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및 교구 ⦁사회적 환경 ⦁시설과 장비 ⦁시청각 교구 |
|||
⦁태권도정신 ⦁태권도 이론 지식 |
⦁지도철학 ⦁지도과정계획 ⦁지도유형 ⦁지도방법 |
⦁수련과정 ⦁급수별 수련 내용 조직 ⦁수련 ⦁심사 |
⦁수련자 ⦁개인적배경 (성별, 연령, 체력, 성격 등) ⦁동기 ⦁준비성 |
⦁생활지도 ⦁도장내 예의 ⦁보건생활지도 ⦁레크레이션 |
2)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실험처치를 위한 독립변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태권도 수련프로그램이 있다.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은 대한태권도협회, 부천시태권도협회, 태권도 지도자의 자문 및 협조를 구하였으며, 태권도교본(국기원, 2007) 태권도 지도이론(김대식 김광성, 1987) 태권도의 과학(이정규, 2012) 지적장애체육(Carl B, Eichstaedt, PhD Barry W Lavay, PhD, 2012) 특수체육의 원리와 방법(David Auxter and others, 2012) 등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구성은 <표1>, <표1-1>와 같으며, 12주의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은 <부록1>과 같다.
<표1>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 구성
구성 |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
서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주춤서기, 앞서기, 앞굽이서기, 뒷굽이서기 |
막기 |
아래막기, 몸통막기, 얼굴막기, 손날 아래막기, 한손날 옆막기, 손날 몸통막기, 한손날 몸통막기, 바탕손 몸통막기, 몸통 바깥막기 |
지르기 |
몸통 바로(반대)지르기, 얼굴 바로(반대)지르기 |
치기 |
손날목치기, 등주먹앞치기, 등주먹옆치기 |
찌르기 |
편손끝찌르기(세운 손끝지르기) |
차기 |
앞올리기, 앞차기, 내려차기, 돌려차기, 표적차기 |
겨루기 |
맞추어 겨루기, 도구사용 겨루기(샌드백, 미트, 사각틀 등) |
품새 |
태극품새 - 1장, 2장, 3장 |
<표1-1>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 시간(분단위)
시간\구분 |
구분 |
방법 |
10분 |
준비운동 |
인사나누기, 스트레칭, 가벼운 놀이 |
15분 |
기초체력운동 |
태권도수련에 앞서 가벼운 몸풀기 형식 |
15분 |
태권도 |
기본동작을 음악에 맞추어 품새로 진행 |
10분 |
정리운동 |
스트레칭, 마사지 |
2. 발달장애아동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란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발달 선별검사에서 해당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25%가 뒤쳐져 있는 경우를 말한다(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지식백과 출처). 발달이 평균으로부터 유의미하게 일탈하여 신체적, 정신적 또는 두 가지 영역 모두에서 심각하고(severe) 만성적인(chronic) 장애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는 장애이다(인터넷사이트 두산백과사전).
발달장애라는 개념은 미국 공법 88-164, 「정신지체시설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 건축법」(Mental Retardation Facilities and 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s Construction Act of 1963)에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이 법에서는 발달장애를 정신지체, 뇌성마비, 간질 또는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기타 여러 신경학적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비교적 항구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정의하였다. 그러나 1984년 미국 공법 98-527인 「발달장애인법」(The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t of 1984)에서는 발달장애에 특별히 정신지체, 뇌성마비 등의 특정 장애의 명칭을 표현하지 않았으며, 22세 이전에 발생하는 것으로 연령을 변경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의 진단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적어도 주요 일상생활에서 3가지 이상의 기능에 명백한 제한이 나타나야 한다고 규정하였으며, 여기서 말하는 주요한 일상생활은 자기관리(self-care), 수용 및 표현 언어(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학습(learning), 이동(mobility), 자기지시(self-direction), 독립생활능력(capacity for independent living), 경제적자족 (economic sufficiency)의 7가지 영역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81년 6월 장애인복지법이 제정 1984년 12월에 개정되었는데, 이 법에서 장애인이라함은 지체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언어장애등 정신적 결함으로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한국학중앙연구원)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15개의 장애유형 중 발달장애의 분류는 <표2>, 발달장애 중 지적장애인의 분류는 <표2-1>과 같다.
