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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 12장 ♣ 삼하 12:1-14 당신이 그 사람이라 찬송 425장 -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 278장- 여러해 동안 주 떠나/ 279장(통일 337장) 11장이 범죄의 장이라면 12장은 회복의 장이다. 하나님은 나단 선지자를 보내셔서 다윗을 회복하시려고 회개도록 도우신다. 죄악에 대한 뼈아픈 징계를 예고하신다.
- 여호와께서 나단을 다윗에게 '보내시니': 원문은 '보내다' 라는 말로 시작된다. 11장에서 보내는 주체는 다윗이다(11:2, 6, 14절 -12회). 11장은 다윗이 요압을 보내는 일로 시작한다 누가 보내셨는가? 12장의 '보내다'라는 동사의 주어(주체)는 하나님이시다! 언제 보내셨는가? 약 10개월 후에 보내신 것이다!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 아기가 태어났음을 보면 알 수 있다. 나단은 선지자다(7:2). 사무엘의 뒤를 이은 위대하신 하나님의 종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그는 순종한다. 왕의 비판자이며 재판자로서 행동할 영적 권세와 바른 용기가 있다. '여호와' 하나님은 은밀한 죄악을 아신다. 우상은 몰라도. 여호와 하나님은 아신다! 주님은 우리의 중심을 꾀뚤어 아신다! 완전범죄란 없다. 완전심판은 있어도... * 하나님이독생자를 보내셨다 - 요3:16 나단을 보내신 하나님이 그분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도다! - 저에게 이르되 한 성에: 나단의 비유는 감추려고 하는가, 드러내려고 하는가? 다윗의 죄를 폭로하신다.
- 감사와 봉사를 하는가? 나눔을 하는가? 절제없는 탐욕으로 향하는가?
- 먹으며... 마시며... 누우므로: 우리아가 "내 집에 가서 먹고 마시고 내 처와 같이 자는 "일을 거부하는 것을 상기시킨다(11절). - 작은 암양새끼 하나... 딸('바트'. 히브리어) 처럼 되었거늘: 가난한 자의 유일한 가장 아끼는 소유물이다. - 어떤 행인이: '행인'(히브리어. 헬레크) . * 참고. 다윗이 왕궁 '지붕위에서 거닐다가'(이트 할레크). - 가난한 사람의 양 새끼를 '빼앗아다가'(라카흐. 히브리어) : 나단 선지자는 다윗의 정의감에 호소한다. 권력과 탐욕(제10째 계명) 스러운 왕과 가난한 시민이 무력함을 대조적으로 말한다. '빼앗아다가'(라카흐. 히브리어)- (참고. 11:4). 다윗이 사자를 보내서 밧세바를 취한다(11:4). ▷ 5-6절: 다윗의 반응(13절a) - 다윗이 그 사람을 크게 노하여: 다윗은 누구에게 분노하였는가? 다른 사람이다. 그 다른 사람이 본인이었다! 자기를 제 3자로 보고 심판하였다. 주 예수님은 자신을 제 3자로 놓고 십자가를 지셨다! '그가... 능욕을 당하고... 그가... 채찍에 맞고... 그가 죽고... 그가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지라: = "이 일을 행한 사람은 죽음의 아들이다"(히브리어/ 참고. 삼상 20:31/ 삼상 26:16- 아브넬). "마땅히 죽어야 할 자", "불한당"이라는 의미일 수 있다. "죽을지라"- 아니다. 출22장은 4배로 갚아야 한다고 하셨다. 그러나, 무정하고, 탐욕스러운 자이므로 죽어야 한다고 분노를 표현하였다! 죄는 죄지은 영혼을 어둡게 하고, 마비시키고 둔감하게 하고, 종으로 삼는다. 다윗은 나단을 통하여 하나님은 자신의 죄를 지적하신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다윗은 탐욕과 무정한 도둑질한 자에게 - 본인에게! 분노하며 배상판결이 아닌 그 이상 - 곧 '사형판결'을 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죽이지 않고 용서하여주셨다! 징계를 하셨으나. 사면하여 주셨도다. 나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예수 그리스도)
