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동안 눈이 게이고 시신경이 바늘로 찌른 듯이 아파서 안과도 가고, 글쓰기를 멈추어야 했습니다. 우리의 일반적 인식에서 음력은 달의 운동주기로 7일 주기에 잘 맞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1,471년 기간의 희년주기는 첫 유월절과 30회 희년의 초막절을 보름날의 총월수로 정확하게 7의 주기를 가집니다. 7월 보름날의 7일 주기는 첫 유월절(BC 1446.1.15=4.11, 土)과 예수 그리스도의 30회 희년과 초막절(AD 26년 7.10=10.10, 木)의 날짜와 요일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정확성을 숫자와 과학으로 입증합니다. 필자가 보는 성경 희년법과 희년주기는 너무 정확하고, 정밀하여 숨이 막힐 정도입니다.
희년법의 완벽함과 희년주기의 정확성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희년주기는 성경의 7대 절기도 서로 연동되어 있습니다. 7개월 7대 절기가 희년주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7대 절기 마지막 달 초막절의 보름(날) 주기는 월수로 계산하여 18,200개월로 정확하게 7의 주기입니다. 절기에서 첫 명절 유월절은 보름 절기에 시작하고, 마지막 명절도 보름 절기 초막절로 마칩니다. 그런데 희년주기는 첫 명절 유월절에서 마지막 명절 초막절까지 7대 절기의 일수와 월수가 정확하게 7의 주기를 성립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희년주기와 절기, 그리고 보름주기가 정확하게 7의주기로 서로 연동되는 것을 밝히려고 합니다. 그동안 밝혀진 출애굽 연도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연도와 날짜, 그리고 요일도 최종 점검하고, 확인했습니다.
땅의 물리적 성질과 희년법
그 희년 후의 연수를 따라서 너는 이웃에게서 살 것이요 그도 소출을 얻을 연수를 따라서 네게 팔 것인즉(레 25:15)
그러나 자기가 무를 힘이 없으면 그 판 것이 희년에 이르기까지 산 자의 손에 있다가 희년에 이르러 돌아올지니 그것이 곧 그의 기업으로 돌아갈 것이니라(레 25:28)
하나님은 천지창조에서 땅은 3일째 지어셨습니다(창 1:11). 사람보다 땅을 먼저 지어서 양식을 내게 하고, 여섯째 날에 땅을 다스릴 사람을 창조하셨습니다(창 1:26~28). 사람과 생명체의 생존에서 땅은 필수물입니다.
혹자는 토지는 농업사회에서 필수물이고, 오늘날 도시 문명과 산업 정보사회에서는 필수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아닙니다. 지금 내가 숨을 쉬는데 필요한 공기는 땅이 주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있는 이 자리를 지켜주는 토지가 생산, 보유하는 공기를 지금 내가 마시며 숨을 쉬고 있습니다.
흔히 아파트는 땅보다 건물이 비중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강남지역 아파트가 다른 지역 아파트보다 값이 높은 것은 건물가격 때문이 아니고, 땅값 때문입니다. 지은 지 20년, 30년이 지나면 건물은 감가되어 반값으로 떨어집니다. 그래도 20년, 30년 된 아파트의 가격이 반값으로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두 배로 커진 것은 땅값이 커져서 그렇습니다.
그러함에도 사람들은 아파트의 가격은 땅값보다 집값이라고 생각합니다. 땅은 집(건물)에 가려서 뭍여버리고, 사람이 지어 놓은 낡은 집(건물)만 눈에 드러납니다. 이런 일반적 사고 체계를 보아도 사람의 심리는 땅을 실제보다 낮추어보거나 무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거래가격은 아주 높게 매겨서 팔고 사는 이중성을 보입니다.
하나님은 땅이 인간 생존과 자유의 필수재이기 때문에 다른 상품과는 달리 사용과 거래에 특수한 제도를 두었습니다. 이것이 공간상의생활 규정이 희년법이고, 시간상의 생활 시간표가 희년주기입니다.
희년법은 토지 거래에 대하여 현재물(현재 생산된 실물), 미래물(한시 미래물), 영구물(영구 미래물)로 구분하여 거래 방식을 제정해 두었습니다. 현재물(레 25:3)은 자유 소유, 자유 거래, 미래물(레 25:15,16)은 제한 소유, 제한 거래, 영구물(레 25:23)은 영구적으로 소유 금지, 거래 금지입니다. 그래야만 생존과 자유의 필수물인 땅이 나의 후손에게 대대로 상속되고 지켜집니다. 사회는 자유와 평화가 비로소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시장경제의 대전제이고, 대원칙입니다. 물질이 가진 고유한 시장 성질입니다. 특히 희년법의 미래물과 영구물의 거래 방식은 오늘날의 금융거래, 특히 실물 없는 금융거래에는 반드시 지켜야 할 철칙입니다. 그러므로 실물 없는 금융거래는 반드시 희년법 원리대로 거래해야 합니다. 실물 없는 금융거래는 레위기 25:15,16처럼 만기가 있고, 중도에는 무르기(상환)가 있어야 합니다.
실물 없는 금융거래는 레위기 25:23처럼 영구가격을 매긴 거래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에 레위기 25:23의 법을 어기고, 거래한 가격물은 그 값을 수익물로 영원히 회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값은 실물 없는 금융물이므로 시장기능을 교란합니다. 실물 생산은 없으면서 구매력만 커져서 물가를 올리고, 실물 없는 가격 차익은 사행심과 투기, 빈부격차와 금융위기를 계속하여 발생시킵니다. 또한, 이 값을 주고 구입한(투자한) 사람은 실물이 없으므로, 이 물질을 팔기 전에는 계속 적자(자금 압박)만 당합니다. 팔면 적자를 본 만큼 매매차익이 생기기기는 하지만, 사회는 실물이 없어서 이 적자액은 신매입자가 다시 떠안고 적자 행진을 계속하게 됩니다.
여기서 희년법이 거래를 허용한 레위기 25:15,16의 가격 구조와 거래를 금지한 레위기 25:23의 가격 구조는 이렇게 서로 반대의 성질을 가집니다. 거래를 허용한 가격 구조는 사람이 만든 기계나 자동차의 가격 구조와 원리가 같습니다.
