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해 |
실음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한다. | |
활
동 |
가창 |
자세, 발성, 리듬, 음정, 프레이징 등 전체적으로 음악을 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태도를 평가한다. |
기악 |
학생이 원하는 악기를 선택하여 자세, 주법, 리듬, 음정, 음색 등 전체적으로 음악을 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 및 태도를 평가하며, 합주(중주)는 전체적인 소리의 조화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 |
창작 |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 표현력, 창의력, 기보력 등을 평가한다. | |
감상 |
듣고 발표하거나 느낌이나 생각을 감상문으로 평가,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
(4) 연주와 청취 및 작품을 통한 실음 평가에 주안점을 두고 채점 기준을 사전에 제시한다.
(5) 음악과의 평가 요소는 이해와 활동 영역을 동시에 고려하는 종합적이고 균형 있게 평가가 되도록 추출한다.
(6) 음악에 대한 태도는 학교 내외에서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평가한다.
(7)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하도록 한다.
나. 평가 계획
(1) 평가의 원칙
․수행 평가(활동 영역) 80%, 지필 고사(이해 영역) 20%의 비율로 하여 평가한다.
․기말 고사는 수행 평가와 지필 고사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수행 평가는 5단계로 평가하되 무단 불참(미제출)자는 최하점의 50% 의 점수를 줄 수 있다.
(2) 영역별 실시 시기 및 배점
구분 |
평가 방법 및 유의점 |
학년 |
2학년 (중간/기말) |
문항 형태 |
비 고 (시기) | |||
학기 |
1학기 |
2학기 |
계(학기별%) | |||||
이해 |
실음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 |
100 |
100 |
200(20) |
지필 고사 |
7,12월 | ||
활
동 |
가 창 |
실기시험 곡으로 제시된 곡 중 1곡 선택하여 외워 부르기 |
100 |
* |
100(40) |
실기 시험 |
5월 | |
기 악 |
기악시험 곡으로 제시된 곡 중 1곡 선택하여 외워 연주하기 |
* |
100 |
100(40) |
실기 시험 |
10월 | ||
창 작 |
<가락 짓기> 제시된 가사에 한도막 형식 의 가락 짓기 또는 리듬창작 |
100 |
* |
100(25) |
프린트 |
6월 | ||
감 상 |
<명곡 감상록> 감상시간 및 수시로 감상하여 창의적으로 기록 ( 과제물 제출) 음악회 감상문 제출로 평가 |
* |
100 |
100(25) |
포트 폴리오 |
수시 | ||
태 도 |
평소 음악과 준비물 및 수업태도 |
100 |
100 |
200(15) |
매시간 수업시 |
수시 |
영역 학기 |
이해 |
활 동(70) |
계 |
비고 | ||||
가창 |
기악 |
창작 |
감상 |
태도 | ||||
1학기 |
40 |
* |
25 |
* |
15 |
80 |
2학년 | |
2학기 |
* |
40 |
* |
25 |
15 |
80 |
2학년 |
(3) 수행 평가의 단계별 배점 기준
단 계 구 분 |
A |
B |
C |
D |
E |
F |
비 고 | |
세분화 점 수 |
영역 |
(상) |
(중) |
(하) |
(중하) |
(최하) |
(결시) |
결시학생은 영역별 최하 점수의 50%를 줄 수 있다. |
가창 (기악) |
100 |
90 |
80 |
70 |
60 |
. | ||
창작 (감상) |
100 |
90 |
80 |
70 |
60 |
. | ||
태도 |
100 |
90 |
80 |
70 |
60 |
. |
다. 평가의 실제
(1) 가창 영역의 평가
(가) 독창(민요창)
<평가 과제> 예시 * 이흥렬 곡「어머니의 마음」1절을 외워 부르시오.
<평가 기준>
평가 요소 |
평 가 내 용 |
배점 |
유 의 점 | |
기초 |
음정 |
악곡 전체의 바른 음정. 음정의 정확성 |
20 |
․민요창을 선택할 수도 있음 ․컴퓨터에 반주 입력하여 활용 (고‧중‧저음역 중 선택) |
리듬 |
악곡 전체의 바른 박자감, 라듬의 정확성 | |||
20 | ||||
표현 |
발성‧호흡 |
자연스러운 발성, 호흡‧프레이징의 연결, 음색의 조화 |
20 | |
악상 표현 |
빠르기와 셈여림의 표현, 분위기에 맞는 창의적인 표현력 | |||
20 | ||||
태 도 |
몸 동작과 표정, 입 모양, 연주 자세, 준비도 |
20 |
(나) 중창
<평가 과제> 예시 * 인도네시아 민요「내 어머니」의 자기 성부를 부르시오.
