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1.13 / 2nd Day] 012편 : 고생끝에 낙이온다? 아사쿠사까지 돌리고 돌리고~
이번 편은 오랜만에 애니메이션이 아닌 다른곳에서 제목을 따와봤습니다.
뭐...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아시겠죠? ㅋㅋㅋ
*이 편의 간단 이동경로*
국제전시장정문역 (17:18) -> 토요스역 (17:25) - 유리카모메 보통 (285) [3.4km]
(패스 커버 250엔 / 패스 가격 820엔 <+190엔>)
토요스역 (17:31) -> 이다바시역 (17:49)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보통 (B1789S) [8.7km]
이다바시역 (18:00) -> 니혼바시역 (18:07)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보통 (1707K) [3.5km]
니혼바시역 (18:19) -> 아사쿠사역 (18:27) - 도에이 아사쿠사선 쾌속특급 (1761K) [3.8km]
(패스 커버 280엔 / 패스 가격 800엔 <+350엔>) [16km]
아사쿠사역 <휴식>
누적거리 : 약 1538.5km
<사진 0347 / 0348 : 이 편의 이동경로. 일부러 돌아가는 일정을 취했기때문에 부득이하게 두개로 나누어 올렸습니다.>
오다이바에서 제가 구경하려던것들도 모두 마쳤고 이제 지인들과 만나서 저녁을 먹기로 합니다.
하지만 아직 시간은 남은관계로 아사쿠사까지 약간 돌아가보기로 합니다.
<사진 0349 : 마지막으로 제가 탈 유리카모메 열차. 7300계 7331F편성입니다. 오늘 유리카모메를 총 4번탔는데 그중 3번이 7300계였네요.>
<사진 0350 : 열차 이용구간>
*탑승 열차 정보*
이름 및 열번 - 유리카모메 보통열차 토요스행 (285)
편성 - 7300계 7331F편성
이용 구간 - 국제전시장정문 (17:18) - 토요스 (17:25)
거리 및 비용 - 3.4km / 250엔 (패스 O)
이 열차를 끝으로 유리카모메 탑승을 끝내는데요. 꽤 많이탄듯 하지만 패스 가격보다 190엔치 더 탔습니다.
제대로 관광한다면 뽕을 뽑기 힘든 패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진 0351 : 유리카모메의 맨 앞자리. 늦은시간이 되어가서 그런지 사람이 적어 맨 앞자리가 비어있었습니다.>
<사진 0352 : 유리카모메 토요스역 승강장 역명판. 원래 유리카모메의 승강장 역명판은 이렇게 가는 방향의 다음역만 써놓지만 이곳은 원래 종착역이라 상관없습니다.>
배가 많이 고픈 저는 빠른 환승을 하러갑니다!
<사진 0353 : 도쿄메트로 토요스역 역명판. 도쿄메트로 노선은 유라쿠쵸선만 지나기 때문에 한 노선만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사진 0354 : 유라쿠쵸선 노선도. 그런데 신키바 방면은 승강장이 하나인데 와코시 방면은 승강장이 두개입니다. (섬식)>
<사진 0355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토요스역 승강장 역명판. 토요스역은 종점인 신키바역에 가까히 있는 역이랍니다.>
<사진 0356 : 퇴근시간의 버프와 환승역이라는 점까지 더해져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탈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 0357 : 열차 이용구간>
*탑승 열차 정보*
이름 및 열번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보통열차 와코시행 (B1789S)
편성 - 10000계 ?편성
이용 구간 - 토요스 (17:31) - 이다바시 (17:49)
거리 및 비용 - 8.7km / 280엔 (환승 노선 포함 금액) (패스 O)
10000계는 도쿄메트로의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의 신차입니다. (사실 들어온진 꽤 된...)
일단 도색은 후쿠토신선의 노선색을 하고있지만 일부구간이 후쿠토신선과 유라쿠쵸선이 공용으로 사용해서 그런지 유라쿠쵸선에도 이 열차가 들어간답니다.
<사진 0358 / 0359 : 객실의 안내기는 역시 요즘 볼수있는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표시하는 스타일도 역시 비슷.>
열차의 주행음 역시 요즈음 열차에서 들을수 있는 전형적인 소리가 나는데요. 한번 두개의 주행음을 준비해봤습니다. (서로 같은 열차 입니다.)
