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官杀当财 관살을 재복으로 간주하다.
두가지의 상황에서는 관살을 재복으로 간주한다.
其一:관이 재성을 통제하거나 재성이 관을 통재할 때
其二:관살이 제극을 받는데 제극당함이 좋지않으면 재복으로 간주한다. 관살을 재복으로 간주할 때 이 재복은 매우 높은 급별이다.
무엇이 관살이 재성을 통제하고 재성이 관살을 통제한다고 하는가? 맹파이론에서 명국중에서 관혹은 살이 많은데 재성이 작다면 재성이 관살을 통제한다고 본다. 명국중에서 재성이 많고 관살이 작다면 관살이 재성을 통제한다고 본다. 재성이 관살을 통제하던 관살이 재성을 통제하던 모두 재복으로 간주한다. 또 하나는 천간이 재성이요 지지가 관살이면 관살이 재성을 가진 하나의 상으로 보고 이 때에도 관살이 재성을 통제한다고 본다.
주 : 작다는 의미는 단지 하나만 있는 것이고 재관이 반드시 서로 함께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즉, 재생관살하는 구조다. 이 때에야 비로소 재성이 관살을 통제하거나 관살이 재성을 통제한다고 본다. 또 원국만을 의미하고 대운은 고려하지 않는다.
乾:丙庚丁辛
午寅亥亥
시상에 신해로 재성이 관살을 통제한다. 관성을 재복으로 간주하고 관직으로 보질 않는다.
경금은 재성이긴 하지만 관성을 통제할 수는 없다. 허투하였으니 단지 말하는 재주로만 본다. 인목 인성은 월령으로 회사를 의미하고 인해합으로 인성을 합하니 권력이다. 권력의 주요 원인은 인성으로 보는 것이다. 병신합하니 겁재가 합재 하였으나 재성이 관성을 통제함을 상하게 하지는 않는다.
乾:丁壬丁辛
未子巳亥
大运: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
재통관이다. 해수가 신금에 의해 통제된다. 해수가 바로 재복이다. 차상으로 임자 또한 재복이다. 신금이 통제를 하여 관과 재가 모두 재복으로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정미운에 제성을 극하니 발재하였다. 기미운을 말하는듯...
주 : 반드시 일주와 연관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관살이 제극당함이 깨끗하지 못할 경우 예문.
坤:甲戊丙甲
午辰午午
大运:丁丙乙甲癸壬
卯寅丑子亥戌
관살이 진토에 있으니 제극함이 깨끗하지 못하므로 재복으로 간주한다. 자대운에 발재하였다. 계해대운도 발재다. 왜냐면 수고에서 재성을 인출하여 그런 것이다. 수십억 부자다.
乾:乙己壬辛
巳丑辰丑
大运:戊丁丙乙甲
子亥戌酉申
이 사주는 습토관살이 세를 이루고 하나의 재성 사화가 많은 관살에 설기 당한다. 사화재성과 관성 축토가 서로 합하여 관다재소의 형국이니 재성이 관을 통제하므로 이 사주에서 모든 축토 관성을 이 사주에서는 재복으로 간주한다. 또 축토가 진토에 입묘하여 일지궁에 이르니 거부의 상이다. 술운에 충으로 진토를 개고하니 수백억을 벌었다.
사화 재성이 축관을 생한다. 또 두 개의 축토가 진토에 들어가니 진묘고가 주공을 이룬다. 관살당재로 급별이 두배로 크다. 을사는 대상으로을 또한 재복으로 볼 수 있다. 술운에 진토를 개고하니 5년간 발재하여 수백억 재산을 가졌다.
乾:甲丙丙戊
辰午辰戌
大运:丁戊己庚辛壬癸
未申酉戌亥子丑
이 사주는 화조토가 세를 이루어 진술충한다. 비겁고가 관고를 제하는 구조인데 다만 원국에 두 개의 진토가 하나의 술토와 충을 하므로 충제 함이 강하지 못하다. 년상의 진토는 제극을 받지 못하지만 일지의 진토는 제극할 수가 있다. 비겁식상이 관살고를 제극하는데 제극함이 깨끗하지 못하므로 관살을 재복으로 볼 수 있다.
