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백씨 홈페이지 개설!
수원백씨 중앙종친회에서는 조상들의 자취를 손쉽게 볼수 있게 홈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홈페이지주소:http://www.suwonbaek.or
◎ 당산공(棠山公) 제향 봉행(奉行)
2010년 4월 11일,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황지리에 있는 휴암 선조님의 차남이신 당산공(諱 惟咸) 묘전에서 후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히 제향을 봉행하였다. 이날 제향을 끝내고 참석한 일가들과의 기념촬영을 마친 후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당산공종중 영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기도 고르지 못한 가운데에서도, 원근을 마다않고 조상을 위하는 마음으로 선조 제향에 참례해 준 여러 일가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충분치 못한 어려운 재정 속에서도 종자돈을 저축이자로 키워 늘려가며 묘역보존과 보수작업을 위해 운영을 해오면서 나름대로 종인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긴축운영을 하여 왔으며, 검소하게나마 정성껏 차린 제사 음식으로 종인들에게 제공하여 서로가 화목한 자리를 나눌 수 있으니 이 얼마나 뜻 깊은 일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하고 이러한 것도 현조님께서 살아오시며 청렴결백하게 생을 마친 음덕이라고 하였다. 또한 항상 염려가 되는 것은 묘전은 나름대로 정리가 되어있으나 비만 오면 묘소 뒷면에 경사진 면이 유실 될까봐 걱정이 앞서지만 가능한 한 있는 재원으로 이를 극복해 가려고 한다고 하였다. 우현 총무가 준비한 자료를 배포하고 2010년도 결산보고를 끝으로 음식을 들면서 일가간 안부를 나누며 내년을 기약하고 제향을 마쳤다.
수원백씨 송담선생(諱: 受繪) 춘계제향 봉행
2010년4월27일 (음력3월14일)경인년 춘계향례를 양산향교 유림회원 약50명이 참석하여 송담서원내 충렬사에서 엄숙한 마음으로 제향을 봉행하였다. 公의 諱는 受繪요 字는 汝彬이니 관은 扶餘이시다. 만역 갑술년에 양산군 사동 배아리에서 태어나 19세에 임진왜란을 만나 불행하게도 잡혀서 항복 시키려 하니 公이 하늘을 가르키며 日月에 맹서하고 문자를 써서 꾸짖으니 적이 대노하고 결박하여 하옥하고 3개월이 지나도 굴하지 않고 팔에다 寧爲李氏鬼不作犬羊臣 (마땅이 李氏(李朝)의 귀신이 될지언정 견양 같은 놈의 臣下는 되지 않으리라)이란 글자를 써 조금도 굴하지 않으니 적은 펄펄 끓는 물에 들어가라 고 위협하자 公은 거침없이 옷을 벗고 들어갈려는 순간 적이 말리며 말하기를 참으로 의인이 로다 어찌 죄목이 없이 의인을 죽이겠느냐 하고 고국으로 돌려보내니 모든 사람들이 精忠에 감탄하였다 한다. 광해조때 하인준(河仁俊)등이 이이천에게 아부하는 상소와 통문을 열파 하면서도 조금도 두려워 하지않았다. 仁祖反正(1623 癸亥)시 校理와 司甕院參奉. 禮賓寺參奉. 道察訪등을 역임하시다가 1642 (壬午)년에 69세에 서거하시다.
제주종친회 정기총회
010년 3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 종친회는 2010년 3월 1일 제주 하니관광호텔에서 정기총회를 회원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회장 백치해는 인사말씀을 통하여 종친회 화합과 발전을 위하여 종친회에 많은 관심과 협력을 하여 주실 것을 주문하였다. 이 자리에서 학업성적이 우수한 종친 백상민군과 백수암군 두 사람에게 각각 일백만원씩 장학금을 전달하였다.
강원도 종친회 정기총회
2010년 제24차 수원백씨 강원도종친회 정기총회를 4월17일(토) 오전11시에 원주종친회 사무실(홍록건강원)에서 종친30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국민의례에 이어, 강원도 종친회 承來회장인사와, 중앙종친회 錫基회장의 격려사를 雲範종무부회장의 대독에 이어, 감사보고, 결산보고, 2010년 예산(안)심의 의결과, 공지사항으로서 보령 평장사공 소송 건 설명과, 중시조묘역 정비정화사업을 설명하고 헌성금 모금 문제 등을 의견수렴을 한 다음, 시조 송계공 제향(5월2일)일에 전세버스를 1대 대절 하였으니 많이 참석 하기 바란다고 다짐하면서 점심 식사 후 해산하였다.
