 김수근 한국적 조형성과 공간성 부여 박물관 공간사옥 한계령 휴게소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강석원 명료성과 다양성 부곡 관광호텔 고운 빌딩 에스모드 빌딩 류춘수 구조적 합리성과 기능성 올림픽 체조경기장 강촌 휴게소 영등포 구민회관 배병길 해체적 표현의지 국제 화랑 쇄암리 주택 율생리 주택 기 타 건 축 가 김인철 한국적 모티브 표현 SOLSTICE 김관석 간결한 조형성 아르텍 빌딩 이오 빌딩 장해철 매스의 부각 꽃마을 볼링센타 허정도 건축형태의 장식성 사피정동 마을 회관 김우성 경관과 건축적 매스의 조화 엑스포 아파트
3-4. 선정된 건축가의 건축물의 색채사용 특성에 관한 고찰
3-4-1. 김중업의 적설적 복고형식과 건축색채
한국의 현대건축의 이입과정에서 개인적인 시각에서 그 모순과 갈등을 수용함으로서 한국건축의 현대건축이 갖는 이상향을 제시하지 못하였으나 건축가로서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였고 건축의 본질과 한국성이 무엇인가를 일깨워 주는데 큰 역할을 한 건축가이다. 불란서대사관(사진1)은 단순한 회색의 것이 아닌 노출콘크리트 고유의 색채 및 조형적 현재적 관계에서 오는 표현적 경향으로 이해된다. 제주대학본관(사진2)의 노란계열의 주조색 영향은 겨울 초지의 색조와 봄의 유채꽂의 절경에 동화될 수 있는 색조이다. 진주문화관(사진3)은 화강성의 높은 기단 위에 열주와 주두에 떠받혀진 지붕의 과장된 표현을 백색의 처마가 드리우고 있는 어스럼한 공간에 흑색전돌의 검은 배경의 벽이 농담의 조화를 거쳐 차분하게 안치된 느낌을 준다. 88올림픽 조형물(사진4)은 전체적으로 한국적 유교사상에서 유추되는 무채색과 사찰건축에서 나타나는 단청의 화려함이 천정화에 추상되어 나타나는 개념이다.
3-4-2. 김수근의 조형성과 공간성의 관계에서 유추된 건축색채
그의 건축이 한국 현대건축에서 평가를 받는다면 60년대의 건축적 활동을 통해 건축개념에 대한 논쟁과 정체성에 대한 혼돈현상에 새로운 이념형으로 창조해 나가는 임무를 수행함으로서 이를 히울해냈기 때문이다. 부여박물관(사진5)은 무채색끼리의 톤으로 한옥에서 가지는 양감을 비교적 평면적으로 처리하면서 이들 전체적 윤곽을 굵고 가는 선을 묘사하려는 조형성 시도가 엿보인다. 공간사옥(사진6)의 벽돌색의 적갈색과 담쟁이 넝쿨의 초록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친근성의 원리를 이용한 색채조화원리이다. 한계령휴게소(사진7)의 색채배열은 자연속에 펼쳐진 조그만 오브제의 역할이 다되도록 조형화? 대자연에 건물이 충분히 조화되어 있다는 이미지를 전해 주고 있다. 올림픽 메인스타디움(사진8)의 건축색채는 노출콘크리트가 천공광에 노출될 때 연한 회연구계열의 색조가 우러남을 감안하였고 스타디음 상부지붕에는 청색계열로서 청기와를 이은 전통건축물과 친근성을 연상케한다.
3-4-3. 강석원의 조형적 대담성과 건축색채의 다양성
건축가에게 주어지는 재료를 유감없이 사용함과 다양한 색채의 선택에 조형적 대담성을 적용하는 건축가로 판단된다.부곡관광호텔(사진9)은 회색계열의 매스의 명확성을 강조하고 오렌지색 FRP판넬의 색조가 강한 수평선의 반복적인 연속성으로 다이나믹한 리듬을 주고 있다. 고운빌딩(사진10)은 황색계열의 타일과 푸은 빛 반사유리로 마감된 간결하고 안정된 매스는 주변의 변화와 관계없이 생명력을 유지하는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에스모드 국민학교(사진11)는 톤이 서로 다른 회백색의 화강석과 엷은 주황계통의 화강석 및 검은 색의 화강석 등을 서로 교대로 연출하여 건물전체에 수평적 스케일감을 주면서 안정감을 취한 후 초록색계열의 창들로 구성된 모습은 아주 경쾌하고 생동감을 준다.
