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명 | 창의 톡!톡! 수학놀이 | 담 당 지도사 | 도남청소년문화의집 김 선 영 755-7341 |
❏ 운영목적
1. 수리 개념과 원리를 탐색하게 하는 탐구 중심의 활동수업을 진행하여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수학적 사고분석, 창의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
2.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한 놀이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 시키고 더 나가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함.
❏ 운영개요
1. 프로그램명 : 창의 톡!톡! 수학놀이
2. 운영기간 : 2015. 10. 10.~11. 28 /매주 토요일 14:00~16:00 (8회기)
3. 운영장소 : 도남청소년문화의집 동아리실
4. 대 상 : 초등 4학년~6학년, 15명
5. 주요내용 : 수학교구와 보드게임을 이용한 창의수학
❏ 참가자 모집
1. 모집대상 및 인원 : 초등 4학년~6학년/ 15명
2. 모집기간 : 2015년 9월 8일 (화) ~ 9월 30일 (수) 오후 4시까지
3. 모집방법 : 프로그램 신청서 메일접수 (0128mua@naver.com)
- 선착순 모집(단, 컴퓨터활용능력이 없는 경우에 한해 방문접수 가능)
- 도남청소년문화의집 다음카페 (cafe.daum.net/youth7341)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
4. 참 가 비 : 무료
5. 문 의 : 도남청소년문화의집 (064-755-7341)
❏ 세부운영계획 ( 수학교구와 보드게임의 종류는 바뀔 수 있습니다.)
회기 | 일자 | 주요내용 | 프로그램 내용 |
1 | 2015.10.10 | 소마큐브, 테이크잇이지 | ■ 소마큐브-멀티큐브를 활용하여 소마큐브를 만들고 여러 모양의 해답 찾기 ■ 테이크잇이지-숫자의 길을 만들고 가장 높은 점수에 도전해보자 |
2 | 2015.10.17 | 로직스, 라비린스 | ■ 로직스-주어진 힌트에 따라 퍼즐판에 9개 도형을 논리적으로 배열하기 ■ 라비린스-길이 그려진 미로타일을 끼워 넣으면서 보물까지의 길을 만들어 보물을 찾는 게임 |
3 | 2015.10.24 | 뫼비우스와 플렉사곤, 정글스피드 | ■ 뫼비우스와 플렉사곤-뫼비우스띠에 대해 알아보고 육각 플렉사곤 만들기 ■ 정글스피드-색깔과 모양이 비슷한 카드를 뒤집으며 먼저 토템을 획득해야 하는 게임 |
4 | 2015.10.31 | T/F퍼즐, 셈셈피자가게 | ■ T/F 퍼즐-퍼즐을 직접 만들고 문제해결하기 ■ 셈셈피자가게 |
5 | 2015.11.07 | 팔각형, 에니그마 | ■ 팔각별-색종이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팔각별 만들기 ■ 에니그마-각기 다른 4가지 퍼즐을 각자 선택해서 퍼즐을 동시에 풀고, 동력장치를 연결해 나가는 게임 |
6 | 2015.11.14 | 정다면체 모빌, SET | ■ 정다면체 모빌-원을 이용한 정육면체, 정팔면체 모빌 만들기 ■ 셋-네 가지 속성이 그려진 카드에서 셋이 되는 카드를 골라보며 두뇌를 단련시켜보자 |
7 | 2015.11.21 | 한붓그리기, 마라케시 | ■ 한붓그리기-한붓그리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문제 해결하기 ■ 마라케시-아쌈이 도착한 칸의 양탄자의 주인에게 양탄자 수만큼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능한 자신의 양탄자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게임 |
8 | 2015.11.28 | 별다면체, 로보77 | ■ 별다면체-포디프레임을 이용하여 별다면체 만들기 ■ 로보77-카드가 더해지면서 77이상의 수를 부르면 생명칩을 잃게 되지만 특수카드로 위기를 넘길 수도 있어요 |
❏ 안전교육 계획
1. 대상 :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모든 청소년 및 지도 강사
2. 실시 시간 : 매 회기 프로그램 실시 전
3. 교육내용 : 기초생활교육, 위생관리, 안전사고, 성희롱(폭력)방지,
소방안전교육, 시설이용 등
4. 교육 담당자 : 프로그램 담당 청소년지도사
❏ 홍보 계획
1. 홍보내용
-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 프로그램 활동 내용
- 프로그램 결과 홍보
2. 홍보방법
- 도남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및 Facebook 페이지 게시
- 제주시청 및 도청 홈페이지 게시
- 각 초등학교 공문 발송
- 인터넷 신문 홍보 자료 송부 (제주의 소리, 헤드라인제주, 시사제주, 뉴스제주 등)
❏ 기대효과
청소년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수학을 다양한 교구와 놀이를 통해 수학을 접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수학적 사고분석, 창의적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