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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정론 제8권
10. 출도위류편(出道僞謬篇)
1) 영문(靈文)을 분산한 잘못
군자(君子)가 말하였다.
“참으로 까닭이 있구나. 참으로 까닭이 있구나. 대저 난정(蘭庭)과 포사(鮑肆)가 날이 오래될수록 그 먼저 친압(親狎)한 것을 사랑하고 양문(陽文)과 돈흡(敦洽)이 그 사랑함이 쌓일수록 그의 곡정(曲情)을 반연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사슴과 말은 형체가 다르지만 진(秦)나라 사람은 그 모습을 한가지로 여겼고, 기린과 사슴은 바탕이 다르지만 노(魯)나라 풍속은 그 얼굴을 알지 못하여서 남의 말에 덩달아 따라 짖는 무리들이 여기에까지 이르렀다.”
내가 이제 그의 부사(浮詐)함을 고찰하여 거듭 후곤(後昆)들에게 보이겠다. 조사하여 보니, 『태상통현령보황록간문위의경(太上洞玄靈寶黃錄簡文威儀經)』에서 “원시천존(元始天尊)이 태상대도군(太上大道君)에게 ‘하원황록령선품(下元黃錄靈仙品)은 공이 개도(開度)함에 지난다’고 하였다.
그 글은 영선궁(靈仙宮) 가운데 있어서 옛적에는 8백 부가 있었으나 용한(龍漢) 이래로 예전의 글이 분산되었으며, 드디어 적명(赤明)에 이르러 그 글을 고쳐 바꾸었기에 번외(煩猥)한 것이 많았다. 그러기에 이제 하원(下元) 81조(條)를 베끼고 모아서 요용(要用)을 지었으니, 위로는 3원(元)의 수에 응하고, 중간에는 8경(景)의 신에 응하며, 아래로는 24기(氣)를 응하여서 항상 3부(部)의 위신(威神)이 있어서 영문을 호위한다”고 하였다.
군자가 말하였다.
“영문의 진록(眞錄)은 자연에서 나왔기에 천존이 보호하는 글이요 여러 성인이 행하는 법으로서 옥검(玉檢)에 간직되어 있고 비밀로 현대(玄臺)에 있으며 3부의 위신이 사변(四邊)으로 호위한다. 그런데 무시(無始)에 근원하였고, 무종(無終)에 극(極)하였다면 어찌하여 용한을 거쳐서 분산되었으며 적명(赤明)에 이르러서 고쳐 바꾸어졌겠는가? 고쳐 바꾸어진다는 것은 실답지 못함이 되고 분산하였다면 곧 신령함이 없는 것이다. 그러니 무슨 거짓되고 허망함이 있기에 자주 버리어 욕됨을 부르는가?”
2) 영보태상(靈寶太上)이 겁(劫)을 따라 생하고 죽는다는 잘못
『영보제천령서도명묘경(靈寶諸天靈書度命妙經)』에 천존(天尊)을 일컬어 “큰 겁(劫)이 교주(交周)하여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져서 여섯 하늘 가운데 욕계(欲界)의 안에 모든 법이 널리 멸하여 남아 있는 것이 없다”고 하였다.
『태평도경(太平道經)』에 “부처가 『법화경』의 크고 작은 품(品)의 경을 말씀하시고는 위아래 십팔천(十八天) 가운데를 두루 유행(遊行)하시고서 색계(色界)의 안에 계시다가 큰 겁이 교주하여 하늘과 땅이 개폐(改廢)하고서는 그 글이 없어진다. 그러나 옥청상도(玉淸上道)의 『삼통신경(三洞神經)』의 진문(眞文)과 금서옥자(金書玉字)의 『영보진경(靈寶眞經)』은 모두 원시(元始)에서 나와서 이십팔천 무색계(無色界) 위에 있다가 대겁(大劫)이 두루할 때에 모두 하늘 위의 대라천(大羅天) 가운데의 옥경(玉京)의 산 칠보의 현대(玄臺)에 돌아오니 재앙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다. 그것은 대라천은 5억 5만 5555천 위의 하늘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자연의 글은 운수와 함께 나고 운수와 함께 멸하니, 이를 받드는 자는 7대의 선조(先祖)들이 하늘에 태어나고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대대로 끊기지 아니한다”고 하였다.
『영보진문도인본행경(靈寶眞文度人本行經)』에서는 “시방의 큰 성인들이 ‘무슨 인연으로 태상이라는 소임을 얻게 되는가?’라고 스스로 이 말을 하였다. 도(道)가 ‘스스로 원시라고 일컫는다. 개광(開光)으로부터 적명(赤明) 원년에 이르기까지 9천9백9억 겁을 지나면서 항하사(恒河沙)의 대중들을 제도하였으며, 적명으로부터 상황(上皇) 원년에 이르도록 사람을 제도하기에 끝이 없었다. 나는 겁을 따라 나고 죽으면서 대대로 끊기지 아니하고 항상 영보와 함께 나며 7백억의 겁을 지나서 청제(靑帝)의 겁을 만나 마침내 9기(氣)가 운을 고쳤다.
이에 홍씨(洪氏)에게 태(胎)를 의탁하여 나고 3천7백 년을 쌓아서 적명개통(赤明開通)의 갑자년에 이르러 장력개천(狀力蓋天)에 날 적에 다시 영보와 함께 나와서 사람을 제도하기에 끝이 없다. 원시 천존이 나의 이러한 인연으로써 나에게 태상의 호를 주었으며 현도(玄都) 옥경에 있게 하였다. 그것은 내가 영보를 믿기 때문이다’고 하였다”라고 하였다.
견란(甄鸞)이 이 글을 보고 웃으면서 말하였다.
“‘이 진문이 이미 옥경의 산 가운데 있어서 재앙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다’ 하고, 또 ‘자연의 글이 운수와 더불어 함께 나고 함께 멸한다’고 하였으니, 나고 멸하는 날이 어찌 재앙이 아니겠는가?
또 ‘나의 몸이 항상 영보와 더불어 동시에 나고 죽는다’ 하였으며, 또 ‘나는 겁을 따라 나고 죽는다’고 하였으니, 계산하면 영보의 운수가 멸하는 날에는 태상이 이치로 봐서 홀로 있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도 장생불사(長生不死)의 큰 법이라고 한 것은 이 말이 망설(妄說)일 뿐이다.
