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통근형전동차 103계 1500번대 (카라츠 차량센터 소속 E편성 / 3량편성)
1. 차량개요
103계 1500번대는 1982년부터 치쿠히선과 후쿠오카 시영지하철에서의 직통운행을 대비해서 제작된 계열로 당초에는 6량 편성 9편성이 제작되었다. 1987년 국철 민영화 이후에도 그대로 JR큐슈로 승계 운용되었으나 운용상의 편의를 위해 1989년부터 일부 편성에 대한 단편성화 공사를 시행하여 6량 편성 5개 편성 및 3량 편성 8개 편성의 진용으로 재편되었다.
이 중 6량 편성은 2015년 신형 305계의 운용 개시와 함께 전량 은퇴하였기 때문에 여기서는 3량 편성에 대해 소개하기로 한다.
JR큐슈의 치쿠히선은 메이노하마역과 니시카라츠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후쿠오카시영지하철 공항선과 직통운행을 통해 텐진, 하카타, 후쿠오카공항 등 후쿠오카 도심으로도 연결되는 노선이었다. 그러나 치쿠젠마에바루역을 기준으로 카라츠 방면의 서쪽 구간의 수요는 하카타 방면의 동쪽 구간의 수요보다 현격하게 적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단편성화를 선택하였다. 이에 따라 1989년부터 일부 편성에 대해 중간객차인 모하 102/모하 103에 운전대와 관통문, 자동연결기를 설치하여 선두차인 쿠모하 102/쿠모하 103으로 개조함으로서 기존의 6량 편성을 3량 편성으로 재편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6량 편성 4개 편성이 3량 편성 8개 편성으로 재조합되었고 재조합된 3량 편성들은 편성번호 E11~18을 부여받았다.
이들 3량 편성들은 한동안 중련을 통해 6량으로서 지하철 구간에도 입선하였으나 2015년 305계 등장과 함께 지하철 입선 및 치쿠젠마에바루 동쪽 구간에서의 운용을 종료하고 치쿠젠마에바루~니시카라츠 구간 한정으로 운용이 대폭 축소되었다.
그나마 6량 편성의 303계와 305계가 니시카라츠까지 입선하기 때문에 수요가 더 줄어서 1개 편성(E11편성)은 폐차, 2개 편성(E15/16편성)은 보류차로 격하되었으며 이에 따라 2020년 9월 시점에서는 5개 편성만이 남아서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82년
길이/폭/높이 : 20000 / 2832 / 3935
편 성 : 3량 1편성 (2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가 속 도 : 2.5km/h/s (3량편성)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5 (110kW)
편성출력 : 110kW * 4 * 2량 = 880kW (3량 편성)
기 어 비 : 6.07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대 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33 / 부수대차 TR201/TR212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응하중/손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C-9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큐슈 치쿠히선 (니시카라츠 ~ 치쿠젠마에바루 구간 한정 운용)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각역정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카라츠 차량센터 소속
3량 편성 5개 편성 15량 재적, 운용 중
<<니시카라츠 ------
치쿠젠마에바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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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하 |
모하 |
쿠모하 |
103 |
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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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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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3 |
1513 |
1513 |
E17 |
1517 |
1517 |
1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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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시카라츠 -------- 치쿠젠마에바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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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모하 |
모하 |
쿠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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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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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
저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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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2 |
1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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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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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18 |
1518 |
1518 |
1518 |
5. 회원투고사진
6. 은퇴차량 아카이브
최종수정일 2020. 09.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