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판교 데이터센터, 네이버·카카오 등 입주
네이버 서비스 정상화, 카카오는 부분 복구
15일 오후 3시30분쯤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와 네이버 등 서비스에 접속 장애가 일어났다.
[아시아경제 황수미 기자]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와 네이버 등 서비스에 접속 장애가 발생하면서 대응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는 20시간이 넘도록 정상화되지 못하면서 백업 시스템이 제대로 구비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16일 카카오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30분쯤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센터에 입주해 있던 카카오와 네이버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에선 접속 장애가 일어났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뉴스·카페·블로그 등의 서비스 일부 영역에서 장애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비롯해 서비스 전반에 걸쳐 장애가 발생했다. 카카오톡은 모바일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고, PC 버전 역시 이용이 불가능했다.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이 필요한 카카오택시(T)·카카오지하철·카카오페이·카카오뱅크 등 계열사 서비스도 이용이 어려웠다.
하지만 대부분 정상화된 네이버와 달리 카카오 서비스의 완전한 복구는 지연되고 있다. 카카오는 이날(16일) 공지를 통해 메시지 전송과 PC 버전 로그인 등 일부 서비스가 10여 시간 만에 재개됐지만, 오후 2시30분 기준으로 아직 이미지·동영상·파일 발송 기능이나 지갑서비스 등은 복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대한 빨리 모든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일각에서는 카카오톡 등 여러 서비스에서 접속 장애가 장시간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데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서비스 장애를 복구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대처할 방안을 담은 매뉴얼 등 대비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카카오를 비롯한 인터넷 대기업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시스템을 분산 운영하는 식으로 먹통 사태를 방지해야 한다는 지적을 여러 차례 받은 바 있다.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카카오는 그동안 여러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복제해 분산하는 이중화 작업을 해왔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번에 발생한 화재는 특수한 상황이었다는 입장이다.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16일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예상하는 리스크(위험) 대응 시나리오가 있었지만, 화재는 워낙 예상을 못한 시나리오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비스가 장시간 정상화되지 않은 데 대해선 "이중화 조치에도 전원 공급이 차단된 상황에서 서버를 증설해 트래픽을 전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양 부사장에 따르면 현재 전원이 다운된 3만2000대의 서버 중에서 절반가량인 1만2000개의 서버가 복구된 상태다. 나머지는 복구 작업이 진행 중으로, 서비스가 완전 정상화되는 시점은 말하기 어렵다고 양 부사장은 덧붙였다.
황수미 기자 choko216@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