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등반 자세 균형(Balance) 유지
유연성(Rhythm)
주요 용어
암벽등반 난이도(Climbing Grading Systems)
등반 신호와 내용
◈ 등반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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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희망 希望.... 원문보기 글쓴이: ★─ 짱 ─★...
암벽 등반시 균형 유지는 대단한 역할을 한다. 균형 유지는 지지점의 어느 쪽으로 체중을 싣는 가에 달려 있다. 체중을 발이나 팔로 적절하게 분산시키거나 한쪽으로 유지하는 요령이 빨라야 한다. |
유연성(Rhythm)
암벽 등반의 모든 기술은 유연성이 좋아야 잘 적용되며 힘도 덜 들어간다. 예를 들어 하체의 유연성이 떨어져 높이 있는 스탠스에 발을 올려 딛지 못하거나 벌려 딛지 못한다면 그만큼 팔에 의지하게 되어 팔의 피로를 가중시킨다. 모든 암벽 등반은 허리의 유연성을 많이 요구하며 허리와 다리, 어깨의 유연성이 좋으면 스탠스와 홀드를 훨씬 폭넓게 사용할 수 있어 팔이나 손의 힘도 절약할 수 있다. |
3 지점
사람이 암벽을 오르는데 사용할 수 있는 지점은 4지점이다. 손과 발을 합쳐 4개의 지점 중 3지점으로 지탱하고 1지점인 손이나 발을 움직여서 다음 홀드에 서기 위한 동작 사이에 3지점은 중심 유지 작용을 한다. 4지점일 땐 움직이지 못하는 정지 상태가 된다. 그래서 암벽등반에서 3지점에서 4지점 다시 3지점 4지점 순으로 진행이 된다. |
암벽 모양 따른 등반의 종류
페이스 등반(face climbing) 크랙 등반(crack climbing) 디에드르 등반(diedre climbing)= 오픈 북(Open Book) 침니 등반(chimney climbing) 칸테 등반(kante climbing) 오버행 & 루프 등반(overhang & roof climbing ) 클라이밍 다운(climbing down) 인공암벽등반: 스포츠 클라이밍(sports climbing) |
◈ 등반용어 ◈
우리의 등반대상인 암벽의 형태나 크기, 암질 등이 각양각색이기에 그에 따른 등반기술도 여러가지로 발전해 왔다. |
주요 용어
겔렌더(Gelander) : 슬랩(Slab) : 신발의 마찰력에 주로 의존하여 등반하는 경사 30∼70도 사이의 바위사면. 페이스(Face) : 슬랩보다 경사가 심한 바위벽면으로 발보다는 팔힘에 많이 의지하는 바위벽. 침니(Chimney) : 두 면 또는 세 면이 암벽으로 둘러 싸이고 그 속에 등반자의 몸을 넣을 수 있을 정도의 바위 틈새. 촉스톤(Chock stone) : 침니나 크랙 사이에 낀 돌. 크랙(Crack) : 손가락이나 손자체, 발, 팔을 넣을 수 있을 정도의 넓이를 가진 바위 틈새. 반신을 낄 수 있을 정도까지를 말 리스(Riss) :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의 아주 좁은 틈새. 디에드르(Diedre) : 양쪽벽이 직각으로 만나는 곳. = 오픈 북(Open Book) 칸테(Kante) : 암벽에 형성된 능선 형태의 바위 모서리. 즉 암벽에 크게 튀어나온 바위의 긴 모서리. 피너클(Pinnacle): 암를상의 뾰족한 봉우리. 침봉 = 니들(Needle) 걸리(Gully) : 빗물의 침식작용으로 생긴 골. 침니보다 넓으며 물이 흐르거나 돌 등으로 채워져 있기도 한 통로 꿀르와르(Couloir) : 눈사태나 폭우에 씻겨 형성된 급경사의 골. 낙석의 위험이 있는 곳이며, 선등자가 있을 때나 눈이 녹는 렛지(Ledge) : 두세 명이 발을 딛고 설 수 있는 바위턱으로 확보를 보거나 횡단할 때 이용된다. 테라스(Terace) : 렛지보다 큰 바위턱으로 확보는 물론 숙영 및 비박이 가능한 곳. 오버행(Overhang) : 암벽이나 빙벽에서 수직 이상의 경사도를 가진 바위의 한 부분. 루프(Roof) : 오버행의 아랫부분이 천장을 이루고 있을 때 그 수평부분을 말한다. 버트레스(Buttress) : 페이스 모양이 마치 가슴을 편 듯한 형태로 된 암벽. 스탠스(Stance) : 등반자를 능히 확보할 수 있을 만한 넓이를 가진 장소로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양발, 또는 한쪽 발을 밴드(Band) : 암벽중간에 가로, 세로로 마치 띠같이 생긴 부분. 플레이크(Flake) : 암벽의 일부가 비늘처럼 엷게 붙어있는 바위. 낙석의 위험이 있음 새들(Saddle) : 암릉상의 안부 = 꼴(Col) 나이프 엣지(Knife edge) : 바위가 날카롭게 모서리 진 바위면. 