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cht inside WEAR
yacht gear in winter season
겨울에는 기능성 요트복을 입자!
봄, 여름, 가을 세일링만 해도 그저 스포티한 티셔츠에 반바지나 얇은 점퍼만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하지만 겨울 바다는 아니다. 거친 파도에 짙은 염분을 머금은 바닷물, 뺨이 얼얼하도록 매서운 바람은 젖은 손등을 쩍쩍 갈라놓기 십상이다. 주체할 수 없는 세일링의 욕구를 어찌할 수 없다면 복장만은 제대로 갖추어 입자.
지금이야 세일러들의 입맛에 맞는 최상의 원단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요트 의류들이 난무하지만 40여 년 전만 해도 요티들이 입을 만한 기능성 의류는 달랑 한가지였다. 1965년 오스틴 닐슨(Austeen Nielsson)이 개발한 노란색 PVC 코팅 우비가 그것이다. 당시 오일스킨(Oilskin)이라 불렸던 이 제품은 탁월한 방수 기능으로 어부와 항해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70년대를 거쳐 80년대까지 유일한 세일링 의류로 군림하였다. 하지만 방수 기능이 전부였던 이 노란 우비는 옷 안에서 흘리는 땀을 흡수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겨울철 피부가 조금씩 얼어가는 심각한 결과를 막을 길이 없었다. 특히나 겨울철 요트 세일링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흘리는 땀이 바닷바람과 그대로 맞닿으면서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위태로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때문에 바람이 몸에 닿기 전에 땀을 빨리 흡수시킬 수 있는 의류 원단의 개발이 시급해졌고 이로 인하여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전문 요트복들이 선을 보이기 시작했다.
극한의 기후에 견디기 위해서는 완벽한 보온과 방수는 물론 철저한 체온 관리를 위해 습기 조절과 통풍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동시에 배 위에서의 활동을 위해 가벼우면서도 체형에 잘 맞아야 하는데, 요즘은 이러한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고도 남을 만한 뛰어난 요트 의류들이 매년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선보여지고 있다.
JACKETS
푸마 오션 레이싱 팀 전원과 오프쇼어 팀이 즐겨 착용하는 오프쇼어 레이스 재킷. 재킷의 높은 목 칼라, 플리스 라이닝 등은 바람과 파도로부터 세일러들의 목과 귀를 보호해준다. 또한 형광 노란색의 후드는 바다 위에서도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안전을 고려하여 디자인하였다. 후드 착용 시에도 180도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손목의 커프 시스템은 물이 소매 안으로 새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주며 재킷은 방수 코팅된 봉합선 처리와 방수 이중 지퍼를 사용하였다. 바다 위에서의 안전을 위해 재킷 일부분에 반사 기능도 추가하였다.
키 웨스트 재킷
길 브랜드의 키 웨스트 라인은 대양 항해와 연안 항해시 혹독한 기후로부터의 보호 기능과 쾌적한 착용감을 갖춘 라인 랩이다. 키 웨스트 시리즈는 높은 통기성을 더해 내구성을 강화하였으며 신형의 3DotTM2 레이어 소재를 사용해 옷이 마모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봉제 선에는 방수 가공을 하였으며 방수 지퍼가 달린 주머니와 이중 구조로 디자인된 커프스가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지켜준다. 튼튼한 매시 안감, 따뜻하고 높은 옷깃이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반사성 소재의 파이핑을 사용해 멀리에서도 눈에 띌 수 있도록 했다.
세일링 재킷
닐 프라이드의 수상레저용 재킷인 이 제품은 수분을 증발시키는 통기성 소재로 땀이 차지 않으며, 촘촘한 박음질과 실리콘 처리 마감으로 완전 방수를 실현하고 있다. 커다란 앞주머니의 안감은 폴라폴리스를 사용해 더욱 부드러우며 편하게 여닫을 수 있도록 튼튼한 벨크로 처리를 하였다. 후면의 로고는 안전을 위해 형광으로 프린트되었고 허리 부분은 사이즈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다.
뉴 세일링 재킷
차가운 바닷바람으로부터 체온을 유지시켜주는 닐 프라이드의 수상레저용 재킷이다. 통기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해 땀이 차지 않으며 넉넉한 앞주머니의 안감으로 폴라폴리스를 채택하였다. 2중 소매와 벨크로 처리로 더욱 편리하며 견고한 방수 지퍼와 신축성이 좋은 허리부분이 특징이다. 후드 뒷부분에 반사 프린트 라인이 있어 야간에도 안전하다.
오프쇼어 레이스 재킷
PANTS
푸마의 세일링 오프쇼어 레이스 빕은 오프쇼어 재킷과 함께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제품은 빠르고 중요한 움직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보다 자유로운 활동성을 제공해주며 약간 루즈하게 디자인되었다. 조정 가능한 스트랩이 부착되어 있으며 무릎과 엉덩이 부분 소재로 코듀라(Cordura짋)를 사용하여 내구성을 강화시켰다.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주머니들이 중요한 도구들을 쉽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세일러들의 손을 따뜻하게 보호해준다. 바지 밑부분의 배수 장치는 물이 잘 빠지도록 도와주며 공기 순환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빕의 길어진 커팅과 인체공학적 디자인 및 발목 커프는 편안한 착용감을 보장해준다.
