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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 4: 12 그리스도 예수의 종 - 골 4: 15 형제들과 교회에 문안하고
골 4: 12 그리스도 예수의 종 -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그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 구하나니, (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니 저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 구하나니 )
1]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에바브라'는 바울의 대리자로서 골로새 교회의 설립자였다(1: 7, Vaughan).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에바브라를 '그리스도 예수의 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 호칭은 바울 자신과 디모데에게 사용한 것으로 에바브라가 자신과 같이 복음 사역을 위해서 주께 순종하는 종임을 의미한다(P' Brien).
* 롬 1: 1 -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 빌 1: 1 -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그는 그리스도 예수께 절대로 순종하여 하나님만을 기쁘게 함을 본무(本務)로 하는 충성된 종이다. 그는 골로새에서 온 사람이다. (1: 7 참조)
* 갈 1: 10 -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2] 그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에바브라는 골로새 교인들이 '확신 있게 서기를 위해' 끊임없이 중보기도를 하였다.
그가 골로새 교회를 극히 사랑한 증거는 그 교회를 위하여 기도하되 '항상'하였고, 또 '애써'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도를 '항상 한다' 함은, 그 기구하는 제목이 일향(一向) 떠나지 않고 그 중심에 있어,
(1) 무언중에도 기구가 계속될 뿐 아니라,
(2) 일정한 규례를 따라 밀실 혹은 집회석에서 기구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애써 기도한다'함은, 하나님의 응답을 받기까지 기도에 노력함이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그 모범이다. 그의 겟세마네 기도는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하셨고,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도록' 애써 간구하셨고, 같은 기도를 중복하셨다.
* 히 5: 7 -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
* 눅 22: 44 -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 마 26: 36-44 - 3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37 베드로와 세베대의 두 아들을 데리고 가실새 고민하고 슬퍼하사 38 이에 말씀하시되, 내 마음이 매우 고민하여 죽게 되었으니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으라. 하시고 39 조금 나아가사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하시고 40 제자들에게 오사 그 자는 것을 보시고 베드로에게 말씀하시되, 너희가 나와 함께 한 시간도 이렇게 깨어 있을 수 없더냐? 41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하시고 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이르시되,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고 43 다시 오사 보신즉 그들이 자니 이는 그들의 눈이 피곤함일러라. 44 또 그들을 두시고 나아가 세 번째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신 후
3]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 있게 서기를 구하나니,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은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계시하신 모든 교훈이다.
골로새 성도들은 그것을 완전히 또는 확신 있게 알아야 견고하게 설 수 있다.
'완전'이란 말의 헬라 원어를 직역하면 '성숙'(成熟)을 의미한다. 이 말은 하나님이 계시해주신 모든 교훈들에 대한 그들의 지식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성숙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확신'은 성숙한 지식의 결과일 것이다. 진리 지식이 성숙한 신자는 필연적으로 그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서기'로 번역된 헬라어 '스타데테'(*)는 수동태로서 하나님께서 세우시는 것을 나타낸다(O' Brien).
그는 골로새 성도들이 두 가지 모습 가운데서 서기를 기도하였다.
(1) 완전하고
이것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있어서 핵심적인 문제였다.
왜냐하면 골로새에 있는 교사들이 자신들의 철학을 통해서 완전을 추구하였기 때문이다(2: 8).
따라서 에바브라는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서게 될 것을 기도하였다.
(2)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확신 있게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플레로포레메노이 엔 판티 델레마티 누 데우'(*) 는 두 가지로 해석 된다.
Ⓐ ‘페플레로포레메노이'를 '확신하다'로 보고
* 롬 4: 21 -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 롬 14: 5 -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하나님의 모든 뜻 안에서 확신 있게'라고 해석한다(Moyle).
Ⓑ '페플레로포레메노이'를 '채우다'로 보고
* 딤후 4: 5, 17 - 5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 17 주께서 내 곁에 서서 나에게 힘을 주심은 나로 말미암아 선포된 말씀이 온전히 전파되어 모든 이방인이 듣게 하려 하심이니 내가 사자의 입에서 건짐을 받았느니라.
'하나님의 모든 뜻으로 채우는'으로 해석한다(O' Brien).
두 가지 견해 중 후자의 견해가 타당한 듯하다.
기독교의 진리를 아는 지식이 성숙한 자는 확신을 소유하게 되고, 확신이 있는 자는 견고히 설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확신 있는 자는 신앙생활에 있어서 어떤 교훈이나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동요하지도 않는다.
