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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1:1
아모스서는 다른 예언서들과 달리 타민족들에 대한 심판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유다와 이스라엘의 죄가 그들의 죄를 능가한다는 사실을 지적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열국 심판의 예언은 이스라엘에게 낭보가 아니라 풍요에 무디어진 이스라엘의 각성을 위한 예보였습니다. 안 그러려고 해도 어느 새 강한 자 앞에서는 약하고, 약한 자 앞에서는 강한 존재가 되버리는 것이 이미 반세기를 산 내 인생의 결론입니다.
Unlike other prophecies, the Amos Book begins with a story of a judgment against other peoples. This is to point out that the sins of Judah and Israel outweigh their sins. Therefore, the prophecy of the judgment of the world was not good news for Israel, but a forecast for Israel's awakening from abundance. Even if I don't try, it is the conclusion of my half-century-old life to become weak in front of the strong and strong in front of the w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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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강한 자가 내가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약한 자가 함부로 대해도 좋을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면 절대로 소인배처럼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모스서는 이스라엘을 목표로 하면서 먼저 주변 이방 나라들의 죄악과 심판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사자의 포효처럼 성난 목소리로 부르짖으십니다. 이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죄를 깨닫고 회개하기를 원하실 것입니다.
If I know that a strong man is not something I will fear, and that a weak man is not a good person to be treated carelessly, I will never act like a small person. Amosseo aims at Israel and first declares the sins and judgment of the neighboring countries. He cries in an angry voice like a lion's roar. Through this, God will want Israel to realize their sins and rep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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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 왕국 시대 남쪽 유다 왕은 웃시야 이었고 북 이스라엘은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 이었는데 "지진이 있기 이년 전(1)"에 아모스에게 임한 하나님의 묵시의 말씀입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남 유다 출신으로 북 이스라엘에 가서 선지자의 사역을 감당하였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하고 있는 지진은 선지자가 자신의 활동 시기를 말할 때 인용할 만큼 당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던 큰 사건이었습니다.
The king of Judah in the south of the divided kingdom was Utsiya, and North Israel was Jeroboam, the son of Joas, an implied word of God who said to Amos, "Two years before the earthquake. Amos is from South Judah and went to North Israel to handle his ministry. The earthquake mentioned in the text was a big event that was remembered by the people at the time enough to quote when he was talking about his period of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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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슥14:5)아모스가 북 이스라엘에 가서 말씀을 선포하자 북 이스라엘의 선지자들이 너는 남쪽에나 가서 밥을 벌어 먹으라고 합니다(7:12-13). 남의 구역 넘보지 말라는 얘기 입니니다. 그러자 아모스는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요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로서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7:14-17)." 자신을 여호와 하나님께서 부르셨으니 여호와의 부르심을 외면할 수가 없어서 증거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슥14:5)When Amos went to North Israel and proclaimed, the prophets of North Israel asked him to go south and feed himself (7:12-13). Do not look beyond other people's territories. Amos said, "I am not a prophet and I am not the son of a prophet. I am a shepherd. He said to me, "The Lord took me when I was pouring a flock of mulberry trees and told me to make a prophecy to Israel, my people (7:14-17)." Because the Lord has called him, he has no choice but to testify because he has no choice but to turn a blind eye to the Lord's 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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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3:8) “ “그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 예루살렘에서부터 소리를 내시리니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 갈멜 산꼭대기가 마르리로다(2).” 부르짖음을 발하실 곳으로 시온과 예루살렘을 언급하신 것은 이 심판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말해 주기 위함입니다. 심판하실 때 샘의 근원들이 말라버려
물을 얻을 수 없을 것이고 이로 인하여 산과 들이 황폐하여 목자는 짐승을 위하여 어느 곳에서도 꼴을 얻지 못할 것이랍니다.