대운 기유운 유대운에 유금과 년상의 진토가 서로 합하여 하나의 진토를 합반시키니 천간지지 모두 합반을 시키므로 원래 제극해야 할 것을 합하여 제하니 길로 본다.
그러니 단지 일지의 진토만을 제극하면 된다. 진술충으로 주공을 이룸이 크기 때문에 이 대운에 수백억을 벌었다.(관살고를 제하니 재복이 크다.)
부동산을 경영하는데 술대운에는 더욱 좋다. 천억까지도 가능하다. 부동산업을 한 후에 목재가공업을 하였다. 아시아에서 가장 큰 목재가공기업으로 진중의 목, 술토는 부동산이요 양목이 화를 생함은 가구업이다. 기유운에 갑진목을 상하게 하니 목을 잘라서 가구업을 하는 것이다.
乾:己甲丙庚
亥戌寅寅
大运:癸壬辛庚己戊
酉申未午巳辰
이 사주는 목화가 세를 이루고 국중 해수가 살성으로 약하며 기토와 술토의 제극을 받는다. 인해합하니 해수가 인목에 의해 합당하니 제극함이 철저하지는 못하다.
그러니 칠살을 재복으로 간주한다. 목화가 세를 이루어 금수를 제극함을 원하는데 술토가 해수를 극함은 역량이 작다. 기해자합은 단순히 해중 갑목과 합하는 것으로 수를 제극하지는 못한다. 고로 관을 제극할 수가 없다. 인해합을 하여 일지궁에 이르니 해수를 얻은 것이다. 경오운에 오화는 기토로 오해암합을 한다. 인오술 삼합 비겁국을 이루고 비겁이 다시 관살을 제한다. 형제가 맨손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거부를 이루었다. 만약 경금을 제복으로 본다면 부명으로 볼 수가 없다.
기사운 기대운 그럭 저럭 좋았다. 사대운은 나쁘다. 인사천을 하는데 사화는 비겁이니 형제중 한명이 죽었다. 또 한명은 심각한 당뇨병에 걸렸다. 가산을 분배를 해야 하는데 사해충으로 구조가 망가진다. 수를 제극함이 심하다. 죽은 형제는 개띠로 사화가 술중에서 나온 이유다.
乾:丙辛丁壬
午卯卯子
大运:壬癸甲乙丙丁戊
辰巳戊未申酉戌
이 사주 또한 관살이 많고 재성은 적다. 관살을 재복으로 간주한다. 병신합으로 재성이 병화겁재에 의해서 합당한다. 또 지지에 오화는 정화로 한 가족이니 겁재가 득재하는 모습이긴 하지만 공이 작다. 시상의 임자를 재복으로 간주하는데 원국에서 제극하지 못한다. 그러나 갑오대운에 자오충으로 자수를 제극하니 재성을 득하는 것이다.
주공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이 때에 20억을 벌었다.
주: 오 = 정화. 또 병화가 신금을 합하고 정임합을 하므로 재관이 간접적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다. 관살을 제극함이 깨끗하지 못하니 재복으로 간주한다. 비겁이 재성을 합하여 결혼이 불미하다. 또 오묘파 자묘파로 성과 궁이 모두 좋지 못하니 지금껏 결혼을 하지 못한다. 단지 여자들에게 돈을 쓰는 사람이다. 오운에 발재하고 미운에도 발재하였다.
왜냐면 미토가 자수를 천하여 주공을 이룬 까닭이다. 여기에서는 관을 아버지로 보는데 아버지가 아직도 살아계신다.
乾:辛庚丙丁
卯子申酉
이 사주는 재성이 가득하다. 월령 자수는 관성으로 하나이니 재다관소의 구조다. 따라서 관성이 재성을 통제한다. 관을 재복으로 간주할 수가 있다.
관을 제하여 득재한다. 을미운에 관성을 천하여 근 10억을 벌었다.
