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에서 만든 족보를 고치려니 두려운 마음이 듭니다..
정리대동보라는 것이 신뢰성이 없다고는 하나, 거기에 수록된 내용들도 모두 거짓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조상에 대한 마음이 올곧았던 어른들이 족보를 정리할때는 전해져온 말이 있었기때문에 그에따라 정리를 하셨을 것입니다..
아무리생각해도 그때 저의 선친께서 임의적으로 집안내력을 정리하지는 않았을것같고, 위에서부터 전해져온 어떤자료나 말씀을 근거로 했을것입니다.
1. 저희 정리대동보에는 휘 당,구,곤,형 할아버지의 생몰연대가 나와있지 않았는데도, 이번에 맞춰보니 형제분들과 연대가 상충되지않습니다..
다른 형제분들 연대가 있었으면, 그걸보고 류할아버지 연대를 그에 맞게 고쳤을 것을 생각해볼수 있지만, 정리대동보에는 4형제분들은 휘만 있을뿐입니다.
2.휘 한자도 구슬옥변을 함께 사용하고 있으며,
3. 돌림자도 "제-세-수-현-해-식"으로 지켜져왔습니다..
4.신해~계축년 사이에, 집안에서 7분이 돌아가시고 특히 계축년에 5분이 돌아가신 것을 보면 그당시 집안에 엄청난 변고가 있었던 것이고,
이는 제가 어렸을때부터 들었던 바와 같이 류할아버지가 경주에서 난리를 피해 곡성으로 피난오셨다는 이야기와도 상통하는 것이라고봅니다..
그 변고를 겪은 이후에 집안에 어린 조카들만 남은 상태에서 족보가 정리되다보니, 왕래가 끊어진 우리 집안이 누락이 되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어보입니다..
비록, 본향에서 떨어져나와 일가친척 하나 없는 타향에서 200년 이상 내려오다보니, 남아있는 기록이 없지만 저는 선대에서 정리해놓으신 현재의 정리대동보는 틀리지않았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대동보에 입보하게되면 불분명했던 가계가 확실해질것이니 아름다운 일이나,
한편으로는 이번에 고치면 후손들은 영원히 진실을 알수없게 될것이니, 다시한번 검토를 해주시기바랍니다..
최선두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