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일요일, 평소 필기구 덕후인지라 문구점에 들러 이리저리 둘러보다 방향전환을 시도하다 갑작스레온 왼쪽 무릎의 통증으로 근 한주간 엄청난 공포속에 시달려야했다. 3일은 꼬박 화장실도 오른발로 겨우 기어갈만큼 아팠는데 정보검색이 일인지라 찾아본 여러 무릎 관절관련 질환들을 영접하며 예전 같은 젊은날의 내가 아님에 마음아팠다. 5년도 더된 엄마의 고통스럽던 무릎 수술이 떠올랐고 문득 노인들의 어려움이 절절히 체감되었다. 사실 노인분들의 고통에 공감하는 다양한 비교과활동들로 좋은 결과를 낸 학생들이 다수 있었지만 직접 내가 체험해보니 그 공포에 온몸과 마음이 흔들렸고 말로만 유니버설디자인등을 외쳤던 구닥다리 같던 나의 모습이 꼰대같이 회상되었다 작년 군인신분으로 연세대 생활디자인과 1차 합격한 옛 제자가 딱 이 컨셉으로 갖추어진 좋은 생활기록부의 표본이었다. 이친구는 일반고 2,점중반대의 성적이었지만 고3당시 꽤 많은 학교에 이차 면접라인에 들었고 원하는 학교는 아니었지만 괜찮은 학교에 다관왕을 했던 전적이 있다 하지만 미련이 남아 군인의 신분이엇음에도 다시한번 도전햇고 개교이래 수능미적용 최초이자 최후였던 작년 연세대에 도전햇다 생활디자인학과를 비롯해 고3때 지원햇던 학교와 아닌학교까지 지원한 바 연세대를 비롯해 다수의 학교에 휴가를 내어 면접을 보러 다녔다 이친구는 그렇게 좋은 생기부를 갖추었음에도 항상 면접을 부모님과 함께하는게 문제였다 물론 홍익대만큼은 내가 직접 케어해야했기에 그럴 수 없었지만 나머지 생기부 자소서 기반 면접은 부모님이 컨설턴트가 되어 언제나 나는 뒷전이었다.결과적으로, 고 3때 붙었지만 가지 안았던 학교를 또다시 붙는 대 참사가 일어났다. 이친구는 개인적 상황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노인에 대한 관심이 생기부에 진심이 담겼고 이것으로 부족한 내신까지 메이크업이 될만큼 어마한 위력을 발휘했었다.
이친구를 생각하면 아직도 마음이 답답해 자연스레 말이 길어지는데 무튼 요지는 연대 생디에 어울리는 생기부를 셋업하기 위해선 아니 수시를 지원하는 모든 대학에 먹히는 그런 생기부를 위해선 명확한 컨셉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런데 요즘 체감하는 생기부의 유형은 전공에 대한 집중성도 잇지만 다양한 활동과 접근을 통해 이 컨셉에 도달해야한다는 점이다 이친구가 딱 그런 케이스였다 노인이라는 큰 컨셉은 잇었지만 이것을 시공간을 넘어 다양히 적용했고 자신이 전공하고싶은 공간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사회이슈에 모두 적용해보는 시도가 관심이 한곳에 편파적으로 치중되지 않아 흥미잇게 다가왓다 왜 그런 느낌 생기부만 읽어도 재미잇는 그런,그런게 사정관이든 누구든 모두에게 적용되는 유니버설한 생기부라 생각한다 연세대 생활디자인학과의 커리와 특별한 통합디자인개념을 셋업해보앗다 항상 애기하지만 가고싶은대학의 커리를 보면 답이 나와잇다 그것이 유니버설한 생기부의 가장 큰 길잡이라 생각한다
인문학적 지식+ 디자인철학 =인간생활문화의 비전을 제시, 기획,실현
예술,과학,기술적 디자인교육실시 =제품 ,패션,시가 디자인분야의 학제적 접근에 기초한 통합적 조형교육, 기획교육을 통해 폭넓은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 배출
디자인기반 지식 | 현대디자인사, 디자인과 트렌드,디자인미학,한국디자인의 이해 |
통합디자인 | 기획 | 사용자경험과 디자인, 인간요소와 디자인, 색채와 문화, 디자인 기획, 디자인 매니지먼트 |
스튜디오 | 디자인 제작기법, 디자인감성표현연구, 친환경통합디자인, 통합디자인 스튜디오, 졸업작품 스튜디오1, 졸업작품 스튜디오2 |
조형 | 2D 조형, 3D 조형, 4D 조형, 색채 조형, 인터렉션디자인, 패키지디자인, 디스플레이, 비주얼머천다이징 |
제품디자인 | 제품디자인기초, 제품디자인, 스마트제품디자인, 가구디자인, 미래제품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인 |
패션디자인 | 패션디자인기초, 패션디자인프로세스, 스마트니트디자인, 패션액세서리디자인, 패션디자인, 패션트렌드기획, 디지털패션디자인 |
시각디자인 | 비주얼커뮤니케이션기초, 타이포그라피디자인, 비주얼커뮤니케이션기초, 디지털편집디자인, 멀티미디어디자인, 비주얼디자인 |
통합디자인 스튜디오 (Integrated Design Studio)
통합디자인의 기본개념과 적용방안을 이해하여 통합브랜드를 기획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 패션, 시각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통합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실행한다.
친환경통합디자인 (Eco-Friendly Integrated Design) 3학점
이 수업은 친환경디자인의 방법과 결과를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인류 미래를 위한 보다 현실적이고 거시적 디자인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환경디자인의 문제를 문화, 사회, 기술, 경제와 같은 보다 통합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제품, 패션, 시각을 아우르는 통합적이고 혁신적 디자인이 나올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연세대 생활디자인학과는 통합디자인이라는 커리가 독특하고 자소서나 생기부의 큰틀과 맥락이 이 학부의 전공과 맥을 같이하고있어야한다
BK21 인간생애와 혁신적디자인 융합전공 (BK21 Human Life & Innovation Design)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은 인간발달 전 단계의 사회적 돌봄을 지향하는 아동·가족학과와 인간 중심의 통합적·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는 생활디자인학과가 ‘인간(Human)’ 이라는 키워드를 공통분모로 설립되었다. ‘인간생애와 혁신적 디자인’ 융합전공은 생애주기별 사회문제에 관한 현실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사회혁신 전문가 양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고자 융합과 특성화를 갖춘 유연한 다학제적 교육, 사회문제 중심의 사회밀착형 교육, 그리고 이론-연구-실천 연계를 통한 선순환적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과목은 2020년 9월부터 4단계 BK21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면서 최근 홈피에업그레이 되었다
인간생애와 혁신디자인융합전공 링크- http://hlid.yonsei.ac.kr/
연세대생활디자인2021과제전 http://designyonsei.com/product/list.html?cate_no=110
과제전이 상당 재미있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거라예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