주 : 경자는 하나의 상으로 신자생합하니 관이 재성을 통제하는 것이다. 일주가 재성을 합하는데 재다신약이라 그러나 재성이 주공을 이루기만 한다면 재복이 있다. 부명이다. 을미운에 발재하였다. 미운에 미토가 자수를 천하여 자수를 제극하니 소의 코를 끼워 꼼짝 못하게 하여 발재하는 것이다. 을운에 진료업을 개업하였는데 이전에는 의사였으나 실력 없는 의사였다. 미운에 부동산업을 하였고 자식 딸린 여인을 부인으로 맞았다. 또 결혼하여 다른 아들을 낳았다. 신금은 부인이요 천간 신금은 애인이다. 경자는 대상으로 경금은 신금이다. 묘목이 먼저 자수를 파하고 다시 신금을 파한다. 그러니 부인은 헌것이라. 원래 모습이 아니다. 자수가 재성을 보면 아들인데 경자가 하나의 상으로 신자로 처궁과 반합한다. 그러니 자식하나 데리고 결혼하여 오는 것이다. 유금은 재성이요 또 자식이다. 그러니 이 팔자에는 아들들만 가득하다.
乾:癸丙戊甲
卯辰申子
이 사주는 신자진으로 재국을 이룬다. 년상 관성이 재성을 가진 상인데 시상 재성은 또 갑자로 관성을 가진 상이다. 무엇을 의미 하는가 ?
1. 년상 관성을 재복으로 간주하다.
2. 시상의 재성은 공공의 재성이다. 모두 자신의 재성이라 볼 수 없다. 묘신으로 합하여 주위의 식신이 관성을 합제한다. 그러니 자신은 재복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보면 이 사람은 대기업 경영인이다. 실제로 그러하였다.
주 : 계묘 갑자는 모두 대상으로 월령은 공문의 재성이고 묘신합으로 자신의 일지궁에 이루게 한다.
乾:乙乙戊甲
巳酉子寅
이 사주는 일지궁에만 재성이 있고 관살은 매우 많다. 그러니 재성이 관살을 통제하므로 관살을 재복으로 간주한다. 시상 갑인은 주위의 살로 자기의 재복을 의미한다. 오운에 이르러 자오충을 하고 인오로 합하니 수백억을 벌었다.
주 : 주위의 자수 재성은 인목을 생하니 재성이 관을 통제한다. 오운에 자오 충을 하므로 목이 사목으로 바뀐다. 부동산으로 발재 했다.
乾:戊甲戊丁 乙 丙 丁 戊 己
子寅辰巳 卯 辰 巳 午 未
이 사주는 일지궁 진토에 재성이 있는데 년상의 자수와 합을 한다. 또 자수는 살성 갑인을 생한다. 이 구조는 재다살소의 구조는 아니요 또 살다재소의 구조도 아니다. 재와 살이 모두 상당한 구조다. 하지만 재살이 상련되어 있고 칠살이 월령빈위에 있으니 재복으로 간주할 수가 있다. 단지 이 재복은 내 것이 아니라는 것이요 공재를 의미한다. 무오대운에 자수를 충하고 인오합을 하여 자기는 경영을 관리한다는 뜻이다.
매우 발전하였는데 기미운에 이르러 기토가 오자마자 갑기합을 하므로 갑목관이 겁재에 의해 사라지는 꼴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경영중에 사기를 당하여 매우 심각한 손실을 입히고 송사에 휘말려 파재하고 실직하였다.
주 : 자수가 인목을 생하고 인목은 관성이니 재복이다. 기운에 겁재가 관을 합하니 재성을 합거한 것이라....탐재를 하게 된 이유는 바로 진토와 자수가 합한 까닭이다.
乾:乙庚丁辛
巳辰未亥
이 사주는 어느 일방적인 기세가 없는 사주이다. 또 제국도 없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사주에 큰 공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먼저 재가 많고 관이 적다. 또한 관은 신해로 재성을 천간에 투간 시킨 하나의 상을 가졌다. 그러니 관이 재성을 통제하는 구조다. 이 사주에서의 관성은 큰 재복을 의미한다.
즉, 해수가 진토에 입묘하고 월령의 관묘는 거대한 재복의 집단을 의미한다.(왜? 항상 이렇게 부실해 왜? 라는 이유가 없이 해수가 진토에 들어가고 월지에 있으면 무조건 엄청큰 재복인가?) 이 진토가 주위와 어떠한 관계를 발생시키는가 ?
