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FUN) 마케팅이란?
국내외 펀마케팅 사례와 펀마케팅 효과를 살펴보기 전에, 가장 먼저 펀(FUN)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그 의미부터 알고가겠습니다. 마케팅전략 중 펀마케팅이란 단어 그대로 재미와 유머코드를 결합한 마케팅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이벤트/서비스를 통해 긍정적 브랜드이미지를 제고하고 인지도를 확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제품자체에 재미요소를 결합하여 디자인한 것도 펀마케팅 일환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 대해 최근 트렌드인 유머코드(개그소재/유행어)를 결합하여 홍보한다거나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참여형 이벤트가 모두 펀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유머러스한 이미지가 가볍고 방정맞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그 자체를 즐기고 웃음을 권하는 분위기로 변화되어가면서 펀(FUN)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는 것입니다. (참고 : SWOT 분석방법과 분석전략 4가지 - SWOT 필요성)
펀마케팅 효과
앞서 펀마케팅이란 무엇인지 펀(FUN) 마케팅 의미와 국내외 대표적인 펀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펀마케팅으로 기업은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는지 펀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펀마케팅 효과는 고객들에게 즐겁고 재밌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시키고 입소문을 통해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SNS 사용자가 범람할 때는 그 확산속도와 규모는 어마무시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FUN한 경험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주입시킬 수 있다는 점도 펀마케팅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쉽게 흥미를 잃는다는 특성때문에 펀마케팅은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인해 펀(FUN) 마케팅이 일회적인 마케팅으로 전락 할 위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펀마케팅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펀마케팅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참고 : STP전략 사례와 설명 - 시장세분화(S)/표적시장(T)/포지셔닝(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