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생산(天生山)-407m
◈날짜 : 2016년 02월14일 ◈날씨 : 흐림
◈들머리 : 경북 구미시 구평동 천생산도시공원
◈산행소요시간 : 4시간10분(09:01-13:11)
◈찾아간 길 : 창원-칠원요금소(07:15)-현풍휴게소(07:43-08:13)-가산요금소(08:43)-25번-814번-906번-천생산도시공원(08:56)
◈산행구간 : 천생산도시공원→천룡사→천생산→통신바위→천생산→거북바위→하동체력장→인동중교→인의동사무소
◈산행메모 : 2007년 8월19일<검성지-통신바위-천생산-거북바위-황상초교> 산행(3시간30분)이후 다시 찾는 천생산이다.
가산요금소를 나와서 25번도로를 따라간다. 2분후 송학교차로에서 814번도로로 갈아탄다. 8분후 만나는 삼거리에서 오른쪽 천생산로로 진입한다. 무지개마을표지에서 2분후 오른쪽으로 천생산도시공원 빗돌과 안내판을 만나며 하차한다. 오른쪽 위에는 산악회에서 시산제를 진행하는 모습도 보인다.
천룡사입구 빗돌.
빗돌왼쪽에서 천룡사로 이어지는 길 따라 산행시작. 올라가다가 돌아본 하차지점.
오른쪽으로 종각과 암벽에 조각한 마애미륵불상을 지나 천룡사 마당에 올라선다. 여기서 오른쪽이 산길입구.
왼쪽으로 쳐다본 법당. 기와집이 아닌 콘크리트건물이다.
절집부터 둘러보기 위해 왼쪽으로 올라간다
.
법당위로 천생산정상의 미덕암
왼쪽에 천생미륵대불.
지나온 종각과 마애미륵불상을 굽어본다.
절 마당으로 되돌아와서 오른쪽 돌계단으로 올라서면 왼쪽으로 산길이다.
소나무 아래로 S자를 그리는 오름이다.
통나무계단도 잠시 만나고 돌길을 따라 之자를 그린다.
목 계단으로 올라
쇠줄난간도 잠시 지나 왼쪽으로 암벽을 끼고 철 계단으로 치솟는다.
올라가서 숨을 고른다.
왼쪽으로 통나무계단을 따라 잠시 후 오른쪽으로 산불감시초소다. 초소오른쪽에서 시산제를 올릴 장소.
천생산성과 미덕암 안내판.
몇걸음 진행하니 천생산성 유래비. 여기도 시산제준비를 하고 있다. 구미에서 온 산악회다. 통신바위로 향한다. 왼발아래는 낭떠러지다.
봉에 올라서니 새로봉이 나타나며 내려간다.
목계단을 따라 내려가니 요즘 정비한 돌계단도 만난다. 앞에 보이는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내려선다. 오른쪽은 나중에 돌아와서 진행할 길이다.
산불감시카메라 앞에서 통신바위를 배경으로.
여기서 왔던 길로 발길을 돌린다.
깎아지른 절벽이 방향을 바꾸니 다른 그림이다.
진눈개비가 흩날리는 쌀쌀한 바람까지. 구미시가지는 연무로 흐릿하다.
안부에서 돌계단으로 올라간다. 갈림길이정표를 다시 만난다. 여기서 양쪽모두 정상으로 이어지고 거리도 각각 0.6km다. 올 때는 왼쪽에서 내려왔으니 직진의 산성으로 향한다.
성문을 통과하니 통나무계단이다. 조금전에 통과한 출입구가 동문이라면 여기는 남문? 성곽을 따라 올라가서 이정표를 만나 오른쪽으로 올라간다.
산성유래비 앞에 도착하니 구미에서 온 산악회의 시산제는 마치는 모습이다. 우리산악회는 내가 마지막 참배자가 된다. 산불초소아래에 제기보관함도 있구나!
시산제를 지낸 제단을 다시 돌아본다.
천생산성 시비.
유래비 앞에서 흔적남기기도 쉽지 않다.
정상모습이다. 산성비석 왼쪽으로 산불초소 지붕.
미덕암에 올라선다. 돌아본 산불초소.
굽어본 천룡사. 그 위로 무지개마을이다.
돌아본 미덕암.
하산은 철계단으로 되돌아와서 오른쪽으로 누운소나무도 만난다.
삼거리에서 마차골로 진입하여 돌아본 모습.
만나는 거북바위.
통나무계단으로 올라가니 사각정쉼터다. 봉을 지나 오른쪽 나무뒤로 지나온 천생산이 모습을 드러낸다. 또 사각정쉼터를 만나고 안부에 내려서니 여기도 쉼터다.
이정표도 있는데 뒤로 초정0.15, 앞으로 인동중학교2.7, 왼쪽으로 주차장0.5, 오른쪽으로 검성지1.5km다. 직진으로 올라간다. 잠시 햇빛이 숲속으로 파고든다.
체력단련장이 있는 사각정쉼터다. 그네도 있다.
직진은 황상동이라 여기서 왼쪽으로 내려선다.
아래로 모습을 드러낸 인동중학교. 왼쪽으로 보이는 동산에 건물이 보이는데 인동동자치센터로 오늘산행의 날머리다.
인동중학교에서
오른쪽 큰길로 내려가서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간다. 미래병원을 지나 왼쪽으로 진입하며 왕복4차선도로와 헤어진다. 인의초교를 앞둔 T자 길에서 왼쪽으로 올라간다.
위로 인의동자치센터 건물이 보이고 그 앞으로 축대와 올라갈 계단이 드러난다. 계단으로 올라간다.
올라서니 도 목계단을 통과하고 오른쪽에서 올라오는 도로를 만나 왼쪽으로 따라간다.
오른쪽으로 모롱이를 돌아가니 인의동자치센터건물.
주차장 끝에 산악회버스도 보인다.
동사무소가 산먼당에 자리해서 의아했는데 건물벽에는 이런 표지도 있다.
오늘산행은 여기까지. 오른쪽에서 고개를 내민 천생산. 그 왼쪽은 하산한 능선이다.
가운데 왼쪽으로 인동중학교. 그 뒤 오른쪽으로 지나온 길이다.
하늘이 점차 개면서 금오산의 모습도 드러난다. 귀가시간이 빨라 상모동에 자리한 박대통령생가도 둘러본다.
#승차이동(14:25)-박대통령생가(14:50-15:23)-남김천요금소(15:37)-영산휴게소(16:25-34)-칠원요금소(16:45)-창원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