골로새 교회는 이단이 유행하는 위기(危機)에 있었으므로(2: 4-23), 그 교회의 사역자인 에바브라(1: 7)는 으례 이런 기도를 주님께 드렸을 것이다.
골 4: 13 많이 수고하는 것 -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히에라볼리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많이 수고하는 것을 내가 증언하노라. (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히에라볼리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많이 수고하는 것을 내가 증거하노라. )
1]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히에라볼리에 있는 자들을 위하여
그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 2: 1 참조.
'히에라볼리'는 골로새의 동편에 있는 곳이다. 세 교회 중 '라오디게아'와 '히에라볼리'교회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단지 '라오디게아 교회'는 계시록에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중 하나로 책망 받는 교회로 나타난다.
* 계 3: 14-22 - 14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5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 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2] 많이 수고하는 것을 내가 증언하노라.
바울은 세 교회를 위한 에바브라의 봉사에 대해 소개한다.
수고의 헬라어 '포논'(*)은 '전쟁터에서 싸우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복음을 위한 에바브라의 헌신적 노력을 시사한다(O' Brien).
즉 에바브라가 세 교회의 복음 전도자로서, 골로새 교회에 있던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이 세 교회 전체에 퍼져나간 것에 대항하여 싸운 것을 가리킨다(Lohse, O' Brien).
'내가 증거하노라' - 바울은 자기와 동역하는 자들을 높이 추천하기를 즐기는 사람이었다(1: 7)
* 고후 8: 16-23 - 16 너희를 위하여 같은 간절함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17 그가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고 18 또 그와 함께 그 형제를 보내었으니 이 사람은 복음으로써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는 자요 19 이뿐 아니라 그는 동일한 주의 영광과 우리의 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우리와 동행하는 자라. 20 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21 이는 우리가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선한 일에 조심하려 함이라. 22 또 그들과 함께 우리의 한 형제를 보내었노니 우리는 그가 여러 가지 일에 간절한 것을 여러 번 확인하였거니와 이제 그가 너희를 크게 믿으므로 더욱 간절하니라. 23 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료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 빌 2: 20-22, 25-26 - 20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 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25 그러나 에바브로디도를 너희에게 보내는 것이 필요한 줄로 생각하노니 그는 나의 형제요 함께 수고하고 함께 군사 된 자요 너희 사자로 내가 쓸 것을 돕는 자라. 26 그가 너희 무리를 간절히 사모하고 자기가 병든 것을 너희가 들은 줄을 알고 심히 근심한지라.
골 4: 14 사랑을 받는 의사 -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 사랑을 받는 의원 누가와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
1] 사랑을 받는 의사 누가와
누가는 바울과 함께 전도 여행의 대부분을 동반(同伴)한 자로써, 2차 전도 여행 때 드로아와 빌립보에 있었고 3차 전도 여행 때 빌립보에서 바울과 합류하여 예루살렘까지 동행하였다.
* 행 16: 10-17 - 10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11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12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 14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15 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 행 20: 6-16 -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7 그 주간의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그들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8 우리가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 9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 10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 11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12 사람들이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 13 우리는 앞서 배를 타고 앗소에서 바울을 태우려고 그리로 가니 이는 바울이 걸어서 가고자 하여 그렇게 정하여 준 것이라. 14 바울이 앗소에서 우리를 만나니 우리가 배에 태우고 미둘레네로 가서 15 거기서 떠나 이튿날 기오 앞에 오고 그 이튿날 사모에 들르고 또 그 다음 날 밀레도에 이르니라. 16 바울이 아시아에서 지체하지 않기 위하여 에베소를 지나 배 타고 가기로 작정하였으니 이는 될 수 있는 대로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이르려고 급히 감이러라.