또 ‘옥경의 산은 여러 산의 위에 있어서 재앙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다’ 한 것은 이치로 봐서 의심하겠다. 왜냐하면 일체의 법이 다 무상(無常)하여서 형색(形色)으로 된 것은 남아 있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옥경의 산과 금대와 옥궐은 칠보로 이루어졌으면 이는 곧 색계(色界)에 섭(攝)하는 것이니, 이미 색계에 소속되었으면 어찌 항상하다고 하겠는가? 또 ‘적명(赤明)의 연호가 갑자년이다’라 하였으니, 적명의 연호를 믿을 수 있는가?”
3) 부처의 경전을 훔치고 고쳐서 도교의 경전으로 만든 잘못
『태상선공청문경(太上仙公請問經)』에 “용을 타고 허공에 빛나며 목 위에는 원광(圓光)을 지고 몸에는 천광(天光)을 낸다”고 하였으며, 노자는 “대대로 왕후(王侯)의 집에 태어난다”고 하였으니, 이는 전륜성왕을 이름이요, 마침내는 진선(眞仙)의 도에 들어가는 것이다.
『태상령보오련생시묘경(太上靈寶五練生尸妙經)』에서는 “천존이 향림원(香林園) 가운데에 있으니 상지동자(上智童子)와 윤천관세음보살(輪天觀世音菩薩) 등이 앞으로 나아가 왼쪽에서 예배하고 천존께 상백(上白)하였다”고 하였다.
『본상경(本相經)』에 “천존이 법을 설할 때에 건달바(乾闥婆)와 인비인(人非人)들과 여섯 어금니의 흰 코끼리와 사부대중이 1백 수십 겹을 둘러쌌다. 천존이 중하(中夏)에 일음(一音)으로써 이 뜻을 연설하니, 중생들이 음성을 따라 이해하였다. 천태산(天台山)에 신선이 있으니 이름이 천존이다. 36천(天)이 종을 치고 고각(鼓角)을 울리며 음악을 지어 천존의 처소에 갈 적에 10순(旬)에 도달하였다. 천존은 정수리에 육책(肉幘)이 있고 목 뒤에는 원광을 지고 귀는 머리털보다 높고 이마에는 삼건(三乾)이 있으며 손은 무릎을 지나고[脾] 사슴의 장딴지요, 얼굴과 머리는 평평하고 윤택하니, 이를 천존의 8상(相)이라고 이른다. 후에는 총괄하여 말하여 32상과 80종호의 오묘한 자태라고 하였다.
또 10행(行)과 10회향(廻向)과 10주(住)를 고쳐서 10선(仙)과 10승(勝)과 10주처(住處)로 하는 등 절(節)과 급(級)으로 시초를 세우며, 환희지(歡喜地)로부터 나아가 법운지(法雲地)에 이르며 상호가 구족하여 금강으로 보였으며, 그에는 10장(障)과 및 4도과(道果)가 있다”고 하였다.
또 “좌선하는 것은 번뇌의 생각을 끊음이니 신심(神心)이 정해지면 수미산 꼭대기에 석제환인(釋提桓因)의 궁이 있으니, 사방이 4천 리이고 그 주위에 1천2백 개의 문이 있다. 그 가운데 작은 궁이 3천6백 구(區) 5성(城) 12문이 있는데, 순전히 땅이 유리로 되어 있으며 32천이 사변(邊)을 보필한다”고 하였다.
또 “천존이 숲 가운데 있어서 눈썹 사이의 백호광명(白毫光明)을 내서 남쪽으로 대천(大千)의 국토를 비추니, 성문(聲聞)과 연각(緣覺)들이 나아감을 알아서 관찰한다. 나아갈 줄 안다 함은 모든 번뇌[漏]가 이미 다하여서 더는 번뇌가 없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법화경』과 『유마경』과 『반야경』 등을 고쳤다.
『방등경(方等經)』 두 권을 또는 『묘법미다자경(妙法彌多子經)』이라고도 하는데, 위(魏)나라 때에 도사 장달(張達)이 지은 것으로서 불가(佛家)의 『대방등경』의 이름을 훔친 것이요, 묘법미다자라 함은 『묘법연화경』의 미다라니자(彌多羅尼子)의 이름을 취한 것이다. 2승(乘)의 나루터와 길을 돌려서 1승의 바른 길을 펴고 순일하여 섞임이 없는 것이다.
무엇으로써 1승이니 2승이니 하며, 무엇을 순일하다고 이르며, 무엇을 섞임이 없다고 합니까?
조사하여 보니, 『법화경』에 1승과 2승, 순일과 섞임 없음이 있어서 청백(淸白)한 범행(梵行)의 모양이 모두 갖추어져 있으니, 이를 7선(善)이라고 이른다 하였는데, 어떻게 세었습니까?
아타단국(阿吒單國)과 아예국(阿隸國)과 반진국(反眞國)과 아반타국(阿盤吒國)과 적미국(赤眉國)과 아강제국(阿剛提國)이다.
이 여섯 나라는 지금 어느 곳에 있습니까?
서적에는 실려 있으나 또한 그런 이름은 없다. 이는 불가(佛家)의 외국 이름을 고친 것이라 하겠다. 서른여섯 명의 진인(眞人)에게 귀명(歸命)하겠다.불가의 서른다섯 명의 부처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사자후(師子吼) 진인에게 귀명한다.불가의 사자후 보살의 이름을 취한 것이다. 보승(寶勝) 진인에게 귀명한다.불가의 보승 부처의 이름을 취한 것이다. 각각 호궤 합장(互跪合掌)하여 여법하게 참회하며 삼삼이 합하여 하나가 된다.[불가의 삼삼을 고쳐서 아홉 가지로 합하였다.] 지금의 몸이든지 만일 먼저의 몸이든지 죄가 있으면 다 참회해야 한다.불가와 같은 것이다.
제대(帝代)가 서로 이은 9토(土)의 안에는 오직 장궤(長跪)니 돈수(頓首)니 계수(稽首)니 계상(稽顙)이니 고두(叩頭)니 박협(博頰)이니 하는 말이 있다. 서사(書史)의 가운데는 원래 호궤합장(互跪合掌)하는 일이 없으며, 도가(道家)에는 다만 수건을 벗고 땅에 엎드리는 것은 있으나 또한 호궤(互跪)라는 말이 없으며, 또 다 회향하게 하여서 일체를 공양한다고 하며이는 불가의 일체 공경에서 따온 말이다, 더 위가 없는 천존에게 귀명한다불가의 더 위가 없는 높은 분에게 귀명한다 함을 취한 것이요, 방등(方等)의 진경(眞經)에 귀명한다불가의 살바야(薩婆若)에 귀명한다 함을 취한 것이요, 4유(維)와 위와 아래의 허공 법계에 도를 얻은 성중(聖衆)에게 귀명한다불가의 응진(應眞)한 스님에 귀명한다 함을 따온 말이요, 중생들을 교화하여 모두 다라(多羅)의 과를 얻는다 하였다. 어떠한 것을 회향이라 이르며, 무릇 몇 번의 회향을 해야 하며 몇 가지의 법을 써서 이루며 어느 곳에 회향합니까?