<영상 018 : 유라쿠쵸선 10000계 주행음. 구간은 츠키시마 -> 신토미쵸>
<영상 019 : 유라쿠쵸선 10000계 주행음. 구간은 유라쿠쵸 -> 사쿠라다몬>
<사진 0360 : 이다바시역에 도착해서 찍은 행선표시기. 요즘 열차 치고는 약간 초라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사진 0361 : 10000계의 싱글암 팬터그래프. 요즘엔 지하구간을 주행하더라도 이렇게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사용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신분당선에서만 사용중이지만, 올해부터 나오는 코레일의 모든 열차에도 싱글암이 달려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 0362 : 유라쿠쵸선 이다바시역의 승강장 역명판. 유라쿠쵸선, 난보쿠선, 도자이선, 오에도선, JR 츄오소부선이 만나는 꽤 규모있는 역입니다.>
<사진 0363 : 이제 저는 도자이선으로 환승을 하러 갑니다. ...역시 자사 노선들끼리의 환승에도 문제가 있는 도쿄 메트로.>
<사진 0364 : 제가 탈 방향의 도자이선 노선안내도. 급행 정차역도 같이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사진 0365 : 도자이선 이다바시역 승강장 역명판. 도쿄메트로의 역명판에는 이렇게 가끔 영문이 표기되지 않은 역명판도 있습니다.>
<사진 0366 : 얼마 기다리지 않아 제가 탈 열차가 들어옵니다. 편성은 E231계 800번대 2편성입니다.>
<사진 0367 : 열차 이용구간.>
*탑승 열차 정보*
이름 및 열번 - 도쿄메트로 도자이선 보통열차 니시후나바시행 (1707K)
편성 - E231계 800번대 2편성
이용 구간 - 이다바시 (18:00) - 니혼바시 (18:07)
거리 및 비용 - 3.5km / 280엔 (환승 노선 포함 금액) (패스 O)
E231계 800번대는 JR의 츄오 소부선과 도쿄메트로 도자이선의 직통을 위해 JR에서 뽑은 열차입니다.
기본적으론 E231계를 기반으로 하고있지만, 앞쪽에 비상 탈출구와 지하철 진입을 위해 자체가 더 작게 만들어진게 특징입니다.
색만 바꾸면 앞부분은 205계 등으로도 오해가 가능할지도? (물론 옆면을 보면 통유리와 출입문의 유리 크기때문에 얄짤 없습니다...)
<사진 0368 : 제가 탄 열차의 패찰. 지하철 직통용이지만 역시 JR의 열차라 JR 패찰의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이 열차는 지하철 직통용 열차이지만 일단은 E231계를 기초로 만든 열차이기 때문에 주행음 역시 E231계 통근형의 소리를 냅니다.
<영상 020 : 도자이선 E231계 800번대 주행음. 구간은 쿠단시타 -> 타케바시>
<사진 0369 : 도자이선 니혼바시역 승강장 역명판. 전역은 그 유명한 오테마치역입니다. JR과의 환승 없이 지하철로만 5개 노선이 만나는 역이지요. 사실 4개까지는 그럭저럭 찾아볼수있는데 지하철로 5개 노선이 만나는 역은 이 역이 유일합니다.>
<사진 0370 : 아사쿠사선 니혼바시역 역명판. 도쿄메트로와 도에이는 서로 다른 회사지만 똑같이 도쿄도에서 출발해서 그런지 역명판의 모습이 비슷하지 않은듯 비슷합니다.>
<사진 0371 : 들어온 게이큐의 1000계 1169F편성 쾌속특급 아오토행. 당연한 이야기지만 아사쿠사선내에선 각역정차로 운행합니다.>
사실 원래는 이 열차를 타려했지만 카메라의 배터리가 다되는(...)불상사가 생겨서 부득이하게 다음 열차를 타게되었습니다.
대신 이 열차와 바로 옆 승강장에 있던 열차의 발차 영상을 찍을수 있었습니다.
옆 열차는 케이세이의 3700계 3708F편성이며, 행선지는 하네다공항 국내선빌딩행 급행열차입니다.
<영상 021 : 아사쿠사선 니혼바시역 발차영상.>
<사진 0372 / 0373 : 그리고 제가 탈 열차가 들어옵니다. 편성은 케이세이의 3700계 3768F편성. 개량공사를 한건지 생각보다 행선 표시기가 선명합니다.>
<사진 0374 : 열차 이용구간.>
*탑승 열차 정보*
이름 및 열번 - 도에이 아사쿠사선 쾌속특급열차 케이세이나리타행 (1761K)
편성 - 3700계 3768F편성
이용 구간 - 니혼바시 (18:19) - 아사쿠사 (18:27)
거리 및 비용 - 3.8km / 280엔 (환승 노선 포함 금액) (패스 O)
아사쿠사선은 직결하는 케이세이와 케이큐의 사이에 낀 노선으로 퇴근시간이라 굉장히 혼잡합니다.