대구백우회 제30차 정기총회
대구 백우회가 창립 30 돌을 맞아 2010. 4. 9 대구 동산동에 있는 엘디스 리젠트 호텔에서 기념 총회가 있었다. 대구 백우회는 1981. 4. 9 대구에 거주하는 젊은 청년 일족들이 백씨 화수회를 위해 보람 있고 뜻있는 일을 해보자는 취지에서 모임을 시작하여 어느듯 30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대구 백우회는 약 20여 년간 시조 송계공 할아버지 춘향제에서 집례와 제 집사를 담당하여 제례의 준비와 진행의 중심 역할을 하여왔다 대구 백우회는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일족들의 모임으로서 이번에 새로 백우회 회장으로 취임한 신임 松鉉 회장은 대구에서 동방출판인쇄사를 경영하면서 대구향교 장의와 대구청년유도회 부회장등 위선사업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신임 松鉉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백우회에서 생활 보학강좌와 일반상식을 배움으로 하여 백우회 회원들의 보학에 관한 수준을 한단계 높이고 뜻있고 보람 있는 모임을 만들어 보자고 하면서 일족들의 사랑과 관심을 우리 백우회를 위해 힘써 달라고 부탁했다.
부산종친회 정기총회
2010년 4월 24일 수원백씨부산종친회 제36차 정기총회를 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산5동 1499-33번지에 위치한 부산종친회 회관 4층에서 玄植회장을 비롯하여 良基고문과 昌鉉감사 및 貞基자문위원등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承吉사무국장의 사회로 玄植회장의 인사와 표창장 수여가 있은 다음 사무국장의 경과보고와 창현감사의 감사 보고에 이어 기타 토의로 회의를 끝마치고 중식을 하는 도중 중앙회에서 雲範 종무부회장이 도착하여 중앙종친회 錫基회장을 대신하여 간단한 인사가 있었다. 그리고 중식을 하면서 남포소송문제와 중시조 묘 정화문제와 옥산세사 단청문제 등의 이야기를 나누다가 끝났다.
後孫들의 열의에 단장되는 옥산세사
시조 송계공을 모시고 있는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 옥산세사의 영월당 앞 마당과 경내를 모두 대리석과 보도 불럭으로 말끔히 단장 되였고 화장실도 수세식 좌변기로 개조하였으며 경춘당 앞 마당에 치는 천막과 화장실옆에 샤워실을 만들어 옥산세사가 더욱 품위 있고 우아해 졌으며 사용에도 편리 하게 단장 되었다. 내용인즉 포항에서 오래 동안 사시던 참판공(諱;以玄) 후손들은 종회 기금으로 눈 비 올때면 항상 불편을 느껴 왔던 숙원사업인 바닥포장을 해결해 주는가 하면 서울종친회장인 백종식씨는 사비로 비가 올때나 햇볕이 날 때. 비와 햇볕을 가려주게 마당에 치는 고급 천막을 마련하여 기증하여 왔으며 경상북도 종친회장인 욱기씨도 사비로 하계수련대회 때 쓸 수 있게 이동용 샤워시설을 제공하였으니 참으로 후손들의 열의로 단장되는 옥산세사라 하겠다.
玉山世祠 庚寅 春享奉行有感
옥산세사 사정 藥田(약전) 백락상 世祠輪奐 聳蒼天 (세사윤환 용창천:옥산세사가 장대하고 아름답게 푸른하늘에 솟았고) 參享坊坊 四路連 (참향방방 사로연 : 향례에 참석차 방방곡곡 사방길에 연이었구나) 祥氣淨池 凝棟裏 (상기정지 응동리 : 정혜지 상서로운 기운 동우에 엉퀴었고) 瑞光紫岫 繞?邊 (서광자수 요첨변 : 자옥산 상서로운 빛 처마변에 둘렸도다) 後孫思慕 羹墻地 (후손사모 갱장지 : 후손들 사모하고 추모하는 땅에) 訪客傾誠 拜禮筵 (방객경성 배례연 : 방문객들 정성스레 배례하는 자리라) 睦族爲先 花樹茂 (목족위선 화수무 : 화목하고 위선하니 종친들 번성하여) 千秋嗣奉 永綿傳 (천추사봉 영면전 : 천추토록 사봉함이 영원하게 면면히 전하리라)
백종준세무사, 상금전액 청소년 단체 기탁
강원도 원주시 단계동에 소재한 원주세무회계사무소(세무사;백종순)는 지난달 30일 받은 상금 전액과 개인 성금을 포함 하여, 한국청소년육성회 원주지구회(회장 이정진)에 기탁해 주위의 훈훈한 미담을 남겼다. 이번 상금은 지난달 28일 한국 세무사회의 주관으로 열린 시상식에서 우수지역 세무사회 표창을 수상한 상금 전액과 개인사비로 소정의 성금을 보태어 지역아동센터에서 어렵게 공부하는 편모. 편부, 조손(祖孫)가정의 청소년들에게 전달해 달라며 성금을 기탁했다. 한편 백종준 세무사는 지난30여년동안 국세청과 세무서에 근무하며 서울지방국세청 특별조사국 조사 담당관을 비롯, 강릉세무소 간세과장으로 재직하였다. 아울러 2006년에는 녹조근정 훈장 수상, 국무총리 모범공무원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현 원주지역 세무사 협회장과, 원주 ? 영월세무소 국제심사 위원으로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백종준 세무사는 “ 우리 주변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이 많다”며 “앞으로 지역의 소외계층 청소년들을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봉사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水原白氏 在京 山友會 故鄕사랑 ‘앞장’서다