「육십사진보허품(六十四眞步虛品)」의 게송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어떤 것은 보니, 과거의 높은 분이
저절로 참된 도를 이루어서
몸의 빛이 금산(金山)과 같고
단엄(端嚴)하고 심히 미묘하네.
깨끗한 유리 속과 같으며
안으로 원시의 진(眞)을 나타내었고
성존(聖尊)께서 대중에 있으면서
부연(敷演)해서 미혹하고 강한 이를 교화하네.
『묘법연화경』의 게송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또 보니, 모든 여래가
저절로 부처의 도를 이루어서
몸빛이 금산과 같고
단엄하고 심히 미묘하였다.
깨끗한 유리 속과 같으며
안으로 진금(眞金)의 상을 나타내었고
세존께서 대중에 있으면서
깊은 법의 뜻을 부연하네.
이는 모든 여래를 고쳐서 과거의 높은 이로 한 것이며, 부처의 도를 고쳐서 참된 도라 한 것이며, 진금의 상이라 한 것을 고쳐서 원시의 진이라 한 것이며, 깊은 법의 뜻을 고쳐서 미혹하고 강한 이를 교화한다고 한 것이니, 바로 무루(無漏)의 과를 얻는다.
어떤 것을 일러 무루의 과라고 하는가?
제(齊)나라 경명(景明) 원년 8월 16일에 도사 진현명(陳顯明)이 당차자(堂車子)로부터 이 경을 받았다고 하였다.
『지혜사미정지경(智慧思微定志經)』에서는
“법사가 제도하기 위하여 10계와 5계를 일러주었다”고 하였으니, 이는 불가의 5계인 것이다.
또 “지난 옛적 항사(恒沙)의 수”라고 하였다.
만일 도가에서 먼저 10계가 있어 자연에서 나왔다 하고, 노자가 이미 대대로 제왕(帝王)의 스승이 되었으면 예부터 임금들이 준수하여 행했을 것인데 어찌하여 그의 법을 지금에 이르도록 전했다는 사람을 듣지 못하였을까?
그리고 외국에 8대하(大河)가 있었으니, 하나는 항하(恒河)이고, 또 하나는 신두(辛頭)들이다. 그의 하수는 넓고 크며 모래의 수가 한량이 없었기에 부처님께서 그를 빌려다가 비유하신 것이 두루 여러 경전에 나왔다. 그런데 이제 항사라고 한 것은 어느 곳에서 나왔느냐? 부처님의 경전을 도둑질하여 쓴 그 도적이 나타났다.
또 “즐겨서 깨끗이 믿는 것은 현재의 내 몸이요, 법해라 함은 좌현진인(左玄眞人)이요, 법해의 아내라 한 것은 우현진인(右玄眞人)이다”라고 한 것은 모두 『금광명경(金光明經)』과 『법화경(法華經)』 등을 고친 것이다.
『태현진일본제경(太玄眞一本際經)』의 「호국품(護國品)」 제2권에
“이때에 원시천존이 다섯 방위의 국토를 성취하여서 일체의 사람을 제도한다”고 하였다.
군자는
“만일 천존이 세상에 나와서 일체의 사람들을 제도하면 반드시 땅이 움직이고 광명을 놓으며 하늘 사람들이 구름처럼 모였을 것인데, 어찌하여 서책(書策)에 싣지 않아서 지금과 옛날에 전하지 아니하였는가?
9주(州)의 사람이 한 사람도 본 이가 없었음은 그의 거짓되고 허망함이 모두 이러한 유라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성행품(聖行品)」에는 3달(達)과 5안(眼)과 4등(等)과 5탁(濁)과 6통(通) 등의 말이 있다. 또 제도하지 못한 자를 제도하게 하며, 편안하지 못한 자를 편안하게 하며, 해탈하지 못한 자를 해탈하게 하여서 3승(乘)을 교화하여 끌어서 1승의 도에 들어와서 일념으로 3세(世)를 요달(了達)한다고 하였다.
「도성품(道性品)」에는 정정(正定)과 7소겁(小劫)과 3유(有)와 4마(魔)와 4취(趣)와 5도(道)와 6근(根)과 6진(塵)과 6식(識)과 3도(途) 등의 말이 있으며, 다시 72상(相)과 81종호(種好)와 4섭(攝)과 4변(辯)과 비인(非因)과 비비인(非非因)과 비과(非果)와 비비과(非非果)의 말이 있다.
군자가 말하였다.
“앞에 벌려 놓은 법문의 명자(名字)는 모두 부처의 경전을 훔쳐다가 그들의 위전(僞典)을 만든 것이니, 하나하나 찾아 검사하여 부(部)와 부의 것을 총괄하여 다하면 모두 불교의 『열반경』과 『반야경』의 글을 취한 것이거나, 혹은 『법화경』과 『유마경』의 말을 훔쳐다 쓴 것이다.
그들이 훔쳐 취한 것은 눈 앞에서 증험할 수 있다. 그것은 박식한 선비들이 다 자세히 연구한 것인데 자세하게 말할 수가 없어서 그의 큰 뜻만을 들겠다.
『승현내교경(昇玄內敎經)』에
‘도교에서 말하기를 5품(品)과 5기(氣)가 8극(極)에 두루 흐른다 하였으며, 혹은 원시라고 부르고 혹은 노군(老君)이라고 부르며, 혹은 태상이라고 부르고 혹은 여래라고 불렀다. 마땅히 여러 천궁(天宮)에 노닐기를 사념(思念)하여 제석천왕과 더불어 부처님에 대하여 묻고 불경을 의논한다’ 하였으며,
『구전선경(九轉仙經)』의 제5 보시전(布施轉)에서는
‘불승(佛僧)에 선행(旋行)한다’고 하였다.
『영보경(靈寶經)』의 제13원(願)이라 함은 현재의 부처의 법을 관하는 것이요고쳐서 도교의 법이라 하였다, 제14의 원이라 함은 미래 부처의 법을 관하여 교화가 널리 치우침이 없는 것이요도교의 법이라고 고쳐서 말하였다. 제15의 원이라 함은 과거와 미래의 불도(佛道)를 관하여 다 더러움과 티가 없는 것이다
.『약사경(藥師經)』을 고쳐서 말하였다.