"Who is not afraid of the lion's cry?" "and he said, 'The Lord is calling from Zion, and he is calling from Jerusalem, and the herdsmen are dry and the top of Mount Galm is Marirodah (2)." The reason why you mention Zion and Jerusalem as places to cry is to tell us that this judgment comes from the God of Israel. When you judge, the sources of the springs will dry up and you will not get water, and the mountains and the fields will be devastated, so that the shepherd will not get anywhere for the b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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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섯 나라들을 심판 하실 것입니다. (3-15).에고 무시라. 곧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예고하기 위해 먼저 이방나라들에 대해서 심판을 예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심판 받는 죄에 대해서 보면 실제적으로는 한두 가지인데 다메섹(3-5)과 블레셋(4-8), 그리고 두로(9-10)와 에돔(11-12)암몬(13-15), 모압(1-3)모두 서너 가지 죄라고 합니다. ‘서너 가지 죄’란 세 번 네 번 거듭하여 짓는다는 말로 고질적인 것이며, 쌓이고 쌓여서 나오는 죄를 말하는 것입니다.
You will judge the six nations (3-15). Ignore Ego, they are first foreshadowing a judgment against the foreign nations in order to foretell a judgment against Israel. But when it comes to their crimes, there are actually one or two sins: Damesek (3-5) and Philistine (4-8), Duro (11-12), Edom (11-15), Ammon (13-15), and Moab (1-3). Three or four sins are chronic, and they are accumulated and accumul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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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을 포함한 모든 나라는 자신들의 고질적인 죄로 인해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여섯 나라들 가운데 첫 번째 두 나라에 대해서는 잔인성 이외에 아무 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1:3-5,6-8). 그러나 다음의 두 나라는 “형제”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서 특별히 이스라엘에 대한 그들의 학대가 심판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1:9,11). 그리고 마지막 두 나라는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가름으로 미래를 파괴하고(1:13) 이미 죽은 왕의 뼈를 불사름으로 과거를 욕되게 한 죄로 인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All countries, including Israel, are to be judged for their chronic sins. Nothing is recorded about the first two of the six countries except for their poor character (1:3-5,6-8). But the following two countries, by using the word "brother," specifically show that their mistreatment of Israel is causing judgment (1:9,11). And the last two say that they will be judged for destroying the future by cutting the belly of an infant woman (1:13) and for having the bones of an already dead king burned to disgrace the p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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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메섹과 가사와 블레셋이 심판을 받게 된 것은 그들이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3).” 하나님은 “하사엘의 집에 불을 보내리니 벤하닷의 궁궐을 사르리라” 여기 하사엘은 다메섹을 통치한 왕이며(B.C841-806, 왕하8:13) 벤하닷은 그의 아들입니다. 하나님은 또한 가사와 블레셋을 심판하실 것을 말씀하십니다. 블레셋은 끊임없이 이스라엘을 괴롭힌 나라였습니다.
Tamezek and the Philistines were judged because they pressed Gilead like threshing with iron threshing machines (3)." God said, "I will send fire to the house of Hazael, and I will put up the court of Ben hadad." Here Hazael is the king who ruled Tamezek (B.C841-806, 왕하8:13), and Ben-hadad is his son. God also says to judge the Philistines and the Philistines. The Philistines were a constant torment of Isra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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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해안 평원에 위치한 다섯 성읍(아스돗, 아스글론, 에그론, 가드, 가사)에 분산하여 살며 각기 독립된 지배자에 의해 통치 되었는데 하나님은 그들이 심판 받게 될 이유에 대하여 “이는 그들이 모든 사로잡은 자를 끌어 에돔에 넘겼음이라”라고 말씀 하십니다. 여기 언급된 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건을 말하고 있는지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그들이 수 차에 걸쳐 국경을 침입하여 사람들을 사로잡아 에돔에 노예로 팔아넘긴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They live in five towns (Asdot, Asglon, Eglon, Gard, Gasa) on the coastal plain and were each ruled by an independent ruler as to why they would be judged, God says, "It's because they dragged all the captors and handed them over to Edom." We don't know what specific event this reference is referring to, but it's generally thought to mean that they invaded the border several times, captured people and sold them as slaves to Ed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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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로는 "그들이 그 형제의 계약을 기억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로잡은 자를 에돔에 넘겼음이라(9). “두로는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하고 오히려 이스라엘 중에 사로 잡은 자들을 노예로 팔았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데만에 불을 보내리니 보스라의 궁궐들을 사르리라(11-12).고 하십니다. 에돔은 에서의 후예들로 혈육으로 말한다면 에돔은 이스라엘과 형제입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에돔은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향할 때 그 땅을 통과하게 해 달라는 요청을 거절했고, 오히려 군사를 동원하여 그들의 길을 막았습니다(민20:14-21).