* 행 21: 1-18 - 1 우리가 그들을 작별하고 배를 타고 바로 고스로 가서 이튿날 로도에 이르러 거기서부터 바다라로 가서 2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타고 가다가 3 구브로를 바라보고 이를 왼편에 두고 수리아로 항해하여 두로에서 상륙하니 거기서 배의 짐을 풀려 함이러라. 4 제자들을 찾아 거기서 이레를 머물더니 그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더러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 하더라. 5 이 여러 날을 지낸 후 우리가 떠나갈새 그들이 다 그 처자와 함께 성문 밖까지 전송하거늘 우리가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 6 서로 작별한 후 우리는 배에 오르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니라. 7 두로를 떠나 항해를 다 마치고 돌레마이에 이르러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있다가 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9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 10 여러 날 머물러 있더니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11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주리라. 하거늘 12 우리가 그 말을 듣고 그 곳 사람들과 더불어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 권하니 13 바울이 대답하되, 여러분이 어찌하여 울어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 당할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 하니 14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 15 이 여러 날 후에 여장을 꾸려 예루살렘으로 올라갈새 16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함께 가며 한 오랜 제자 구브로 사람 나손을 데리고 가니 이는 우리가 그의 집에 머물려 함이라. 17 예루살렘에 이르니 형제들이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 18 그 이튿날 바울이 우리와 함께 야고보에게로 들어가니 장로들도 다 있더라.
누가는 이방인이었으며 바울의 투옥 기간 동안 바울의 주치의 역할을 했을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누가에 대해 특별히 '사랑을 받는 의원'이라고 골로새 교인에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옥중에서 바울의 임종시(臨終時)까지 시종한 사람이다. 딤후 4: 11에는, '누가만 나와 함께 있느니라."고 씌어 있다.
2] 또 데마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데마는 골로새 교회와 빌레몬에게 문안한 바울의 동역자였으나 후에 바울이 재차 옥에 갇혔을 때 바울 곁을 떠나 데살로니가로 가버린 자였다.
* 몬 1: 24 - 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 딤후 4: 10 -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여 나를 버리고 데살로니가로 갔고 그레스게는 갈라디아로, 디도는 달마디아로 갔고
바울은 데마에 대해 단지 이름만 언급한다. 이에 대해 혹자는 데마가 세상을 사랑함으로써 사역에 대해 실패할 것을 암시한다고 말한다(Lightoot).
우리가 그를 가리켜 배교한 사람이라고까지는 하기 어려우나, 그의 신앙이 후년에 이르러 약해졌다는 것은 명백히 알 수 있다.
골 4: 15 형제들과 교회에 문안하고 -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
1]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바울이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에게 문안하라고 한 이유에 대해서 혹자는 라오디게아에 거주하는 골로새 교인의 가족 때문이거나(Meyer, Lightfoot), 두 교회 사이에 구체적인 관계를 맺어가기를 바울이 바랐기 때문이라고도 주장한다(Dibelius- Greeven).
2]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눔바의 헬라어 '뉨판'(*)이 남성을 말하는 '윔파스'(*)인지 여성을 말하는 '눔파'(*)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KJV와 ASV는 남성 이름인 뉨파스로, NIV와 NEB는 여성 이름인 뉨파로 번역하고 있다.
이 두 가지 번역 중 후자가 더 타당할 것이다(Vaughan, O' Vrien). 왜냐하면 필사자들이 의도적으로 남성을 여성 이름인 뉨파로 바꾸어 표현했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Bruce).
여하튼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는 가정 교회로서 골로새 교회 내에서 친교를 위해 모이는 작은 모임이었을 것이다(O'Brien, Bruce).
웨스트코트와 홀트 두 사람은 한역이 취한 사본(B)의 사구(寫句)를 채택하였다. 그러면, 위의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은 눔바의 집에 모이는 교회와는 다른 교회일 것인가? 이 난제에 관하여 두 학설이 있다.
Ⓐ 동일한 교회라는 학설
양자(兩者)가 실질에 있어서 같은 라오디게아교회를 가리키나, 전자(前者)는 라오디게아의 신자들을 개별적으로 상대한 것이고, 후자(後者)는 그들을 하나의 회중으로 상대한 것이라고 한다.
Ⓑ 각기 다른 교회라는 학설
전자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가리키고, 후자는 라오디게아 혹은 그 부근에 있는 작은 교회를 가리킨다고 한다.
'집에 있는 교회'는 어떤 신실한 성도의 집을 예배 장소로 정하고, 그곳에 모이는 성도들의 단체이다.
* 행 12: 12 -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더라.
* 롬 16: 5 - 또 저의 집에 있는 교회에도 문안하라. 내가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그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맺은 열매니라.
* 고전 1: 16 -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 몬 1: 2 - 자매 압비아와 우리와 함께 병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 편지하노니
이런 교회들 사이에는 경쟁이 없었을 것이며, 신자들은 외부적 시설보다 신앙의 장성을 위주 하였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