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이맛!]뉴트로 열풍 속 전통주(酒)가 힙하다 힙해!
https://youtu.be/npXaoOA2yS0
MZ세대를 중심으로 번지는 뉴트로(New+Retro·새로운 복고) 열풍은 주류시장도 예외가 아니다. ‘부어라 마셔라’ 취하던 시대는 가고, 술도 분위기와 맛을 음미하는 시대가 왔다. 기성세대의 ‘향수’와 MZ세대의 ‘신선함’을 겨냥한 전통주가 세대공감주(酒)로 부활한다.
경남도에서도 품평회 개최, 연구개발비 지원 등을 통해 전통주 발굴·육성에 나선다. 힙하게 돌아온 전통주 열풍! 경남도를 대표하는 전통주 업체에서 확인해봤다.
글 김미영 사진 김정민
행운주(酒) 숙성 중인 ‘성포양조장’
‘성포양조장’이 자리한 곳은 블루시티 거제시다. 가조도 초입의 도로변에서
네 잎 클로버가 붙은 건물을 행운처럼 만날 수 있다. 양조장 안은 톡 쏘는 알싸한 향이 코끝을 스친다. ‘전통’이라는 단어가 가진 관성을 깨기라도 하듯 꽤 큰 규모와 현대적인 설비를 갖췄다. 숙성 중인 20여 종의 술을 점검하고 있는 원태연 대표의 진지한 모습에서 3대 가업의 힘이 전해진다.
“비법은 바로 접니다. 제가 기계보다 정확해요. 전통주는 오랜 시간 축적된 경험과 감(感)이 재산입니다.” 원 대표의 장인정신과 가업에 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선친의 가업을 잇고자 젊은 시절 누구나 선망하던 대기업을 관두고, 여태 전통주 한길을 걷고 있다.
전통주에 바친 장인의 열정과 행복한 여정은 행운주(酒)로 숙성 중이다.
젊어진 전통주, MZ세대 술맛 ‘꼴깍’
막걸리가 주력 상품인 ‘성포양조장’도 ‘홈술’과 ‘혼술’ 문화에 발맞춰 몇 해 전부터 젊은 층을 겨냥한 신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
“장인의 자존심으로 젊은 취향도 사로잡는 작품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원 대표의 염원은 ‘행운순(純) 청주(알코올 12%)’를 탄생시켰다. 소주보다 낮은 도수, 은은한 감칠맛을 내세운 이 제품은 MZ세대의 입소문을 타고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
이어서 올해 3월 출시한 ‘유향(알코올 7%)’은 거제 특산품인 유자를 활용해 달콤한 향을 극대화한 ‘리큐르(liqueur·혼성주)’로 젊은 여성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낮은 도수, 다채로운 맛, 가벼운 목 넘김으로 젊어진 ‘성포양조장’ 전통주.우리 쌀과 누룩 기반으로 백일의 숙성기간이 빚어내는 깊은 맛 또한 놓치지 않았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온·오프라인 판로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사)경남전통주진흥협회 회장이기도 한 원 대표는 경남도 내 40여 개 업체와 전통주 위상 제고 및 발전을 위해서 힘쓰고 있다.
성포양조장
위치 거제시 사등면 지석3길 3
문의 055)632-5134, 010-3589-5134
맑은내일(주)의 ‘이음재’, 전통주의 가치 이음
최근 창원을 대표하는 카페거리 귀산동(삼귀로)에 농업회사법인 맑은내일㈜(이하 맑은내일)이 5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 ‘이음재’를 열었다. 박중협 대표가 “전통주를 소비자와 이어주고, 그 가치를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싶었습니다”라며 건립 배경과 공간을 설명한다.
1945년 작은 정미소(사화정미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78년의 우직함을 자랑하는 맑은내일. 지하 1층 역사박물관에서 그간 걸어온 길을 되짚어볼 수 있다.
교육 공간, 제품 숙성실을 갖춰 나만의 전통주 빚기 교육도 준비 중이다. 1~3층은 주차장과 고객 라운지, 베이커리·카페 공간, 야외 테라스가 자리한다. 4층은 세미나·클래스룸으로 구성했다.
카페에서 커피를 즐기듯 전통주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명소가 될듯하다.
50여 종 주류, 고유
한 기술력과 지역색 담은 독창성
맑은내일은 전통주 본질에 집중한 기술력, 건강한 먹거리를 위한 엄격한 기준, 전 공정의 자체적 진행으로 합리적 가격까지 갖췄다. 무엇보다 쌀, 단감, 양파 등 지역 자원 활용을 원칙으로 독창적인 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하고 있다.고급스러운 뽀얀 빛을 띠는 막걸리 ‘사화정미소(알코올 12%)’는 걸쭉한 질감과 찹쌀 고유의 달콤함이 느껴지는 세련된 맛을 낸다. 인공감미료가 일절 들어가지 않는 쌀 본연의 맛과 풍미에 집중했다. 창원과 창녕 단감의 맛을 추출한 ‘단감명작(알코올 7%)’은 부드러운 당도와 기분 좋은 산미가 균형 있게 어우러져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와인이다.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의 ‘찾아가는양조장’ 선정에 이어 ‘이음재’ 개관까지 전통주 활성화를 위한 박 대표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농업회사법인 맑은내일(주)
위치 1·2공장: 창녕군 대지면 대지농공단지길 40, 24-47
3·4공장: 창원시 성산구 삼귀로 411-8, 411-9
문의 055)264-0996, 010-4558-2501
맑은내일 이음재
위치 창원시 성산구 삼귀로 407
문의 055)267-09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