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총생산 [ Gross National Products] :GNP
국민경제가 일정기간(보통 1년)에 생산한 최종 생산물(재화·서비스)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총액.
국민총생산은 국내·국외를 막론하고 그 나라 국적을 갖는 국민에 의해 생산·가득되는 최종생산물의 가치액인 데 견주어 국내총생산(GDP:gross domestic product)은 국적의 여하를 막론하고 동일 정치적 영역 내부에 살고 있는 사람이 생산·가득되는 최종 생산물의 가치액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국민총생산 또는 국민소득은 국민경제의 복지수준을 생각하는 데 유용하지만 국내총생산 혹은 국내소득은 국민경제의 경기변동이나 경제성장을 고찰하는 데 중요하다. 국제화의 진전과 더불어 최근에는 경제활동 수준의 측정에 관해서 종래의 국민총생산 개념보다도 국내총생산 개념에 중점이 이행하고 있는 것은 해외에서의 순소득이 무시할 수 없게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총생산 [ Domestic Product]: GDP
국내에서 일정기간 내에 발생된 재화(財貨)와 용역(用役)의 순가치를 생산면에서 포착한 총합계액
국민총생산(GNP)이 국민에 착안한 통계인 데 비해 GDP는 국토 내에서의 생산에 착안한 통계이다.
외국인이 한국에서 생산한 것은 GDP에는 계상되지만 GNP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한국인이 외국에서 생산한 것은 GNP에는 포함되지만 GDP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한국인의 해외소득과 외국인의 국내소득과의 차액이 해외순소득이라면, GDP의 계산은 국민총생산 GNP에서 해외순소득을 공제한 것과 같다.
이 같은 경제지표는 한 국민경제의 경기변동이나 경제성장의 대외비교에 이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