<(가) 거래를 허용한 레위기 25:15,16의 가격 구조>
투자의 이자(비용) 총액(X) = 윈금 투자수익 총액(Y) - 원금 감소액(Z)
투자의 이자(비용) 총액(X) < 원금 투자수익 총액(Y) => 원금은 만기에 0으로 소멸함
<(나) 거래를 금지한 레위기 25:23의 가격 구조>
투자의 이자(비용) 총액(X) = 윈금 투자수익 총액(Y) + 원금 성장액(Z)
투자의 이자(비용) 총액(X) > 원금 투자수익 총액(Y) => 이 적자 현상은 영구적임
위 산식에서 (가)는 희년법이 거래를 허용한 투자의 원금과 비용의 가치 계산법이고, 나는 거래를 금지한 윈금과 비용의 가치 계산법입니다. 산식에서 (가)와 (나)는 X만 같고, Y와 Z는 서로 상반된 성질을 가지며, 부등호(< 또는 >)도 반대로 나타납니다. 지금 우리가 팔고 사고 있는 실물 없는 금융물들은 모두 (나)의 성질을 가집니다. 토지, 건물(땅값이 포함된 아파트, 빌딩, 상가, 주택 등), 주식, 선물, 가상화폐, 지수라는 숫자만 거래하는 각종 신종 금융상품들이 모두 그렇습니다(주식의 실물투자분, 원금이 일정한 채권 매매차익, 선물의 실물결제=인도분은 제외함).
이런 금융물은 가격만 있고, 실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금 채굴권(광업권)에는 금이 들어있지 않고, 어업권에는 한 마리의 물고기도 들어있지 않습니다(시추비용, 어장시설비 등은 제외). 만약에 실물 없는 금융물 매매차익에서 화물상환증, 선화증권, 창고증권처럼 사람이 쓸 수 있는 실물(재화 또는 서비스)을 저에게 보여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그분에게 1억원을 지급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질서에서 생산(실물) 없는 소득(income, profit)이 발생할 수 없고, 소비되지 않은 원금을 직접 쓸 수 있는 세상은 창조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생산활동 없이 소득을 얻고, 소비 현상 없이 원금 차익을 가치로 사용(실현)할 수 있다는 말은 거짓입니다. 그런 경제적 현상은 존재하지 않은 허구입니다. 이것은 이성을 가진 사람이 하지 말아야 할 부끄러운 허구적 행동입니다. 필자도 이런 거래를 할 수밖에 없으므로, 같은 경제행위를 하면서 이 말을 하고 있습니다(특정인과 계층을 지목하여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고, 사회 구성원 전제의 공동 책임이라는 뜻).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이라도 성경 희년법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성경 희년법의 시장원리는 지금도 도로교통법처럼 지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희년법이 말하는 거래의 3가지 방식은, 지금의 부동산거래법, 금융거래법, 보험계약을 할 때 정관이나 규약처럼 반드시 지켜야 할 경제의 실정법이고, 피할 수 없는 생활실무입니다.
땅의 물리적(천문 현상) 성질과 희년주기
하나님은 이러한 성질을 가진 땅을 먼저 지으시고, 땅의 물리적 성질을 따른 토지의 사용과 거래 방식을 알려주기 위하여 희년법을 제정하셨습니다. 그리고 땅이 가진 천체의 운동주기를 따라서 희년주기도 정하여 주셨습니다.
먼저 땅이 밤과 낮을 한번 지나면, 하루가 정해지고(창 1:5), 이것이 7회를 계속하면 안식일이 되게 하셨습니다(창 2:3, 출 20:10, 레 23:3). 이것이 7의 주기를 가진 지구의 자전주기입니다. 이 자전주기를 1년간 계속하면 1일의 자투리가 남습니다. 1년을 7의 주기인 364일로 하지 않고, 365일로 하여 1일을 연장시키셨습니다. 그러면 1년에 1일씩 남는(어긋나는) 자전주기는 7년이 되면 다시 7의 주기를 회복합니다. 이것이 7년마다 돌아오는 안식년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 안식년 주기를 다시 연장시키십니다. 1년을 365일로 두지 않고, 다시 365일에 0.24219878일을 더하여 1년이 365.24219878일로 하셨습니다. 이것이 지구의 공전주기입니다. 해(年)와 4계절은 지구의 공전주기에 따른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하여 7의 주기인 안식일, 안식년, 희년을 주기로써 서로 연동하여 움직이도록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7 안식년 49년과 다음 해 50년이 희년인 것도 이런 역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50년이 되어도 7의 배수로는 약 1일(0.9일)이 부족합니다(50년×365.24219878일 = 18,262.109939일). 그래서 49년과 50년 기간을 30회 지속하면, 1,470년 기간, 210 안식년 주기와 1,471년 기간, 30회 희년주기가 되도록 맞추셨습니다.
이때는 요일주기, 자전주기, 공전주기, 계절주기가 거의 모두 일치(최근접) 하며, 음양력 주기도 77 메톤주기와 8년 3회 윤달을 더하여 근소한 차이로 근접하게 합니다.
1,471년 희년주기는 성경 절기와 보름주기도 7의 주기입니다.
음력 일수는 7의 주기와 일치가 어렵습니다.
하나님은 지구의 공전주기를 1년 365일에서 다시 0.24219878일로 늘려서 1,471년의 희년주기에 맞추셨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여기서 달의 운동주기를 다시 소수점 이하의 일수를 늘려두었습니다. 이것이 달의 평균 삭망월 주기인 29.53058867일입니다. 지구의 운동주기가 자전주기와 공전주기와는 달리 음력 일수는 달의 운동주기로 인하여 7의 주기에 잘 들어맞지 않는 특성을 가집니다.