닥터링(Doctoring) : 바위면을 깍거나 파서 인위적으로 만든 홀드나 스텐스. 홀드(hold) : 암벽 등반에 있어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곳이나. 발로 디딜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손잡이로 쓰이는 부분은 핸드 홀드, 발디딤으로 쓰이는 홀드는 풋 홀드라 한다. 것은 풀(pull) 홀드, 허리 정도의 위치에 잡아당기는 언더(under) 홀드, 옆(가로) 방향으로 당기는 사이드(side) 홀드, 밀어 올라가는 푸쉬(push) 홀드, 손가락밖에 걸리지 않는 핑거(finger) 홀드, 그리고 힘을 내리 누르는 프레스(press) 홀드로 나눌 수 있다. 풋 홀드(foot hold) : 발디딤이 되는 바위의 요철 부분이다. 풋 홀드도 핸드 홀드와 같이 발가락만 딛는 것, 옆으로 딛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
무브(Move) : 홀드에서 다음 홀드로 이동하는 동작 빌레이(Belay) : 확보. 동료 등반자의 안전을 위해 자일을 다루는 방법들 볼더링(Bouldering) : 작은 암벽에서 자일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등반행위. 힐 훅(Heel hook) : 발꿈치를 지점에 걸어 몸을 지탱하는 동작. 오버행이나 루프에서 가끔 사용하는 동작. 레이백(Lay back) : 발과 손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힘을 작용시키면서 올라가는 방법. 펜듀럼(Pendulum) : 진자처럼 고정된 로프에 매달려 흔들어서 벽면을 옆으로 이동하는 방법. 트래버스(Traverse) :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옆으로 가는 횡단. 압자일렌(Abseilen) : 고정시킨 자일에 의지하여 하강하는 방법을 말한다. 등반후 또는 등반중에 바위에서 내려오는기술 높이기 위해 적당한 간격으로 서로 자일을 연결하여 연속적으로 등반하는 방법. 클라이밍 다운(Climbing down) : 자일에 의지해 하강하지 않고 손과 발을 쓰면서 하강하는 방법. 격시등반 : 한 피치에 한 사람씩 등반을 하고 다른 사람이 확보를 해주는 방법으로 동시등반보다 안전성이 높은 등반 방식 동시등반 : 등반조건이 허락하고 상호 우수한 기량을 소유한 등반자들이 속도 등반을 감행할 때 예외적으로 실행한다. 그립 빌레이(grip belay) : 스탠스가 좁은 곳에서 확보할 때 카라비너에 로프를 걸고 여기에 걸린 두 가닥의 자일을 합쳐 두 손으로 꽉 잡아 추락을 정지시키는 확보 방법이다. 기어 랙(gear rack) : 암벽등반을 할 때 너트, 프랜드, 피톤, 카라비너 등 등반용구를 휴대할 수 있게 슬링으로 만든 어깨 걸이를 말한다. 어깨에 닿는 부분은 등반용구의 무게에 대한 쿠션으로 휄트가 붙어 있으며 테이프 아래 부분은 걸고 각종 확보물은 사용순서 별로나 크기별로 건다. 이는 등반 중에 빨리 빼내 어 쓸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핸드 스택(hand stack) : 비교적 넓은 크랙에서 손과 손, 또는 손과 주먹을 겹쳐 끼워 지지력과 제동을 얻는 일종의 재밍 기술을 말한다. 핸드 트래버스(hand traverse) : 암벽을 가로지르는 한 방법으로서 주로 손만으로 홀드를 잡으며 횡단하는 것이다. 딛거나 스미어링을 하면서 손이나 손가락에 걸리는 하중을 분산시킨다. 핸드 트레버스에는 바위의 요철을 잡는 것과 크랙에 잼잉하면서 가로지르는 것이 있으며 어느 경우나 강한 근력과 파워을 요한다. 후킹(hooking) : 보울더링이나 하드프리 클라이밍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다. 보울더링 동작 또는 하드프리 동작 가운데 어깨높이 이상, 그리고 팔이 미치지 않는 거리의 홀드 또는 크고 작은 바위턱에 발을 걸어 등반의 보조동작 으로 |
암벽등반 난이도(Climbing Grading Systems)