"For they did not remember the brothers' contract, and they turned over all captors to Edom," Duro said. "Duro broke his covenant with Israel, and instead sold the Israelites as slaves. God said, "I will send fire to Teman, and I will sell the courts of Bosra (11-12). Edom is a descendant of Israel, and he is brother to Israel, if you say by blood. But historically Edom refused to let an Egyptian Israel go through the land as they headed for Canaan, but rather blocked their way by mobilizing the military (민20: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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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울이 왕이 되었을 때 그를 대적하는 자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들 가운데 하나가 에돔입니다(삼상14:47). 또한 느브갓네살이 예루살렘을 공격할 때 에돔은 예루살렘이 멸망하는 것을 기뻐했고, 느브갓네살을 피하여 도망하는 이스라엘을 약탈자들의 손에 넘겼습니다(옵1:10-14). 다음은 암몬입니다.
When Saul became king, there were many enemies against him, one of whom was Edom (삼상14:47). Also, when Nevgath Nesal attacked Jerusalem, Edom was happy about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and he handed over Israel fleeing from Nevgath Nesal into the hands of the looters (욥기 1:10-14). Next is Am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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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암몬 자손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자기 지경을 넓히고자 하여 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갈랐음이니라 내가 랍바 성에 불을 놓아 그 궁궐들을 사르되 전쟁의 날에 외침과 회오리바람의 날에 폭풍으로 할 것이며 그들의 왕은 그 지도자들과 함께 사로잡혀 가리라(14-15)."암몬족속이 자기들의 영토를 확장하고자 길르앗 지역의 아이 밴 여자들의 배를 갈랐습니다.
"This is what the Lord has said: for the three or four sins of the Ammonites, I will not turn the punishment against them, for they have cut the ship of the woman of Van, the child of Gilead, for they have set fire to Rabbah, and I will set them on fire to make them a storm on the day of war, and their kings will be taken with their leaders, and they will be taken away by them (14-15)." The Ammonites have cut the ship of the child van women of Gilead in order to expand their terri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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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르앗 지역은 이스라엘 12지파 가운데 요단강을 건너기 전에 갓 지파와 르우벤 지파와 므낫세 지파 반이 차지한 땅입니다. 그런데 암몬 족속이 배은망덕하게도 전에 출애굽 시에 자기들이 보호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자기들의 영토를 더 넓히고자 길르앗 지역에 쳐들어가서 인간으로서는 해서는 안 되는 잔악한 행위를 한 것입니다. 내가 죄짓게 되면 피조물과 공동체가 함께 죽음의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Before crossing the Jordan River, the Gileadites were occupied by Gad, Reuben, and Manathse among the 12 tribes of Israel. But the Ammonites, ungrateful to have previously been protected during the time of Exodus, now invaded Gilead to expand their territory and committed atrocities that humans should not do. When I sin, creatures and communities experience the symptoms of death toge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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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로 나 하나 죄 안 짓고 잘 사는 것이 공동체와 사회에 공헌하는 셈입니다. 자격 없지만 자격을 부여 받은 선지자 아모스, 부요하지만 타락한 시대에 임한 심판, 강하지만 잔혹했던 이방 나라들에 대한 심판, 유다 출신 평신도를 불러 이스라엘을 향해 증거 하게 하신 의도가 뭘까? 이제 내가 검소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를 알았는가? 하나님은 무엇에 진노 하시는가?
