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토리는 자동차 언더코팅입니다.
오전엔 청주에서 오신 손님과 미팅하고 점심 먹고 또 미팅하고^^ 대충 미팅내용은 중국에 자동차 케미컬정비 용품 수출관련하여 제품 설명과 동영상 촬영하고 오후 2시에 끝났네요
여러 가지 케미컬정비 중 한 가지 흡기크리닝도 있었는데 엔진 분해하지 않고 케미컬 처리 후 확인하기 위해 엔진분해 후 상태보시고 (소요시간 30분) 놀라시는 모습^^ 이건 다음 시간에 동영상 올려 드릴게요 동영상을 보셔야 믿으실 테니까요^^
오늘의 포스팅은 겨울철 염화칼슘에 의한 하부부식 방지를 위해 사람처럼 얼굴에 보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에 어떻게 보습하는지 알려 드리는 포스팅이라^^
이제 슬슬 날씨도 쌀쌀해지고 자동차도 겨울을 준비해야겠지요~ 자동차 #언더코팅 또는 #하부코팅 이해하시려면 전에 작성했던 글을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듯 하네요 제 블로그에 제1장~3장까지 올려져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서^^
제1~3장에 설명한 것처럼 금속도 수축과 팽창을 하기 때문에 보습을 주는 시기(언더코팅)는 내륙 활동이 많은 차량의 경우 1회 겨울 전 지금이 딱 적당하고 해안에서 주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는 겨울이 끝나고 봄에 한번 더 2회 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하드코팅이 아니고 소프트코팅을 할 경우에 말이죠^^ 소프트코팅과 하드코팅을 모르시면 제1장~3장 읽고 오시길~
렉스턴 언더코팅을 하기 전 모습인데 시공 전 유막제거 하지 않으면 하드코팅의 경우 얼마 못 가서 하자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사진처럼 유막(기름)이 있어 페인트가 붙지 않는 현상 때문으로 하드타입의 언더코팅을 할 경우 에는 꼭 #유막제거 먼저하세요
유막제거용 제품으로는 바이오크리너 500ml 보다 20L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위 사진은 소프트코팅 RX3-360으로 코팅 후의 모습인데 소프트코팅의 경우는 유막제거가 필요 없습니다. 단지 하드코팅보다 수명이 짧기 때문에 위에 설명한 것처럼 주기적으로 보습을 해줘야 합니다 1년에 내륙은 1회 해안은 2회가 적당합니다.
가끔 #양털유 사용했는데 페인트처럼 굳는다고 하는 분이 계신데 양털유는 영양크림처럼 절대 굳지 않는 소프트 코팅입니다.
페인트처럼 굳는다면 양털유가 아닙니다. BN 썻다고 하시는 분도 계신데 BN도 절대 마르거나 굳지 않습니다
왼쪽 BN(Natural)과 오른쪽 BW(White) 제품은 본래 내부는 BN(노란 호박색) 외부는 BW(하얀색)로 만들어 졌는데 용도의 구분은 내부에 사용할 것인가 외부에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나뉘는 것입니다. 자동차 하부는 외부에 노출이 된 곳이라 BW를 사용해야 맞지만 누구나 사용이 쉽고 안전한 RX3-360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RX3 시험성적서]
폼알데하이드 벤젠 솔벤트 등 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휘발성유기화합물이 없어 안전 합니다
유해성분물질 시험성적서 (검출안됨)
SUV차량의 경우 RX3-360 4통이면 충분 합니다. 더 이상 뿌리는 것은 낭비입니다~
[코란도 소프트코팅 후]
구매해도 뿌릴때가 없다고요? T.T 걱정하지 마세요~ 공임나라 검색하시면 무진장 나옵니다 공임나라에서 1시간 리프트 대여료가 12,000원 정도 한다고 하네요
단 아무리 좋은 제품도 일반 마스크와 보안경은 준비해서 가세요
꼼꼼하게 언더코팅을 하기위해 타이어를 빼고 작업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앞바퀴와 뒷바퀴를 빼시면
이곳(제동장치)을 비닐에어캡으로 씌우고 작업하세요
머리에 사용하는 비닐헤어캡 4장(500원) 준비하셔서 타이어 빼고 제동장치에 씌우면 더 안전하고 손쉽게 언더코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은 안전하게 나의 자동차에 녹방지 및 보습(언더코팅) 하는것 알려 드렸는데 시간나면 제가 직접 RX3-360으로 꼼꼼하게 보습하는 모습 담아 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