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는 지난 주 5월 2~3일 (토, 일) 양일간 태화강 상류로 가는 길목인 선바위에서 많은 울산지역 OM님 들의 성원속에 1박2일 이동운용을 실시하였습니다.
토요일 하루만 참석하신 분들도 계셨고 비가 올거라는 예보에도 불구하고 용감하게 야생에서의 1박을 함께 해주신 분들도 계셨습니다. 토요일 저녁늦게까지 계시다가 집에가서 주무시고 아침에 다시 오신분도 계시고, 근무때문에 못왔다며 비가오는 일요일 아침에 찾아주셔서 철거작업에 동참해 주신 Om님도 계셨습니다.
이번에는 HF, VHF, UHF에서 SSB, CW, FM 모드외에도 D-STAR 통신도 시연을 하였는데 많은 분들이 D-STAR로 미국, 호주, 독일 등의 DX국들과 좋은 신호로 교신하는 모습을 보고 놀랍다는 반응과 함께 많은 관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국내국으로는 HL5BPL om께서 진해에서 나와주셨고, HL5QQ om께서 구미에서 나오셔서, 울산의 엣날 지인들과 D-STAR를 통해 QSO를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D-STAR 장비는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 ID-5100과 DVAP, 라즈베리파이, 그리고 Notebook PC를 가져오고 , 6K5CMC om께서 이동용 LTE WIFI를 빌려 주셨습니다. 요즘 WinDV로는 REF001C 리플렉터가 연결이 안되서 부득불 Dstarusers.org 에 연결하여 현재 on-line에 교신중인 국을 찾아가서, 교신끝나기를 기다렸다가 CQ를 내는 방식으로 교신을 햇습니다만 많은 국들이 응답을 해 주셔서 D-STAR 교신 시범을 보이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울산의 1박2일 이동운용은 작년 부터 몇몇 액티브한 om 들끼리 한달에 한번꼴로 울산근교의 산이나 야외로 나가 여러가지 안테나도 시험하고 HF, VHF/UHF 대를 운용하면서, OUTDOOR 캠핑도 즐기는 모임입니다. 전기는 주로 휴대용 발전기를 사용하고 , 무선기기들은 클럽국의 장비나, 개인장비를 가지고 와서 사용하는데, 누구던 관심이 있으면 참가가 가능하므로, 장비의 기능이나 작동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자기장비를 가지고 와서 직접 여러 OM들을 통해 배우는 기회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캠핑이 대세이지않습니까?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야외에나가 텐트치고 안테나치고 요리하고 교신하는데 너나 할 것없이 적극적으로 나서니 꽤 재미나게 2년 가까이 운영해 오고 있는데 1박을 하지않더라도 한나절 같이 놀다가 가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1박2일간 먹고 마시면서 발전기 돌려가며 교신도하고 캠핑을 즐기자면 많은 장비도 필요하고 적지않은 비용이 들지만 각자가 집에서 무선장비나 캠핑장비 또는 음식들을 필요에 따라 또는 성의껏 가져오기도 하고 자기가 가진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참가비는 직위고하를 떠나 1인당 2만원 이하만 받으며 혹시 쓰고 남는 재료나 회비는 다음행사에 이월하여 다시 사용합니다.
이번 1박2일 행사에 참석하시고 경비도 지원을 해주신 OM님들께 감사드립니다.
HL5QY, HL5UWM, HL5PMM, HL5BBD,DS5LKI, DS5LWL, DS5DQV, DS5ODJ, 6K5CRS, 6K5BXQ OM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교신에 응해주신 많은 OM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다음달에는 울산 신불산 정상(해발 1200 미터) 이나 간월재(90미터)에서 1박2일을 할 예정인데 관심있으신 많은 햄들의 참석을 바랍니다. de HL5BBD
첫댓글 구경 잘 했습니다. 디-스타 운용 함 해보고 싶네요. ㅎㅎ
다음 이동운영할때 구경가고 싶네요~
나도 다음에 꼭 가보고싶네요
이동운영할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