마을회관 건립에 1천 250만원 기탁
그리운 고향의 발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한다고 충남 부여군 마서면 산내리(산북)마을 출향인사들의 모임인 在京山友會(會長 白珣九)는 남다른 고향 사랑으로 칭송이 자자하며 주위의 이목을 끌고 있다. 13명의 재경산우회 회원들이 산내리 마을의 숙원사업인 마을회관 건립에 자발적으로 기금을 결성 1천250만원의 거금을 기증한 것(2010.5.11) 특히 白萬九(80. 수원백씨충남도 상임부회장)부회장의 동생인 白珣九 회장이 500만원을 비롯하여 백병수, 백병설, 백병진 등이 각100만원, 백병훈 50만원 백하영, 백병준 30만원, 백병정 20만원 기탁하니까 동리의 出鄕人士인 구기완 100만원, 노성래, 이은만, 구영섭 등도 50만원,20만원씩의 따뜻한 성금을 희사하여 의미를 더욱 깊게 하였다. 白珣九 회장은 마을의 숙원사업인 마을회관 건립에 회원들의 정성을 모아 찬조금을 전달하게 됐다며 나이를 먹을수록 고향 생각이 간절해 출향인사들끼리 서로 단합하면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무슨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발 벗고 나설 준비를 하고 있는 등 고향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百萬九(80)산내리 노인 회장은 “出鄕人士들이 이렇게 찾아와 고향을 잊지 않고 도움을 주니 그저 고마울 따름이다”라며 출향인사들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 다시 찾고 싶은 정겨운 고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백창기 산내리 이장도 마을회관이 건립되면 출향인사들의 벌초나 성묘 등 고향을 찾을 일이 생기면 필히 숙식을 제공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그 동안 재경산우회원들은 지난 2002년 산내리 각 마을 입구에 표지석을 세웠으며 2008년에는 현 마을회관에 앰프시설을 설치하는 등 고향발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는 1년에 한 차례씩 마을 잔치도 실시할 계획이라 한다.
世界白氏聯誼會 白劍 事務總長 來訪
백검과 한국 종친들 2010년 6월 8일 오전 9시에 세계백씨 사무총장 백검이 중국 연태에서 7일날 출발하여 인천 연안 부두에 도착한다하여 雲範상임부회장과 種植서울회장이 서울회장 막내아들차로 마중을 나갔으나 연태에서 출발지연으로 오후 2시에 도착하여 4시가 넘어서 종친회 사무실에 와서 석기 회장과 상호인사를 하고 석기회장과 집행부 식구들과 함께 한정식에서 저녁만찬을 하면서 그 동안의 백검과의 교류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점과 2011년 봄에 중국을 방문할 계획을 석기회장이 이야기하면서 즐거운 만찬을 하였다. 둘째날 白劍 사무총장은 雲範상임부회장, 種植서울회장과 함께 鎭禹고문을 西北市立病院으로 방문하여 病問安 하고 오후엔 상임부회장과 백검은 수원 문익공묘소를 星鉉씨 승용차(수원-기안리) 편으로 참배하였다 세째날 種植서울회장과, 白劍은 경주로 출발하여 옥산세사를 방문하고 포항 樂九會長의 초청으로 침촌회관을 방문하여 환대를 받았다. 넷째날 오전에 포항에서 다시 옥산리로 와서 정해사지 13층 석탑을 돌아보고 서울에 도착하여 중앙종친회 사무실에서 석기회장과 앞으로의 교류해야할 점과 白劍의 그 동안 문서 전달이 중앙종친회로 정확히 안 된 점과 앞으로 정확히 해주길 통역사를 통하여 전달하고 白劍의 선물을 전달받고 중앙종친회에서는 건삼을 전달하는 사진을 찍고 錫基회장의 저녁만찬을 끝으로 토요일,일요일은 자유시간을 보내라 하고 헤어졌다 월요일엔 중앙종친회 사무실에서 같이 시간을 보낸 후에 種植서울회장이 용산 자택에 白劍과 집행부 임직원을 함께 초대해 저녁 만찬을 하였다. 15일(화요일) 오전에는 서울회장댁의 도우미가 중국인이 여서 서로 통역이 이루어져 白劍씨는 시내 구경과 현대백화점등에서 쑈핑을 하고 오후에는 서울회장의 막내아들이 19시에 출발하는 연안부두까지 배웅해주었다.
