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 3: 2 하나님께 나아가지 아니하였다 ( 3 ) - 습 3: 3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
4) 일곱 머리 열 뿔이 있다(계 13: 1).
(1)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으로서 일곱 머리는 일곱 산이요 일곱 왕이다.
* 계 17: 9-10 – 9 지혜 있는 뜻이 여기 있으니 그 일곱 머리는 여자가 앉은 일곱 산이요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2) 최후에 하나님을 대적하고 멸망 받을 나라
이 세상의 역사 가운데 하나님을 대적하고 나오는 대표적인 일곱 나라를 말함이다.
* 렘 51: 25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온 세계를 멸하는 멸망의 산아 보라. 나는 네 원수라. 나의 손을 네 위에 펴서 너를 바위에서 굴리고 너로 불 탄 산이 되게 할 것이니
(3) 일곱 머리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재생 로마를 의미한다.
(4) 열 뿔
일곱째 머리(재생 로마)에 속한 열 개 나라(열강. 여덟째 왕을 추종하는 열국)다.
붉은 빛 짐승이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참람된 이름이 있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는 것은 바로 적그리스도임을 가리킨다.
* 계 13: 1, 5 – 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왕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신성모독 하는 이름들이 있더라.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4 음녀의 치장 -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1)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었다.
에서의 붉은 계통을 뜻한다.
* 창 25: 25, 30 – 25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 나 2: 3 -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 도다.
(1) 음녀가 입은 옷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은 비싼 염료로 만들어진 왕의 옷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 삿 8: 26 -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 단 5: 7 - 왕이 크게 소리 질러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를 불러오게 하고, 바벨론의 지혜자들에게 말하되 누구를 막론하고 이 글자를 읽고 그 해석을 내게 보이면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리니 그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라.
(2) 권위와 엄위를 나타낸다.
* 나 2: 3 -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 도다.
(3) 이러한 빛깔의 옷은 어린 양의 신부와 대조를 이룬다.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어린양의 신부가 입고 있는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에 대하여 음녀(淫女)는 화려한 색깔의 예복을 입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사치스러운 금과 보석과 진주로 치장하고 있다.
복음의 빛이나 의의 세마포로 옷 입은 것이 아니라, 사탄의 사상, 적그리스도의 거짓된 종교로 옷 입은 영적 상태를 말한다.
2)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몄다.
호화, 사치 즉 자기 영화의 바벨론적인 세력이다.
음녀는 단순히 비싼 염료로 만든 화려한 색깔의 옷만을 입는 것이 아니다. 그녀는 가장 사치스러운 금과 보석, 진주와 같은 보석으로 치장하고 있다.
세상을 미혹케 할 만한 음녀의 매혹적인 모습을 보여 준다.
3) 손에 금잔을 가졌다.
음녀는 비싼 옷과 각종 보석으로 치장했을 뿐만 아니라 손에 금잔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가진 음행의 포도주가 담긴 잔, 이 금 잔으로 세상을 미혹시켰다. 그 안에는 진리의 복음이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다.
(1) 가증한 것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로 가득하다.
음녀가 들고 있는 금잔에 '가증한 물건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들어 있다는 사실은 렘 51: 7을 반영한다.
* 렘 51: 7 -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 신 29: 17 - 너희가 또 그들 중에 있는 가증한 것과 목석과 은금의 우상을 보았느니라.
* 겔 37: 23 - 그들이 그 우상들과 가증한 물건과 그 모든 죄악으로 더 이상 자신들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 범죄한 모든 처소에서 구원하여 정결하게 한즉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① 가증한 물건
'가증한 물건'에 해당하는 헬라어 '브델뤼그마톤'(*)은 우상 숭배에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② 우상 숭배
'가증한 물건'은 우상 숭배를 말하며 적그리스도의 신상에 대한 경배를 의미한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자들을 말한다.
입으로는 주여! 주여! 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처럼 보이나 마음과 행위는 하나님의 뜻과는 멀기만 한 외식하는 자들이며, 거짓말을 가르치는 거짓 스승을 좋아하는 자들이니 우상을 숭배(崇拜)하는 자들이다.
* 딛 1: 16 -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2) 예배 의식 때 마다 화려한 예복을 입고 금잔을 사용하는 종교를 생각해 보자.
'더러운 것들'의 헬라어 '아카다르타'(*)는 신약에서 악한 영이나 우상 숭배, 그리고 제의적인 음행에 사용된다.
* 마 10: 1 -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 마 12: 43 -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 곳을 얻지 못하고
* 고후 6: 17 -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 엡 5: 5 -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음녀(淫女)가 들고 있는 금잔(金盞)에 이러한 것들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음녀가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 짐승과 사단을 숭배하도록 하는 존재임을 의미한다. (Ladd, Johnson).
즉 모든 신앙인이 하나님을 섬긴다고 말은 하지만 실상은 짐승과 사탄을 숭배하도록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한다.
습 3: 3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 - 그 가운데 방백들은 부르짖는 사자요, 그의 재판장들은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요, ( 그 가운데 방백들은 부르짖는 사자요 그 재판장들은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요 )
유다의 방백들 즉 고위 관리들은 부르짖는 사자와 같았다.
그들은 백성에게서 불의하고 부당한 재물을 취하였다.
또 유다의 재판관들은 이튿날까지 남겨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와 같았다.
1] 그 가운데 방백들은 부르짖는 사자요
'방백들'은 모든 일을 정의와 공의로 행해야 할 예루살렘의 지도자들로, 귀족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지도자로서 백성들을 잘 인도하기보다는 먹이를 찾아 부르짖는 사자처럼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채우기에 급급했다.
2] 그의 재판장들은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 이리요
'이튿날까지 남겨 두는 것이 없는 저녁'이라는 표현은 재판장들이 갖고 있던 탐욕과 약탈성을 의미한다.
그들은 배를 곯은 짐승이 먹이를 남겨두지 않고 한꺼번에 먹어치우는 것처럼 불의한 재물을 축적하기 위해서 재판을 굽게 하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