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과정 - 와이비즈마케팅 연구소 윤선 박사님 09.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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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이 블로그나 카페에 찾아올 수 있게 하려면..
1) 꾸준한 글 올리기와 관리
2) 즐거움을 줄 수 있고 유익한 내용
3) 고객의 글에 성의있게 답글을 달고 방문을 하면 답방하도록 한다.
(고객감동 스토리 중요..)
○ 고객들이 그냥 나가게 하는 원인들..
1) 관리하지 않고 방치된 블로그나 홈페이지
2) 고객의 글에 무반응, 약속 불이행
3) 어울리지 않은 음악이나 때와 맞지 않은 내용
○ 5년 후의 내 농장의 모습은?
○ 나에 대해, 농장에 대해, 고객에 대해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내가 실천할 것들..
1) 타 블로그나 카페 등을 자주 방문하고 성의있는 댓글을 단다.
2) 규칙적으로 글을 올리고 꾸준히 디카 촬영하여 사진 첨부.
3) 내 블로그의 댓글에 반드시 답글을 단다.
4) 교육 등을 통해 정보를 많이 얻는다.
○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방향이 중요하다.
○ 홈페이지나 블로그 관리는 가능하면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오후, 저녁에는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채우도록 한다.
○ 구체적인 꿈을 계획한다.
- 경영을 하려면 벤치마킹은 꼭 필요. 그 분야의 전문가를 모델로 설정하여
목표를 정하라.
○ 고객의 정의 : 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나 외의 모든 사람
○ 사업의 성공여부는 사람의 마음 방향에 달려 있다. 상품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사람에 초점을 맞춘다. 장사가 아니라 경영한다는 마인드로 사람을 알아야 한다.
○ 내가 생각하는 e-business 성공 방법
1) 나를 알리고 관계 유지 2)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다. 3) 블로그, 카페 등을 활용
4) 교육, 세미나 등을 통해 정보 습득 5) 상품의 질, 포장, 종류의 다양화
6) 관련서적이나 인터넷, 기타 지식 습득을 위한 투자
7) 구체적인 목표와 체계적인 경영 8) 고객과의 약속 철저
9) 차별화된 마케팅 방법 10) 사진, 동영상, 체험학습 등을 통한 홍보
○ 내가 생각하는 실패하는 원인은..
1) 사람을 만나지 않고 정보에 어둡다.
2) 상품의 지식이나 기술 습득 등의 노력이 없다.
3)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관리를 하지 않고 내용이 없을 때.
4) 신제품 개발이 없거나, 시기별 작목이 아닐 때
5) 고객관리를 못하고 우수고객을 놓칠 때
6) 블로그, 홈페이지 등에 댓글을 달지 않거나 내 홈페이지만 볼 때.
7)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불만사항이 개선되지 않을 때.
8) 연락시에 연결이 되지 않거나 불친절할 때
9) 배송지연, A/S가 되지 않을 때
10) 홍보를 하지 않거나 팔 제품이 없을 때
![](https://t1.daumcdn.net/cfile/blog/11534D1449DE084B83)
(본인 소개와 상대방 이름 외우는 장면..)
○ 박수에도 마케팅이 있다.
- 시각이 중요.. 83%
- 청각 .. 박수, 음성
- 이름을 외우고, 웃음을 주는 이벤트(즐거움, 경쟁)
○ 관련서적은 많이 읽도록 한다. -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도록..
- 육일약국 갑시다 저자.김성오 (삼성경제연구소 추천 경영자가 꼭 읽어야 할 책)
○ 내 농장과 이름을 알려라.
○ 고객을 영업부장으로 만들라.
○ 마케팅 방법, 홍보, 상품 등의 차별화
○ 고객의 소리를 듣고 반응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 소비자의 변화 (소비자는 무엇을 좋아하는가?)
1) 안전한 것 2) 기능성 3) 최신제품 4) 신속 5) 편안함 6) 즐거움 7) 예쁜것 8) 볼거리
9) 맛있는 것 10) 싼것 11) 고급 12) 서비스 12) 체험 13) 테마
○ 21세기, 신사유람단의 “밥상 경제학” - 현의송 지음
- 니시지마 원예단지 : 메론, 수박을 반드시 한그루에서 한 개만 수확하여 최고의
품질 유지. 날짜를 붙인 씰을 붙여 결혼식 유치, 포장 속에 엽서 동봉하여 설문조사,
명절 때 만명의 고객에게 DM 발송
- 오모카와 쌀 농장 : 논농사 통신 발행, 디카로 생육과정 올림
○ 홈페이지 (에덴양봉원, 강원도 찰옥수수, 원평허브농원, 총각네야채가게,
효자딸기농장 비교 분석)
○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 - 고객의 기억 속에 먼저 들어가는 것이 중요.
○ 소비자 접점 정보의 보고
- 만드는 법, 보관방법, 재배과정, 생산자 모두를 보여 주도록 한다.
- 전시회나 박람회 전시할 때 팜플렛, 명함을 교환하여 정보 전달
- 정보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하나의 정보로만 멈추지 말고 여러 곳에 공유하라.
![첨부이미지](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cfs11.planet.daum.net%2Fupload_control%2Fpcp_download.php%3Ffhandle%3DNVNzZWFAZnMxMS5wbGFuZXQuZGF1bS5uZXQ6LzExMjgyOTY2LzEyOC8xMjg2Mi5naWY%3D%26filename%3Dcolor_deco47.gif)
농업기술원 e-business 수업을 받으면서 노트에 적은 내용들입니다.
박사님 말씀이 자료를 만들면 한 곳에만 올리지 말고
카페나 블로그에도 올리라고 하셨어요.
(이것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라고..ㅎ)
수업 듣다 보니 제가 반성할 내용들이 많더라구요.
강의는 쉬는 시간마저도 아까운 듯 열강을 해주셨는데
제가 놓친 부분도 많아 부족하지만 적어온 내용들이라도
같이 공유합니다.
초여름처럼 따스한 날씨가 계속되는데
벚꽃 다 지기 전에 아름다운 봄날 만끽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