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중등 789 구입했어요
책을 주문해 받아보니 정말 수고를 많이 하셨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학을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훓어보니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와는 스타일이 아주 많이 다르네요. 그리고 함수개념의 학습이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중3때 시작된다는거. 대신 중1,2때에는 여러가지 도형의 이론들로 좀 더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네요. 그리고 학생이 스스로 수학을 구성하고 터득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짜여있는 듯 합니다.
문제 수는 꽤 많지만.. 문제를 위한 문제도 없고 꼬아놓은 문제도 보이지 않네요.
매우 실용적이라고 느꼈구요.
아직 꼼꼼히 살펴보진 못했지만 이론 도입후에 증명하는 과정은 과감하게 생략한것 같네요.
그리고 소단원들의 구성이 일일학습이 가능한 범위로 규격화 되어있네요. 이 부분이 학생의 입장에서는 자습하기에 그리고 교사의 입장에선 코칭중심의 수업을 구성할 때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효과적으로 체크하고 지도하기에 적절한 듯 합니다.
우리나라의 수학교육만 받은 저로서는 학생들과 수업할 때 수학의 논리성이나 엄밀성, 증명들을 포기하기가 참 힘들었는데 핀란드 교과서를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Q1. 핀란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이론 도입부에서 증명을 하지 않나요?
Q2. 이 교재로 수업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학생들의 반응이나 학습효과 등이 궁금합니다.
Q3. 핀란드 교과서로 중등수학을 배운 후에 우리나라 교과서로 고등학교 과정을 이어서 공부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여쭙니다.
Q4. 앞으로도 지속적인 출판계획이 있으신가요?
첫댓글 이 교재로 학원의 초등6학년과 중1학생들이 공부하고있습니다.
진행방식은 핀란드수학으로 진도를나갑니다. 자유학기재가 있으면서 진도가 조금 빨리 나가 중3과정까지 나갔습니다.
진도를 나가면서 우리나라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해서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무리수가 나올때 유리수와 무리수를 추가해서 배웠구요
다항식의 곱셈이 나올때 인수분해까지 배웠습니다.
이차방정식나올때 우리나라 과정 추가했구요...
님이 말씀하신대로 가장 힘든 부분이 도형입니다. 증명없이 또는 현실생활에 필요한 내용만 배우는 핀란드 수학하고 우리나라 수학하고 차이가 좀 납니다.
일반반은 문제만 추가해서 도형을 더 정리했구요
특목고 준비하는 학생들은 증명까지 모두 추가해서 배웠습니다.
일단 핀란드로 배우고 나면 우리나라 교육과정 추가해도 진도에 무리가 없습니다. 빠르게 나갑니다.
현재는 중3과정 대수를 모두 끝내고 우리나라 과정 함수와 경우우의 수를 추가로 배우고 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함수도입이 너무 늦은게 아닌가 했는데 오히려 논증기하 부분이 많이 제외되어 있는 거군요? 저는 대안학교에서 수학교사로 있어서 커리큘럼에서 자유롭습니다. 특히 중등과정은 입시에서 자유한 편이니 더욱 그렇지요. 그래서 이 교재로 중등커리큘럼을 만드는것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 교재와 더불어 부교재를 사용하시나요? 빠진내용 보충을 위한 프린트 말구요. 핀란드교재에 수록되어있는 문제들 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충분했는지 여쭈어 봅니다.
별도의 부교재 없습니다 심화과정과 숙제를 이용하고있습니다.
대안학교에서 쓰기에는 딱 좋습니다
초등도 좋구요.^^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저도 수업을 해보고 또 후기 남기겠습니다. 책이 잘 알려져서 계속 출판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