키 웨스트 트라우저
길에서 선보이는 키 웨스트 트라우저는 무릎과 엉덩이 부분을 보강한 기능성 팬츠이다. 무릎은 굽힌 상태를 기본으로 설계해 움직이기 편한 착용감을 제공해주며 멜빵은 길이 조절이 가능, 완벽한 피트감을 실현해준다. 쾌적하고 편리한 안감에 손난로 주머니가 부착되어 있다.
세일링 팬츠
닐 프라이드의 세일링 팬츠는 요트나 보트를 즐기는 이들에게 적합한 기능성 팬츠이다. 마찰이 심한 뒷부분을 강한 섬유로 보강한 아모르텍스(Amortex) 원단을 사용하였다. 무릎에도 아모르텍스를 사용, 패드로 덧대어 기능성을 한껏 업그레이드시켰다. 측면 라인 색상에 따라 레드, 네이비, 스카이블루 팬츠가 준비되어 있다.
TIP 하나, 보온을 위해서 ‘3겹 레이어링’ 추천!
각각 다른 기능을 갖춘 복장들을 레이어하여 착용할 경우 한 가지의 두꺼운 옷을 걸치는 것보다 훨씬 더 건조하고 따뜻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세일러들이 전문 세일링 복장을 갖춰 입을 때에는 나름의 규칙이 있다. 가장 안쪽(베이스 레이어)에는 땀을 빨리 흡수하고 마른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습기 관리 기능 및 통풍성이 우수한 수트를 입는다. 그 위에는 거세고 찬 바람 속에서도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해줄 수 있는 방한, 통풍 기능성 복장을 걸치고, 마지막 아우터로 강력한 비, 바람, 태풍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성 옷을 입는다.
오프쇼어 레이스 빕
TIP 둘, 국내에서 요트 의류 구입하려면?
실상 우리나라에서는 전문적인 기능성 요트 의류의 수요가 그다지 많지 않아서 다양한 제품을 만나는 일이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세일링의 역사는 꽤 오랜 전통을 갖고 있어 그에 따른 세일링 의류도 꾸준히 발달해왔다. 특히 요즘에는 젊은 세일러들이 늘어나면서 패션적인 요소를 겸비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졌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트 의류 브랜드로는 길(Gill), 머스토(Musto), 헨리로이드(Henry Lloyd), 폴앤샥(Paul&Shark), 웨스트마린(Westmarine) 등이 있으며 닐프라이드(Neilpryde)는 요트와 더불어 윈드서핑 의류를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이다. 현재 국내업체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는 길(www.gillmarine.kr)과 닐프라이드(www.airwave.co.kr) 정도이며 해외 브랜드의 경우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구입할 수 있다.
ACCESSARIES
닐 프라이드의 프로 후드는 2밀리미터 네오플렌으로 제작된 겨울 수상레저용 후드이다. 어깨까지 내려온 후드는 더욱 따뜻하게 머리와 어깨를 감싸주며 이마 부분에 챙이 있어 가벼운 비나 바람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헬름즈맨 글러브
길에서 선보이는 이 제품은 안쪽에 마찰 방지를 위해 이중 가죽을 덧대었다. 또 보온성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편안한 그립감으로 움직임에 방해를 받지 않는다. 부드러운 손가락 움직임으로 역동적인 활동 시에도 부담이 없다.
네오플렌 윈터 글러브
딩기나 가까운 연안 세일링에 적합한 길의 네오플렌 윈터 글러브는 독특한 디자인의 커프스에 뛰어난 보온성, 탁월한 그립감을 제공해준다. 3밀리미터 네오플렌 소재의 긴 듯한 소맷부리는 보온성을 더욱 향상시켜준다.
세일링 장갑
푸마에서 선보이는 세일링 장갑은 마찰 또는 거친 활동시에 손을 보호해주며 주요 부분에 패딩 처리가 되어 견고하고 따뜻하다.
세일링 삭스
추운 겨울용 길 브랜드의 세일링 삭스는 발 전체를 쿠션으로 감싸 충격을 흡수해준다. 쾌적한 착용감과 발허리, 복사뼈에 신축성을 주어 지지 역할과 함께 꼭 맞는 피트감을 준다. 특히 발끝 부분에는 솔기를 조금 높게 하여 물집이나 마찰에 의한 아픔을 방지해준다. 신축성이 풍부한 입구도 특징.
비니 차이나 블루
길에서 선보이는 블루 비니는 가벼운 스트레치 마이크로 양털모로 제작되어 매우 부드럽고 착용감이 좋다. 얇으면서 최대의 보온성을 발휘하는 이 제품을 착용한 후 아우터에 달린 후드를 덧쓰면 더 높은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다.
에일리 & 러프 부츠
푸마의 대표적인 풋웨어 에일리와 러프 부츠는 모두 논 마킹(Non-Marking), 특수 고무 소재 및 발가락 보호 범퍼 등의 디자인 요소들을 갖추었다. 에일리 부츠는 네오플렌 라이닝과 접을 수 있는 각반(Gaiter)을 지녔으며, 러프 부츠는 고어텍스 라이닝, 방수 및 방염 가죽으로 제작되었다. 빠른 건조를 위해 건조 고리도 갖추었다.
프로 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