- 저가 불쌍히 여기지 않고: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마5장). 다윗은 긍휼이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을 다윗의 회개를 보시고 긍흉히 여기셨도다. 긍휼이 영성이다! - 사 배나 갚아주어야 하리라: 출애굽기 22:1의 율법이다. 다윗은 네 아들을 잃는다 - 갓난 아이(12:18), 장자 암논(13:29), 압살롬(18:15), 아도니야(왕상 2:25). 7절 나단이 다윗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 사람이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너로 이스라엘 왕을 삼기 위하여 네게 기름을 붓고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 나단: 궁정 선지자(COURT Prophet)이다. 아모스 선지자는 재야 선지자다. 모든 것을 걸고서 하는 말이다. 나단 선지자는 충성된 하나님의 종이다. 이스라엘 나라에게 이런 이들이 기둥이다. 나단이 이스라엘을 떠나 어디 다른 나라로 망명갔는가? - 당신이 그 사람이라: 다윗은 남의 일인 줄 알고 분개하엿다. 하나님은 죽어야 할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당신이라고 한다! 내가 그 사람이다. 내가 아담이다. 내가 다윗이다! 내가 요3:16의 대상이다! 내가 온 것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내가 너로 이스라엘 왕을 삼기 위하여: 다윗은 하나님의 사랑을 무색하게 하과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할 만큼 파렴치하였다! 영예와 복을 주셨다. 이제 재앙이 다윗의 집에서부터 닥칠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내가 하나님의 자녀다! - 네게 기름붓고: 하나님이 다윗을 위하여 하신 일들이 무엇인가? 7-8절!!! 사무엘이 부은 것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부으신 것이다! - 너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고: 몇 번의 구원하심인가? 무수한 구원이다! - 네 주인의 집을: 소유 일체를 말한다(9:9). 종이 주인이 되게 하셨다. 신하가 왕이되게 하셨다! * 참고. 왕건은 궁예의 신하였다. - 네게 주고.. 네 품에 두고... 네게 맡겼느니라... 더 주었으리라: 하나님이 얼마나 많은 은혜를 베풀어주셨는가? 주고 또 주고... 주님은 주시는 님이다! 나는 하나님의 은혜의 청지기다. 모든 관계와 소유의 청지기다! 참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시다! 나의 모든 것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 네 주인의 처들을 네 품에 두고: 사울 왕에게서 왕권을 양도 받았다는 상징으로 분명히 첩들을 취하였다 - 만일 그것이 부족하였을 것 같으면: 누구의 관점에서 부족할 것이면이라고 하시는가- 하나님 보시기에 인가, 내가 보기에 인가? * 참고, 세종임금은 어떠한가? 6명의 부인과 22명의 자녀가 있었다. -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기고: 다윗은 무엇(what)을 업신여겼는가? 십계명 중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컽지 말라!는 말씀이 있다. 그렇게 생각하였는가? 왕권이 다윗의 신앙과 인간성을 갉아 먹었다. 왕정이 범죄의 온상이 되었다. 국가의 사회구조와 시스템은 약점이 많고, 인간의 죄로 악하게 사용될 수 있다. - 네가 칼로 헷 사람 우리아를 죽이되: 살인죄. 하나님은 누가 죽였다고 하시는가? 암몬의 군대라고 하지 않으셨다! - 그 처를 빼앗아: 간음죄. -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 여겼다고 하나님은 여기셨다! 다윗! 이제, 다윗은 누구를 업신여겼는가? 다윗은 그렇게 생각하였을까? - 칼이 네 집에 '영영히' 떠나지 아니하라: '영영히' - '네 집과 나라가 영원히 견고하리라'(삼하7:14)의 다윗의 언약과 축복이 재앙으로 바뀌었다. 자만하지 말라. 영광(삼하7장)에서 칼(삼하 12장)로! 마치 베드로의 경우와 비교된다. 베드로의 신앙고백으로 - 네가 복이 있도다!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리라'는 말씀을 들은 지 얼마 되지않아, '사단아!'라고 하셨다! 암논의 근친성폭행(13:1-20). 형제 압살롬에게 살해 당하는 장자 암논(13:21-36) - 야곱의 장자- 루우벤의 근친 상간. 압살롬의 반역.... 죄악의 쓴 뿌리다! 인간은 죄인이다. 고로 나도 죄인이다. 죄아래 있다.