<표2> 15개의 장애유형 및 발달장애 분류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세분류 |
신체적 장애 |
외부 신체기능 의 장애 |
지체장애 |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변형 등의 장애 |
뇌병변장애 |
뇌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적인 장애 | ||
시각장애 |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 ||
청각장애 |
청력장애, 평형기능장애 | ||
언어장애 |
언어장애, 음성장애, 구어장애 | ||
안면장애 |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 | ||
내부기관 의 장애 |
신장장애 |
투석치료중이거나 신장을 이식 받은 경우 | |
심장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 | ||
간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의 간기능 이상 | ||
호흡기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의 호흡기기능이상 | ||
장루ㆍ요루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ㆍ요루 | ||
간질장애 |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ㆍ중증의 간질 | ||
정신적장애 |
발달장애 |
지적장애 |
지능지수가 70이하인 경우 |
자폐성장애 |
소아청소년 자폐 등 자폐성 장애 | ||
정신장애 |
정신장애 |
정신분열병, 분열형정동장애, 양극성정동장애, 반복성우울장애 |
<표2-1> 지적장애인의 분류
장애등급 |
장애정도 |
1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4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
2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5이상 49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아니하고 특수기술을 요하지 아니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
3급 |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50이상 70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 |
3. 기초 체력
태권도를 하면 신체 각 기관에 신진대사를 가져오며 이는 결과적으로 발육과 성장에 큰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다(국기원, 2007).
첫째, 근력(Strength) - 근력의 특징은 주로 악력과 배근력, 지구력,
신전력, 내전력, 외전력, 대퇴력, 하퇴력, 조력, 두부근력 등
주로 근육의 기능을 측정하여 태권도를 수련함에 있어 근육
을 발달시키는 관계와 선수의 근기능을 정확하게 측정하므
로 기능상에 도움을 주는 요소이다.
둘째, 순발력(Power) - 순발력의 테스트는 주로 수직도(서전 점프
와 같은 제자리에서 위로 솟아오르는 능력)와 단거리 질주
등을 측정하여 태권도인에 있어서 필요한 순간적으로 솟는
폭발적인 힘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근육의
기능과 신경기능을 함께 측정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셋째, 민첩성(Agility) - 민첩성의 측정에서는 주로 신경기능과 근
육의 기능을 함께 측정하는 것으로서 왕복달리기(10m
Shuttle run), 사이드 스텝(Side step) 반응시간, 십자로 달
리기(Boomerang run test), 지그재그 런(Zigsag run), 샷 포
테이토 레이스(Shot potato race) 바피 테스트(Burpee test),
크리스 크로스 테스트(Criss cross test), 휘돌아 달리기
(Loop the loop run) 등으로 단시간에 몸을 최대한으로 움
직일 수 있는 능력을 측적하는 것이다. 이것은 태권도 경
기에서 가장 필요한 항목이며 많은 측정항목과 개발이 필요
하다.
넷째, 평형성(Balance) - 평형성의 측정에서는 주로 신체의 감각
기능을 측정하는 항목에서 눈감고 외발서기, 스틱 테스트
(Stick test), 동적 평형측정(Dynamic balance test), 평균대
테스트 등으로 주로 몸의 균형을 불안정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느냐를 측정하는 것이다.
다섯째, 유연성(Flexibility) - 유연성의 측정은 주로 신체부위 중
관절기능을 측정하는 것이며 몸앞으로 굽히기(Standing
trunk flexion forward)와 뒤로 젖히기, 엎드려 누워 윗몸젖
히기(Trunk extension backward), 앉아 윗몸앞으로 굽히기
(Trunk flexion forward) 등이 있다.
