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네상스의 시대적 배경과 음익의 특징 르네상스라는 말은 부활 또는 재 탄생이라는 뜻으로,중세 이후1400-1600년까지를 말하는 시대적인 명칭을 뜻합니다. 이탈리아 중북부의 학자,에술가들이 고대 그리스,로마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면서,고대문명을 다시 부활시키자는 의미로 시작되었습니다.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북쪽으로 전파되었고,점차적으로 유럽은 중세에서 벗어 납니다. 건축·미술과 달리 음악은 고대 재탄생의 모델이 없었기 때문에 고대시대의 철학자들의 음악이론서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예를 들어 보에티우스(470-524)의 음악이론서 같은 것은 음악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르네상스의 가장 큰 특징은 인문주의 사상이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종교적인 삶에서 벗어나 인문학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으며,음악과 시를 동등한 위치에 놓이게 됨으로서 음악과 시가 하나로 뭉쳤을 때,그 표현럭은 극대화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가사의 의미와 음악적 요소가 잘 어울러져서 조화롭게 만드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 르네상스 시대의 시대적 상황 이 시기에 유럽의 판도를 바꾸는 여러 사건이 발생했다. ①1447년 구텐베르크의 활자 인쇄술 발명으로 그50년 후에는 음악 악보를 인쇄하는 인쇄술도 발명되었다. ②1453년 오스만 제국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의 함락으로 공식적으로 동로마제국이 멸망했다. ③1492년 콜롬부스가 신대륙 발견을 위해 항해를 시작했다. ④1517년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이 시작되어,음악사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부르고뉴악파,네델란드악파와 베네치아악파가 생겨나 전 유럽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 음악적 특징 ① 4성부의 다성음악의 정착 무반주 합창음악인‘아카펠라’(‘교회에서’, ‘합창으로’)의 등장으로 합창단은 혼성4부를 기본으로 하게 되었다(여성 파트는 소년이 담당). 중세3성부의 가장 낮은 음역에 테르노(테너)였고,여기에 더 낮은 베이스가 추가되여4성부의 다성음악이 되었다. ② 대위법과 모방기법 대위법은 협화음과 불협화음의 사용에 대한 규칙을 규정하는 음악이론으로서15세기 초부터 발전하고 있었고,르네상스 초기에는 선율보다 동시에 울리는 화성에 관심을 두고 있었다. 15세기 말부터 선율을 중시하게 되었고,그 결과 모방기법이 나오게 되었다.한 성부가 선율을 시작하면 다른 성부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그대로 모방하여 따라가는 기법이다. ③ 가사그리기(word painting)기법 인문주의의 영향으로 시와 음악이 같은 수준에 위치하게 되고,그러다 보니까 좀더 효과적이고 극적인 연출을 위해서 음악적 기법을 사용하게 되었고,문학적 시의 내용과 음악적 기법이 함께하는 가사그리기 기법이 나오게 되었다. 단어의 의미를 그림 그리듯이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기법이 바로 그림그리기 기법이다.예컨대 높은 데서 내려오는 장면은 계단을 하나씩 내려오듯 하행하는 음으로,홀로 깊이 생각하는 장면은 느리게 표현하는 기법으로 그린다. 이러한 가사그리기 기법은 세속음악과 모테트에서 자주 나타난다. ④ 악보 인쇄술의 발달 이탈리아에서 음악교육이 인문학의 일부가 되면서,유럽으로 전파가 되고 음악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악보 보급이 필요해져서 악보가 대량으로 출판되었다. 1501년 베네치아에서 오타비아노 페트루치가 악보를 대량으로 출판하게 되었는데,이 때는 오선보를 먼저 인쇄하고 거기에 음표를 인쇄하였다.그러나50년 후 파리의 아터냥의 인쇄는 두 가지를 한 번에 모두 인쇄하는 방법으로 발전시켰다.
<출처:위 해설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