『선공청문경(仙公請問經)』에서는
‘또한 도사가 용맹정진(勇猛精進)함을 보았고, 또한 현자(賢者)가 용맹정진함을 보았다’고 하였다.
『법화경』에서 나온 것을 고쳐서 말한 것이다.
「부적진인행품(不積眞人行品)」에
‘둘째는 부처님의 몸이 금강과 같아서 색상(色相)의 구족함을 보았다’고 하였으며,
『태상소마보진경(太上消魔寶眞經)』에서는
‘만일 세속의 집에 사는 아내와 자식들을 보면 누구나 일찍이 애욕의 옥(獄)을 나와서 뜻을 섭(攝)하여 계를 받들기를 서원하라’고 하였다.
『화엄경』의 1백40의 원(願)을 고쳐서 만든 것이다.
『원양경(元陽經)』에
‘태상영보가 무앙수(無央數)의 겁으로부터 도교에 있으면 도교의 근본이 되고, 불교에 있으면 불교보다 먼저가 된다. 시방의 부처가 다 영보에서 시작하였으니 동쪽의 향림찰토(香林刹土)에는 그 부처의 이름이 입정진(入精進)이고, 그 보살의 이름이 경수(敬首)라고 한다’고 하였으며,
『원양경』에서 또
‘적송자(赤松子)의 유선(遊仙)이 원양의 집 가운데서 변화하는 일을 보았으니 그 가운데는 『화엄경』의 선재동자가 선지식(善知識)을 구하여 법계(法界)에 들어가고 신통을 나타내는 것들의 말이 모두 있다’고 하였다.
『영보묘진경(靈寶妙眞經)』의 게송에서는
‘가령 성문의 무리들이 벼와 삼과 대나무와 갈대와 같아서 시방의 국토에 두루 차서 다 생각하고 함께 탁량(度量)하여도 도교의 지혜는 헤아리지 못한다’ 하였으니,
이는 『영보경』에서 오직 부처라는 글자를 고쳐서 도교라는 글자로 하였을 뿐이고, 그의 체상은 전적으로 『법화경』의 것을 취한 것이니, 그 나머지 글의 예는 다 이것저것 모은 것이다.
송(宋)나라 사람 사상시(謝常侍)가 『박도론(駁道論)』을 지어서 도사 고환(顧歡)에게 물으니,
고환이
‘『영보묘경』은 천문(天文)의 대자(大字)로서 자연에서 나온 것이요, 본래 『법화경』을 고쳐서 만든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구마라집(鳩摩羅什)이 간사하고 망령되어서 그의 제자 승위(僧褘)와 더불어 우리 도가의 『영보』를 고쳐서 그로써 『법화경』을 만든 것이요, 『법화경』을 고쳐서 『영보』를 만든 것이 아닙니다’라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정상을 준하면 이는 정으로 구한 것이니 영보의 경은 말하지 않아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가 만일 구마라집이 『영보경』을 고쳐서 『법화경』을 만들었다 말하나 어떤 기록이나 전기에 나왔는가? 이는 중국 사람들을 속이고 하민(下民)들을 미혹하는 데 그칠 뿐이다. 서역(西域) 지방에는 향할 수 없다. 불경이 있는 곳에는 다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제 구마라집이 중국에 올 때 가지고 온 경으로서 패다라(貝多羅)의 나뭇잎에 초하여 베껴 온 것이며, 그날에 또 번역하는 사람을 파견하여서 대조하여 번역한 것이 지금의 경문과 다르지 않다. 이로써 증험하면 결정코 도사가 『법화경』을 훔쳐다가 고쳐서 도교의 경전으로 만든 것임을 알겠으니, 이 일은 참으로 믿을 만한 것이어서 전의 예를 든 것과 같다.
이는 『영보』의 한 부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릇 도교의 서적으로서 노자의 『오천문(五千文)』을 제외하고는 다 불교의 경전을 훔치고 고쳐서 자기들의 경전에 둔 것이니, 참으로 『열반경』에서 말한 것과 같다.
그윽히 생각하여 보니, 부처와 스님들이 대대로 서로 이어서 앞에 간 현인(賢人)과 뒤에 오는 철인(哲人)들을 사람마다 흠경(欽敬)하는 것은 대개 위령(威靈)으로 말미암아 교화가 이치와 일에 가피(加被)되었음을 자세히 알겠다.
그러기에 지나간 옛날과 다가오는 지금에 이름 있는 스님들이 발꿈치를 잇는 것이 마치 사자가 두려움 없음을 얻는 것과 같으며, 향기 있는 숲에 전단(栴檀)이 둘러 있는 것과 같아서 나라의 경계에 머물면서 명(冥)으로 윤택함을 줌이 한량없고 자비로써 몸을 닦아서 사람들을 편하게 하고 자기를 용서하였으니, 행동을 삼가한 아름다움을 선사(先師)에 욕되게 함이 없을 것이다.
몸을 세워 도를 받들었으니 이름을 드날림이 나타나 있다. 그가 만일 도교의 경전을 훔쳐 고쳐서 『법화경』을 만들었으면 이미 속임의 말을 익히고 배웠을 것이니, 어찌 허다하게 뛰어난 행과 마음 씀이 높고 맑으며 지혜의 바다가 크고 깊음이 있었겠는가?
그런데 도사들은 이미 진문(眞文)을 받들었으면서 무슨 일로 어리석고 짧은 짓을 서로 이어서 서사(書史)에 실은 것이 그 하나도 얻지 못하는가?
이로써 미루어 보면 부처님의 바른 경을 고쳐서 도교의 삿된 경전을 만든 것이 그의 뜻이 폭로됨을 여럿이 함께 자세히 한다.”
4) 부처님법의 사과(四果)와 십지(十地)를 훔친 것의 잘못
도교의 경전 『도국왕품(度國王品)』에
“천존이 순타왕(純陀王)에게 ‘여러 도를 얻은 큰 성인의 무리들과 항하의 모래와 같이 많은 여래가 범부로부터 행을 쌓아서 득도하지 아니한 자가 없다. 10선(仙)이라 함은 한량없고 수없이 많은 대중이며 또한 하나가 일어나서 한 신선을 이룬다. 또한 범부로부터 그 머묾을 얻는다.
어찌하여 그런가?
공이 높으면 하나가 들리고 공이 낮으면 십(十)에 오르기 때문이다. 십에 오른다 함은 10주(住)가 계급에 처하여 가니 환희지(歡喜地)로부터 법운지(法雲地)에 이르면 상호(相好)가 구족하여 몸을 나타냄이 금강과 같다’ 하였다.
이에 큰 임금과 작은 임금들이 천존이 설법함을 듣고 즉시 4과(果)를 얻었다”고 하였다.
