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 Cry 4
엔진 : 듀니아2 (파크라이3 에서 쓰인 엔진을 수선)
최소사양
* i5-750/Phenom II X4 955 이상
* 4GB 램 이상
* Geforce GTX460 이상
* Windows 7 이상
권장사양
* i5-2400s / FX-8350@4Ghz 이상
* 8GB 램 이상
* GTX 680 2GB 이상
화질 향상 옵션1 : HBAO+ Ambient Occlusion (AO)
* 효과: 두개 이상의 물건의 그림자와 주위 반사광을 조합하여 현실적인 그림자를 생성
* 옵션
SSAO : 파크라이3 것의 향상 버전
SSBC : 귀큰놈 독자적인 AO 기법(PS4 등에 사용됨), 약간 더 정확하고 안정적
HBAO+ : SSBC 에 몇가지 더 빡세게 적용 (화질 상승, 성능 저하)
옵션별 사용량
해석 : SSBC 가 화질은 더 좋으면서 성능은 약간 덜 잡아먹어서 착함. HBAO+ 더 좋은 화질이지만 3.2배 가량 더 먹음.
실제 적용시 결과
화질 향상 옵션2 : Godray
* 효과 : 태양광 등 직선광선 표현 시 테셀레이션을 사용하여 더 자세하고 풍부하게 표현 (AS:유니티 부터 적용)
* 옵션
OFF : 기본 (콘솔버전)
귀큰놈 Volumetric Fog : PC 전용 aka AMD 전용
Godrays : NVIDIA 지원 버전
적용시 성능
해석 : NVIDIA 카드를 쓰고 있다면 Godrays 가 VF 와 같은 성능에 더 풍부하고 정확한 그래픽.
화질 향상 옵션 3 : Percentage Closer Soft Shadows (PCSS)
* 효과 : 더욱 정확한 그림자 구현. 매우 먼 곳의 나무나 건물도 그림자가 추가됨. 퍼포먼스 향상
* 옵션
Soft Shadows : PCSS 사용
성능 차이
해석 : 근거리/중거리에서 Ultra 보다 더 정확한 그림자 묘사,원거리에서 Ultra 에 없는 그림자 추가, Ultra 보다 빠름.
화질 향상 옵션 4 : NVIDIA HairWorks Dynamic Fur
* 효과 : 윤기나는 털을 가진 호랑이가 팔을 물어 뜯는다
성능 차이
해석 : 동물들의 털이 디테일하게 보여지지만 15% 넘는 성능하락
위 옵션 외 다른 옵션 풀옵 적용시 사용 메모리
귀큰놈의 옵션별 권장 VRAM 최소 사용량 aka AMD 버전
NVIDIA 옵션까지 전부 켰을 때 VRAM 최소 사용량
그 외 NVIDIA 제어판에서 추가해줄 수 있는 그래픽 향상 옵션들
(1) Anisotropic 필터링 : High Quality
(2) DSR : 말 안해도 아실 듯... (GTX 9X0 에만 사용 가능)
추가 꼼수
(1) FOV : 파크라이 설치 폴더에서 GamerProfile.xml 을 열면 FOVScaleFactor 라는 값으로 직접 값을 정해줄 수 있음.
(2) Lighting Quality : GamerProfile.xml 과 GFXSettings.FarCry464.xml 열면 기본값인 Ultra High 를 High, Low 로 바꿔서 2% 정도 성능향상 가능함.
다만, 현재 드라이버에서는 SLI 에서 그래픽 문제가 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SLI 유저들은 주의.
1차 출처 : http://www.geforce.com/whats-new/guides/far-cry-4-graphics-performance-and-tweaking-guide
2차 출처 :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pc/33/read?articleId=1573456&bbsId=G003&itemId=7&pageIndex=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