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자란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경기는 두 명이 한조가 된 복식 경기와 한명이 행하는 단식 경기로 나눈다. 서브권을 갖고 있는 측을 서빙사이드라고 하며 반대편 측을 리시빙 사이드라고 칭한다.
경기중이 아닌 셔틀
셔틀이 네트를 치거나 위에 걸릴 때 셔틀이 네트나 포스트를 치고 친 쪽 표면에 떨어질 때 셔틀이 코트 표면에 떨어졌을 때 반칙이나 레트가 발생했을 때 경기의 진행, 그릇된 행위, 벌칙 경기는 시합이 끝날 때까지 첫 서비스부터 진행된다. 5분 이하의 휴식 시간은 아래 상황 모두에 두번째와 세번째 사이에 허용된다.
단식
선수는 서버가 그 게임에서 짝수점수를 냈을 때 오른쪽 서비스코트에서 서브를 주고 받아야 한다. 선수는 서버가 그 게임에서 홀수 점수를 냈을 때 왼쪽 서비스코트에서 서브를 주고 받아야 한다. 세팅이 되었을 때 그 게임에서 서버가 딴 전체 점수가 적용 된다. 셔틀은 반칙이 선언되거나 셔틀이 정지될 때까지 서버와 리시버가 번갈아 가며 쳐야 한다. 리시버가 반칙을 하거나 리시버 코트 내에서 어떠한 행위로 경기가 중단됐다면 서버는 점수를 얻는다. 이 때 서버는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다음 서비스를 행한다. 서버가 반칙을 하거나 서버의 코트 내에서 어떠한 행위로 인하여 경기가 중단됐다면 서버는 서비스권을 잃고 리시버가 서버가 되며 점수는 변화가 없다.
레트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키기 위하여 부르며 만약 심판이 없을 경우에는 선수가 부른다.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고시 레트이다. 셔틀이 네트를 넘어가다 네트위에 걸린다면 레트이나 단 서비스 때는 인정되지 않는다. 서비스중 리시버와 서버가 동시에 반칙을 범하면 레트이다. 서버가 리시브 준비전에 서브하면 레트이다. 경기중 셔틀이 나누어 졌을 때 레트이다. 라인 저지가 보지 못했고 심판역시 결정할 수 없다면 레트이다. 마지막 서비스 이후 레트가 발생 되었을 때는 점수는 가산되지 않으며 서브했던 선수가 다시 서브하게 된다.
복식
경기 시작과 서브권을 얻은 매번마다 오른쪽에 있는 서버가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비스를 행하여야 한다. 리시버가 서비스를 받을 때 리시버의 파트너가 셔틀을 건드리거나 쳤을 경우에는 서브한 쪽이 점수를 얻게된다. 서비스를 넣고 받은 후에는 서비스 측이나 리시브 측에서 두 사람중 어느 누구에 의해서 처져도 상관이 없다. 서비스를 넣고 받은 후에는 자기코트의 어느 곳에서도 셔틀을 칠 수가 있다. 리시버 측이 반칙을 하거나 셔틀이 정지되면 서브한 쪽이 점수를 얻게되며 서버는 다시 서브한 다. 그러나 서브한 쪽이 반칙을 범하거나 셔틀이 서버 코트에 떨어져 경기가 중단되면 서버는 서브권을 잃고 양쪽 점수는 변화가 없다. 경기시작 때 서브한 선수는 점수를 얻지 못하거나 짝수 점수가 되었을 때는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나 리시브를 행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는 왼쪽 코트에서 서브나 리시브를 행하여야 한다. 경기시작 때 리시브한 선수는 점수를 못얻거나 짝수 점수가 되었을 때에는 오른쪽 코트에서 서브나 리시브를 행하여야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는 왼쪽 코트에서 서브나 리시브를 행하여야 한다. 이렇게 바뀌는 형태는 파트너에게도 적용된다. 서브권은 첫 서버로부터 실패할 경우 바로 상대편 첫 리시버에게로 넘어가며 다음부터는 그 선수에게서 그 파트너에게로 반대편 선수에게로 그리고 파트너 순으로 연속적으로 넘어간다. 똑같은 게임에서 두번 연속 서비스와 리시브를 행할 수 없으며 서버와 리시버의 순서를 어겨서는 안된다. 이긴측의 선수는 다음 게임에서 서브하며 진측은 리시브한다.
서비스
정확한 서비스
서비스를 행함에 있어 어느 편이든 불필요한 지연을 유발해서는 안된다. 서버와 리시버는 서비스 코트의 경계선을 밟지 않고 대각선상으로 반대편 서비스 코트 내에 서야하며 두 사람은 두발의 어떤 부분도 서비스가 행하여 질 때까지 정지된 상태에서 코트 표면과 접촉을 유지해야 한다. 서비스는 서버의 허리 아래에서 행하여져야 하며 셔틀의 밑부분을 쳐야한다. 셔틀을 치는 순간 라켓머리 전체 부분이 라켓을 잡은 서버의 손 전체 아래에서 행하여져야 한다. 서버의 라켓 이동은 서비스의 시작부터 전달까지 계속되어야 한다. 셔틀은 서버의 라켓에서 떠나 네트를 넘어 가야하며 중도에 차단되지 않는다면 리시버의 서비스 코트에 떨어져야 한다.
선수가 일단위치를 잡은 후 준비하기 전에 서비스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리시버가 서비스를 받아 넘기려고 시도하였다면 준비된 것으로 간주한다.
서비스시 셔틀이 서버의 라켓에 맞거나 헛칠경우 서비스를 정당하게 행한 것으로 간주한다. 복식 경기에 있어서 상대가 볼 수 있는 위치에 서야 한다.
서비스코트 에러
-아래와 같은 경우- 서브 순서가 바뀌었을 때 틀린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했을 때 서비스를 받을 준비가 되어 행하였을 때 틀린 서비스 코트에 서 있을 때 서비스코트 에러가 일어난 뒤에 다음 서비스가 행하여 지기 전에 에러가 발견되어야하며 에러를 범한 측에서 그 랠리에 이겼다면 레트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 에러는 정정되지 않을 것이다. 다음 서비스가 행하여 지기전에 에러가 발견되지 않으면 에러는 정정되지 않을 것이다.
서비스코트 에러로 인한 레트라면 정정과 함께 재경기를 할 것이다. 서비스코트에서 정정되지 않으면 그 선수의 새 서비스코트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진행될 것이다.
스코어 시스템
- 점수가 14점(여단 10점)으로 양편 모두 동점일 경우 먼저 14점(여단 10 점)에 도달한 측이 아래의 (1) 혹은 (2)의 선택권이 주어진다. (1) 게임 셋(Set)을 선택 안할 경우 15점(여단 11점)까지 경기함. (2) 게임 셋(Set)을 선택할 경우 17점(여단 13점)까지 경기함.
코트의 바꿈
경기자는 다음의 경우 코트를 바꿔야 한다. 첫번째 게임이 끝났을 때 세번째 게임 시작 전에 세번째 게임에서 한게임 앞선 점수가 11점 게임에서는 6점, 15점 게임에 서는 8점에 도달했을 때 코트를 바꾼다.
만약 규정에 명시된대로 선수가 코트를 바꾸지 않았을 때 잘못을 발견하는 즉시 코트를 바꿔야 하며 점수는 그대로 인정된다.
토스
경기 시작 전에 토스를 할 것이며 토스에 승리한 측이 아래의 사항을 선택한다. 처음 서버나 리스브중 선택한다. 코트의 선택권을 갖는다. 토스에 진쪽은 남은 선택권을 갖는다.
첫댓글 규칙이 어렵네요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