또 조사하여 보니, 『도신품(度身品)』에
“니건자(尼乾子)가 천존의 처소에서 설법함을 듣고 정(定)에서 풀려나자 문득 수다원(須陀洹)의 도를 얻었다”고 하였고, 또
“현중양(玄中養)이 영축산(靈鷲山) 가운데서 5부(部)의 존경(尊經)을 설하여서 사람을 제도함이 한량없었다”고 하였으며, 또
“태화(太和) 선생과 더불어 단독산(檀毒山) 가운데서 크게 왕민(王民)을 제도하니, 사문이라 부른다”고 하였다.
조사하여 보니, 『문시전(文始傳)』에
“노자가 계빈국에 있으면서 손가락을 튀겨 모든 하늘 임금과 아라한(阿羅漢)을 인도하니 오신통의 하늘을 나는 대중들이 일시에 함께 이르렀기에 윤희(尹喜)를 그곳에 보내 스승으로 삼았다”고 하였으며, 또
“도를 얻은 보살이 노자를 위하여 게송을 지었다” 하였다.
또는 『영보지혜죄근품(靈寶智慧罪根品)』에
“항하사와 같은 많은 하늘 사람들이 법을 듣고 도를 얻어서 이미 여래를 이루었다”고 하였으니,
이러한 것들은 허망한 말이 이미 많았으며 또한 부처를 비방함이 매우 심하다.
그러한 까닭은 불교와 도교는 자취가 같지 않고, 나고 들며 숨고 나타나는 변통이 또한 달라서 도교는 자연으로써 종(宗)을 삼고, 불교는 인연으로써 뜻을 삼는다. 자연이라 함은 무위(無爲)에서 이루어지고, 인연이라 함은 행을 쌓아야 이에 증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소승(小乘)에서는 4과(果)의 사다리를 벌려 놓았고 대승(大乘)에서는 10지(地)의 등급을 나타내어서 범부로부터 참됨[眞]에 들어감이 글의 증거가 갖추어져 있다. 그런데 도가에서 벌여 놓은 4과와 10지는, 이름은 불교의 것과 같으나 수행하는 품목과 차례는 그러한 말을 보지 못하였다.
또는 도가에서 닦는 것이 혹은 기운을 마셔 하늘에 찌르고, 혹은 물을 마셔 도를 증득하고, 혹은 법을 들음으로써 허공을 날고, 혹은 풀을 약으로 하여 시해(尸解)한다.
이렇게 행하는 업이 이미 다르고 증득하는 과의 이치가 달라서 혹은 아홉 겹의 하늘을 이르고, 혹은 3만 6천을 말하고, 혹은 81천(天)을 말하며, 혹은 60의 대범(大梵)을 말하고, 혹은 36천을 말하며, 혹은 32제(帝)를 말하고, 혹은 28천을 말하며, 혹은 24제를 말하고, 혹은 18천을 말하며, 혹은 9진천왕(眞天王)을 말하고, 혹은 9기천군(氣天君)을 말하며, 혹은 욕계(欲界)의 6천을 말하고, 혹은 사방의 기군(氣君)을 말하며, 혹은 3원(元)과 3천(天)을 말하고, 혹은 9궁(宮)의 천조(天曹)들을 말하며, 혹은 옥청대유(玉淸大有)를 말하고, 혹은 현도자미궁(玄都紫微宮)을 말하며, 혹은 삼황태극(三皇太極)을 말한다.
모든 이와 같은 종류를 간략하게 그 조목을 들었지만 알지 못하겠다. 이러한 하늘들은 같은 것인가 다른 것인가, 세로로 되었는가 가로로 되었는가, 높은 것인가 낮은 것인가, 허(虛)한 것인가 실(實)한 것인가, 어떤 업행(業行)을 닦아야 올라갈 것이며, 어떤 풀을 복용하여야 가서 태어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인연과 차제에 대해서는 그 말을 듣지 못하였다.
그러한 뒤에 그러한 까닭을 보고 그 말미암은 것을 살피며 그 두는 곳을 관찰하니 그들의 허망한 정을 보겠다.
5) 도교의 경전에서 나오지 않은 것을 나왔다고 하는 잘못
현도(玄都)를 조사하여 도사들이 올린 일체의 경 제목을 보니,
“송(宋)나라 사람 육수정(陸修靜)이 지은 것을 취하여 의거하여 등사하여 보냈다” 하였다.
검사하여 보니, 육수정의 옛 제목에 주석한 『상청경(上淸經)』에 1백86권이 있는데 거기서 1백17권은 이미 세상에 행하여졌고, 시청(始淸)으로부터 아래에 40부(部)가 있어 합하여 69권은 세상에 행하여지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그런데 지금의 도교의 경의 제목을 검사하여 보니,
“육수정의 경의 목록대로 현재 있다”고 하였으며, 또
“『통현경(洞玄經)』이 36권이 있는데 그 21권은 이미 세상에 행하여졌으나 큰 겁과 작은 겁의 아래에 있는 11부는 합하여 15권인데 천궁(天宮)에 숨어서 나오지 않았다” 한다.
그런데 지금의 경의 목록을 검사하여 보니, 모두 주석하여 “현재에 있다” 하였다.
육수정이란 자는 송나라 명제(明帝) 때의 사람으로서 태시(太始) 7년에 칙명으로 인하여 이 경의 목록을 올리면서 주석하여
“천궁에 숨어 있어서 세상에 나오지 아니하였다” 했다.
이로부터 2백여 년에 하늘 사람들이 내려왔다 함을 듣지 못하였고, 또 도사들이 하늘에 올라갔음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니 이 경들이 무슨 인연으로 왔는지 알지 못하겠다.
옛적에 문성(文成)은 서적들을 소에게 먹이면서 왕모(王母)의 명령이 이르렀다고 거짓말을 하였으며,
그리고 황정원(黃庭元)은 거짓말로 불교를 고쳐 바꾸어서 도교의 경전이라 하였고,
장릉(張陵)은 『영보』라는 책을 만들어 내서 오(吳)나라 적오년(赤烏年)에 처음 나왔고,
그 『상청(上淸)』을 갈현(葛玄)에서 시작하였는데 송나라와 제나라 때에 행하여졌으며,
포정(鮑靜)이 『삼황경(三皇經)』을 지었으나 당시에 일이 탄로나서 그만두었고,
문성은 한나라 때에 죽임을 당하였고, 포씨(鮑氏)는 지난 옛날에 친족이 멸망하였다.
그런데도 지금의 배우는 자들이 그의 방술(方術)을 뒤따르고 있으니, 참으로 슬픈 일이다.