양력은 4년에 1일, 400년에 97회의 윤일을 넣습니다. 그러나 음력은 양력(그레고리력)의 일수가 1년이 약 11일(양력 365일, 음력 354일)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음력은 19년에 7회 윤달을 넣은 메톤주기 역법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해도 음력은 일수 차이가 납니다. 음력은 양력에 비교하여 메톤주기 19년 기간에 약 0.086일의 차이로 220년이 지나면 1일 차이, 1471년 기간에는 약 7일(6.89일)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필자는 희년주기 1,471년 기간에도 음력은 77 메톤주기 윤달 총수 539회 윤달(539회 = 77 메톤주기 × 7회)에 8년 3회 윤달을 추가하여 총 542회의 윤달 조정으로 약 7일에서 11일까지 차이가 난다고 보았습니다.
그런데 다시 보니 이것은 필자가 음력을 양력의 총일수를 계산하여 이를 달의 삭망월 주기에 맞추다보니 차이가 커진 것을 알았습니다. 성경 절기와 음력은 원래 달의 운동주기를 따라 만든 달력입니다. 달은 운동주기가 날(日) 단위가 아니고, 월(月) 단위입니다. 그래서 음력의 날짜 계산은 기간 총일수보다 기간 총월수를 먼저 계산하여 그 총월수를 따라서 날짜와 요일주기를 산출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총일수, 총월수는 7의 주기 판정에서 유의해야 합니다.
성경은 창조질서부터 시작하여 희년주기를 비롯한 구속사의 기간을 7의 주기로 구성하거나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1,471년과 같은 장기간의 기간 계산에서 총일수나 총월수에 대하여 7의 주기를 판정하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날짜 계산과 요일 판정의 이해를 위해서 다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24년 11월 3일 11시에 주일 예배를 드렸다고 합시다. 그러면 다음 주일 예배일은 언제입니까? 7을 더하면 11월 10일 11시 예배입니다. 기간 계산에서 10일에서 3일를 빼면 7일입니다. 11월 3일은 기간 계산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7일을 7로 나누면 0일이 되어서 3일과 10일은 같은 요일입니다.
만약에 기간 계산에서 기준일이 되는 3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3일에서 10일까지는 날짜로만 8일입니다. 8일을 7로 나누면 1이 남습니다. 그러므로 기간 계산에서 기준일(3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요일 판정은 +1일을 해야 같은 요일(주일)이 됩니다. 윤일이 없는 1년은 365일이고, 365일을 7로 나누면 잔여일수가 1일입니다. 한 해의 첫날인 1월 1일이 월요일이면, 한 해의 끝날인 12월 31일도 월요일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7로 나눈 잔여일수가 1일이므로 12월 31일을 화요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 다음 2024년 11월 3일 11시에서 11월 10일 11시까지의 일수를 시간으로 계산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기간 계산에서 1주일은 7일이므로 이를 시간수로 계산하면 168시간입니다(168시간 = 7일 × 24시간). 그런데 이 시간은 11시 기준으로만 성립하는 것이 아니고, 주일인 3일과 10일이 시간대가 같으면 11월 10일 하루 24시간이 각 시간대별로 모든 시간이 168시간입니다. 11월 3일 11시 ~ 11월 10일 11시까지도 168시간, 11월 3일 9시 ~ 11월 10일 9시까지도 168시간입니다. 심지어 3일 0시에서 10일 0시, 3일 자정에서 10일 자정까지도 168시간입니다.
그러므로 기간 계산에서 일수를 시간수로 단위를 바꿀 때는 기준일 0일(3일)도 24시간이 들어있음을 감안하고, 그 일수를 더하거나 역산에서는 빼주어야 합니다. 11월 3일에서 11월 10일까지 1주일이 168시간이라도 11월 3일 9시에서 11월 10일 11시까지는 168시간이 아니고 170시간입니다.
그다음 기간 계산에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역산을 할 때는 요일 판정도 역산으로 해야 합니다. 11월 10일 일요일에서 잔여일수가 3일이라면, 앞으로 3일 후는 수요일이고, 뒤로 3일은 목요일이 됩니다(3일의 정산은 월->화->수이고, 역산은 토->금->목).
그래서 1천년 이상 장기간 지속되는 기간 계산에서 날짜와 요일의 판정은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① 기간 계산에서 장기간의 일수 계산은 소수점 이하 끝자리까지 모두 넣어서 정밀계산을 해야 합니다. 지구의 공전주기와 달의 삭망월 주기를 소수점 이하의 작은 수치라도 반올림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구의 공전주기 365.24219878일을 편의상 365.25일로 했던 율리우스력은, 기간 계산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율리우스력이 AD 1852년에 춘분일이 10일이나 빨라졌습니다. 그래서 AD 1852년 10월 4일 다음 날을 10일을 삭제하여 15일로 했습니다. 그리고 윤일 주기도 4년에 1회, 400년에 97회로 바꾸었습니다. 이것이 그레고리력입니다.
② 기간 계산으로 요일을 판정하는 데는 총일수나 총월수에 기준일이 포함되어 있으면 +1일을 해야 기준일과 요일이 같습니다. 기준일이 ‘초일불산입 원칙’에 따라서 제외되어 있으면, 잔여일수 0일은 기준일과 같은 요일입니다.
③ 기간 계산에서 연(年) 단위를 일(日) 단위나 월(月) 단위로 바꾸어 계산할 경우는 0년도 일자나 월수도 모두 감안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일(日) 단위를 시간으로 환산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④ 총일수를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역산을 하는 경우는 요일 판정도 역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⑤ 기간 계산에서 음력은 총일수에서 삭망월 주기의 월수를 계산하기보다 총월수를 먼저 계산하여 일수를 계산해야 달수와 일수가 서로 부합합니다.
⑥ 성경의 절기나 날짜를 유대력으로 이해하려면 유대력의 역법 체계와 4가지 요일 적용의 원칙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⑦ 기간 계산에서 안식년과 희년주기가 연동된 1,471년 기간의 날짜와 요일주기를 활용하면 특정 기간의 날짜와 요일을 확인하고 검증하는 데에 편리합니다. 더 짧은 기간은 7희년 + 1년(7 안식년 +1년) 기간인 434년의 일수도 7의 주기이며, 더 짧은 기간은 7 안식년 주기에 +1년 기간이 연동된 1희년 50년(주기는 49년)의 총일수와 요일주기도 잔여일수 -1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1,471년의 기간은 모든 주기가 양력은 0.27~1일 차이로 근접하고 음력은 1~3일 차이로 근접, 7희년 +1년인 434년은 7의 주기이며, 50년(18,262.11일)은 7의 주기(2,609주)가 1일 차이(부족)로 근접함).