Therefore, to live a good life without sin contributes to the community and society. Amos the unqualified but qualified prophet, a judge who faced the rich but corrupt times, a judge of the strong but brutal foreign countries, and a layman from Judah who called in him to testify to Israel? Now do you know why I have to live frugally? What is God angry 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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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배경 및 심판 예고(1-2)
다메섹에 대한 심판(3-5)
가사에 대한 심판(6-8)
두로에 대한 심판(9-10)
에돔에 대한 심판(11-12)
암몬에 대한 심판(13-15)
모압에 대한 심판(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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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왕 웃시야의 시대(1a)
곧 이스라엘 왕(1b)
요아스의 아들(1c)
여로보암의 시대(1d)
지진 전 이년에(1e)
드고아 목자 중 아모스가(1f)
이스라엘에 대하여(1g)
이상으로 받은 말씀이라(1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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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이르되(2a)
여호와께서(2b)
시온에서부터 부르짖으시며(2c)
예루살렘에서부터(2d)
소리를 내시리니(2e)
목자의 초장이 마르고(2f)
갈멜 산 꼭대기가 마르리로다(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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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3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3b)
다메섹의(3c)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3d)
내가 그 벌을(3e)
돌이키지 아니하리니(3f)
이는 그들이(3g)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3h)
길르앗을 압박하였음이라(3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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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사엘의 집에(4a)
불을 보내리니(4b)
벤하닷의(4c)
궁궐들을 사르리라(4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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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다메섹의 빗장을 꺾으며(5a)
아웬 골짜기에서(5b)
그 주민들을 끊으며(5c)
벧에덴에서(5d)
규 잡은 자를 끊으리니(5e)
아람 백성이 사로잡혀(5f)
기르에 이르리라(5g)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5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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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6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6b)
가사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6c)
내가 그 벌을(6d)
돌이키지 아니하리니(6e)
이는 그들이(6f)
모든 사로잡은 자를 끌어(6g)
에돔에 넘겼음이라(6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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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사(7a)
성에 불을 보내리니(7b)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7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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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또 아스돗에서(8a)
그 주민들과(8b)
아스글론에서 규를 잡은 자를 끊고(8c)
또 손을 돌이켜(8d)
에그론을 치리니(8e)
블레셋의(8f)
남아 있는 자가 멸망하리라(8g)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8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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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9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9b)
두로의(9c)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9d)
내가 그 벌을(9e)
돌이키지 아니하리니(9f)
이는 그들이(9g)
그 형제의 계약을(9h)
기억하지 아니하고(9i)
모든 사로잡은 자를(9j)
에돔에 넘겼음이라(9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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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두로 성에(10a)
불을 보내리니(10b)
그 궁궐들을 사르리라(10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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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11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11b)
에돔의(11c)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11d)
내가 그 벌을(11e)
돌이키지 아니하리니(11f)
이는 그가(11g)
칼로 그의 형제를 쫓아가며(11h)
긍휼을 버리며(11i)
항상 맹렬히 화를 내며(11j)
분을 끝없이 품었음이라(11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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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데만에(12a)
불을 보내리니(12b)
보스라의 궁궐들을 사르리라(1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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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13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13b)
암몬 자손의(13c)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13d)
내가 그 벌을(13e)
돌이키지 아니하리니(13f)
이는 그들이(13g)
자기 지경을 넓히고자 하여(13h)
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13i)
배를 갈랐음이니라(13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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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랍바 성에 불을 놓아(14a)
그 궁궐들을 사르되(14b)
전쟁의 날에(14c)
외침과 회오리바람의 날에(14d)
폭풍으로 할 것이며(1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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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왕은(15a)
그 지도자들과 함께(15b)
사로잡혀 가리라(15c)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15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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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1a)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1b)
모압의(1c)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1d)
내가 그 벌을(1e)
돌이키지 아니하리니(1f)
이는 그가(1g)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1h)
재를 만들었음이라(1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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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모압에(2a)
불을 보내리니(2b)
그리욧 궁궐들을 사르리라(2c)
모압이(2d)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 소리 중에서(2e)
죽을 것이라(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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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 중에서(3a)
재판장을 멸하며(3b)
지도자들을 그와 함께 죽이리라(3c)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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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배경 및 심판 예고_Historical Background and Judgment Announcement_
온 세상의 통치자 하나님_God, ruler of the world_
심판받을 나라들의 죄상_the sins of the nations to be judged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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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을 세우시고 그 약속에 신실하셨던 주님,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우리로 아모스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묵시의 말씀이 오늘날 우리들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받게 하여 주옵소서. 특히 이스라엘을 향하여 부르짖으시는 여호와의 음성을 두렵고 떨림으로 듣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우리가 이 말씀 앞에서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우리의 죄를 깨닫고 애통히 회개 하는 역사가 있게 하여 주옵소서.
Let the Holy Spirit God give us grace and give us the words of tacit knowledge that are given to Israel through the Prophet Amos, especially the voice of the Lord crying out to Israel in fear and tremble. Let us therefore have a history of looking back on our lives before these words and realizing our sins and repenting for our sorrow.
2024.12.4.wed.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