3-4-4. 류춘수의 구조적 합리성과 합목적 기능성을 고려한 건축색채
그의 색채성향을 요약하면 그의 설계 의도인 한국성이나 구조적, 기술적 표현에 색채의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배색방식도 그의 일상적인 칼라스케치에서의 감각과 일반적인 배색방식에 최대한 근접하는 등 안정된 색채계획 및 설계에 임하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올림픽 체조경기장(사진12)은 케이블돔에 의한 Fabric구조로서 낮고 부드러운 백색지붕으로 장소적, 시간적 대비를 갖게하여 낮은 구릉과 푸른 숲의 경관이 조화되는 개념이다. 강촌휴게소(사진13)은 전체적인 하부 구조의 색채를 청색계열로 주변의 강과 녹지의 주변색과 조화되어 어울어져 있으며 강조색으로 상부텐트구조의 철재기둥들을 보색계열인 적색계통으로 하여 액센트를 주었고 강의 흰물결을 연상케하듯 백색의 텐트천으로 마감하여 절정으로 이루게 하였다. 영등포구민회관(사진14)은 전통건물에 사용된 황갈색 계통의 색조를 기둥에 채색하였다.
3-4-5. 배병길의 해체적 표현과 데스틸 계열의 건축색채
80년대가 합리성 우선의 가치관과 기능우선의 몰개성 지향적 사회였다면 90년대에는 감성을 중시하고 여가를 즐기며 기능 중심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개성지향적 사회로 변모한 것이 그의 건축적 성장배경에도 영향을 주었던 것으로 사료된다.색채사용은 대채적으로 건축적 내·외부 영역이 결정된 매스체에 주조색을 무채색인 회색(국제화랑(사진15), 쇄암리주택(사진16))또는, 엷은 연구색계열(율생리주택(사진17))로 하여 바탕으로하고 적, 청, 황색으로 건축적 오브재들에세 색채를 부여하여 그의 건축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해체적 경향을 절정에 달하게 하였다.
3-4-6. 기타 건축가의 건축색채사용 특성
김인철은 Solsitce(사진18)주택작품을 통하여 모티브를 발견함 잿빛 노출 콘크리트와 황갈색의 바랜 벽돌은 고가에서나 느껴지는 연룬과 둔중함, 소박함을 맛볼 수 있게 하였다. 김관석의 아르택빌딩(사진19)는 건축물의 주조색을 무채색으로 하되 강조색을 원색인 노란색과 파란색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색채를 사용하였다.허정도의 사피정도 마을회관(사진22)은 파스텔톤의 다양한 색채를 동시에 사용함에도 뭔가 색채에 대한 절재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는 형식의 건물이다. 김수성의 엑스포아파트(사진23)는 난색계열과 한색계열의 색채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톤의 변화를 파스텔화 하면서 경관과 단지내에 공간에 신선한 활력을 주는 공감대를 형성한다.이상의 건축가와 건축작품들의 색채사용 특성을 요약하면 표3과 같다.
