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40:1-38
거룩한 백성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
내용구분 1-16:성막을 지으라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지시
17-33:성막을 짓는 역사를 필한 모세와 백성
34-38: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된 이스라엘
1.성막을 지를 모든 준비가 되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무엇을 지시합니까? (1-2)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여러번 반복된 말을 찾아 보십시오.(3-16)
2.모세가 하나님의 명대로 성막을 다 지었읍니다. 이 역사를 필함에 있어서 모세가 가장 중히 여겼던 것은 무엇이었읍니까? 여호와께서 모새에게 명하신대로 되니라 라는 말이 몇 번 기록되어있읍니까?(17-33)
3.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어떤 특권을 누리게 됩니까?
4.거룩한 백성이 될 수 있는 비결이 무엇입니까?
거룩한 백성을 주제로 공부하기 시작한 출애굽기는 오늘로서 끝맺게 되었읍니다. 출애굽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구속의 경륜과 사랑을 다시 한 번 체험하셨을 줄 믿읍니다. 또한 아직 연약함과 죄악의 세력에 허덕이던 형제들은 출애굽의 기쁨을 맛보셨을 줄 믿읍니다. 우리가 살던 옛 땅 애굽은 떠나서 가나안 땅 곧 약속의 땅을 향하여 매일 매일 나아가는 생활이 신앙 생활입니다. 하나님께서 크신 사랑과 권능의 손길로 우리를 출애굽시키고 또 우리를 단련시켜서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 삼으시고 말씀을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내주하셔서 우리 삶을 인도해주시니 감사와 찬양을 드려야겠읍니다.
1.하나님의 명하신대로 성막을 세우는 모세(1-33)
하나님께서 정월 초 1일에 성막을 세우라고 모세에게 지시하셨읍니다.(1)그러자 모세는 하나님이 명하신대로 그 날에 성막을 세웠읍니다. 모세가 성막을 세우되 자기 만족이나 취미나 좋아하는 기교와 양식대로 또 자기가 좋은 날짜에 세우지 않았읍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세우는데 세밀한 곳까지 얼마나 구체적으로 지시합니까?성막을 세울 날짜까지도 지정해주셨읍니다.
2.백성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34-35)
하나님의 백성들이 순종함으로 성막이 하나님 명하신대로 이루어지자 하나님께서는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거하시게 되었읍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심도 이들과 함께 거하시기 위함이었읍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수는 많이 했으나 여호와의 말씀을 합심하여 순종하자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성막을 지을 권리와 책임을 맡기시고 드디어 이들 중에 거하시게 되었읍니다.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 중에 하나님이 함께 계신다는 큰 특권과 축복을 소유하게 되었읍니다. 당신이 예수님을 영접했으면 주님은 지금 어디에 계십니까?(계 3:20)
3.인도하시는 하나님(36-38)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중에 계심은 이들의 삶을 인도하시고자 함입니다. 이들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기까지 하나님은 이들의 길을 인도해주셨읍니다. 우리를 구원해주신 (출애굽)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내버려두지 않고 우리 삶 속에 함께 사시면서 우리의 삶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주장해주십니다. 이로서 10여장에 걸친 성막짓는 공사는 모두 끝나게 되었읍니다. 하나님은 죄 짓고 타락하여 죄의 노예로 헤매는 인생들을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구속의 경륜을 천지만물의 창조 과정(2장에 걸텨 기록된)보다 더 중요하게 취급하신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구원받은 인생들이 하나님의 소유요. 제사장나라요, 거룩한 백성으로 살도록 하시고자 하는 간절한 소원을 가지고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삼아 주셨읍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택하신 거룩한 백성이요,하나님은 우리 안에 사시면서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할렐루야!(빌 2:13)
암송말씀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 2:13)
오늘의 명상 하나님께서 나를 출애굽시키신 뜻을 깊이 깨달았는가?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