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는 다양한 형태의 경기방식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대회틑 타수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최근 골프이벤트가 펼치면서 다양한 골프경기 방식이 도입되어 골프의 재미를 더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골프 경기방식 중 실제경기에서 많이 쓰이는 경기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 !
보통 개인전 골프대회를 진행하는 방식에는 두 가 지가 있답니다.

하나는 스트로크플레이와 또 다른 하나는 매치플레이입니다.
스트로크 플레이는 , 총 타수를 합산해 가장 적은 타수를 기록한 선수 순위로 순위를 정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경기대회의 룰과 같습니다.
단 프로의 경우 단순히 타수를 합산해 순위를 정하지만, 아마추어 경기에서는 총 타수에서 자신의 핸디캡을 뺀 NET 점수로 순위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경기방식으로 매치플레이 방식이 있습니다. 흔히 토너먼트 경기는 매치플레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매치플레이는1:1 방식의 경기를 의미하는데, 홀마다 이기거나(Up)거나, 혹은 지거나 (Down) 비긴 경우에는 스퀘어로 표시합니다.
표기방식은 한 홀을 이기면 원 업 , 두 홀을 이기면 투 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할 홀마다 승부를 이어가다보면 홀 부근에서 컨시드를 준 때도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이긴 홀이 남은 홀보다 많은경우에는 마지막 홀까지 진행하지않고 경기가 종료된다는 것도 매치플레이의 방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포볼과 포섬 방식!
이벤트대회에서는 매치플레이와 함께 다른 방식의 게임도 진행합니다. 그 중 포볼과 포섬이 가장 널리 알려진 방식입니다.
포볼은 두 명이 한팀이 되어 팀간 대결을 할 때 쓰이는 방식인데, 플레이어는 각자의 볼로 경기를 하고 홀마다 가장 좋은 기록을 가진 볼을 득점으로 인정합니다.

또 네 명이 즐기는 게임방식 중 포섬은 두 명이 한 팀이 되는 방식이지만 포볼과 달리 한 팀은하나의 볼로 게임을 합니다. 팀이 되면 홀수홀과 짝수홀을 교대로 티샷을 하고 차례로 플레이하면서 매치 플레이 혹은 스트로크플레이 중 택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골프방식을 알면 골프중계가 재밌다!

골프 실력을 늘리는 것도 골프를 즐기는 좋은 방법이지만, 골프 중계를 보면서 선수들의 플레이를 보는 것도 골프를 즐기는 새로운 방법이 아닐까요?
이외에도 다양한 골프진행 방식이 있지만, 매치플레이와 스트로크플레이, 포섬과 포볼이 대부분의 대회 및 이벤트 대회에 사용되는 경기방식입니다.
골프 경기방식을 습득하고 골프중계를 본다면 더욱 더 즐겁게 골프중계를 볼 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