여섯째, 지구력(Endurance) - 지구력의 측정에서는 주로 호흡 순
환기능과 근기능을 함께 측정하는 항목으로써 주로 의자 오
르내리기(Harvard step test)와 왕복달리기를 측정한다.
4. 인지기능
1999년 교육부는 인지적인 영역을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으로 분류하여 지식은 가장 차원이 낮은 정신 능력이고, 평가력으로 올라갈수록 차원이 높은 정신 능력이라고 보았다.
피아제(Piaget)는 지적 기능을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기능과 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조직기능 두 가지 측면에서 본다고(김재은 외 2명, 1997) 하였다. 인간의 지적 능력의 발달과정은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협응하며 긴밀히 상호작용한다.
지능의 장애를 가지는 아동의 경우 가장 두드러진 특성중의 하나는 학습능력의 발달 지체이다. 피아제(Piaget, 1974)를 비롯한 발달심리학자들은 인지기능의 발달 단계를 아동이 어른으로 성장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지적 능력의 순서 정연한 진보를 밝히고자 시도하였고(이성진 유효순, 1996), 피아제가 관찰한 진보는 서로 다른 시기에 독특한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고 하였다.
다음은 피아제(Piaget)가 1974년 인지발달 단계를 크게 4단계-감각운동단계,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 것이며 이 네 개의 인지발달단계를 거쳐 지적발달을 한다고 하였다(이성진 유효순, 1996). 피아제(Piaget)가 제시하는 네 개의 주요단계는 다음 <표3>과 같다.
<표3>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단계 |
구분 |
내용 |
1 |
감각운동단계 (0~2세) |
이 시기의 아동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각경험과 운동을 조합하는 것을 배우는 시기이다. |
2 |
전 조작기 (2~7세) |
이 시기의 아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사고기술에 커다란 진전이 오는 시기이다. 그러나 아직 사물과 사건의 효과적인 논리체계는 갖지 못한다. |
3 |
구체적 조작기 (7~12세) |
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으로 사고하는데 상징적 체계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초보적이며 구체적 실체에 한정된다. |
4 |
형식적 조작기 (12세이후) |
이 시기의 아동은 논리적 능력을 추상적, 가설절 문제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시기이다. |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경기도 부천시 소재, 혜림원 및 아동발달센터에 있는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사설 기관 및 부모님의 동의를 얻어 실험군 20명, 통제군 20명으로 나눌 것이다.
2. 검사도구
1) 기초체력 검사도구
기초체력 검사도구는 다음 <표4>과 같다. 자세한 측정도구 사진(그림)은 <부록2>와 같다.
<표4> 기초체력 검사도구
검사항목 |
측정항목 |
측정도구 |
근력(Strength) |
팔굽혀펴기 |
없음 |
순발력(Power) |
제자리 높이뛰기 |
MD타입 점프메타기(DW-705) |
민첩성(Agility) |
버피테스트 |
없음 |
평형성(Balance) |
눈감고 외발서기 |
초시계(DIGTAL STOPWATCH) |
유연성(Flexibility) |
제자리 멀리뛰기 |
Rollfix |
지구력(Endurance) |
왕복달리기 |
셔틀런(Shuttle run) |
2) 인지기능 검사도구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K-WISC-Ⅲ는 미국의 WISC-Ⅲ를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2001)이 우리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한 표준화된 지능검사이다.
K-WISC-Ⅲ는 만6세 - 1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검사로 본검사 10개와 보충검사 3개를 포함한 13개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다. 13개 소검사는 언어성 검사(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 숫자)와 동작성 검사(빠진곳 찾기, 기호 쓰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동형 찾기, 미로)로 나뉜다. 이 중 숫자, 동형찾기, 미로찾기 소검사가 보충검사이다. 각 하위 검사들의 신뢰도는 .74 에서 .96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검사의 신뢰도는 .98로 나타났다.
