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1. 6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 비폭력대화와 마음공감대화 ]
좋은 생각을 가지고 법칙과 질서를 따라 견고한 기초위에 안전한 정신세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좋은 생각은 질서, 긍정, 빛, 감사, 사랑, 선이다.
깨달음과 사고의 변화, 인식전환에 대한 굳센 의지가 있다면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생각이 어떠한 결과를 나을지 말하거나 행동하기 전에 생각해보자.
자기 인식과 깨달음이 중요하다.
'인간 본연의 잠재력을 어떻게 하면 잘 발휘하며 창조적인 삶을 살아가게 할 것인가?'가 양육의 키워드.
타인에게서의 인정은 자신에 대한 신뢰와 가치를 발견하게 되고, 상대에게 마음이 열린다.
상대의 감정 속에 숨은 욕구를 찾아내려고 애쓰다 보면 인정과 존중의 표현이 가능해진다.
관찰과 공감의 습관이 중요하다.
비폭력 대화의 핵심은 서로에 대한 공감이다. 상대에 대한 감정을 읽고 진정한 공감을 해 주어야 상대가 자신에 대한 감정을 알아차리게 된다.
감정 속에 숨은 욕구를 찾는 것, 그래서 서로에게 연민의 마음을 갖는 것이 대화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긍휼과 연민의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면 감정 속 숨은 욕구를 찾기가 수월해지고 공감이 가능해진다.
판단과 평가를 하지 않는 느낌과 욕구에 집중해야 한다.
나의 욕구를 잘 인식하고 그 욕구를 잘 표현해 구체적으로 상대에게 부탁하자.
상대의 삶을 존중하고 상대의 욕구도 잘 인식하고 표현하자.
공감은 상대방의 느낌과 욕구에 연결하는 것인데 이 때 민감함이 요구된다.
관찰로 시작해서 나와 상대의 느낌과 욕구에 민감하게 집중하고 공감으로 연결되는 연민의 대화가 되어야 한다.
비폭력대화법
1단계. 상황 관찰
2단계. 나의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
느낌을 표현하는 말, 생각이나 평가를 나타내는 말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느낌 표현 - 감격한, 감동한, 감사하는, 행복한, 안심되는, 마음이 넓어지는, 마음이 놓이는, 만족스러운, 명랑한, 멋진, 용기를 얻은, 유쾌한, 의기양양한, 자신만만한, 친근한 등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 갑갑한, 걱정되는, 겁에 질린, 고독한, 곤란한, 낙담한, 냉담한, 억울한, 긴장되는, 우울한, 힘이 빠지는, 마음이 상한, 속상한, 무감각한, 무서워하는, 불쌍한, 지겨운 등
3단계. 나의 욕구 인식
나의 느낌에 대한 원인은 나의 생각이므로 나의 느낌에 대한 책임은 나의 욕구.
나의 욕구를 나의 느낌과 연결하자.
'나는 ~이 중요하기 때문에 ~을 느낀다'
4단계. 구체적으로 부탁
원하는 것을 명확하고 긍정적이며 구체적인 행동 언어로 부탁한다.
마음공감대화
아이들은 놀이 속에서 배움과 창의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며, 또래간의 놀이를 통해 정서조절 능력을 형성시켜 나간다.
가정에서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민감하게 읽어주어 자신의 감정을 잘 처리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었다면 아이는 친구의 마음도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마음공감대화법은 상대가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올 때 그 감정을 잘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언어적 상호작용기술.
마음공감대화법
1단게. 상황 포착
2단계. 경청 공감
'기분이 안 좋아 보이는데 무슨 일일까?' 정도로 먼저 상대의 감정을 들여다 봄.
'무슨 일이니? '무엇때문에 그래?'
공감이 되기 전에 상황만 보고 판단과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
충분한 경청과 공감이 된 후에 '그래서 화가 났구나' 정도.
경청은 온 마음을 다해 상대의 전 존재를 인식하려는 자세로 집중하여 듣는 것.
가장 좋은 리액션은 미러링!
'너의 말은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지?'
공감은 잘 경청하고서 상대의 감정을 잘 인식하는 것.
'그래서 그렇게 화가 났구나!'
'그래서 속상했겠네. 나라도 그럴 거 같다.'
'그럴만하네'
욕구인식은 감정에 숨은 욕구를 찾아 표현해주는 것.
'너는 그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했구나'
'너는 그것이 ~하고 싶었던 거구나'
3단계. 질문 지원
열린질문 하기.
'그럼 어떻게 할까?
'다음에도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도록 도와주기.
필요하다면 제한과 한계를 알려 주고 대화를 통해 스스로 방법을 찾도록 돕기.
마음공감대화법은 자존감이 형성되도록 돕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통한 자기결정의 경험으로 창의성을 신장시킨다.
2. 일상에서 실천하고 기록하기
1) 나의 부정적감정 상황에서 비폭력대화 후 일화기록하기
"~(사실) ~(느낌) ~(욕구) ~(부탁)"
이안아~ 이안이가 책을 모두 다 책꽂이에서 꺼내서 바닥에 두었네.
이렇게 책들이 겹겹히 쌓여있으면 이안이가 밟아서 넘어질까봐 엄마가 불안해.
이안이가 다치지 않도록 엄마랑 같이 이 책들 다시 책꽂이에 넣어볼까?
2) 상대의 부정적감정 상황에서 마음공감대화 후 일화기록하기
(나는 잠깐 외출을 하고, 남편과 이안이만 둘이 있었던 상황)
상황포작(SC):
나: 오늘 기분이 안 좋아보이네. 무슨 일 있었어?
남편: 이안이가 오늘 하루종일 밥은 안 먹고 까까만 찾더라구. 그래서 벌써 떡뻥 한 봉지를 다 먹었어!
경청공감(LC):
나: 아~ 이안이가 밥을 안 먹고 오늘 하루종일 자꾸 과자만 달라고 해서 걱정이 되었던 거구나!
나도 가끔 밥 잘 먹는 이안이가 과자만 달라고 울고 떼쓰면 계속 줘도 되는건가 하고 걱정하게 되!
질문지원(QS):
나: 다음에도 내가 없을 때 이안이가 밥은 안 먹고 떼만 쓰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남편: 이안이가 좋아하는 과일을 좀 사다두는 게 어떨까?
그리고 밥이 들어간 간식같은 걸 이안이가 좋아하게끔 만들어서 밥 대신 간편식으로 주는 게 좋을 것 같아.
나: 그래! 좋은 방법이다! 내가 레시피 공부해서 몇 가지 만들어 볼게!
동영상 (두개 중 택일하셔서 올리셔도 됩니다. 물론 두개 다하시면 매우 좋습니다.^^ )
제목:
핵심내용:
소감 및 적용점:
첫댓글 어머니 바쁘신중에도 열심히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만 더 분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