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리스란?
솔라리스에 대해서는 아는 사람도 있고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솔라리스는 세계 UNIX서버 시장에서 많은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유닉스 OS이다(지금은 오히려 자바로 더 유명한 회사이다).
솔라리스는 이 회사의 고유 하드웨어인 SPARC머신 전용으로 원래 개발되었다가, 나중에 인텔 머신으로도 이식되었다.
솔라리스의 특징
솔라리스는 단지 라이센스없이 제공되는 무료 OS일뿐만 아니라 파워 유저의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 기업의 백엔드 서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운영체제이다.
예전부터 Network = Sun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네트워크쪽이 강했던 솔라리스이다.
솔라리스는 새로운 IP표준인 IPv6를 지원하며 LDAP, XML, J2EE등 이쪽 분야의 표준들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솔라리스와 자바의 관계
선은 솔라리스에서 C보다는 자바를 주된 개발언어로 밀어주기로 한 것 같다.
그 실례로 솔라리스의 Installer도 자바로 코딩되어 있으며 솔라리스의 미디어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는 JMF Player도 역시 자바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이다.
솔라리스가 자바와 궁합이 잘 맞는다는 사실은 두말할 필요도 없고 더불어 솔라리스의 JVM은 최적화 되어 바이트코드 방식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느리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이런 환경이라면 꼭 별도의 API를 공부해야 하고 코드가 길며 복잡한 C/C++을 사용할 필요는 없어진다.
솔라리스 구하는 곳, 솔라리스 가격
솔라리스는 현재 미국의 선 본사 사이트에서만 구할 수 있다.
판매가격이 아닌, 그들이 주장하는 미디어의 가격은 $75이므로 약 8만원 가량 되며 해외지역으로의 운송비가 이 가격에 더해지므로 전체 비용은 약 $100정도로 추산된다.
사실 소프트웨어 가격이 비싼 미국에서 CD 8장에 디스켓 1장을 쳐서 $100라는 것은 정말로 미디어 가격 정도이다.
솔라리스의 자격증 종류
솔라리스자격증에는 SCNA, SCSA가 있다. 물론 둘다 국제자격증이므로, 시험은 상시로 진행이 된다.
솔라리스의 공부방법
솔라리스는 독학보다는 전문학원에서 공부하는게 체계적이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취업을 목적으로 공부하는 경우, 학원 수업 외에도 본인의 연습으로 배운것을 자기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직장인 같은 경우는 고용보험을 납부하고 있으면, 환급이 되므로, 전문학원에서 공부해 보는 것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