바위를 오를 때, 쉬운 바윗길이 있고, 어려운 바윗길이 있다. 등반에서 난이도, 즉 등급이라는 것은 그 바윗길을 오르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가늠하는 어려운 정도를 말한다. 등급체계를 알면 등반하는 코스가 자기능력에 맞는지를 판단할 수 있고, 등반력을 높이기 위한 목표를 세울 수 있다. 등급은 바위면의 기울기가 어느 정도인지, 잡거나 디딜만한 홀드가 얼마나 있는지, 또 잡기가 좋은지 나쁜지 따져보기 위해 등반경험이 많은 클라이머가 그곳을 올라가 보고 자기판단과 상대가 되는 여러가지를 생각해서 정한다. 물론 다소 주관적인 면이 있지만 이렇게 매겨진 등급은 다른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의 기준과 맞아야 한다. 마치 바둑의 급수처럼 주관적인 것같지만 객관적인 기준이 된다. 등급체계는 각 나라마다 또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우리나라는 미국 요세미티 등급체계를 받아들여 널리 쓰고 있다. 여기서는 요세미티 등급 외에 세계 각국의 등급체계를 비교해 놓았다. 등급(grade) |
각 국의 난이도 표
U.I.A.A |
U.S.A |
FRANCE |
난이도의 정도 |
ⅰ |
5.2 |
1 |
두발을 사용하여 오를수있는정도. |
ⅱ |
5.3 |
2 |
두손 두발을 이용하여 쉽게 오를 수 있는 정도. |
ⅲ |
5.4 |
3 |
〃 |
ⅳ |
5.5 |
4 |
〃 |
ⅴ- |
5.6 |
4 |
홀드와 스텐스는 확실하나 로프와 장비를 사용하여야 오를 수 |
ⅴ |
5.7 |
4 |
있는 등급.(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는 있음). |
ⅴ+ |
5.8 |
5 |
홀드나 스텐스중 하나가 불확실하여 초보자가 오르기에는 |
ⅵ- |
5.9 |
5 |
어려운 정도 의 등급 |
ⅵ |
5.10a |
5+ |
불확실한 홀드에 매달려 다음 홀드를 찾아야 하며,초보자가 |
ⅵ+ |
5.10b |
5+ |
오르기에는 매우힘이 들어 오를 수 없다고 판단할 정도의 |
ⅶ- |
5.10c |
6a |
중급자 등급 |
ⅶ |
5.10d |
6a+ |
〃 |
ⅶ+ |
5.11a |
6b |
보통 하드프리루트라고 말하며 꾸준한 트레이닝이 필요하며 |
ⅷ- |
5.11b |
6b+ |
초보자는 1~2년 정도의 경험과 훈련이 있어야 오를 수 있는 |
ⅷ |
5.11c |
6c |
있는 등급 |
ⅷ+ |
5.11d |
6c+ |
〃 |
ⅸ- |
5.12a |
7a |
오버행 또는 직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홀드 및 스텐스가 |
ⅸ |
5.12b |
7a+ |
미세 하거나 간격이 멀며 많은 훈련과 경험이 있어야 오를 수 |
ⅸ+ |
5.12c |
7b |
있는 등급 |
ⅹ- |
5.12d |
7b+ |
〃 |
ⅹ |
5.13a |
8a |
대부분이 오버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아주미세한 홀드와 스텐 |
ⅹ+ |
5.13b |
8a+ |
스 를 이용해 등반하여야 하며 고도의 등반기술과 강인한 체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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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c |
8b |
이 요구되며 국내에서는 완벽하게 등반하는 클라이머가 몇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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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3d |
8b+ |
안될정도의 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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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a |
8c |
전세계에서 등반할 수 있는 클라이머가 몇 명 안되는 정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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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b |
8c+ |
극도의 어려운 루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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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c |
9 |