그러나 지금 웹사이트로 제공되는 쳇GPT나 인공지능 AI 프로그램은 ①~⑦의 원칙을 지키지 않아서 날짜의 계산과 요일의 판정에 혼선이 빚어지고, 실수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대력을 그레고리력으로 변환하는 각종 프로그램들도 ⑥과 ⑦을 감안하지 않아서 부정확한 정보들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지금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유대력 변환기 서비스는 대부분 믿을 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1,471년 기간의 희년주기는 음력의 보름주기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출 23:16)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레 23:2)
날(日)과 해(年)는 지구의 자전주기와 공전주기에 기초하여 그레고리력인 양력 달력을 만들게(이루게) 되고, 성경의 7대 절기력은 달의 운동주기에 맞추어서 음력 달력을 이룹니다. 그런데 210 안식년 다음 해인 1,471년의 희년에는 날과 해, 음력의 보름주기가 모두 7의 주기를 충족시킵니다.
** 아래의 숫자 계산과 작은 글씨는 읽지 않고 넘기셔도 됩니다.
더 깊은 이해나 진실 규명을 위한 확인과 검증이 필요하시면, 찬찬히 숫자 계산과 내용 검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산 근거>
(1) BC 1446년 10월 10일(토) ~ AD 26년 10월 10일(토)까지 총일수
1,471년 × 365.24219878일 = 537,271.274405일(7배수로 잔여일수 0.274405일)
총일수는 서수(기준일 10일은 0일)이므로 기준일 10월 10일이 토요일이면 종료일 10월 10일도 같은 토요일이다.
(2) BC 1446년 10월 10일(토) ~ AD 26년 10월 10일(토)까지 총월수
537,271일 ÷ 29.53058867일 = 18,193.7204308월
총월수 계산 : 평달 1471년 × 12개월 + 윤달 542개월(542 = 77 메톤주기 × 7월 + 초과 8년에 3개월)
= 평달 17,652개월 + 윤달 542개월 = 18,194개월
(3) 출애굽 연도 유월절 ~ 30회 희년 초막절의 총월수
BC 1446년 1월 15일 보름날 ~ AD 26년 7월 15일 보름날의 총월수
18,194개월 + 6개월(니산월 1월 15일~티스리월 7월 15일) = 18,200개월(18,200 ÷ 7 = 잔여월수 0, 총월수가 7의 주기)
<총일수와 요일 확인>
① 1,471년 총일수 : 1,471년 × 365.24219878일 = ① 537,271.274405일(7배수로 잔여일수 0.274405일) => BC 1446년 10월 10일 토요일 = AD 26년 10월 10일 토요일(속죄일)
② BC 1446년 유월절(유대력 1월 15일) ~ AD 26년 초막절(7월 15일) 총월수와 총일수
18,200개월 × 29.53058867일 = 537,456.713794일 ≈ 5 ② 37,457일(약 4일 잔여)
③ BC 1446년 유월절 그레고리력 4월 11일 토요일 ~ AD 26년 10월 15일 총일수
(유대력 : BC 1446년 1월 15일 토요일, AD 26년 7월 10일 토요일, 7월 15일 목요일)
1471일수 537.271.274405일① + 187일(AD 26년 4.11 ~ 10월 15일) = ③537,458.274405일
=> 음력 총일수 537,457일② ≈ 양력(그레고리력) 총일수 537,458일③
④ 첫 유월절 ~ AD 26년 30회 희년 선포일(BC 1446.4.11~ AD 26년 10.10)의 총일수
537,458.274405일③ – 5일 = 537,453.274405일 ≈ ④537,453일 = 76,799주(잔여 0일)
<필자의 날짜 계산과 확인 및 검증 의견>
음력은 달이 지구를 타원형에 가까운 공전을 하기 때문에 근월점과 원월점에 따라 매월 삭망월 주기가 조금씩 차이가 난다. 그래서 음력 총월수에서 총일수를 구하는 29.53058867일은 달의 평균 삭망월 주기다. 곧 음력의 달수와 일수의 계산은 오차가 양력보다 큰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음력 15일을 보름날로 여기지만, 실제로 천문학적 만월이 되는 날은 15일, 16일, 17일로 매월 다르다.
그러므로 희년주기 1,471년 기간의 총월수로 계산한 음력 총일수 ②537,457일과 해당 기간의 양력(그레고리력) 총일수 ①537,458일에서 발생하는 1일 차이는 거의 무시해도 좋을 만큼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한국천문연구원의 음양력 변환 프로그램은 BC 60년(-59년)까지만 정보를 제공하므로 BC 1446년의 일자와 요일은 확인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천문연구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간접 확인은 할 수 있다.
AD 26년 유대의 초막절이 그레고리력으로 10월 15일이다.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일자는 10월 15일이 음력 9월 17일이다. 유대력은 AD 25년에 윤달이 있었으므로 26년 초막절은 음력 9월 17일경이 된다. 유대력은 한국 음력보다 표기상 달은 한 달 빠르고(한국 8월이 유대는 7월로), 보름 날짜는 하루가 늦다(한국은 천문학적 초하루, 유대는 초승달이 뜨면 초하루). 유대력은 절기에 요일을 맞추거나 피하기 위하여 연장년 또는 단축년을 사용하여 7월 15일 초막절이 실제보다 하루 이틀씩 차이가 날 수 있다.
