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석: 질의와 응답 468번. 구원에 관해서 질문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물은 무엇을 의미?. 2003-11-14. 요3:5, 롬6:3-7, 마3:6
질문이 있어서 이렇게 여쭙니다.
요한복음 3장5절에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라는 말씀을 듣고 혼란이 와서 그러는데요..
성령뿐만이 아닌 물과 성령이라고 하심은 세레를 말씀하심인지요? 그렇다면 세레를 받지 않으면 구원도 받을 수 없나요? 구원에 관한 성경말씀을 자세히 풀어 알기쉽게 설명해 주세요..예수님의 말씀은 가르쳐 주는 사람없인 알기 힘들어요..
<응 답>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물은 무엇을 의미?
구진표 형제께 !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약간 혼란을 주는 말씀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신학적으로도 이 문제는 아직 정립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목사님들 중에도 이 사람은 이렇게, 저 사람은 저렇게 해석하므로 그 정확한 의미를 '이런 것이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운 문제란 사실은 정말입니다.
형제에게 지금 응답자가 하는 대답도 역시 그런 범위 안에서 드리는 것이니 그리 아시고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사람이 어떻게 거듭나느냐는 문제에 있어서 그 이치를 말씀하신 것이지 거듭남의 정의를 말씀하신 것은 아닙니다. 즉 사람이 거듭나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된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일, 곧 그 이름을 믿으면 됩니다. 그런데 그 구원을 이루게 하시는 과정에 있어서, '물과 성령'이 작용한다는 뜻이라고 보겠습니다.
물은 거듭나는 사람과 관계가 있고 성령은 거듭나게 하시는 하나님과 관계가 있습니다.
물은 형제의 말씀처럼 세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세례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세례가 의미해 주는 참 뜻, 곧 그 사람의 회개를 가리킨 말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세례란 물로 세례를 베푸는 의식적인 것이 아니라 영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세례입니다.
세례란 말의 성경적인 의미가 물로 정결하게 씻는 것을 의미해 주기 때문에 이것은 마음의 죄악의 더러움을 회개하므로 씻는 복음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물은 주님의 보혈을 상징하는 것으로 그래서 사도 바울은 세례를 성령세례와 연결시키고 있으며 그리스도와의 실질적인 영적 연합과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롬6:3-7).
세례는 자기 죄에 대한 자복과 회개가 없이는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마3:6). 그리고 사람이 자기 죄를 회개하고 복음을 받아 드렸다면 구원을 받기 때문에 실제로 물로 세례를 받는 의식과 구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일에는 그 죄에 대한 용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구원을 받으려면 죄 사함을 받아야 하고 성령으로 거듭나는 일 역시 회개를 전제한 죄 사함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예수님은 거듭나는 이치에 대해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 니고데모에게 그가 잘 알고 있는 물(죄를 정결케 하는 율법적인 의식)을 거듭나는 문제를 이해시키는 방편으로 사용하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물은 얼핏 보기에 세례를 가리키는 말씀으로 들리지만 그 보다 심오한 영적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복음을 들은 사람의 회개와 그 회개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을 의미하며 이런 사람들에게 성령이 임하시어 하늘의 새로운 생명을 주시는데 이 생명을 받는 일이 거듭나는 일이란 사실을 깨닫게 하시려고 예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신 것으로 응답자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형제께서 응답자의 대답을 듣고 더 심한 혼란을 가져오지 않았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런 문제나 말씀은 영적 생명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표현으로 '이런 것이다'고 꼬집어 말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아시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영적으로 깨닫는 은혜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2003년11월15일 민병석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