<평가 기준>
평가 요소 |
평 가 내 용 |
배점 |
유 의 점 | |
기초 |
음정 |
악곡 전체의 바른 음정, 음정의 정확성 |
20 |
․2성부 중 택일 ․반주는 첫 음과 끝 음만 해줌 |
리듬 |
악곡 전체의 바른 박자감, 라듬의 정확성 |
20 | ||
표현 |
발성‧호흡 |
자연스러운 발성, 호흡‧프레이징의 연결, 음색의 조화 |
20 | |
악상 표현 |
빠르기와 셈여림의 표현, 분위기에 맞는 창의적인 표현력 |
20 | ||
태 도 |
몸 동작과 표정, 입 모양, 연주 자세, 준비도 |
20 |
<가창 수행평가 평가표>
평가 관점 |
평가기준 |
비 고 | ||||
A |
B |
C |
D |
E | ||
발성 |
자연스러운 발성과 명확한 발음으로 숨쉬기를 잘 지켜 부른다 |
발음,발성, 호흡 중 두 가지가 바르다. |
발음,발성, 호흡 중 한가지가 바르다.
|
발음,발성, 호흡 중 두 가지가 모두 바르지 못하다. |
발음,발성,호흡이 모두 바르지 못하다.
|
마디수 기준
|
리듬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9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8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7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6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이 전혀 지켜지지 않다. |
마디수 기준 |
음정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9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8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7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6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이 전혀 정확하지 않다. |
마디수 기준 |
악상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를 바르게 표현한다.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 중 한 요소를 바르게 표현한다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를 바르게 표현하지 못한다 |
음악적 표현능력이 미흡하고 바르지 못하다.
|
음악적 표현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다.
|
마디수 기준 |
태도 |
수행평가에 임하는 연주자세가 바르며 자신감 있고 수업시간 중 준비도가 좋다. |
수행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바르며 수업시간 중 준비도가 좋다.
|
여러번 다시 하고자 하며 수업 시간 중 태도가 바르지 못하다.
|
여러번 다시 하고자 하지만 미흡한 점이 많고 수업 시간 중 태도가 바르지 못하다. |
수행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전혀 이루어져 있지 않고 수업 시간 준비도가 낮다. |
수행 평가 중 평가 |
음악적 표현 |
악곡의 특성을 살려 분위기에 맞게 표현한다. 예술적으로 표현한다. 음악에 도취된 자세 |
(2) 기악 영역의 평가
(가) 중주 (독주) * 악기는 학년, 학기별로 다를 수 있음
<평가 과제> 예시 * 포스터 곡「스와니강」을 하모니카로 중주(독주) 하시오.
<기악 수행평가 평가표>
평가 관점 |
평가기준 |
비 고 | ||||
A |
B |
C |
D |
E | ||
주법 |
호흡이 바르고 운지가 정확하며 텅킹으로 소리낸다. |
호흡,운지, 텅킹 중 두가지가 바르다. |
호흡,운지, 텅킹 중 한가지가 바르다 |
호흡,운지, 텅킹 중 두가지가 다 바르지 못하다 |
호흡,운지, 텅킹이 다 바르지 못하다 |
마디수 기준 |
리듬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9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8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7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 중 60%이상이 바르다 |
악곡 전체의 리듬이 전혀 지켜지지 않다 |
마디수 기준 |
음정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9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8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7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 중 60%이상이 정확하다. |
악곡 전체의 음정이 전혀 정확하지 않다 |
마디수 기준 |
악상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를 바르게 표현한다.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 중 한 요소를 바르게 표현한다 |
악곡의 빠르기 및 표시된 여러 악상기호를 바르게 표현하지 못한다 |
음악적 표현능력이 미흡하고 바르지 못하다.
|
음악적 표현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다.
|
마디수 기준 |
태도 |
수행평가에 임하는 연주자세가 바르며 자신감 있고 수업시간 중 준비도가 좋다.
|
수행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바르며 수업시간 중 준비도가 좋다.
|
여러번 다시 하고자 하며 수업 시간 중 태도가 바르지 못하다.
|
여러번 다시 하고자 하지만 미흡한 점이 많고 수업 시간 중 태도가 바르지 못하다.
|
수행평가에 임하는 자세가 전혀 이루어져 있지 않고 수업 시간 준비도가 낮다. |
수행 평가 중 태도 평가 |
음악적 표현 |
악곡의 특성을 살려 분위기에 맞게 표현한다. 예술적으로 표현한다. 음악에 도취된 자세 |
(3) 창작 영역의 평가
(가) 가락 짓기
<평가 과제> 예시* 다음의 가사 (김창하 시)로 가을의 정취에 맞는 가락을 만들어
보자.