그래서 윤달이 있었던 다음 해, 7월 15일 초막절은 9월 16일 또는 17일이 되는 것이다. 윤달이 있었던 다음 해 유대의 초막절은 한국 음력으로 9월 16일 또는 9월 17일이 된다. 참고로 2024년 한국 한가위는 9월 17일이었고, 유대의 초막절은 10월 17일로 한 달 차이가 났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계산하고 확인 검증한 연도와 날짜, 그리고 요일 등은 거의 모두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1,471년의 희년주기는 지구의 자전과 공전주기에 따른 양력의 일자는 물론이고, 음력의 보름주기도 정확하게 7의 주기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계산하고 확인, 검증한 출애굽 첫 유월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30회 희년 초막절까지의 기간에 해당하는 총일수와 총월수, 요일 등을 정리하여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유월절~30회 희년 초막절까지의 연수, 일자, 요일의 확인과 비교
(비교 기준일 : BC 1446년 유대력 니산월 1월 15일 ~ AD 26년 티스리월 7월 15일)
연도 | 달력 구분 | 기산점 (유월절) | 기간 | 속죄일 (속전일) | 초막절 |
BC 1446 | 그레고리력 | 4.11(토) | ~172일~ | 9.30(수) | 10.5(월) |
유대력 | 1.15(토) | ~172일~ | 7.10(수) | 7.15(월) | |
1,471년 ⇩ | |||||
AD 26 | 그레고리력 | 4.21(화) | ~172일~ | 10.10(토) | 10.15(목) |
유대력 | 1.15(화) | ~172일~ | 7.10(토) | 7.15(목) | |
1,471년 기간 검증 | 그레고리력 | BC 1446. 10.10(토) | BC 1,471년 10.10(토) ~ 537,271일 후 ~ AD 26년 10.10(토) | AD 26. 10.10(토) | AD 26. 10.15(목) |
월수와 일수 | 유월절 BC 1446.1.15 | 18,200월 × 29.53058867일 = 537,456.713794일 BC 1446.4.11.(토)~AD26.10,15(목)≈537,458일 | 초막절 AD 26.7.15 | ||
그레고리력 | BC 1446년과 AD 26년은 같은 달력(AD 2015년 달력 참고) |
희년주기로 밝혀진 일자와 타연구·유대력 변환기 제공일자의 비교
1,471년 기간의 희년주기는 천체의 운동주기와 성경의 안식일과 절기에 연동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1,471년의 희년주기는 기존의 연구가 해온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연도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연도, 부활절 일자 등은 확인하고 그 정확성 여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희년주기로 출애굽 연도와 공생애 연도를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는 근거는 크게 두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210 안식년 다음 해 희년주기 1,471년의 기간은 이 기간의 시작연도와 비교연도가 양력 달력이 같습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1,471년 기간의 그레고리력은 0일 또는 1일 차이로 같습니다. 1일 차이도 윤일 적용에 따른 시차로 발생합니다.
둘째로 성경의 7대 절기력은 1월(니산월)부터 7월(티스리월) 말까지 절기의 날짜와 절기들 사이 사이 정해진 기간이 변하지 않습니다. 성경 희년주기는 이러한 절기력과 정확하게 연동되어 있습니다.
셋째로 유대력은 유대력만이 가진 절기력 날짜가 특정 요일 4가지 유형만 적용합니다. 유대력은 니산월 1월 1일은 월, 수, 금요일이 올 수가 없고, 토, 화, 목, 일요일만 있어야 합니다. 티스리월 7월 1일은 수, 금, 일요일이 올 수가 없고, 토, 월, 화, 목요일만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연구나 유대력 변환기 프로그램들이 이 두세 가지 역법 체계나 기간 계산 조건에 부합하는지를 먼저 살펴서 정확성 여부를 검증해야 합니다.
(1) 성경과학연구소의 출애굽 연도와 부활절 연대기
성경과학연구소 김명현 박사는 유진 폴스틱(E.W.Faulstich)의 주장을 따라서 출애굽 연도를 BC 1461년 3월 27일(토요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출애굽 연도를 15년 앞당겨서 BC 1461년으로 본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부활절은 AD 30년 4월 3일(성경력 1월 14일), 수요일, 나이는 35세이었다고 합니다.
주) 김명현, 성경연대기 자료실, 각종 자료 참고(https://www.biblescience.org/chronology).
희년주기 1,471년의 기간은 출애굽 연도를 BC 1446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30회 희년 선포일은 AD 26년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BC 1446년과 AD 26년은 양력 달력(그레고리력)이 같습니다. 이 해는 윤일이 없어서 날짜와 요일도 같습니다. 그래서 성경연구소가 말하는 출애굽 연도 BC 1461년 3월 27일은 이 조건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성경과학연구소는 첫 희년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진입한 연도라고 본 BC 1421년입니다. 그런데 가나안 땅 진입연도는 전통적으로 BC 1406년이 학계의 다수설입니다. 그리고, 첫 희년을 BC 1421이라고 본 것은 성경상으로 근거가 없습니다. 성경에서 0회 희년은 출애굽 이듬 해, 가나안 땅으로 출발한 BC 1445년 7월 10일입니다. 이로부터 1회 희년은 가나안 땅 진입 10년 후, BC 1396년이 됩니다. 0회 희년은 BC 1445년이 희년이라는 말은 아니고, 희년주기가 시작되는 시점 연도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희년주기를 계산해야 바벨론 탈무드가 밝혀 놓은 17회 희년 기간, 833년을 바르게 적용하고, 연대기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희년주기를 근거로 한 다윗 왕의 통치연도, 히스기야 왕의 통치연도, 예루살렘의 함락 연도, 유대 왕조의 각종 연대기, 70 이레 예언 등을 정확하게 계산해 낼 수가 있습니다.
이 외에 성경과학연구소는 포로 귀환령이 내려진 고레스 원년을 BC 551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주장들은 BC 538/537년입니다. 이렇게 되면 포로 귀환령이 내려진 연도는 기존의 주장들보다 약 13년 앞당겨집니다. 그리고 2차, 3차 포로 귀환연도는 각각 58년 앞당겨집니다. 그래서 포로 귀환연도를 수정한 연구는 상당한 근거가 있고,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상세한 설명은 필자의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s://cafe.daum.net/bongampeople)
(2) 반성호, 성경연대기의 각종 일자
반성호의 『성경연대기』는 분량으로 800여쪽, 기간으로 1,500여년의 유대 달력을 복원하여 월별로 제시한 바가 있습니다. 이 책은 출애굽 연도를 BC 1446년 4월 5일 토요일, 부활절은 AD 30년 4월 3일, 일요일입니다. 그리고 희년주기는 50년으로, 1회 희년은 BC 1349년입니다. 주) 반성호, 성경 연대기, 밀알서원, 2013년, 187쪽.
