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가요? 요즘 사회에서 반려동물에 대한 큰 관심이 주목되고 있기 때문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반려동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이란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기 위해 집에서 기르는 동물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고, 즐거움을 준다는 의미에서 애완동물이라는 명칭이 자주 쓰였는데, 동물이 장난감 같은 존재가 아니라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이라고 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 반려동물은 심리적 안정도 가져다줍니다. 반려동물과 생활한 아이는 그렇지않은 아이와 비교했을때, 심리적 안정뿐만 아니라 감성이나 사회성, 공감하는 능력이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지어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도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면 심리적 안정감과 자신감이 높아져서 정신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에는 개, 고양이, 햄스터 등의 포유류와 앵무새, 카나리아 등의 조류, 금붕어, 열대어 등의 어류, 이구아나, 카멜레온 같은 파충류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늘면서 반려동물 시장 역시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 관련 2024학년도 1학기에 전문학사 과정을 반려동물 관리 전공을 운영할 예정인 동국대학교 듀이카 관계자는"한국 농촌 경제 연구원(KREI)"연구 결과에 따르면 펫 시장은 올해 4조57786 억 대로 성장, 2027년에는 6조55억원 가량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려동물과 관련하여 전문사료,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고, 자식처럼 키우는 사람들이 늘면서 가능한 것으로 각종 프리미엄 제품과 맞춤형 서비스로 고급화를 선두로 성장세는 매년 높아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와함게 반려동물 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도 늘고 있으며, 기존 교육기관들도 반려동물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신입생 모집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또, 현재 반려동물 학과, 반려동물 관리전공, 반려동물 케어과정 등과 함께 이와는 별개로 애견을 대상으로 한 애견미용 학과 등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 교육과정은 4년제 대학은 물론 전문대, 전문학교, 학점은 행제 교육기관 등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반려동물학과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호서대 동물보건복지학과에 재학중인 고여린씨(여. 22)는 "학생들의 열정이 넘쳐서 신실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도 학과 동아리가 3개가 있고, 모두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반려동물의 정서와 시장 그리고 반려동물에 관련된 교육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소중한 생명인 반려동물을 기르는 데에는 그만큼의 책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기호일보, 디지털 뉴스부, unn장혜승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