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영어교육에 관한 제언 (21): 더 많은 Input 이 필요한 한국영어교육
미국으로 유학을 들어오는 많은 한인 중.고.대학생들을 지난 10년간 만나면서 느낀 점의 하나는 거의 한결같이 한국학생들은 영문독서량이 부족하고 또 귀가 제대로 트인 경우가 없다는 점이었다. 이같은 심각한 사태의 근본원인에는 한국에서 실행되고 있는 영어교육에 문제가 있기 때문인데, 그것은 바로 영어 Input 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영어 Input 이라는 것은 영어듣기량과 영문독서량을 말한다. 사실, 한국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영어단어공부와 각종 영어시험(수능, TOEFL, TOEIC, GRE, GMAT, SAT 등)을 위한 영어공부에 집중적으로 매달리다 보니 제대로 된 분량의 영어듣기와 영문독서가 이루어질 수가 없는 구조이다. 그런데, 이같은 영어듣기량과 영문독서량은 일단 미국으로 유학을 와보면 그 필요성이 절실해 지는 것이다.
미국의 공.사립 중.고등학교나 대학의 교실에 앉아서 선생님들과 동료 학생들이 영어로 열심히 이야기하는 것을 제대로 알아들으려면 평소에 많은 시간에 걸친 영어듣기량이 필요한 것이고, 또 수업시간에 내주는 각종 리포트나 프로젝트 숙제를 제대로 소화하려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영문을 읽어야 하는데 이것 또한 많은 량의 영문독서량이 없이는 힘들기 때문이다.
사실, 요즘과 같이 인터넷과 케이블 TV 방송 그리고 각종 DVD, CD 등이 발달한 시절에 이를 통해 많은 양의 영어듣기와 영문독해를 한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일이다. 문제는 동기부여이다. 한국의 영어교육시스템 상 그같은 동기부여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은 그저 열심히 단어공부와 영어시험 대비 영어공부와 같은 1차원적인 영어공부에 매진할 뿐인 것이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꿈을 원대하게 가진 학생들은 각종 매체를 이용한 풍부한 영어독서와 영어듣기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만, 나중에 미국유학을 오거나 미국에서 직장을 잡거나 아니면 국제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좋은 기회가 오는 것이다. 바야흐로, 한국학생들이 종래의 우물 안 개구리식 영어공부에서 벗어날 때가 온 것이다.
참고로, 다음과 같은 좋은 웹사이트를 열심히 영어듣기와 영어독해를 하려는 학생들에게 전한다.
(1) 영어듣기: www.elllo.org
www.npr.org
www.msnbc.com
www.cnn.com
www.pbs.org
(2) 영어독서: www.nyt.com
www.washingtonpost.com
www.nationalgeographic.com
www.harpers.org
www.theatlantic.com
첫댓글 역시, 전적으로 동감하고..또 좋은 싸이트 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reading의 중요성은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국사람들은 자신의 영어실력을 과대평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본인의 영어실력이 어느 정도냐고 질문을 하면, reading>writing>Listening>speaking이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기본적으로 기본문법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여 문장이해 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정말 많고, 리스닝도 속독, 속독이 안되는 상황에서 절대 가능한 이야기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