그러나 희년주기를 50년, 1회 희년을 BC 1349년으로 보면 문제가 생깁니다. 희년주기가 7의 주기로 구성된 안식일과 안식년과 맞지 않아서 기간의 서수 법칙에 어긋납니다. 성경의 주요 역사와 인물, 선지자들의 활동, 70 이레의 예언 등을 희년과 결부시켜서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 연도와 30회 희년 선포일을 찾아내지 못하며,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이 책은 30회 희년 선포일이 언제인지 알 수가 없으며, 언급도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희년주기로 계산된 출애굽 연도 첫 유월절은 BC 1446년 4월 11일 토요일입니다. 부활절은 AD 29년 4월 15일, 일요일입니다. 반성호의 성경연대기와 유대종교력은 출애굽 연도와 부활절이 유대력 변환기의 제공 일자로도 맞지 않습니다.
(3) 유대력 변환기 제공 일자
유대력(히브리력)을 그레고리력으로 변환하여 주는 각종 서비스 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비슷합니다. 특히 유대력 변환기들은 출애굽 연도와 같은 고대의 연도와 날짜는 율리우스력에 따른 정보를 제공합니다. 율리우스력은 BC 46년(시행은 45년) 제정하여, 지구의 공전주기 365.24219878일을 365.25일로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AD 1582년 율리우스력에서 빨라진 10일을 삭제하고, 400년에 97회의 윤일을 두는 그레고리력으로 바꾸어야 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하는 양력 달력은 그레고리력입니다.
그레고리력은 1582년 10월 15일부터 적용하고 있으므로 그 이전의 달력 정보는 율리우스력에 의존합니다. 율리우스력도 BC 45년부터 시작합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제공하는 음양력 변환 프로그램은 BC 60년까지의 날짜 정보만 제공합니다. 아마도 그 이전의 날짜는 지금의 그레고리력으로도 환산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대력 변환기의 날짜와 요일을, 아래의 두 곳을 택하여 몇 항목만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 토라카렌다의 유대력 확인(https://torahcalendar.com/)
이 프로그램은 창조 달력을 7,000년으로 하며, 창조의 7일에 희년주기는 50년, 총 140회의 희년 주기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표지에서 창조 연대 6,000년과 7,000년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서, 세대주의적 관점을 가지는 것 같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사이트 제공 달력은 유대력 역법에서 금지된 요일도 들어있어서 유대력 적용원칙부터 잘못이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서 유대력 AD 26년 7월 10일 수요일, AD 27년 7월 1일은 일요일로 표기하였는데, 이는 유대력 요일 적용원칙에 맞지 않습니다.
㉠그레고리력 BC 1446년 10.10(日) = ㉡유대력 BC 1446.7.7(日) ~ ㉢그레고리력 AD 26년 10.10(木) = ㉣유대력 AD 26년 8.10(木)
* 1471년의 기간은 같은 날짜이면 요일도 같거나 하루 차이다(㉠木 = ㉣木). 그러나 변환기 제공일자는 같은 1471년 기간의 날짜에 요일은 ㉠(일요일) ≠ ㉣(목요일)이므로 맞지 않는다.
㉤유대력 BC 1446년 7.10(水) = ㉥그레고리력 BC 1446년 10.13(水) ~ ㉦그레고리력 AD 26년 10.10(木) = ㉧유대력 AD 26년 8월 10(木)
*1471년 기간은 하루 차이(수요일과 목요일), 한국천문연구원 제공 AD 26년 10.10일은 토요일이지만, 이 변환기는 목요일이어서 맞지 않는다.
ㄱ. 그레고리력 BC 1446년 4월 15일(수) = 유대력 1월 5일(수)
ㄴ. 그레고리력 AD 29년 4월 15일(금) = 유대력 1월 11일(금)
BC 1446년 4월 15일 수요일은 맞음. 1,474년 기간의 윤일도 없었으므로 같은 일자(4월 15일)는 같은 요일이어야 하지만, 수요일과 금요일로 1일 이상 차이가 나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나. 히브칼 유대력 변환기(https://www.hebcal.com/
이 달력 변환 프로그램은 1852년 10월 4일 기준으로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력에서 발생하는 10일 차이를 수정하지 않는 달력입니다.
ⓐ그레고리력 BC 1446년 10.10(금) = ⓑ유대력 BC 1446년(2316년) 8.19(금) ~ ⓒ그레고리력 AD 26년 10.10(토) = ⓓ유대력 AD 26년(3787년) 8.11(토) * BC 1446년과 AD 26년은 유대력 변환기에서 요일은 1일 차이다. 그레고리력 AD 26년 10월 10일은 유대력 AD 26년 8월 11일로 실제의 속죄일보다 약 한 달이 늦다. 속죄일이 7월 10일이므로 변환기 프로그램은 윤달 적용이 잘못된 것으로 추정된다.
ⓔ유대력 BC 1446년(2316년) 7.10(수) = ⓕ그레고리력 BC 1446년 9.1(월) ~ ⓖ그레고리력 AD 26년 10.10(토) = ⓗ유대력 AD 26년(3787년) 8.11(토) 요일은 맞으나 달은 맞지 않다. ⓕ가 BC 1446년 9월 1일이 월요일, 26년 9월 1일은 화요일로 하루 차이다. BC 1446년 유월절이 유대력으로 1월 15일 토요일인데, 이 변환기는 유월절 일자가 그레고리력 3월 13일 목요일로 되어있어서 기간(172일)은 맞지만, 날짜는 한 달 빠르고, 요일(ⓔ수->ⓕ월)도 서로 다르다.
ㄱ. 그레고리력 BC 1446년 4월 15일(화) = 유대력 2월 19일(화)
ㄴ. 그레고리력 AD 29년 4월 15일(일) = 유대력 1월 15일(일)
* ㄴ의 AD 29년 4월 15일 일요일은 맞지만, ㄱ의 BC 1446년 4월 15일은 요일이 맞지 않고, 달도 2월이어서 맞지 않는다.