표3) 건축가와 건축물의 색채사용 특성 분석
구분 색채사용 형식의 언어 건축작품 색채조와 원리 배색특성 주대상건축가 김중업 한국적 정서의 무채색과 단청의 선명한 색채의 응용 블란서 대사관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제주대학 본관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진주 문화회관 친근성의 원리 색조변화 명도변화 올림픽 조형물 친근성의 원리 비모호성의 원리 색조변화 색채구성 슈퍼그래픽 김수근 건축공간의 재료에서 우러나오는 한국적 풍토의 색채 부여 박물관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공간 사옥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한계령 휴게소 친근성의 원리 색채구성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색채구성 강석원 다양한 색채 선택과 색채의 변화시도 부곡 관광호텔 비모호성의 원리 주조, 보조, 강조의 효과 고운 빌딩 공통성의 원리 색상대비 에스모드 빌딩 공통성의 원리 색조변화 색상대비 류춘수 건축구조적 오브제에 색채조화를 시도한 합리성과 가능성 올림픽 체조 경기장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강촌휴게소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영등포구민회관 공통성의 원리 색상대비 배병길 무채색과 삼원색을 주류로한 데스틸 계열의 건축색채 국제화랑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주조강조 쇄암리 주택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주조강조 율생리 주택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주조강조 기타건축가 김인철 토속적 한국적 색채에 현대적 변화시도 솔스티스 친근성의 원리 단일배색 김관석 간결한 매스에 원색의 그래픽적 사고 아르택 빌딩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이오 빌딩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슈퍼그래픽 장해철 건축매스마다 색채의 분리사용으로 조화감 유도 꽃마을 볼링센타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슈퍼그래픽 허정도 주변환경의 바탕색에서 건축색채를 강조색 유도 사피정동 마을회관 공통성의 원리 색채구성 김우성 수준 높은 색출연출로 경관과의 조화 극대화 엑스포 아파트 비모호성의 원리 색상대비 색채구성
4.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유형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의 유형적 양상은 건축의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건축재료의 표현형식, 건축 구조와 색채의 합리성에서 나타난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변천과정의 시기를 1기에서 4기로 구분하였다. 이것을 기존의 색채조화 이론과 비교, 분석하여 시대별 건축과 색채의 상관관계 및 특성을 열거, 종합하여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유형을 정립하였다.이것을 요약하면 표4와 같다. 표4)
시대별 건축과 색채의 상관관계 및 특성 시대별 구분 1기 2기 3기 4기 1960년대와 그이전 (1950∼1965) 1970년대 전후 (1966∼1975) 1980년대 전후 (1976∼1985) 1990년대전∼현재 (1926∼현재) 건축색채의 변천과정에 대한 종합분석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직선적 한국적인 무채색의 조형성 표현에 색채표현 의미가 낮음 한국적 공간성 표현에 따른 벽돌재료의 색채표현 다양한 건축적 언어로 발생된 건축색채 표현 한국적 공간개념이 현대화 되면서 감성적 색채사용 건축재료의 표현양식 노출콘크리트의 질감에서 얻어지는 무채색의 경향 벽돌 이와 유사한 재료에서 우러나오는 색채 선호 다양해진 건축재료의 효과적 사용에서 나타나는 건축색채와 파스텔톤의 색채사용 건축재료의 질적 발전으로 원색사용도 톤의 영향이 가산되어 표현됨 건축구조 콘크리트 구조의 노출로 인한 솔직한 무채색의 표현 벽돌이와 유사한 타일에서 얻어지는 색채표현과 무질서한 원색사용으로 인한 수준낮은 배색 이기 건축구조체를 재료로써 피복하여 재료의 자연색에서 우러나오는 색채표현 철골이나 철근콘크리트의 구조적 오브제에 강조색 사용 건축색채의 분석유형 시각적 선호와 색조의 변화 유교적 건축 마감재 사용의 효과에 나타나는 건축색채의 양상 건축제료에서 자연적으로 우러나오는 다양한 색채사용 파스텔톤의 표현선호 원색에 색조를 조절함으로서 건축색채에 원새그이 비중도 높아지며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색채조화원리 무채색의 친근성보다는 한국적 조형성에 친근성을 둔 친근성의 원리 건축재료를 자연과 공간에 조화하려는 의도로서 친근성의 원리 건축재료의 다양한 조합으로 인한 친근성과 공통성의 원리 기존의 친근성, 공통성의 원리에 원색사용으로 인한 비모호성의 원리 배색수법 유형 무채색의 표현에 따른 단일배색 벽돌계열의 단일배색 색상대비의 유형을 제외한 모든 배색유형 사용 원색사용으로 인한 색상대비를 포함하는 모든 배색유형사용 종합 노출콘크리트조형미에서 오는 무채색의 경향 유채색으로 전환된 시기 원색의 수준낮은 배색과 벽돌색 계열의 무질서한 사용으로 경관파괴와 가로변의 부조화 양상 다양해진 건축재료의 색으로 건축가의 직관과 감각으로 건축에 색채표현 원색에 톤을 가산하여 모든색과 원색사용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음 5. 결론 한국 현대건축의 색채사용 변천과정에 대한 유형적 양상으로서 건축의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건축재료의 표현양식, 건축구조와 색채의 합리성으로 도출되며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 근대건축이후 현대건축 초기의 한국건축이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로 노출콘크리트 표현수법에서 벽돌 표현으로 변화되면서 무채색 계열에서 유채색 계열로 크게 변화되었다. 포스트모던 건축을 거쳐 해체주의적 건축에서 공간적 처리를 한국적으로 현대화한 표현에서 서구의 근대건축인 데스틸계열의 무채색과 삼원색의 색채가 전통건축의 유교적 바탕을 둔 무채색과 불교적 바탕을 둔 태극선, 색동, 단청의 색채사용으로 한국인들의 정서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다.