▷ 11-14절 여호와 하나님의 평결 * 아내를 빼앗은 것 처럼, 다윗도 아내를 빼앗기고, 은밀한 죄를 백주에 수치를 당하는 형벌을 내리신다. '네 집과 나라가 영원히 견고하리라'(7:16) 축복이 '칼이 네 집에서 영원히 떠나지 아니ㅏ리라"는 재앙으로 바뀐다. 11절 여호와께서 또 이처럼 이르시기를 내가 네 집에 재화를 일으키고 내가 네 처들을 가져 네 눈 앞에서 다른 사람들로 더불어 백주에 동침하리라. - 여호와께서 ... 내가... 내가... : 누가? 심판자이신 여호와 하나님. 다윗은 늙도록 생존할 것이나, 그의 집에 재앙이 일으키신다 하셨다! 죄는 용서하신다. 그러나, 죄의 대가를치르게 하신다. 회개는 손쉬운 자위나 책임회피가 되지 못하게 하신다! - 네 집에 '재화'(재앙. 개역개정 성경)를 일으키고: 불순종은 재앙을 일으킨다! 암논의 근친상간(13장), 암논의 살해당함(13장), 압살롬의 살해당함(삼하 18장), 왕위찬탈(16장 15-16, 인구조사죄를 인한 온역(24:15). - 네 처들을 가져 네 눈앞에서 다른 사람들로 더불어 백주에 동침하리라: 아들 압살롬이 그러한 짓을 하였다. - 백주에: 대낮에 ▷ 13a 다윗의 반응 - 다윗이 나단에게 이르되: 다윗은 나단의 사형을 언도하지 않았다! 변명, 핑계, 은폐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회개하였다. 예언자의 면책특권!? 나단 선지자가 언제 찾아왔서 말하는 것인가? -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 내가 여호와께 죄인이다! 죄의 기준/ 죄의 본질은 무엇인가? 도덕적인 사람이 결코 아니다! 그도 죄인이다! 오직 사람을 창조하신분, 삼위일체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이시다! - 은혜의 주님께 대한 배신! 거룩하신 주님께! 3계명, 6, 7, 10, 십계명을 주신 주님께! 나에게 은혜로 선택하시고, 보호하시고, 왕으로 세우시고, 주시고.. 주시고... 또 주신 주님께 죄를 범하였다.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긴 죄인이다. 하나님을 인정하였다! 선지자 나단을 통하여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인정하였다.
* 다윗의 회개시가 몇 편인가? * 찬송가 - 죄인오라 하실 때에 나를 부르소서! 참 용기있는 말은 인상적이다!! 다윗의 회개기도. * 참고. 중보기도- 16절. 사울 왕과 다윗 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르호보암, 여로보암도 회개하지 않았다!- "일의 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트루먼 대통령). 다윗은 정직한 응답, 겸손한 회개를 하였다, 아멘 - 회개를 하였다! 그러나 사울 왕(삼상15;24)은 선지자 사무엘을 속이려 하였다! 변명하였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종 앞에서 겸손하지 않았다! 네가 기름부음을 받았냐, 나도 기름부음을 받았다고 동등히 여기지 않았다! 이점이 사울과 다윗이 다른 점이다.
다윗은 아담과 차이점 다윗은 아담과 달리 은폐, 핑게, 변명을 하지 않았다. 다윗은 밧세바에게 책임전가하지 않았다! 밧세바를 탓하지 않았다. 요압도... 완전한 책임을 졌다. 참된 회개는 하나님과 공동체와 올바른 관계의 회복의 첫 단계다! 하나님께 돌아가자! 다윗은 변명하지 않고 하나님의 종 나단의 책망을 듣는 그 즉시 용기 있게 - 적어도 10개월 후에- 회개하였다. * 회개한 왕들 - 변명하지 않고, 인정하고, 회개한 왕은 누구인가? 엘리야 선지자 앞에서의 아합왕, (왕상21장), 훌다 선지자 앞의 요시야 왕(왕하 22장). 회개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베드로 vs 아담과 하와. 대조 - 아나니아와 삽비라
"내가 죄인 중의 괴수니라" 회개한 자에게 주시는 은혜! 은혜위의 은혜로다! - 하나님의 심판의 완화(다윗) - 심판의 연기(아합 왕, 요시야 왕 - 시드기야 왕까지 유다의 멸망의 연기). - 심판의 종결(모세의 기도와 회개 신4:29). - 심판의 피하게 됨(요나서 3:6)0 니느웨의 성과 왕과 주민들 . -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였나니: pardon! Peace! Power! purpose! 감사하라. 그러나, 죄를 부끄러워하고 두려워하는 계기로 삼으라. 너도 용서받았으니, 네게 죄를 짓는 사람을 용서하라! 용서하는 사람이 되라! (주기도).