진토는 경금 재성을 가졌고 을경합을 하고 있다. 경금이 을목에 의해서 합되어 통제를 받고 있다. 을목은 마침 주위의 미토에 입묘를 하고 있고 또 해미합을 하고 있다.
그러니 팔자의 모든 재복을 자신이 통제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 사람은 대형상장 회사의 회장이다. 수십억 즉, 수천억을 주무르는 재복이다.
乾:癸丙丙甲 乙 甲 癸 壬 辛 庚
卯辰午午 卯 寅 丑 子 亥 戍
이 사주는 목화가 세를 이루고 원하는 바는 관성 계수를 제거하겠다는 것인데 원국에 계수가 천간에 투간하고 제극할 수가 없으며 진토의 계수 또한 충을 받지 않으니 개고되지 않았다. 그러니 제극함이 좋지 않다. 관살을 제극함이 좋지 못하면 이것을 재복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 사람은 발재는 하지만 관직에 오를 수는 없다. 임자수운에 진중의 계수를 인출하여 제극할 수가 있기 때문에(임자대운에 어떻게 제극한다는 것인지...아니면 계수 진토가 약한듯 하니 수운으로 와주면 좋다고 설명하면 모를까) 장식관련재료 매매를 통하여 10억 정도를 벌었다. 주 : 관성을 제극하여 돈을 번다. 묘목은 건축재료. 묘오파는 비겁이 인성을 퍼하는 구조이고 묘는 년상에 있으니 오른쪽 다리다. 축운에 반국이 되니 축오천으로 해자운에 발재하였다.
乾:丙庚庚丙 辛 壬 癸 甲 乙 丙
申子戌戌 丑 寅 卯 辰 巳 午
경자경으로 금수가 연결되어서 당을 이루고 있다. 관살 또한 대단한 세를 가져서 두 개의 당이 서로 대항을 하는 구조다. 관살을 제극함이 깨끗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
원국에서 살이 주위에 있으니 제복을 해야한다. 그러나 원국에서 신자의 수국이 비록 강하고 금수의 기세가 있지만 술토가 형충을 받지 못하니 살성을 제복할 수가 없다. 그러니 좋은 팔자라고 할 수가 없다. 그러나 대운이 갑진운 중의 진운으로 흘러서 수국을 이루고 살고를 충제하니(관살고를 연다) 제살하여 취재하게 된다. 부동산을 경영하여 20억을 벌었다. 을사대운은 좋지 못하다. 경신이 연체로 되어 있으니 신금을 제극할 수가 없는데 예로 경자가 연체구조가 아니라면 신금을 제극하더라도 일주는 문제가 없고 육친은 좋지 않을 것이다.
주 : 재관이 고지에 임하니 대운에서 충함을 원한다. 진토로 술토를 충하여 돈을 버는데 사대운에는 충할 수가 없으니 일을 그만두었다.
다른 종류의 발재 혹은 대발재를 하는 구조를 찾기는 쉽지가 않다. 팔자중 일지의 재성이 빈위의 관성을 생하고 이 관성이 다른 글자에 의해서 상하게 되면 이러한 구조는 크게 발재 하는 구조다. 대운에서 그 관성을 상하게 하여도 동일하게 보지만 세운은 고려하지 않는다.
坤:庚己丁辛
戌卯酉亥
大运:戊丁丙甲乙
寅丑子亥戌
주위의 유금이 빈위의 해수를 생한다. 해묘로 합을 하고 또 묘술합으로 묘목을 제극한다. 묘목을 제극하니 해수를 제극함과 동일한 것이다.
유금이 시상에 투간하니 신유금은 차의 물상으로 다시 해수를 생하니 재성을 생하는 것과 같다.
해묘 합으로 차를 거래하다는 뜻이니 차량을 매매하는 일을 하며 돈이 많다. 해대운 3년 동안에 대발했다.
