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처음 작곡에 입문하는 작곡초보자들과, 작곡과 입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음대생들을 위한 대학교재 등으로 두루 사용 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기초형식(small form)에 관한 부분이 중점적으로 서술되어 있어 작곡기초를 잘 다질 수 있도록 저술되었다. |
| 머리말 | 3
| 일러두기 | 4
Chapter 1 동기 작법 Motive Writing
1.1 동기 1
1.1.1 동기란? 1
1.1.2 동기분석 1
1.2 리듬과 선율 변형의 용례 3
1.3 동기 활용법 4
1.3.1 동형진행 4
1.3.2 확대 6
1.3.3 축소 6
1.3.4 음정변화 7
1.3.5 반진행 7
1.3.6 역진행 7
1.3.7 모방 8
1.3.8 반복 8
1.3.9 재배열 10
1.4 동기발전 실습 11
1.5 동기발전 용례 13
Chapter 2 선율 작법 Melody Writing
2.1 선율 19
2.1.1 선율이란? 19
2.1.2 좋은 선율이란? 20
2.2 선율과 음형 수정, 보완하기 22
2.2.1 나쁜 선율이란? 22
2.2.2 선율 수정, 보완하기 23
2.2.3 음형 수정, 보완하기 25
2.3 8마디 선율발전 실습 27
2.3.1 명곡용례 27
2.3.2 ‘전낙표’ Motive 1 28
2.3.3 ‘전’ Motive 2 30
2.3.4 ‘전’ Motive 3 31
2.3.5 ‘전’ Motive 4 33
2.3.6 ‘전’ Motive 5 35
2.3.7 ‘전’ Motive 6 37
2.3.8 ‘전’ Motive 7 39
Chapter 3 종지 작법 Cadence Writing
3.1 종지 41
3.1.1 종지란? 41
3.1.2 종지의 4종류 41
3.1.3 정격종지의 4가지 형태 43
3.1.4 종지에서 유의할 점 43
3.2 종지 실습의 개요과 활용방안 44
3.2.1 종지 실습 개요 44
3.2.2 종지 실습 활용방안 44
3.3 종지 실습 예제 46
3.4 2, 4, 5, 8마디 종지 실습 51
Chapter 4 악구 작법 Phrase Writing
4.1 악구만들기 88
4.1.1 악구란? 88
4.1.2 악구분석 89
4.2 악구 용례 90
4.2.1 명곡용례 91
4.2.2 ‘전’ Motive 91
4.3 악구 실습(4마디) 92
Chapter 5 악절 작법 Period Writing
5.1 악절만들기 94
5.1.1 악절이란? 94
5.1.2 악절분석 95
5.2 악절 용례 97
5.2.1 명곡용례 97
5.2.2 ‘전’ Motive 101
5.3 악절 실습(8마디) 103
Chapter 6 음악형식 Musical Forms
6 음악형식 108
6.1 음악형식이란? 108
6.2 음악형식 용어해설 109
6.2 1부분 형식과 작곡실습(8마디) 110
6.2.1 1부분 형식 110
6.2.2 1부분 형식 용례 110
6.2.3 작곡실습(8마디) 112
6.3 2부분 형식과 작곡실습(16마디) 114
6.3.1 2부분 형식 114
6.3.2 2부분 형식 용례 114
6.3.3 작곡실습(16마디) 116
6.4 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24마디) 120
6.4.1 3부분 형식 120
6.4.2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한 3부분 형식 작성하기 120
6.4.3 3부분 형식 용례 121
6.4.4 작곡실습(24마디) 123
6.5 단순3부분 형식 124
6.5.1 단순3부분 형식 124
6.5.2 단순3부분 형식 용례 124
6.6 복합3부분 형식과 작곡실습(32마디) 125
6.6.1 복합3부분 형식 125
6.6.2 복합3부분 형식 용례 126
6.6.3 작곡실습(32마디) 130
Chapter 7 작곡기법 Composition Technique
7.1 동기작곡 135
7.1.1 동기작곡 135
7.1.2 명곡동기 135
7.1.3 동기작곡 실습 136
7.2 화려한 경치 만들기 136
7.2.1 주제선율 다루기 136
7.2.2 효율적인 2성부서법 136
7.2.3 성부의 확대와 축소 138
7.2.4 절정 설정하기 138
7.3 작곡지침 139
7.4 꾸밈음 예찬 140
7.5 작곡 시야 넓히기 141
7.6 변화화음 141
7.6.1 변성화음 141
7.6.2 부속화음 143
7.6.3 부도음화음 146
7.6.4 이태리6화음 149
7.6.5 독일6화음 151
7.6.6 프랑스6화음 153
7.6.7 나폴리6화음 156
7.7 전조악절 만들기(조바꿈 활용) 159
7.7.1 조바꿈Modulation Modulationen 159
7.7.2 전조악절 만드는 요령 160
7.7.3 명곡분석 161
7.7.4 공통화음에 의한 조바꿈 164
7.8 전조악절 실습 166
7.8.1 ‘전낙표’ Motive 166
7.8.2 ‘전’ Motive 167
7.8.3 F. Schubert 168
7.8.4 F. Chopin 169
7.8.5 R. Schumann 171
7.8.6 J. S. Bach 172
7.9 작곡실습-카멘트 175
Chapter 8 악곡분석 Musical Analysis
8.1 음향원리 177
8.1.1 자연배음에 의한 음향원리 177
8.1.2 피아노곡 작곡 음향원리 178
8.2 질문과 답 179
8.2.1 작곡 기본질문과 답 179
8.2.2 작곡초보자 및 수험생을 위한 지침 179
8.3 카멘트1 179
8.3.1 당연한 귀결 179
8.3.2 작곡계획서 작성법 179
8.3.3 작곡과정 180
8.4 카멘트2 180
8.4.1 작곡?보편적 분석 카멘트 180
8.4.2 습작 분석 카멘트 182
8.5 카멘트3 190
8.5.1 시간 안에 완성하기 190
8.5.2 사보법 190
8.5.3 책에 제공된 자료 이용하기 191
8.6 작곡실습 192
Chapter 9 리듬 스케치 Rhythm Sketch 와 모음 Collection
9.1 리듬스케치 197
9.2 클래식 리듬스케치 200
9.3 클래식 리듬(1성부) 202
9.3.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리듬사용 202
9.3.2 2/4박자/붙임줄사용 205
9.4 클래식 리듬(2성부) 208
9.4.1 2/4박자/3연음부, 5연음부, 붙임줄, 쉼표사용 209
9.5 한국전통음악 장단 218
9.5.1 한국 전통 장단 모음 218
9.6 실용음악 리듬 220
Chapter 10 실용음악 Gebrauchsmusik
10.1 클래식음악과 실용음악 226
10.1.1 클래식음악 226
10.1.2 실용음악 227
10.2 실용음악 장르 227
Chapter 11 모음 Collection
11.1 동기모음 235
11.2 악구모음 244
11.3 악절모음 245
11.4 음형모음 253
11.5 명곡모음 299
● 참고문헌
| 부록1 주요대학 작곡실기 과제곡 및 콩쿨요강 | 316
| 저자명언 | 324
| 부록2 mp3 다운로드
첫댓글 혼자서 어떤식으로 공부해야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