한나라의 유언(劉焉)의 전기에 “장노(張魯)의 조부 능(陵)은 환제(桓帝) 때에 촉(蜀)에 나그네로 가서 학명산(鶴鳴山)에서 도를 배웠으며, 부적의 글을 조작하여서 백성들을 미혹하게 하였다.
그의 도를 받은 자는 쌀 다섯 말[五斗]을 바쳤기에 쌀도적이라고 일렀다.
장릉이 그의 아들 형(衡)에게 전하니 장형이 계사(繼師)가 되었으며, 장형이 아들 노(魯)에게 전하니 아들 장노가 사사(嗣師)가 되었다. 그래서 이 셋을 스승이라 이르고, 와서 배우는 자를 처음에는 귀졸(鬼卒)이라 일렀다가 뒤에는 좨주(祭酒)라고 불렀으며, 추한 무리들을 모아 합하여서 자주 비거(非據)가 되었고, 세 사람의 아내를 3부인(夫人)이라 불렀다.
장릉이 구렁이에게 물려 죽었고, 그의 제자들도 서로 이어서 뱀에게 물려 죽었는데 다 대낮에 하늘에 올라갔다”고 하였다.
그들의 속임수가 요사하고 허망하였음을 전기에서 밝힌 것이다.
조사하여 보니, 『요서(姚書)』에
“상대로부터 부요(符姚)에 이르기까지 모두 여러 중들을 불러서 도사라고 일렀는데, 위(魏)나라 태무제(太武帝) 때에 요망한 사람 구겸지(寇謙之)가 기사광혹(欺詐誑惑)하여 스스로 천사(天師)라고 불렀으며, 비로소 도사의 이름을 훔쳐다 썼으며 사적으로 좨주의 칭호를 바꾼 것이다”라고 하였다.
『예』를 조사하여 보니,
“활을 잘 만드는 자손은 반드시 키[箕]를 잘 만들고, 풀무질을 잘하는 집은 갖옷을 잘 만든다” 하였으니,
그들의 일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만일 장릉의 도가 실지로 소박하다면 그의 자손들이 무엇을 이어받았기에 요사하고 속임이 이와 같은가?
또 조사하여 보니, 『삼원품경(三元品經)』에
“선행을 쌓은 사람은 선행을 쌓은 자손이 그 집에 와서 나고, 악행을 쌓은 사람은 착하지 못한 자손이 그 집에 태어난다”고 하였다.
그러니 장릉이 이미 대낮에 승천하였으면 무슨 착하지 못함이 있기에 이렇게 요사하고 허망한 자손을 불렀는가?
천착(穿鑿)의 폐단이 다 이러한 것들임을 알겠다.
6) 도사가 기운을 합하는 잘못
『진인내조율(眞人內朝律)』에
“진인이 ‘예법에 남자와 여자가 초하루와 보름의 날이 되면 먼저 3일(日)을 재계(齋戒)하고 입조(入朝)하면 스승이 사방(私房)에 들어가고, 와서 이르는 스승이 공덕을 세우면 음(陰)과 양(陽)을 아울러 나오기를 명하고 공덕 세우기를 마치고 나가기를 청허(聽許)한다. 낮과 밤 여섯 때[時]에 항상 공덕을 세운다’”고 하였다.
또 『진인내례도가내시율(眞人內禮道家內侍律)』을 조사하여 보니,
“내시(內侍)의 차례를 잃어서는 아니 되며, 외도(外道)를 탐하여서 중어(中御)의 가르침을 잃어서는 아니 되며, 밖으로 교접(交接)하기를 좋아하여서 내양(內養)의 예를 잃어서는 아니 되며, 앞에 있기를 좋아하여 내수(內修)의 일을 잃어서는 아니 된다”고 하였다.
노자가
“나의 스승이 나에게 『금단경(金丹經)』을 가르쳐서 나로 하여금 마음을 오로지하여 옥경(玉莖)을 기르게 했네. 삼(三)과 오(五)와 칠(七)과 구(九)로 음(陰)의 정기를 돌리고, 옥지(玉池)에 호흡하여 현명(玄冥)한 데 들어가서 행도(行道)에 반(半)을 지키면 태청(太淸)에 오르네”라고 하였다.
또 “노자가
‘나의 스승이 나에게 스승의 정기(精氣)를 통하게 가르치니 금단(金丹)을 회식(會食)하여 태청에 올라가오. 내가 삼과 오를 행하고 칠과 구에 머무르며, 태현(太玄)을 호흡하여 문 어귀를 내며, 옥지를 굳게 지켜 도모(道母)에 절하네’라고 하였고,
적송자(赤松子)는
‘나의 스승이 나에게 『금단경』을 가르쳐서 나로 하여금 마음을 오로지하여 옥경을 기르게 하오. 삼과 오와 칠과 구로 음의 정기를 돌리고, 옥지에 호흡하여 현묘한 성(城)에 들어가며, 행기(行氣)가 반을 지키면 태청에 오르네’”라고 하였다.
『진인내례예사가행도율(眞人內禮詣師家行道律)』에
“기(氣)를 행함에 차례대로 하고 마음대로 하여서는 아니 되며, 추함을 배설하여 좋음에 가까우면 차례 넘는 것을 초절(抄截)한다”고 하였다.
또 『도사례율(道士禮律)』에
“현자(玄子)가 말하기를
‘격려하지 아니하면 세상을 지나게 되고 질투하지 아니하면 세상을 지내며 음과 양이 화합하면 용을 타고 간다’고 하였고,
적송자는
‘목승선(木昇仙)이 생문(生門)을 여니 진인의 자부(紫府)에서 장호(腸戶)를 연다’”고 하였다.
[견란의 말]
견란(甄鸞)이 웃으면서 말하였다.
“옛날에 나이 스무 살 때에는 마음으로 도술을 좋아하여 여러 도사에게 나가서 먼저 황서(黃書)의 합기(合氣)와 삼과 오와 칠과 구와 남자와 여자가 교접하는 도를 행하였다.
눈이 넷이요, 콧구멍이 넷이요, 입이 둘이요, 혀가 둘이요, 손이 넷이라는 것은 마음으로 하여금 바로 음양을 대하여 음양의 법과 24기(氣)의 수에 맞게 도를 행하게 하는 것이다.