2) 건축재료와 표현인식 건축물의 조형성과 공간성의 변화로 건축재료의 선택양상이 변화되고 이에 건축색채도 무채색 계열에서 유채색 계열로 변화됨과 동시에 다양한 건축재료의 표현적 경향이 건축색채로 등장 출현하였음을 확인하였으며, 현재에는 건축재료의 질적 발전으로 원색사용도 색조(Tone)의 영향이 가산되어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건축구조와 색채의 합리성 한국전통 건축물의 목조 가구식 구조에서 현대건축으로 접어들면서 철근 콘크리트나 철골조의 구조기술이나 방식에도 불구하고 동양적 사고, 자연과 조화하려는 의식, 특히 전통건축물에 착색된 색채의식이 철근 콘크리트나 철골조의 현대적인 재료에 활용되고 응용되고 있으며 하이테크적 건축물에서 색채를 철골이나 철근 콘크리트의 구조적 오브제에 강조색을 사용함으로서 그 구조미를 드러내는 경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건축색채의 분석유형으로 시각적 선호와 색조의 변화, 색채조화원리, 배색수법 유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건축색채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선호와 색조의 변화 건축색채의 시각적 선호에서 나타나는 색채는 70년대의 원색사용과 수준 낮은 배색이 야기되었으며 80년대의 포스트모던 건축에서 색조(Tone)영향이 건축색채의 분위기를 전달하는데, 파스텔톤의 색채는 대표적 예이다. 해체주의적 건축에서도 무채색과 원색의 개념에 색조의 영향이 더하여 건축색채에 나타나며 이것으로 인하여 건축물에 원색 사용 비중이 많아짐을 확인하였다.
2) 색채조화 원리 80년대까지는 주로 친근성의 원리로 나타나는데 건축재료의 다양화로 인하여 공통성의 원리가 일부 건축에 나타나며 80년대 말에서 90년대이후 하이테크나 해체주의 건축의 등장으로 배색유형이 색상대비로 나타남과 동시에 원색의 사용으로 인한 비모호성의 원리로 부각되어 나타나다.
3) 배색수법 유형 60년대에서 70년대의 노출 콘크리트 사용에서 벽돌재료에 이르는 기간은 배색유형이 비교적 단일배색으로 나타나며 80년대부터 다양한 건축재료가 사용되면서 건축색채도 역시 다양화하는데 이에 배색유형도 단일배색에서 색조변화, 색상변화, 색채구성, 색조대비, 다색배색 등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적 체계적인 색채계획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닌 건축가들의 분석을 통해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현대건축에 나타난 건축색채 사용유형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1) 건축물의 용도별로 세분화한 건축색채 사용의 연구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건축물의 부위별 색채사용의 분석이 필요하다.
2) 건축물의 규모와 색채면적에 따라 색조(Tone)를 조절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건축색채 설계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3) 건축설계와 색채의 상호 연관된 사전계획을 통하여 색채에 관한 과학적 인식과 예술적 원리 및 표현 방벙에 의해서 색채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원문은 모든 글자가 붙어져 있었다~~~ㅡ,,ㅡ;;;
표는 또 어디가서 찾나?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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