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6,일,저녁
호남정맥지원 하산주
지역에 특산음식을 맛보고자 인테넷검색 찿아간집 벌교 일번지 꼬막세상 식당
꼬막정식 1인분 18,000원
비싼가격에 별로 흡족하지 못하고 실망함
상차림이 간소해서 그런건지 양도적고 별로 먹을것이 없다고 느껴짐
그래도 별미라고 맛나게 먹었음
(본전생각땜에 그런거 같기도 하고 ㅎㅎ)
꼬막정식
밥과 함께 꼬막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찬으로 내는 백반 한 상.
밥과 함께 꼬막으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찬으로 내는 백반 한 상을 뜻한다. 찬으로 내는 대표적인 음식에는 꼬막데침, 꼬막무침, 꼬막전, 꼬막된장국, 꼬막탕수육 등이 있고, 기본적인 밑반찬이 추가로 올라간다. 꼬막은 전라남도 보성과 순천, 여수 등지가 주산지이며 꼬막정식 또한 전라남도 지역에서 맛볼 수 있다. 꼬막은 참꼬막, 새꼬막, 피꼬막으로 나뉘는데, 특히 보성군 벌교읍에서 즐겨 먹는 참꼬막이 가장 살이 쫄깃하고 즙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12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로, 그중 2월이 가장 맛이 좋을 때이다. 껍데기에 붉고 노란 빛이 돌며, 입이 굳게 닫혀 있는 것이 신선한 꼬막이다. 데친 꼬막을 살만 발라 냉동보관하면 비교적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꼬막은 껍데기를 비벼 깨끗이 씻어낸다. 냄비에 물을 끓이고 꼬막을 넣어 데친는데, 이때 너무 오래 삶아 질겨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삶은 꼬막은 찬물에 헹군 다음 살을 발라 식혀둔다. 이대로 먹으면 꼬막데침이 되며, 매콤한 양념장을 넣고 무치면 꼬막무침이 된다. 꼬막전은 삶은 꼬막에 밀가루, 계란, 다진 채소를 넣어 섞은 뒤, 기름을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부쳐내면 된다.
꼬막에는 헤모글로빈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물론,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또,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함량이 적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
꼬막된장찌개,꼬막탕수육,꼬막회무침,삶은꼬막,꼬막전..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