참비결은 단전(丹田)에 있다. 오직 금비(禁秘)로써 중요하게 여기고 도로에서 설정(泄精)하지 아니하며 서로서로 질투하여서는 아니 되니, 이를 행하는 자는 재액이 다 제거되어 진인이라 불리고 세상을 제도하며 연령을 늘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남편을 바꾸고 아내를 바꾸어서 오직 색(色)을 중요하게 여기고 아버지와 형이 앞에 서 있어도 수치스러움을 알지 못하여서 스스로 중기(中氣)의 참다운 술법이라 하였다.
이제 민간에서도 도사가 항상 이 법을 행하면서 이로써 도를 구하는 것은 허락하지 못함이 있지 아니할까?”
7) 천존과 교화의 자취를 펴는 잘못
『영보지혜정지통미경(靈寶智慧定志通微經)』에
“천존이 과거의 세상에는 도민(道民)이었는데 성은 낙(樂)이요 이름은 정신(淨信)이었다. 그가 도사에게 공양함으로써 천존이라는 이름을 얻었다. 우현진인(右玄眞人)은 과거의 때에 비구에게 재물과 명주와 음식들을 베풀었기에 이제 진인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말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도교에 있는 열 가지의 호는 다 자연히 응화(應化)한 것이어서 천존은 하늘보다 먼저 나고 업행으로 말미암아 얻어진 것이 아니며, 그는 본래 아버지 어머니가 없어서 음양을 품(稟)한 것이 아니니, 어찌 과거에 인(因)을 닦아서 이제 무극(無極)을 이루겠는가?
스스로 서로 모순되니 거짓이고 허망함을 알겠다.
만일 실지로 씨족(氏族)에서 난 것이면 어찌하여 전기에 싣지 않았는가?
『영보도명경(靈寶度命經)』에서는
“천존이 서하(西河)의 가에 나가 노닐면서 약수(弱水)의 위에 앉으시어 입으로 다섯 빛의 광명을 놓아서 널리 제천(諸天)의 사방을 비추니 변두리의 나라들이 모두 그 광명을 보고 어른 어린이 남자 여자가 모두 가서 머리를 조아렸다”고 하였다.
천존이 입으로 다섯 편의 진언(眞言)을 뱉어서 남자와 여자에게 베풀어 보였다 함을 이제 간략하게 말하겠다.
그러한 까닭은 적현(赤縣)의 신주(神州)는 대인(大人)이 앉을 곳이어서 성읍과 취락에 호구(戶口)가 매우 많으니 천존의 정성된 마음이면 평등해야 할 것인데 어찌해서 멀리 변두리의 나라에 노닐면서 가까이는 중국을 버렸는가? 그것은 신통의 힘이 두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백성들이 용렬하고 낮아서 교화를 견디지 못함이니, 그들의 용렬함 때문이라면 저들의 변두리에 있는 오랑캐들을 용렬하다고 본 것이 아닐까?
변두리의 오랑캐들이 이미 성스러운 힘의 수용(受容)을 입었으면 중국의 땅은 어찌해서 자비의 빛을 내리는 덕을 나타내지 않았는가?
만일 중국에 오지 못하였으면 이것은 곧 신령함이 없는 것이다. 다만 헛된 말을 꾸민 것이 도리어 거짓말이 되었다.
요사이 사실은 장사꾼들이 몰라서 돌아다니고 외국 사신들이 수없이 다니지만 아무런 발자취가 없다.
『지혜죄근경(智慧罪根經)』에
“스승을 가볍게 보지 말며 법을 소홀하게 여기지 말며 삼보를 오만하게 여기지 말라. 제12계(戒)에서 부처의 경전을 훔쳐서 허망하게 도요(道要)를 펴지 말라” 하였다.
『십이문론(十二門論)』에
“적적(寂寂)하여 진제(眞際)에 융합하고, 소소(蕭蕭)하여 지혜의 하수에 노니네. 한 번 대승의 바다에 들어가면 뉘라서 1천 겁이 많다고 헤아리겠는가?
삼계의 밖을 초월하여서 자비의 마음이 세간을 벗어나오. 부처님은 무심(無心)의 종(宗)이 되고 또한 사물이 있는 원인이 되어서 공덕을 세우는 데 일정한 주인이 없어 본원(本願)은 각기 사람에게 달렸소.
생각을 비워서 여러 중생을 제도하지만, 넓은 자비는 본래 고르지요”라고 하였다.
8) 제자(諸子)의 사상을 도교의 서적으로 삼은 잘못
『현도관경(玄都觀經)』을 검사하여 보니, 스스로 도가라고 일컫는 전기와 부적과 도론(圖論)들이 통틀어 6천3백63권이 있다. 그 가운데 2천40권은 현재 있는 책으로서 계산하면 종이가 4만 54장이 필요하다.
현재 있는 도교의 서적 가운데 1천1백56권은 순수한 도교의 경전과 부도이고 그 나머지의 8백84권은 이것이 제자(諸子)의 책이다.
4천3백23권을 조사하여 보니, 도사 육수정이 송나라 명제(明帝)에 대답하여 올렸던 목록인데 그 목록과 책은 이제 모두 보지 못하는 것이다.