- 여호와께: 우리아에게, 밧세바에게 라고하지 않는다. 왜? 십계명은 누가 하신 말씀인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께 죄를 범한 것이다. 6계명, 살인/ 7계명- 간음/ 10계명- 이웃의 아내를 탐함! 십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계명, 인간에 대한 계명으로 단순하게 나누는 것은 경계하라! 모든 죄는 하나님께 죄를 범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배신이 죄의 본질이다! (Fretheim). 계명에 대한 불순종보다 더 깊은 뿌리다.
- 여호와의 원수로 크게 훼방할 거리를 얻게하였으니: - 당신의 낳은 아이가 정녕 죽으리이다: 회개는 처벌을 무효화시키지 않는다. 처벌을 완하시킨다! 북 이스라엘은 9개의 다른 왕조가 있었다. 그러나, 남 유다는 오직 하나의 왕조가 있었다. 북 이스라엘보다 더 오래 지속되었다. 더 나아가, 영원한 왕조에 대한 약속을 주셨다. (사9:7/ 눅1:32). 다윗의 아들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 허물, 실수를 대신하여 죽으셨다! 적어도 몇개월 후에 나단 선지자가 찾아왔는가?
- 여호와께서 치시매: 다윗의 집안의 재난은 12장과 13장 27이다. 왕국의 재난은 13: 24장이다. - 심히 앓는지라: 다윗은 체념이 안니 겸손한 간구를 한다. <다윗과 사울의 차이점> 사울은 비교적 덜 위험한 죄를 짓고 (삼상15장), 점점 더 하나님을부터 멀어져 마침내 하나님의 적이 되었다. 그러나, 다윗은 죽어 마땅한 죄를 짓었다. 그러나 계속 하나님과 교제하며 - 교통하면서 산다.
다윗은 누구를 위하여 중보기도드리는가 - 간구하였는가? 우상? 하나님께 회개하고 중보기도(아브라함 창18장, 모세 출32장, 느헤미야, 아모스 등) 하면서 간구하였다. 다윗의 아기에 대한 사랑, 다윗의 마음의 고통이 얼마나 컷는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하나님의 평결이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읽어내야 한다. 다윗에 대한 심판이 시작되었다! - 금식하고: 다윗의 금식기도 -역대하 20:3/ 스 8:23/ * 금식기도의 사례들 사사기 20: 26/ 삼상 31:13/ 삼상 7:6 -회개하면서 금식/ 마4장- 사역을 위한 금식기도 / - 땅에 엎드렸으니: 나는 먼지이며 티끌입니다. 왕이 아닙니다. 왕은 하나님 뿐이십니다. - 이레 만에 그 아이가 죽으니라: 7일간의 금식... 하나님의 긍휼과 용서 다윗의 재난은 삼하 12장 24장까지 이야기다. 범죄(11장) 이후의 이야기들이다. 사무엘하의 중심 주제, 핵심 진리는 무엇인가? 하나님께 순종하면 복을 받고, 불순종하면 재난과 심판을 받는다. 신명기의 주제와 동일하다. -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경배하고: 원망, 불평하지 않다! 다윗의 행동이 귀하다! 사울 왕 처럼 영매를 찾아 나서지 않는다!
