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설 파가니니의 「솔로 바이올린을 위한 24개의 카프리스」는 1802~1817년 사이에 모음곡(6,6,12곡)으로 작곡되었고, 작품번호 MS.25(Maria Rosa Moretti와 Anna Sorrentodp 가 정리한 작품 번호)로 1982년에 출판되었다.
*카프리스 또는 카프리치오는 유쾌하고 변덕스런 작은 기악곡에 붙인 명칭
파가니니는 그의 모든 연주 기법과 바이올린의 모든 음색·성질·상태·표현의 세계를 유감없이 시도한 연습곡(etude)의 형태로 이 곡들을 작곡하였고, 1820년에 리코르디(Ricordi)가 몇 묶음으로 나누고 1~24곡들을 작품번호 1(Op. 1)로 하여 출판하였다.
파가니니는 1832~1840년 사이에 악보를 새로 출판하면서 이 곡들을 어떤 특정 연주자가 아닌 모든 연주자들에게 헌정한다고 악보에 명시했다. 예컨대 1번은 비외탕(Henri Vieuxtemps),3번은 시보리(Ernesto Camillo Sivori), 7번은 리스트(Franz Liszt) 등등으로 지정하고 24번은 자신에게 헌정하였다. 페르난드 데이빗(Ferdinand David)의 피아노 반주곡은 슈만(Robert Schumann)에 헌정되었고,1860년에 ‘브라이트코프와 헤르텔’사에서 출판되었다.
이 중에서 24번 A단조가 가장 유명하며, 이 주제를 따서 유명한 작가들이 변주곡을 썼다.
리스트(Liszt)의 피아노곡 편곡 ; 파가니니에 의한 초절기교 연습곡(6곡) 브람스(Brahms) 변주곡 ;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작품 35(1862~63년) 라흐마니노프(Rachmaninoff) 광시곡 :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 작품 34(1934년)
■ 해설 이 카프리치오는 엄청나게 빠른 스케일과 아르페지오(펼침화음)· 이중과 삼중 화음· 왼손 피치카토· 8도와 10도의 연속· 빠른 이동· 현의 교차 등 고도로 진보적인 테크닉을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출처 : Wikiped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