乾:辛戊己甲
亥戌卯子
빈위의 재성이 주위의 관을 생한다.(요것은 또 해수가 갑목을 생한다고 보니 시주가 주위가 되었군요)을미운에 주공을 이루는 술토를 형해버리니 좋 지않다.(이 구조는 이 이론에 어울리지 않는듯 일지에서 관성을 생하고 다시 그 관성을 깨주어야 좋다고 하고서는 갑자기 먼 묘목이 재복이라고 하는지...) 묘목을 재복으로 간주한다. 이 사주는 아래 사주와 방향이 상반되어 있지만 분석원리는 비슷하다. 갑오운에 아마도 발재할 것이다.
무역업을 하는데 금속방면의 일인데 신금이 재성을 생하기 때문에 금속부품업이다.
乾:辛戊己癸
卯戌亥酉
大运:丁丙乙甲癸壬
酉申未午巳辰
술토가 묘목을 합하여 묶으니 술토를 용한다. 즉, 해수가 묘목을 생하고 그 묘목관살을 술토로 묶어서 제극하니 술토가 용신이다. 술토 천간에 무토가 겁재인데 겁재이건 아니건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단지 관살을 묶거나 극해주기만 하면 된다.
을미운에 술토를 형해버리니 공신을 상하게 하니 좋지 않았다. 갑운을 시작으로 오운에 좋았다. 오화가 술토를 생하니 술토의 공을 강하게 하였다. 묘오로 또 파하니 이것은 약간 좋지 않다. 갑오운에 컴퓨터업을 하였고 다시 이거 저거 하였다. 사대운에 대발했다. 사대운에 해수를 충하는데 상하지 않는다.(원국에서 이미 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상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것을 다리를 건너고 부순다는 것이다. 상하니 더욱 좋다. 길로 논한다. 단지 술토만 강해지면 좋은 것이다. 사대운에 서적을 판매하였다.(왕선생의 책인데 일본관련 책인듯) 또 주식, 부동산등을 하였고 임오년에 1년동안에 번 돈이 앞서 20년동안 번돈과 동일한 금액이었다.
乾:癸壬壬乙 辛 庚 己 戊 丁 丙
卯戌寅巳 酉 申 未 午 巳 辰
임수가 을목을 생하고 을목이 또 사화를 생하고 사화가 술토에 들어가고 다시 인사천을 하니 생하지 않는다. 묘술 합으로 술토를 묶는다. 그러니 묘목을 용한다. 이 때는 또 을사가 주위가 된다. 묘오파로 상을 상하게 한다. 기미 운에 좋았다. 미 대운에 2천억원을 벌었다. 이 사람은 산동의 공상련 부주석이다. 무오운 오운에 술토를 생하니 좋지 않다 부동산업을 하는데 오운에 자금회전이 어려워졌다. 사운에는 더욱 나쁠 것이다. 생명에도 문제가 있을까 염려된다. 왜냐면 인사 천으로 식신을 상하게 하기 때문이다.
주 : 사화 재성이 술토에 들어간다. 이 때에 술토를 처리를 해주면 된다. 즉, 묘지로부터 사화를 꺼내주면 된다...미 대운에 술미 형으로 좋은 운이었다.
乾:癸壬戊甲 辛 庚 己 戊 丁 丙
卯戌子子 酉 申 未 午 巳 辰
자수가 묘목을 생하는 구조인데 다시 묘술로 묶는 구조가 되네요. 그렇다면 술토를 보호해주면 돈 버는 사주군요. 정사 운에 자수가 묘목을 생하지 못하지만 년상에 투간하고 계묘가 하나의 상으로 계수가 묘목을 생할 수가 있다. 묘목을 재복으로 간주하고 묘술합을 하여 묘목을 묶는다. 무오 운에 발재한다.
93년 계유년에 집안을 일으키고 묘유 충하니 멀리 가서(계수는 러시아) 일을 시작하는데 세운 유년은 유술로 천하여 술토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니 계유년에 가게 된 것이다. 갑술년 돈을 벌어 돌아왔다. 오 대운에 수십억을 벌었다. 정사대운에는 더욱 더 벌었다. 제남에서 부동산업을 하는데 사화는 제남이다.(제남은 공자의 서당이 있는 곳에서 멀지않은 곳에 있는데 산동성의 수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