- 하난미의 형벌로 받아들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 24-25절. 하나님은 솔로몬을 잊어버리지 않으셨다! - 그의 아내 밧세바: 이제 다윗의 아내 밧세바가 된다! - 위로하고: '나함' ("위로하다", "회개하다", 마음을 바꾸다"). - 여호와께서 그를 사랑하사: 미래의 왕을 누구로 세우실 것을 드러내 보여준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으셨다. 다윗의 가문을 버리지 않으셨다! - 선지자 나단을 보내사: 다윗은 고분고분하게 귀를 기울이는 법을 터득한다. 이 아이도 데려가실 것인가? - 하나님이 지어주신 이름: 여디디야 "여호와의 사랑을 받는 자" 라는 뜻이다. 여호와 하나님의 은혜가 회복되었다는 그러나,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니다. 왕상 1장까지 솔로몬이 언급되지 않는다.
♣ 삼하 12: 26-31절 암몬과의 전쟁승리 - 요압의 충성 -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 참고: 시편 18편 - 회개한 자에게 주신 최후 승리+ 알파 !
- 물들의 성읍: 가장 강한 나라의 성, 수도.를 정복하다. 그러나, 내면의 성은 누가 점령하고, 내면의 성의 왕의 면류관은 누가 벗어 드릴 것인가? 자존심은 어쩔 것인가? 물길 가에 있는 성읍 아랫 부분을 가리킨다. 이 물길은 급수에 중요하다.
- 이제 왕은: 다윗은 전쟁이 친히 참가한다! 하나님은 승리를 주신다! - 이 성을 쳐서 취하소서: 요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하지 않았다. 왜, 다윗 왕의 이름이 자기 이름보다 귀하기 때문이다! -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을까 두려워하나이다: 성을 점령하면 그 승리자는 재 주인의 자격으로 자기 이름을 선포한다. *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 "나라이 임하옵시며,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싸우는가?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이 세상 나라는 보상하지 않을지라도, 하나님은 보상하신다! 히브리서 11장 5절 말씀.
요압 장군은 다윗 왕에게 한번 더 충성한다. 하나님은 요압의 죄라고 하지 않고, 다윗의 죄라고 한다! 요압을 탓하지 않는다! 요압 장군은 랍바 성을 자신의 밧세바로 삼지 않는다. 다윗 왕은 우리아를 죽인 다윗 왕이다. 어찌 두려워하지 않으랴! 요압 장군은 충성스러운 장군임을 입증하였다! - 면류관을 취하니... 금 한달란트라: 누가 왕인가, 주(主)님인가? "전쟁에 이겨 왕의 면류관 드려서 주앞에 찬양하자" - 새찬송가 36장 정치적 승리를 하여 대관식을 한다. 34KG의 무게다. 암몬의 우상 신 '밀곰'이 썼던 것이었을 것이다(IVP 성경주석> - 노략한 물건을 무수히 내어오고: 군사적 큰 성과 강조한다. - 벽돌구이를 하게 하니라: 팔레스티나에서는 애굽쳐럼 벽돌을 굽지 않고, 공기에 말렸다(참고. 출 5:6-18).
참고도서 1. IVP 성경주석 2. 레모바레 성경 3.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4.넬슨 성경개관, 죠이선교회출판부. 5.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베론 물가까지, 생명의말씀사 6. 빅터 해밀턴저, 강성열 역, 역사서 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사. 7. 영적전쟁에 관련된 책들 - 육도삼략 - 오륜서 - 갈리아 전쟁사 8.매일성경 2016년 7-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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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절. 다윗이 머리에쓰니라: 요압이 쓰지 않고, 다윗 왕에게 드렸다. 다윗은 그 면류관을 왕중의 왕 되신 하나님께 드려 법괘 앞에 드려서 마지막 전쟁의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렸다면 더 좋았을 것을....
28절. 두려워하나이다: 경외는 지혜의 근본이다. 사울은 천천 다윗은 만만... 요압은 억억하는 빌미을 주지마라.
★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죽을 때까지 자기를 부인하고, 하나님을 높이라.
26절. 왕성: 삼하 10장 하눈의 성이 누구의 성이 되었는가? 자원함으로 마음의 성을 열라. 왕좌에서 내려오라. 왕관을 주께 드리라.
은혜로운말씀감사합니다ㅡ
감사합니다~^^ 목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