지금까지 개척된 루트중 최고의 난이도를 가진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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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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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반 신호 ◈
등반 신호는 등반자가 어떤 등반절차를 취하려 할 때와 그 절차가 완료되었을 때 하는 중요한 신호다. 등반 파트너끼리 잘 보일 때엔 손짓으로 하거나 말을 하지 않아도 의사 소통이 원활하지만 서로가 안 보이는 위치에서는 등반 신호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등반 신호와 내용
등 반 신 호 |
등반자가→등반자 |
뜻 과 내 용 |
출 발 ? |
등 반 자 → 확 보 자 |
준비가 되었다. 출발해도 좋은가? |
출 발 ! |
확 보 자 → 등 반 자 |
확보 볼 준비가 되었으니 '출발해도 좋다'고 복창한다. |
완 료(안착)! |
등 반 자 → 확보자 |
등반을 끝내고 확보를 했다. 더 이상 확보를 안 봐도 좋다 |
완 료(복창)! |
확 보 자→등반자 |
알았으니 더 이상 확보를 보지 않겠다. 출발 준비를 하겠다. |
대 기! |
등 반 자 ↔ 확보자 |
아직 등반 준비가 안됐다. 잠깐 기다려라.(선등자)아직 후등자 확보가 안됐으니 잠깐 기다려라. 등 |
당 겨! |
등 반 자 → 확보자 |
로프가 너무 늘어 졌다. 줄을 당겨라. |
늦 춰! |
등 반 자 → 확보자 |
로프가 너무 팽팽하다. 줄을 늦춰라 |
고 정 ! |
등 반 자 ↔ 확보자 |
로프를 확보지점에 묶어서 고정 시켜라. |
당겨 !(엄마) |
등 반 자 → 확보자 |
내가 떨어진다. 로프를 확실하게 제동시켜라. |
낙 석! |
모 든 등 반 자 |
돌이 밑으로 떨어지니 피해라 |
낙자! |
밑 에 있 는 등 반 자 |
로프를 아래로 던지니 조심해라 |
하 강! |
모 든 등 반 자 |
하강 준비가 다 되어 하강하겠다는 뜻이다. |
◈ 등반 기술 ◈
손 쓰는 기술 손가락을 감싸서 잡아 당긴다.
쥐는 기술로, 버티는 힘이 약하고 필요한 근육이 평소에 잘 쓰이지 않아 훈련을 통해 길러야 한다. 몸쪽 방향 으로 잡아당기는 기술이다. 해서 덧바위나 바위턱의 아래 부분을 당기는 기술이다. 손잡이를 말하는데, 이런 바위턱을 밀거나 누르는 기술을 푸싱 (pushing)이라 한다 재밍(jamming) 손 재밍(hand jamming):손이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틈새에 손을 끼워 넣는 재밍으로, 마디가 들어가는 좁은 틈새(크랙)에 손가락을 끼워넣는 재밍으로 방법에 따라 손가락 끼우기, 반지 끼우기, 끼우기기가 있다. 지지한다. 틈새 안에 손을 넣고 주먹을 힘껏 쥐면서 근육을 뭉치게 해 틈새의 두면을 눌러주는 재밍 기술로, 틈새에 따라 엄지를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할 수 있고 손바닥 면을 틈새의 앞쪽이나 뒤쪽 또는 양쪽으로 향하게 한다. 팔이나 어깨, 엉덩이, 무릎 등을 이용하여 버티는 기술로 손 겹쳐 끼우기, 팔 펴서 끼우기, 팔 굽혀 끼우기 등이 있다. |
발끝 끼우기(toe jamming):발 전체가 들어가지 않는 좁은 틈새에 발끝을 밀어넣어 비틀어서 암벽화와 틈새에서 생기는 마찰력으로 발디딤을 만드는 기술이다. 발 끼우기(foot jamming):발 전체가 틈새 안으로 들어 갈 수 있어 발끝 끼우기와 같이 발을 옆으로 세워 볼 부분을 틈새에 집어넣은 다음 비틀어 끼운다. 발끝과 발 끼우기(toe and foot jaming):틈새의 폭이 발의 볼 크기보다 조금 클 때는 발을 옆으로 돌려서 발끝과 암벽화의 옆부분으로 버티는 방법을 쓴다 발끝과 뒤꿈치 끼우기(hell and toe jaming):틈새가 발길이 만큼 넓을 때, 발끝과 뒤꿈치를 틈새에 끼워 넣어 버티는 방법을 쓴다. 발과 무릎 끼우기(foot and knee jamming): 틈새의 폭이 발길이보다 넓을 때는 발과 무릎을 끼워서 버티는 방법을 쓴다. 이 방법은 버티는 힘이 약하므로 빨리 오르는 것이 힘을 아끼는 길이다.
무릎앉기; 암벽이나 스
카운트발란스 침니등반 |
일반적인 등반 자세 균형(Balance) 유지
유연성(Rhythm)
주요 용어
암벽등반 난이도(Climbing Grading Systems)
등반 신호와 내용
◈ 등반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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