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산갑의 한 종류인 #인도천산갑 . 천산갑은 온몸이 딱딱한 #비늘 로 덮여 있어 적을 만나면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말아 자신을 보호합니다.
위키피디아
천산갑은 #유린목 #천산갑과 에 속하는 #포유류 #동물 이에요. 유린목에는 천산갑이나 #아르마딜로 처럼 몸이 비늘로 덮인 동물이 해당하지요. 천산갑은 8종이 있어요.
#인도천산갑
#귀천산갑
#말레이천산갑
#팔라완천산갑
#나무천산갑
#긴꼬리천산갑
#큰천산갑
#사바나천산갑 이지요.
앞의 4종은 #아시아 에 분포하고 나머지 4종은 #아프리카 지역에만 분포해요. 천산갑의 머리, 몸통, 다리, 꼬리의 윗면은 두껍고 단단한 비늘로 덮여 있고, 아랫면은 두껍고 유연한 피부에 털이 드문드문 나 있어요. 비늘은 사람 손톱이나 발톱과 같은 #케라틴단백질 이 주성분이에요.
천산갑 몸길이는 종에 따라 30~90㎝, 몸무게는 1.8~3.3㎏ 정도 됩니다. 꼬리가 몸보다 긴 긴꼬리천산갑을 제외한 7종은 몸과 꼬리 길이가 비슷해요. 앞발 중앙의 세 발톱은 길고 날카로우며 갈고리 모양으로 안쪽으로 구부러져 있어요. 발톱은 지상이나 나무껍질에 있는 개미집을 파헤치거나 보금자리, 땅굴 또는 통나무 구멍을 파거나 나무에 오르는 데 사용하지요.
천산갑은 모두 #야행성 이며, 먹이는 #개미 와 #흰개미 성체, 유충, 알입니다. 잘 발달한 후각으로 먹이를 찾고, 입 밖으로 25~40㎝ 정도 내밀 수 있는 혀에 먹이를 붙여 빠르게 입안으로 잡아당겨요. 혀에는 가슴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끈적끈적한 타액이 묻어 있어 개미를 쉽게 잡을 수 있어요. 천산갑은 이빨이 없지만, 소화를 돕기 위해 위 근육이 발달해 있어요. 꼬리는 넓고 길어서 나뭇가지에 감아 매달릴 수 있고, 나무를 잘 타고 수영도 잘하지요.
적을 만나면 스컹크처럼 #항문 의 #분비샘 에서 독한 가스를 내뿜거나 날카로운 꼬리 비늘을 흔들어서 쫓아내요. 또는 머리를 꼬리 쪽으로 당기고, 몸을 공처럼 둥글게 말아서 몸을 보호해요. 몸의 비늘은 가장자리가 날카롭고 서로 반쯤 겹쳐져 있어 갑옷 역할을 해요.
천산갑의 임신 기간은 120~140일(인도천산갑은 65~70일)입니다. 보통 한 배에 새끼 한 마리를 낳아요. 자연 상태에서 수명은 20년 안팎입니다. 천산갑의 자연 #포식자 는 #호랑이 , #표범 등이지만 #인간 이 #불법사냥 해 개체 수가 급격히 감소했어요. 지금도 고기는 비싼 요리로 이용되고, 비늘은 #전통의학 #약재 로 매매되고 있어요.
출처: 프리미엄조선|[김창회]박사·전 국립생태원 생태조사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