<창작 수행평가 평가표>
평가관점 |
평가기준 |
비고 | ||||
A |
B |
C |
D |
E | ||
기보기능 |
한도막 형식 가락짓기 시 기보법이 정확하고 가락의 흐름이 자연스러우며 종지가 바르다 |
기보법이 바르고 가락의 흐름이 매끄러우며 종지가 바르다 |
기보법이 대체로 바르며 가락의 흐름이 대체로 자연스러우나 종지가 바르지 못하다 |
기보법이 바르지 못하고 가락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하며 종지가 바르지 못하다 |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
|
|
창의성 |
창작 시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눈에 띄게 돋보이며 구성의 짜임새가 좋다.. |
창작 시 창의성이 돋보이나 짜임새가 좋지 못하다. |
창작 시 창의성과 아이디어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창의성 보다는 표절에 의존한다.
|
창작물을 내지 않는다.
|
(4) 감상 영역의 평가
(가) 명곡 감상록
<평가 과제>
* 예시 (1) 감상시간 및 수시로 감상하여 창의적으로 기록 ( 과제물 제출 )
(2) 음악회 감상 후 보고서 제출 (티켓 첨부 혹은 동영상 및 연주회장에서 본인 을 증명할 촬영 증거물 제시)
연번 |
작성 제재곡 |
교과서page |
조사할 항목 |
조사한 사이트 및 음향 자료 |
1 |
대학 축전 서곡 |
p. |
․브람스와 신고전파 음악, 작곡 배경, 형식, 연주형태 등 |
․해당 악곡 녹음 ․조사한 사이트 |
2 |
바이올린협주곡 마단조 |
p. |
․멘델스존의 생애, 악곡의 내용, 형식, 바이올린 탐구 등 |
․해당 악곡 (1,2악장) 녹음 ․조사한 사이트 |
3 |
포스터의 노래 |
p. |
․포스터의 생애, 포스터 음악 중 2곡을 골라 악곡 해설 |
․포스터 음악 3곡(오! 수재너 포함) 녹음 ․조사한 사이트 |
4 |
G선상의 아리아 |
p. |
․바흐의 생애와 바로크 음악, 작곡 배경, 형식, 연주 형태 등 |
․해당 악곡 녹음 ․조사한 사이트 |
5 |
농부가 |
p. |
․전라도 민요의 특징, 긴․자진 형식, 민요의 장단 등 |
․전라도 민요 2곡 (농부가 포함) 녹음 ․조사한 사이트 |
6 |
가야금 산조 |
p. |
․산조의 특징, 형식과 장단의 흐름, 가야금 탐구 등 |
․가야금 산조, 또는 독주곡(침향무) 녹음 ․조사한 사이트 |
<평가 기준>
평가 요소 |
평 가 내 용 |
배점 |
보 고 서 |
음악의 내용과 장르에 대한 이해도 참여도 |
100% |
<채 점 표>
평 가 기 준 |
배점 |
A |
B |
C |
D |
E |
F | |
보 고 서 |
음악의 내용과 장르에 대한 이해도는? 보고서 구성의 전체적인 짜임은? |
100 |
100 |
90 |
80 |
70 |
60 |
결시 . |
(5) 태도 영역의 평가
(가) 평가 내용 및 기준 : 수업 활동 중 기본적 학습태도, 수업준비물 준비 유무, 과 제물, 노트정리 등에서 지적받은 횟수를 누적하여 평가한다.
(나) 배점
지적 횟수 |
1회 이하 |
2-3회 |
4-5 |
6-7 |
8회 이상 |
배점 |
100 |
90 |
80 |
70 |
60 |
(6) 평가상의 유의점 : 사전에 평가의 시기, 방법, 배점 유의 사항 등을 예고하고, 추후학습활 동에 도움을 주는 평가 분위기를 만들도록 힘쓰고, 수행 평가 결과는 평가 직후 발표한다.
(7) 장애학생의 평가
장애 학생의 평가는 보통학생에 비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가. 가창 : 목소리가 극히 작거나 극히 탁한 소리를 내는 학생의 경우는 소리의 크기나 맑기를 보통 학생의 수준으로 간주하고 평가한다.
나. 기악 : 손가락이 두 개 이상이 없는 학생의 경우는 건반 악기를 한 손가락으로만 연주하더라도 보통학생이 여러 개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평가한다.
다. 감상 : 청력이 심히 상실한 학생의 경우는 그 학생을 평가하는 데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볼륨을 높여 평가한다.
라. 창작 ․ 태도 :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장애학생과 비 장애 학생의 구분을 두지 않고 평가한다.
(7) 대회 입상자에 대한 평가
지도교사의 지도에 따라 성실히 연습하여 순수 음악 예술 분야 (국악․양악) 의 각종 개인 및 단체 경연대회에서 입상하여 학교 및 지역사회의 명예를 빛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평가한다.
가. 도․전국대회 (대학총장상 포함) 에서 3위 이상 입상자와 중소도시 대회에서 2위 이상 입 상 및 도 ․ 대도시 규모의 음악회에 참가 연주한 개인이나 단체 학생은 해당 학기 수행 평가 전 영역에 100점을 줄 수 있다.
나. 시교육청 주최 방과후학교 발표회나 시청주최 평생학습 축제에 참가해 고전음악(국악, 양악) 분야를 연주한 학생은 중소도시 경연대회 2위 입상한 것과 같은 수준의 점수를 해당 학기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다. 중소도시 대회에서 3위 입상자 : 해당학기 수행평가 한 영역에 90점, 나머지 모두 100 점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