(4) 희년주기와 율리우스 적일의 상호 검증
율리우스 적일이란 BC 4713년 1월 1일 12시 이후부터 지속되는 날짜의 누적수를 뜻합니다. 율리우스 통일이라고도 하며, 간단히 율리우스일(Julian day/Julian date, J.D or JD)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날짜 표기법은 그레고리력이 보급되기 시작한 다음 해, 1583년 로마의 조세프 스칼리게르가 처음 고안하였으며, 이후 존 허셜이 천문학에서 날짜 계산의 편의를 위해 도입하였습니다(나무위키, https://namu.wiki/).
그렇지만, 희년주기는 210 안식년 다음 해, 희년이 1,471년 기간의 총일수인 537,271.274405일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간의 총일수가 7의 주기입니다. 0년에서 1471년 기간의 날짜와 요일이 0일 또는 1일(윤일 적용)차이만 나는 기간입니다. 그래서 율리우스 적일과 1,471년의 희년주기는 1천년이 넘어가는 장기의 기간 계산에도 상호 확인과 검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희년주기는 ‘7 안식년+1년 = 50년’의 총일수가 7의 주기로 1일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안식년이 7회 반복되는 ‘343년 + 1년 = 344년’, 7회 희년주기에서 7의 주기가 도래합니다. 곧 희년주기 344년 기간의 총일수도 희년주기와 율리우스력의 상호 비교와 검증이 가능합니다.
ㄱ. 7 안식년 × 7년 + 1년 = 50년
50년 × 365.24219878일 = 18,262.109939일(2,609주, 잔여일수 –1일)
ㄴ. 49 안식년(7 안식년 × 7년) + 1년 = 344년
344년 × 265.24219878일 = 125,643.31683(17,949주, 잔여일수 0.31683일)
1,471년 기간의 희년주기 계산한 BC 1446년 유월절(1월 15일) 4월 11일(토)과 AD 26년 초막절(7월 15일)은 10월 15일, 총일수는 537,458일입니다. 첫 유월절은 토요일, AD 26년 초막절, 10월 15일은 목요일입니다.
그러나 토라카렌다 변환기의 유대력 일자는 BC 1446년 첫 유월절이 4월 25일 토요일, AD 26년 초막절은 9월 16일, 월요일입니다. 이 사이트가 같은 기준에서 계산한 율리우스 적일은 BC 1446년 4월 25일이 1,193,386일입니다. AD 26년 초막절 9월 16일은 1,730,813일입니다.
필자도 이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에서 첫 유월절이 BC 1446년 4월 25일, 토요일로 되어있어서 그대로 믿었습니다. 그런데 날짜에 대한 최종 검증에서 보름날 주기 18,200개월의 총일수로 계산한 첫 유월절은 4월 25일보다 2주(14일)가 앞당겨지는 4월 11일이었습니다.
① 율리우스 적일 기간: BC 1446년 유월절(1.15), 4.25(토) ~ AD 26년 초막절(7.15), 9.16(월)
율리우스 적일 : BC 1446.4.25 => 1,193,386일, AD 26.9.16 => 1,730,813일
총일수 : 1,730,813 – 1,193,386일 = 5①37,427일
② 희년주기로 계산한 유월절~초막절 총일수 :
BC 1446년 유월절(1.15) 4.11(토) ~ AD 26년 초막절(7.15) 10.15(목)
총일수 : 1,471년 기간( BC 1446.4.11~ AD 26.4.11) 537,271일 + 187일(그레고리력 AD 26.4.11~10.15) = ②537,458일
그레고리력 적일 1,730,844일(AD 26.10.15) - ②537,458일 = 119,386(BC 1446.4.11)
537,458일② – 537,427일① = 31일 차이
③ 한국천문연구원 제공일자 : BC 1446년 => 정보 없음, AD 26.10.15 => 목요일
AD 26년 10월 15일 율리우스 적일 => 1,730,842일, 그레고리력 적일 => 1,730,844일, 2일 차이
④ 1,730,844일③(그레고리력 AD 26. 10.15) – 1,193,386일①(율리우스력 BC 1446.4.25) = 537,458일
⑤ 토라카렌다 변환기 : 1,730,813(AD 26.9.16) - 1,193,386일(BC 1446.4.25.) = 537,427일
희년주기 1,471년의 기간은 AD 26년 10월 15(초막절)일에서 537,458일이 되는 기간이 BC 1446년 4월 11일(첫 유월절)이다. 그러나 토라카렌다 유대력 변환 정보는 AD 26년 10월 26일에서 537,458일이 되는 날을 BC 1446년 4월 25일로 계산하여 오류를 보이고 있다. 아마도 토라카렌다가 율리우스력을 근거로 일수를 계산하다보니 윤일 적용에서 약 14일이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토라카렌다는 같은 기간에 초막절(AD 26.9.16)과 첫 유월절(BC 1446.4.25)까지 율리우스 적일로 31일(31일 = ②537,458일 – ①537,427) 오차가 발생하였다. 그 이유는 1,471년 기간에서 윤일 적용연도를 달리하여 발생하는 30일 차이와 유대력 요일 선택의 4가지 유형을 잘못 적용하여 발생하는 1일 차이로 주청된다.
이런 희년주기의 날짜 계산 방법으로 1,471년 기간의 날짜와 요일을 모두 확인하고 검증할 수가 있습니다. 아마 한국천문연구원이 제공하지 않는 BC 60년 이전의 날짜나 요일도 희년주기의 날짜 계산 방식을 적용하면 복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희년주기는 이처럼 활용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 그레고리력 적일은 율리우스 적일과 AD 1582년 10월 4일에 10일 차이를 보인다. 그레고리력은 이 차이를 BC 60년(-59년)까지 기간을 역산하면서 윤일로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율리우스력은 4년에 1회 윤일로 400년에 100회, 100일의 윤일이 들어간다. 그레고리력은 400년에 97회, 97일의 윤일을 넣는다. 그러면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력은 400년에 3일씩 일수 차이가 줄어든다. 이렇게 하여 AD 200년 3월 1일에 율리우스력 적일과 그레고리력 적일은 1,794,168일(토요일)로 같아진다. 이때부터 율리우스력은 다시 빨라지고 있다(지난 해의 날수가 새해의 날수를 줄여간다). AD 2024년 3월 1일 현재, 율리우스력(2,460,371일, 금)은 그레고리력(2,460,384일, 목)보다 적일수가 13일 빠르다(표기상의 날짜는 빨라지고, 요일은 늦어짐).