『양생경(養生經)』 1부 10권
[팽조(彭祖)가 편집하여 찬술함]ㆍ
『신선전』 1부 10권
[포박자(抱朴子) 갈홍(葛洪)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열선전(列仙傳)』 1부 10권
[유향(劉向)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이하론(夷夏論)』 1부 5권
[도사 고환(顧歡)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장자(莊子)』 1부 17권
[장주(莊周)에서 나오고 갈홍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포박자』 1부 20[권갈홍이 지음]ㆍ
『광성자(廣成子)』 1부 4권
[상락공(商洛公)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윤문자(尹文子)』 1부 2권
[유흠(劉歆)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회남자(淮南子)』 1부 20권
[한나라 회남왕(淮南王) 유안(劉安)이 지음]ㆍ
『문자(文子)』 1부 11권
[문양(文陽)이 지음]ㆍ
『열자(列子)』 1부 8권
[열구(列寇)가 지음]ㆍ
『포박자복식방(抱朴子服食方)』 1부 4권
[권갈홍이 지음]ㆍ
『최문자경(崔文子經)』 1부 7권
[최문자(崔文子)가 지음]ㆍ
『귀곡자경(鬼谷子經)』 1부 13권
[귀곡 선생이 지음]ㆍ
『복식금기경(服食禁忌經)』 1부 5권ㆍ
『황제룡수경(黃帝龍首經)』 1부 5권
[현녀황인(玄女皇人) 등의 말임]ㆍ
『치련오석(治練五石)』 1부 8권ㆍ
『괴이지(怪異志)』 1부 12권ㆍ
『흥리택사법(興利宅舍法)』 1부 5권ㆍ
『태현경경(太玄鏡經)』 1권ㆍ
『안마경(案摩經)』 1권ㆍ
『치병경(治病經)』 1권ㆍ
『설음양경(說陰陽經)』 1권ㆍ
『일월명경경(日月明鏡經)』 1권ㆍ
『최문자주후경(崔文子肘後經)』 1권ㆍ
『도주변화술경(陶朱變化術經)』 1권
[도주공(陶朱公)이 지음]ㆍ
『팽조기경(彭祖記經)』 1권ㆍ
『양성경(養性經)』 1권
[팽조 등에서 섞여 나옴]ㆍ
『정심경(定心經)』 1권ㆍ
『귀곡선생변화류경(鬼谷先生變化類經)』 1권ㆍ
『사광위서궁자수약경(師曠爲西宮子授藥經)』 1권ㆍ
『구궁시구서경(九宮蓍龜序經)』 1권ㆍ
『도인도(導引圖)』 1부 1권ㆍ
『하도문(河圖文)』 1부 9권
[하승천(何承天) 등이 편집하여 찬술함]ㆍ
『지초도경(芝草圖經)』 1권ㆍ
『지초도(芝草圖)』 6권ㆍ
『추양자경(鄒陽子經)』 1권ㆍ
『강도왕사성(江都王思聖)』 1부 2권ㆍ
『도덕현의(道德玄義)』 33권
[맹지주(孟智周)가 편집하여 찬술함]ㆍ
『필연론(必然論)』 1권ㆍ
『영은론(榮隱論)』 1권ㆍ
『수통론(遂通論)』 1권ㆍ
『귀근론(歸根論)』 1권ㆍ
『명법론(明法論)』 1권ㆍ
『자연인연론(自然因緣論)』 1권ㆍ
『오부론(五符論)』 1권ㆍ
『삼문론(三門論)』 1권이다.
[앞의 여덟 개의 논서는 육수정이 지은 것이다.]
도사들이 올린 도교 경전의 목록에 모두
“송나라 사람 육수정이 나열한 것에 의거한다” 하였는데,
이제 육수정의 목록을 조사하는 가운데는 현재 있는 경서와 약방문과 부도(符圖) 등 합하여 1천2백28권만 있고 본래 잡서(雜書)와 제자(諸子)의 이름이 없었다.
그런데 도사들이 나열한 것에 이에 2천40권이 있고, 그 가운데는 『한서예문지(漢書藝文志)』의 목록을 취하여 8백84권을 망령스럽게 취하여 도교의 경론으로 삼았다.
이와 같은 모양을 근거하였으니 이치로 봐서 괴이하다 하겠다.
왜냐하면 한자(韓子)와 맹자(孟子)와 회남자(淮南子)의 무리들이 모두 도의 일을 말하였으며, 또 8노(老)의 황백(黃白)의 비방(秘方)과 도주(陶朱)의 변화의 기술과 하늘을 뒤집고 땅을 거꾸러뜨리는 부적과 군사를 물리치고 귀신을 죽이는 방법과 약방문과 주염(呪厭)을 모두 도교의 서적으로 한다면 그 『연산(連山)』과 『귀장(歸藏)』과 『주림(周林)』과 『태현(太玄)』과 황제(黃帝)의 『금궤(金匱)』와 태공(太公)의 『음부(陰符)』와 음양서(陰陽書)와 『오성택도(五姓宅圖)』와 『칠십이장서(七十二葬書)』 등이 또한 도교의 서적이 되겠는가?
조사하여 보니, 육수정이 전에 올렸던 목록 가운데는 모두 전의 서적들이 없었는데 이제 문득 모아 놓았으니 장차 무엇을 근거한 것인가?
『소도론(笑道論)』에
“제자(諸子)의 서적 3백50권을 허망하게 주석하여 도교의 경전으로 삼은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니 만일 의지하고 근거함이 있다면 어찌하여 앞과 뒤의 주석이 동일하지 않은가?
또 사람에게 악함이 있으면 남이 알까 두려워하고, 자기에게 만일 착함이 있으면 남이 보지 못할까 염려한다.
그러기에 도사들이 스스로
“도교의 계를 받지 아니한 자는 전독(轉讀)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하였다.
도교의 경전이 이와 같은 모양이니, 도교에 무슨 추함이 있기에 남이 알까 염려하는가?
만일 도사들이 주석한 것이 제자(諸子)의 서적으로써 도교의 서적으로 한다면 인민들 가운데 제자(諸子)들을 다 추입(追入)해야 할 것이 아니겠는가?
조사하여 보니, 도주(陶朱)라는 자는 곧 범려(范蠡)이다. 범려가 친히 월(越)나라 임금 구천(句踐)을 섬기다가 임금과 신하가 다 오(吳)나라에 포로가 되어서 똥을 먹고 오줌을 마셨으니 이것은 매우 심한 일이다.
또 범려의 아들이 제(齊)나라에서 죽임을 입었으니 아비가 이미 변화하는 기술이 있었으면 어찌하여 변화를 시켜 죽음을 면하지 아니하였는가?
조사하여 보니, 『조립천지기(造立天地記)』에
“노자는 유왕(幽王) 황후(皇后)의 배 속을 의탁하여 태어났다”고 하였는데,
이는 곧 유왕의 아들이다.
또 “노자가 주나라 주하(柱下)의 사관(史官)이 되었다”고 하였으니,
이는 다시 유왕의 신하이다.
그런데 『화호경(化胡經)』에서는
“노자가 한(漢)나라에 있어서 동방삭(東方朔)이 되었다”고 하였으니,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유왕이 견융(犬戎)에게 죽임당할 것을 알았으면 어찌하여 군부(君父)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신기한 부적을 주어 군부로 하여금 죽지 않게 하지 않았는가?
또 한나라 무제(武帝)가 군사가 다하고 피폐하여 중국 천하의 호구(戶口)가 태반이 감하는 데 이르렀다. 그런데도 노자는 어찌하여 그의 부적을 주어서 군사를 물리치지 아니하였는가?
이러한 것들로써 증험하여 보면 주염의 방법이 어찌 그리 속임수인가?
어찌 그리 속임수인가?
『현도관경목록(玄都舘經目錄)』에
“도교 경전의 기(記)와 부(符)와 도(圖)와 논(論)은 무릇 6천3백63권인데 2천40권은 이미 있어서 현재 행해지지만 4천3백23권은 육수정의 목록에 의한 것으로 이미 정본(正本)이 없다”고 하였으니,
어찌 그리 속임수가 심한가?
그리고 육수정의 목록을 만든 것이 이미 큰 거짓이니, 그렇다면 이제 『현도록』은 거짓 가운데의 거짓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