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원 1년 만에 연 매출 20 억원을 넘어선 성공적인 개원을 하고 있는 장편한외과의원의 이성근 원장과 황연정 행정원장이 공동 집필한 〈개원은 개고생?〉의 두 번째 시리즈 〈병원 경영은 개고생?〉이 발간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직원관리와 조직관리 그리고 성공하는 병원 마케팅의 운영에 대해 논리적인 총론과 병원 선생님들의 인터뷰를 통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책의 저자인 이성근 황연정 원장은 “개원을 하고 2년이 지나면서 저는 이 내용을 많은 분들과 공유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의과대학 시절 저의 족보가 많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듯이, 제가 정리한 병원경영에 대한 내용도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유튜브에서 ‘Dr.개고생’이라는 채널을 운영해왔습니다. 장편한외과의원을 개원한지 9개월 만에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주로 개원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해서 나온 책이 ‘개원은 개고생?’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 여러 원장님들을 찾아뵙고 병원경영에 관한 내용을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이전에 정리했던 저의 ‘병원경영에 관한 족보’를 되새기며 재정리를 했습니다. 그 내용이 바로 이번 책인 ‘병원경영은 개고생?’입니다. “라고 밝히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이성근
저자인 장편한외과의원의 이성근 원장은 대장항문 분야를 중점분야로 진료하는 외과의원의 대표원장으로 국립암센터에서 전임의를 수료 후 대장항문 전문병원에서 진료부장과 의무원장으로 근무를 하며 항문질환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또한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건강검진센터에서 대장내시경과 위내시경과 갑상선 조직검사를 전문으로 오랫동안 근무하였다. 그리고 수원에 정착하여 대장항문 외과의원에서 원장으로 재직했다. 그리고 2020년 2월에 장편한외과의원으로 개원하여 성공적인 운영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개원은 개고생?〉이란 책을 저술한 바 있다.
저자 : 황연정
저자인 장편한외과의원의 황연정 행정원장은 라이프 문제 해결 퍼실리테이션 코치의 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 코치연맹 대상을 수상 했으며 상담책방 북돋움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사람 간의 관계, 감정, 가족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진행한 바 있다.
목차
병원경영은 개고생?
1.성공하는 병원경영 노하우
I.직원관리
1.직원은 파트너입니다.
2.직원을 인재로 키우는 8가지 방법
3.좋은 직원의 요건과 직원 선발 시 주의점
#장편한외과의 직원관리
II.조직관리
1.목표설정이 먼저입니다.
2.미션, 비전, 핵심가치가 있어야합니다.
3.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부여 방법
4.팀워크가 답입니다.
5.매뉴얼이 필요합니다.
6.조직의 혁신과 새로운 도전은 필요합니다.
7.재무관리는 기본입니다.
#장편한외과의 조직관리
III.진료·상담
1.실력이 우선입니다.
2.고객은 진료스타일로 판단합니다.
3.저는 이런 마음으로 진료합니다.
#장편한외과의 진료스타일
IV.고객관리
1.첫인상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2.치료가 잘 되고 있다고 믿게 해야 합니다.
3.고객서비스는 결국 고객만족입니다.
4.고객응대에 최선을 다해야합니다.
#장편한외과의 고객관리
V.병원경영
1.병원경영의 진정한 목표는 사회공헌입니다.
2.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실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약속은 반드시 지켜야합니다.
4.컴플레인을 현명하게 대처해야합니다.
5.원장은 병의원의 리더입니다.
#장편한외과의 병원경영
병원경영은 개고생?
2.성공하는 마케팅 노하우
I.성공하는 마케팅을 위한 Q&A
1.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2.마케팅에서 고객 입장에서 출발하기 위한 요령은?
3.마케팅에서 진료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4.좋은 입소문을 내기 위해 해야 할 일은?
5.마케팅에서 직원이 중요한 이유는?
6.차별화를 위해 해야 할 일은?
7.브랜드가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는?
8.좋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요령은?
9.마케팅에서 선택(Target)이 중요한 이유는?
10.마케팅에서 집중해야하는 이유는?
11.마케팅에서 포지셔닝(positioning)할 때 주의할 점은?
12.마케팅에서 프로세스가 중요한 이유는?
13.마케팅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방법은?
14.마케팅에서 물리적 증거가 중요한 이유는?
15.스토리텔링을 잘하는 요령은?
16.가장 적절한 마케팅 시기는?
17.맞춤형 마케팅의 전략은?
18.창의적인 마케팅의 요령은?
19.마케팅 아이템 선정 요령은?
20.가격 마케팅은 괜찮은가?
21.마케팅 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II.실전 마케팅을 위한 Q&A
1.마케팅 어디까지 해야 하는가?
1)간판은 비싼 것이 좋은가?
2)홈페이지 개설에 어느 정도로 투자하는 것이 좋은가?
3)오프라인 광고(버스·지하철, 마트, 엘리베이터 광고 등)는 도움이 되는가?
4)마케팅을 위한 포털사이트 활용법은?
5)키워드 검색광고(파워링크)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6)블로그를 해야 하는가?
7)카페는 해야 하는가?
8)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은 도움이 되는가?
9)유튜브 채널 운영이 도움이 되는가?
10)책출간이 도움이 되는가?
11)의료광고 심의에 저촉되지 않는 노하우는?
2.블로그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1)블로그를 잘 하는 비법은?
2)블로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3)블로그 운영 시 주의해야할 점은?
4)블로그 글의 주제는 어떻게 선정하는가?
5)감성 블로그가 도움이 되는가?
6)블로그 작성 시 키워드 선정을 잘하는 방법은?
7)블로그 대표사진과 제목이 중요할까? 블로그에 올릴 사진을 잘 찍는 요령은?
8)블로그에 올릴 그래픽을 잘 만드는 요령은?
9)블로그에 같이 올린 동영상을 잘 찍는 요령은?
10)블로그 글을 원장이 직접 작성해야하는가?
11)블로그 운영을 도와주는 업체 선정 시 주의할 점은?
12)블로그 글이 포털 사이트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비결은 무엇인가?
13)한 달에 몇 편 정도의 블로그 글이 적당한가?
14)블로그 글의 부정적 댓글을 관리하는 요령은?
15)고객들이 개인 블로그에 우리 병의원의 글을 작성하게 유도하는 방법은?
3.유튜브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1)병의원에서 유튜브 채널을 만들 필요가 있는가?
2)유튜브 채널 운영 시 주의할 점은?
3)유튜브 콘텐츠로는 어떤 것이 좋은가?
4)한 달에 몇 편 정도의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좋은가?
5)쉽게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6)유튜브 영상을 편집해주는 곳은 없나?
7)유튜브 채널을 관리해주는 업체를 선정 시 주의할 점은?
8)유튜브 조회수를 올릴 수 있는 비결은?
9)유튜브 댓글을 관리하는 요령은?
4.영상홍보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1)어떤 내용의 병의원 홍보 영상을 촬영하는 것이 좋은가?
2)병의원 홍보 영상을 잘 활용하는 방법은?
3)병의원 홍보 영상을 위해 병의원에서 준비해야할 것은 무엇인가?
4)병의원 홍보 영상은 언제 촬영하는 것이 좋은가?
5)병의원 홍보 영상 촬영시 주의해야할 점은?
6)병의원 홍보 영상 촬영 업체를 선정 시 주의할 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