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다음 중, 화제별로 묶어서 정리하며 듣기에 알맞지 않은 말하기 주제는?(오답률 : 20%) - ***4번***
1) 연극 종류 2) 신화, 전설, 민담 3) 한국의 계절음식
4) 전자 레인지의 사용법 5) 서정시, 사사시, 극시
- 유제*주관식) 위의 선택지 중 화제별로 묶어서 정리하며 듣기에 알맞지 않은 말하기 주제가 있는 선택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어떻게 들어야 알맞을까요? *** 과정을 생각하며 들어야 한다. ***
6. 다음 중, ( ) 그은 두 낱말의 관계가 다른 것은? (오답율:70%)
1) 집에 일찍 (들어)오너라 / 빨간 물이 곱게 (들었다.)
2) 밭에 나가 (김)을 매었다. / 유리창에 뽀얀 (김)이 서렸다.
3) (풀)을 쑤어 도배를 했다./ 아이들이 (풀)밭에서 즐겁게 놀고 있었다.
4) 올 겨울에는 (눈)이 많이 내렸으면/그녀의 맑은(눈)에 눈물이 어렸다.
5) 여름에는(발)을 치고 문을 열어놓는다./요즘 학생들은(발)이 참 크다. *** 1번 ***
- 유제*주관식A) 동음이의어 관계문장에서 ( ) 그은 낱말의 뜻을 각각 쓰시오. (난이도 : 중상)
2) 김 : 해산물 중 김 / 기체 중 김
3) 풀 : 접착제 / 식물
4) 눈 : 기체가 얼음으로 변해서 내리는 것 / 신체 중 눈
5) 발 : 햇볕을 막아주는 발/ 신체 중의 발
# 상 : 위의 답이 모두 맞음(100%의 점수)
# 중 : 위의 답 중 1~2개 틀림(60%의 점수)
# 하 : 위의 답 중 3~4개 틀림(20%의 점수)
- 유제*주관식B) 다의어 관계문장에서 ( ) 그은 낱말의 의미를 각각 문맥에서 찾아 쓰고, 주변의미와 중심의미를 구별하시오.
1) 주변의미는 후자, 중심의미는 전자입니다.
2) 어떤 곳에 접하다/ 번지거나 확산되다.
# 상 : 주변의미와 중심의미도 구분하고, 문맥에서 뜻을 잘 찾아 적음(100%의 점수)
# 중 : 주변의미와 중심의미로 구분하지 못함. (60%의 점수)
# 중 : 문맥에서 뜻을 잘 찾아 적지 못함(50%의 점수)
# 하 : 둘 다 만족하지 못함(15%의 점수)
7. 동음이의어나 다의어의 의미를 파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오답률 : 25%) ***문맥속***
- 유제*주관식) 동음이의어는 사전에서 어떻게 실려 나오고, 다의어는 사전에서 어떻게 실려 나오는지 설명해 주시오.
* 동음이의어는 윗첨자 번호가 다르게 실려 나오나, 다의어는 윗첨자 번호가 같게 실려 나온다.
# 상 : 동음이의어/다의어의 사전 실려나오는 것을 정확하게 서술(100%)
# 중 : 동음이의어나 다의어 설명 중 하나를 빠뜨림(55%)
# 하 : 둘다 만족하지 못하는 설명(10%)
8. 소리의 장단에 따른 예문을 1개씩 쓰시오. (오답률 : 30% / 서술형)
1) [밤:] *** 나는 친구와 밤을 땄다. ***
2) [눈] *** 나는 TV를 볼 때 눈이 부신다. ***
3) [말:] *** 말 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 ***
4) [발] *** 발이 너무 커서 신발을 사기가 어렵다. ***
5) [벌] *** 나는 친구들과 싸우다 벌을 받았다. ***
# 상 : 5개를 모두 맞춤법에 맞게 적고, 문장형식이 적절 (100%의 점수)
# 중 : 3~4개를 모두 맞춤법에 맞게 적고, 문장형식이 적절(70%의 점수)
# 중 : 5개를 모두 적었으나 맞춤법과 문장형식이 적절하지 못함(55%의 점수)
# 하 : 1~2개를 모두 맞춤법에 맞게 적음(25%의 점수)
# 하 : 0개를 적거나 모두 맞춤법에 맞지 않고 문장형식에 적절하지 못하게 적음(0%의 점수)
- 문장의 형식 중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문장은 적절하다고 볼 수 없으며, 통신어체의 글은 맞춤법에 맞게 적었다고 할 수 없음.
- 유제*주관식) 소리에 장단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것을 위의 선택지 이외에 3개를 더 쓰시오.
# 상 : 3개를 바르게 적음(100%)
# 중 : 2개를 바르게 적음(60%)
# 하 : 1개밖에 바르게 적지 못함.(30%)
- 국어책에서 찾아 적으세요.
9. 다음 중, 밑줄 그은 낱말이 중심의미로 쓰인 것은? (오답률 : 30%)
1) 김장을 하는 데 (손)이 모자란다.
2) 방학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3) 감기 예방을 위해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4) 맏이는 (손)이 큰 경향이 있다. *** 3 ***
5) 나는 그 일에 (손) 끊은 지 오래다.
- 유제*주관식A) 중심의미로 쓰인 낱말의 뜻을 쓰시오.(3점)
* 신체 부위의 손 (100%와 0%로 분류)
- 유제*주관식B) 주변의미로 쓰인 낱말들의 의미를 쓰시오.
* 사람/관심/권력/관심으로 쓸것
# 상 : 4개를 바르게 씀(100%)
# 중 : 3개를 바르게 씀(70%)
# 하 : 1~2개를 바르게 씀(35%)
- 유제*주관식C) 위의 선택지에 주어진 5개의 문장은 관계가 있는가? 관계가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관계가 있다. 관계가 있는 이유는 중심의미에서 확장되어 나온 의미들이기 때문이다.
# 상 : 이유와 답을 모두 바르게 씀(100%)
# 중 : 이유와 답 중 하나를 못 씀(55%)
# 하 : 전부 쓰지 않거나 못 씀(10%)
점수계산 : 총 50점 만점으로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서술형 1문항(7점), 선다형 3문제(4점), 나머지는 단답형 문제(표시 안된 것은 3.5점), 총 13문제 입니다. 부분점수 있는 것은 그 문항에 대한 전체점수에 대해서 비율을 계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