덕분에 아무것도 찍을 공간이 나지 않은... 정말 출근시간대의 열차를 타는것처럼 사람들을 밀어야 할 수준이였습니다.
<사진 0375 : 아사쿠사역을 떠나는 제가 타고온 케이세이나리타행. 의외로 아사쿠사역에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아사쿠사역에 도착하니 지인들이 글쎄... 츠쿠바의 아사쿠사역에 가있는겁니다...
식당은 지하철의 아사쿠사역에 가까운데말이죠...
그래서 지하철의 아사쿠사역으로 오라하니 걸어서 온게 아니고 지하철을 타고 뺑... 돌아서 왔더라구요...
사실 저도 두 아사쿠사역의 거리가 가까운지는 나중에 집에 와서나 알았습니다 ㅠㅠ
아무튼! 지인들이 오는동안 자리에 앉아서 철덕질(?)좀 해보기로 합니다.
<사진 0376 : 아사쿠사선에 세이부의 열차가?! 아닙니다. 무려 게이큐의 열차랍니다. 정말 옆모습만 보면 통유리 빼곤 세이부의 열차인줄 알것같네요.>
<사진 0377 : 혹시나 하는 분들을 위해 '그'열차의 뒷모습도 찍어뒀습니다. 뒷모습은 색을 빼곤 얄짤없이 게이큐... 편성은 1000계 1057F편성입니다.>
<사진 0378 : 출발하는 도에이의 5300계 5324F편성. 인바니혼의대행 보통열차입니다.>
<사진 0379 : 도착중인 미사키구치행 특급열차. 편성은 케이큐의 1000계 1105F편성.>
<사진 0380 : 요즘의 케이큐는 이렇게 옆부분이 흰색이 아닌 은색입니다. 케이큐의 로고도 들어가있구요.>
<사진 0381 : 1000계의 팬터그래프. 요즘에 나온 1000계라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장착중입니다.>
<사진 0382 : 진입중인 니시마고메행 보통열차. 편성은 도에이의 5300계 5313F편성입니다.>
<사진 0383 : 출발하는 나리타공항행 특급열차. 편성은 케이세이의 3600계 3618F편성.>
<사진 0384 : 출발하는 아오토행 보통열차. 편성은 케이큐의 600계 608F편성입니다.>
<사진 0385 : 출발하는 케이세이나리타행 쾌속특급열차. 편성은 도에이의 5300계 열차로, 불명입니다.>
<영상 022 : 아사쿠사선 아사쿠사역 케이세이 3400계 3418F편성 출발영상.>
<사진 0386 : 아사쿠사선 아사쿠사역 승강장 역명판. 역시 다른 지하철역과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곧 지인이 도착한다는 말에 슬슬 나갈준비를 합니다.
다음 <013편 : 특이한 멜로디? 이것은 아톰입니까?> 에서 계속됩니다!
첫댓글 노란 신1000형이 있었던 이유는 짐작하셨다시피 세이부철도와의 콜라보 이벤트입니다. 반대로 세이부철도에서는 케이큐의 붉은 도색을 하고 있는 9000계 열차가 한 편성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케이큐에서만 그냥 따로 노란색 도색을 한 열차를 운행하는건줄 알았는데 두 회사의 합작품이였군요 ㅋㅋ 정말 의외입니다 : )
아사쿠사선에는 참다양한 종류의 열차가 지나가지요. 토에이, 케이큐, 케이세이 등등......
케이큐와 케이세이 차량들이 더많아서 정작 토에이 5300계는 그다지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죠. 아무래도 케이큐와 케이세이의 노선 길이에 비하면 아사쿠사선은 정말 짧으니까요. 그만큼 열차 수에서도 차이가 날수밖에 없겠죠.
지하철탐방을 하셨네요 ㅎㅎ
아무래도 일본 전역 탐방이 목적이다보니 지하철은 별로 못탈것 같아서요 ㅠㅠ
그나저나 여행은 잘 다녀오셨나요? ㅋㅋ
@르비 넵 잘 도착했습니다 ㅋㅋ 후긴 조금 이따 쓰려고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