소검사는 시간제한이 있으며 시간에 따른 가산점이 주어지고 각 문항에 대한 채점이 다양한 반응에 대한 채점기준이 있다. 구체적인 평가내용과 검사지는 <부록3>과 같다.
3. 연구절차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 센터에서 주2회 12주간 50분의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을 태권도 지도자가 실시할 것이다. 실험집단은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고, 통제집단은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지 않게 할 것이다.
다음의 <그림2>와 같은 연구절차를 구성하였다.
<그림2> 연구절차
실험 전 검사 (pretest) |
실험 처치 (treatment) |
실험 후 검사 (posttest) | ||||
기초체력 인지기능 (종속변인) |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독립변인) |
기초체력 인지기능 (종속변인) | ||||
실험 집단 |
||||||
| |
||||||
비교 집단 |
||||||
| |
||||||
| |
||||||
자료 분석 |
||||||
| |
||||||
결 과 |
4. 측정방법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및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선정하고,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체력 측정 방법은 <표5>와 같으며, 인지기능 측정방법은 <표6>과 같다.
<표5> 기초체력측정 방법
구분 |
항목 |
측정내용 |
근력 |
팔굽혀펴기 |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와 등이 일직선이 되게 하여 팔을 쭉 펴고, 고개를 숙이지 않는다. |
순발력 |
제자리 높이뛰기 |
MD타입 점프메타기 위에 올라서 뛰어오르면, 높이를 측정한다. |
민첩성 |
버피테스트 |
차렷 자세를 취한 후 구령시작과 함께 두 손을 바닥에 짚고, 두 발을 모아 손 짚고 엎드린 자세를 취하였다 일어선다. 이것을 1회로 하며, 60초 동안 되풀이 한 횟 수를 측정한다. |
평형성 |
눈감고 외발서기 |
선 자세에서 한쪽다리는 들고, 다른 쪽 다리는 수직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측정한다. 양팔은 벌리고 든 다리는 지탱하는 다리의 무릎관절에 걸친다. 3회 실시하여 높은 수치를 측정한다. |
유연성 |
제자리 멀리뛰기 |
구름판 위에서 모둠발로 뛰어야 하며, 구르판 앞선을 밟으면 무효처리, 착지 후 손이나 엉덩이가 땅에 닿은 곳을 측정한다. 세 번 실시하여 가장 좋은 기록을 택한다. |
지구력 |
왕복달리기 |
일정한 거리를 정해진 신호음소리에 맞추어 왕복달리기를 하며, 오디오의 다음 신호음이 울리기전에 출발선에 도착후, 다음 신호음이 울리면 다시 출발한다. 기록횟수를 측정한다. |
<표6> 인지기능(K-WISC-Ⅲ) 측정방법
검사구분 |
항목 |
측정 내용 | |
언어성검사 |
언어성검사 |
상식 |
추상적 대상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 교육을 통해 받은 지식의 정도와 양, 언어적 기억능력, 언어 유창성 등을 측정한다. |
공통성 | |||
산수 | |||
어휘 | |||
이해 | |||
보조검사 |
숫자외우기 | ||
동작성검사 |
동작성검사 |
빠진곳찾기 |
동작성 검사에서는 환경에 대한 아동의 비언어적 접촉의 정도 와 질적인 부분, 비언어적 능력 그리고 지각적인 자극과 운동반응에 대한 통합적 능력, 작업속도, 작업능력 등을 측정 한다. |
기호쓰기 | |||
차례맞추기 | |||
토막짜기 | |||
모양맞추기 | |||
보조검사 |
동형찾기 | ||
미로 |
4. 자료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를 위하여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차이에 따른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할 것이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및 인지기능에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유의수준은 .05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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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부록1> 12주간 태권도 수련 프로그램
