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서의 서론
1. 주제: 숨어계시는 하나님이 구원하신다(The Hidden King delivers)
2. 내용: 에스더서는 하나님의 구원 이야기다.
먼 이방 땅 불신 세계 속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비록 전면에 드러나지는 않으시지만 역사의 모든 영역과 구석 구석에 하나님의 준비와 섭리가 드러나지 않은 곳이 없다.
에스더서는 영적 전쟁을 바사 제국과 하나님 나라의 전쟁으로 표현한다. 에스더서는 이 영적 전쟁의 정황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이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면서 살아갈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고레스가 이스라엘 백성의 귀환을 명령한 이후(BC 538), 많은 유대인이 귀환을 했지만, 여전히 그 땅에 남아서 살아가던 유대인들이 적지 않았다. 이들은 자신들의 종교적 전통과 신앙을 중심으로 살았기 때문에 본토인들의 주목을 받았고 종종 박해를 당해야 했다.
이런 상황을 에스더서는 잘 보여주며 동시에 그들이 어떻게 드러나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 가운데 살아가는지를 증거해준다. 에스더서는 아하수에로 3년부터 약 10년(BC 483~473)의 역사를 담고 있다.
3. 특징: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언급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 가치가 평가 절하되기도 하였으나, 에스더서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어떻게 돌보시는가를 분명하게 전하고 있으며 성경의 일관성 있는 흐름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성경임을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