백선엽 前육군대장 ‘밴 플리트상' 수상
'밴 플리트상’은 한미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 창립자이자 제2차 세계대전 및 6 . 25전쟁당시 활약한 미 육군의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1892~1992)을 기려 1992년 제정된 상이다. 한국인으로는 그 동안 김대중 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최종현 전 SK그룹회장, 정몽구 현대차 회장 등 한미 관계발전에 공로가 큰 인물들에게 주어져 왔다.
동시문학상 백우선씨
시인 백우선(57)씨와 조영수(51)씨가 제9회 ‘오늘의 동시문학상’수상자로 선정했다. 수상작은 백씨의 ‘배꼽’등 4편, 조씨의 ‘탑’등 4편이다. 시상식은 27일 서울 독립공원에 있는 독립관에서 열린다.
백종온 식품과학부 식품조리과 교수
창원시 두대동에 자리하고 있는 창원전문대학 식품조리학과 교수로 있는 백종온(39)은 초등학교 때 아버지를 잃고 홀어머니 밑에서 착실히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충청남도 당진군 면천면 농협에서 근무하면서 학업에 대한 열의가 남달라 직장과 학교를 병행하여 관광학 박사학위까지 받았으니 백문의 자랑이라 생각합니다.
백두권교수 정보과학회 학술상
고려대학교 (컴퓨터 . 통신학부)가 한국정보과학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정보과학회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정보과학회 논문지에 44편을 게재하는 등 탁월한 연구 실적을 인정받았다.
인사동정
백일진 : 한국경제 스포츠조선 편집부장 백광종 : 동부증권 리서치 센터장 백지현 : 대전기독요양병원 진료원장 백수현 : 메르츠증권 감사 백종현 : 천안 백피부과원장 백성철 : 동양시스템 차장 백영만 : 한국환경수도연구원 원장 백종길 : 기술본주 차량기술단장 백석일 : KBS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본부 방송시설국장 백승엽 : KBS 보도본부 라디오 2국 백홍민 : 분당 서울대병원 진료 부원장 백승호 : 서울대치과병원 서울시장애인 치과병원장 백남종 : 분당 서울대병원 진료 협력센터장 백신종 : 경상남도 도위원 당선 거창 백범영 : 경상남도 거창군 의원 당선 백일현 : 서울특별시 도시 기획관장 백종동 : 법무부 의정부지검 집행과장 백재현 : 법무부 부산고검 사건과장 백웅철 : 법무부 광주가정지원 사법연구 백승엽 : 법무부 고등법원 서울고등판사 백강진 : 법무부 수원지검판사 백승주 : 기획재정부 산업경제과장 백승근 : 국토해양부 재정담당관 백광현 : 선문대 사무처장 백일현 : 서울시 한강사업 본부사업기획부장 백운석 : 서울특별시 자전거 교통담당관 백융기 : 아주대 법과대학장 백준태 : 경찰청 정보통신 1과장 백인길 : 대전대학 제일부총장 백경갑 : 대전대학 기획처장 백진현 : 농림수산 식품기술기획평가원 성과관리실장 백달현 : 고려신용정보 인천지사장 백복인 : KT&G 마케팅실장 백세흠 : KT&G 원로가공부장 백종화 : KT&G 세무부장 백철만 : KT&G 재무실장 백병조 : KT&G 경북 원로사업소장 백의현 : 정림건축 디자인 파트너 백재열 : 한국투자신탁 주식운용본부 상무 백갑종 : 하이닉스 반도체 사외이사 백승권팀장: 제37회 상공의날 지식 경제부장관 표창 현대호이스트 백승우 : 키움증권 채권금융팀장 부장 백승훈 : 키움증권 법인 영업2팀장 백종문 : MBC 편집국장 백현철 : 기아자동차 전무 백승일 : 국무총리실 연설비서관실 연설행정관 백종민 : 교과부(고위공무원) 교육과학기술연수 원장 백홍욱 : 씨티크레딧 서비스 신용정보 대표이사 백수하 : 한국마이크로 소프트 상무 백도관 : 동양종합 금융증권 전무 백희정 : 이화여대 목동병원 수술실장 백용목 : 충남 청양군 화성중학교교장
고문,회장단,감사,옥산세사사정,부사정,부장,차장,대의원,자문위원 명단 ==> 메뉴의 중앙종친회 = 종친회 임원, 대의원, 자문위원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