희년주기로 계산한 연도, 일자, 요일은 정확합니다.
희년주기로 계산하고 검증, 확인한 그레고리력 BC 1446년 10월은 유대력으로 1446년 7월이며, AD 26년 10월은 유대력으로 7월입니다. 이런 기간 계산을 근거로 유대력 BC 1446년 첫 유월절과 30회 희년인 7월 초막절(7월 15일)은 18,200개월째 돌아오는 보름달, 보름날입니다. BC 1446년 1월부터 AD 26년 7월까지 보름날 기준으로 총월수가 18,200개월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BC 1446년 니산월 1월 14일 유월절 어린 양을 잡아서 그 피로 문설주에 바름으로 죽음을 면하고, 1월 15일 홍해를 건너서 구원을 받습니다. 이날은 보름달이 뜬 달밤이었습니다. 이날부터 18,200번째 보름달이 뜨는 날이 30회 희년을 맞는 초막절입니다. 보름달 주기로 정확하게 일곱 윌수로 진행되는 7의 주기입니다.
30회 희년주기는 레위기 23장의 절기력도 7개월 주기 30회 연속되는 7의 주기입니다. 그러므로 210 안식년 주기와 다음 해인 30회 희년주기 1,471년 기간은 절기력도 7의 주기이고, 전체 기간의 총월수도 7의 주기입니다(절기력 : 1,471년 × 7개월 = 10,297개월, 총기간 월수 18,200개월). BC 1446년 첫 유월절이 토요일, AD 26년 30회 희년 초막절이 537,458일로 목요일입니다. 이것이 희년주기로 계산하여 확인하고, 검증한 연도와 날짜입니다. 상호 검증과 확인이 정확합니다.
출애굽 구원에서 시작한 하나님의 구속사는 이러합니다. 출애굽 이듬해 2월 20일 시내산을 출발하여(민 10:11) BC 1445년 7월 10일 첫 희년을 맞게 하고, 7월 15일 보름날 초막절 잔치를 계획하셨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이 광야에서 불순종함으로 이 계획은 이루지 못합니다. 40년 광야생활(민 14:33,34)은 첫 희년과 초막절의 불순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마지막 남은 것은 희년과 초막절입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구약의 희년의 연도와 날짜를 따라서 AD 26년 7월 10일 30회 희년(수용의 해)을 선포하십니다(눅 4:19). 7월 15일은 초막절 잔치를 맞게 했습니다. 예수님이 선포한 30회 희년을 백성들이 수용했으면 지상에는 희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세상은 예수 그리스도가 포도원 경제법(마 20:1, 21:41)으로 통치하시는 지상왕국이 도래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왕국은 구조적으로 세금도 필요가 없으며, 네 것 내 것이 완전하게 보장되는 되는 자유 시장사회를 말합니다(마 20:14,15, 21:43) . 그러나 나사렛 주민들은 선포된 희년을 수용하지 못하고, 고향 사람인 예수님도 부정하며, 낭떠러지로 밀어내고 있습니다(눅 4:29).
아마도 예수님은 백성들이 희년을 거부할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을 두고, 보잘것없는 고향, 나사렛에서 희년을 선포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정하시고 약속한 성경 말씀은 어느 때든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구약시대에 실패한 첫 희년과 예수 그리스도의 30회 희년은 미래의 시기로 이연되면서 그 완성의 시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필자의 사견이지만,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이 공통적으로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성경 말씀이지만, 아주 무지하거나 무시하면서 강한 거부감까지 보이는 것이 성경 희년법이고, 성경 초막절(5일전 속전일, 생활경제)입니다(속전일 = 희년 선포일, 초막절 = 한가위, 절기 + 추수기를 30년 간 전해도 눈길 한번 주지 않음). 이러한 불순종으로 아직은 이 땅에서 지상천국이 완성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희년과 초막절 잔치를 준비하는 속전일과 값을 치러서 해야하는 토지 무르기는 십자가의 구원원리를 알려주는 성경 말씀입니다. 사회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며, 모든 생명체의 생존과 자유를 보장하는 필수 수단입니다. 그래서 토지 무르기 희년과 마지막 추수기 명절 초막절은 지구촌 모든 인류를 되살려서 복을 주실 말씀입니다. 창조질서에 들어있는 과학이자, 진리 체계입니다.
희년을 맞으면 즐기는 잔칫날이 초막절입니다. 첫 명절 유월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초실절 부활로, 중간 명절 오순절(칠칠절, 맥추절)은 초대교회 성령강림으로 날짜마저 정확하게 맞추어서 깨끗하게 성취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성경의 절기와 희년주기는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확합니다. 이제 남은 날이 있습니다. 신약시대에도 성취(완성)되지 않은 절기가 희년과 초막절입니다. 초막절은 지구촌 모든 인류가 함께 즐길 명절입니다(슥 14:16). 초막절은 미래를 향한 예언적 절기이기는 하지만, 시기와 날짜가 분명하게 있으므로, 때를 알 수 없는 세상의 종말과는 구분하여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마 24:36).
이 초막절이 한국은 한가윗날입니다. 초막절을 지키는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대인과 같은 날을 한가윗날로 지키는 한국인은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구세주로 믿고 있습니다. 진리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의 구원 방식은 단순합니다. 이제 우리는 절기와 희년주기를 정밀하게 세어시고, 정확하게 성취시켜 알려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지상왕국의 통치자로 믿고 생활로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희년주기로 계산, 검증, 확인한 출애굽 이후 첫 부활절까지 1,474년의 기간, 일자, 요일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