주\요일 |
화 |
목 |
1 |
* 반가운 인사하며 얼굴익히기 * 얼음땡 놀이하며 몸풀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배우기 * 둘이 함께 짝 체조로 마무리 |
* 반가운 인사하며 얼굴익히기 * 얼음땡 놀이하며 몸풀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배우기 * 둘이 함께 짝 체조로 마무리 |
2 |
* 반가운 인사하며 얼굴익히기 * 달리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 주춤서기, 주먹지르기 배우기 |
* 반가운 인사하며 얼굴익히기 * 달리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 주춤서기, 주먹지르기 배우기 |
3 |
* 이름부르며 얼굴익히기 * 둘이 함께 짝 체조하기 * 매트구르기 * 주춤서기, 주먹지르기 배우기 |
* 이름부르며 얼굴익히기 * 둘이 함께 짝 체조하기 * 매트구르기 * 주춤서기, 주먹지르기 배우기 |
4 |
* 이름부르며 얼굴익히기 * 피티체조하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주춤서 기, 주먹지르기 연속하기 * 둘이 함께 짝 체조로 마무리 |
* 이름부르며 얼굴익히기 * 피티체조하기 * 모아서기, 준비서기, 주춤서 기, 주먹지르기 연속하기 * 둘이 함께 짝 체조로 마무리 |
5 |
* 장애물 달리기 * 매트구르고 장애물달리기 * 기본동작 배우기 * 돌려차기, 찍기 배우기 |
* 장애물 달리기 * 매트구르고 장애물달리기 * 기본동작 배우기 * 돌려차기, 찍기 배우기 |
6 |
* 낮은 평균대 걷기 * 기본동작 배우기 * 기본발차기 돌려차기 배우기 * 숫자 박수치기 놀이 |
* 낮은 평균대 걷기 * 기본동작 배우기 * 기본발차기 돌려차기 배우기 * 숫자 박수치기 놀이 |
주\요일 |
화 |
목 |
7 |
* 장애물 달리기 * 앉아 일어서 놀이 * 기본동작 및 기본발차기 * 겨루기 기본스텝 배우기 |
* 장애물 달리기 * 앉아 일어서 놀이 * 기본동작 및 기본발차기 * 겨루기 기본스텝 배우기 |
8 |
* 사이드 스텝뛰기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미트 발차기하기 * 겨루기 기본스텝 배우기 |
* 사이드 스텝뛰기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미트 발차기하기 * 겨루기 기본스텝 배우기 |
9 |
* 장애물 점프운동 * 연속발차기 10회하기 * 음악품새하기 * 피구공 받고 던지기 |
* 장애물 점프운동 * 연속발차기 10회하기 * 음악품새하기 * 피구공 받고 던지기 |
10 |
* 스트레칭하기, 줄넘기하기 * 음악품새하기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사각틀 장애물 넘기 |
* 스트레칭하기, 줄넘기하기 * 음악품새하기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사각틀 장애물 넘기 |
11 |
* 얼음땡놀이, 줄넘기하기 * 장애물넘기 달리기 * 연결발차기 하기 * 그동안 배웠던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음악품새하기 |
* 얼음땡놀이, 줄넘기하기 * 장애물넘기 달리기 * 연결발차기 하기 * 그동안 배웠던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음악품새하기 |
12 |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그동안 배웠던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음악품새하기 * 짝 체조로 마무리하기 |
* 숫자세며 피티체조하기 * 그동안 배웠던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음악품새하기 * 짝 체조로 마무리하기 |
<부록2> 기초체력 검사도구 사진(그림)
1. 팔굽혀펴기자세 (인터넷사이트)
2. 제자리높이뛰기 (인터넷사이트, MD타입 점프메타, DW-705)
3. 버피테스트 (인터넷사이트)
4. 눈감고 외발서기 (인터넷사이트)
5. 제자리멀리뛰기 (인터넷사이트)
6. 왕복달리기(인터넷사이트)
<부록3> K-WISC-Ⅲ(허정석,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