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1798년, 인쇄사에 남은 큰 변화
1536년, 이탈리아에서 최초의 활판 인쇄 신문 “가제타(Gazzetta)”가 발행되었다. 1570년에는 아브라함 오리텔리우스(Abraham Ortelius)가 세계지도(세계지도장)을 출판하였다. 이 지도에는 일본도 불완전하면서 적도의 위에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세계지도장은 유럽 7개국에서 출판되어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그로부터 20년 후인 1590년, 서양활자와 인쇄기가 일본에 등장하고 “크리스트판” 약 30점의 책을 발행하게 되었다.
그 후에 구미에서는 1642년에 독일의 시겐이 메조틴트(mezzotint) 요판법을 발명, 1768년경에는 프랑스의 장 밥티스트(Jean Baptiste)가 아쿠아틴트(aquatint) 요판법을 발명하는 등, 그 때부터 활판에 의한 문자인쇄, 요판에 의한 회화, 삽화의 인쇄 등이 번성하여 행해지게 되었다.
메조틴트 요판법이라고 하는 것은 “판면에 침(針)상이나 도(刀)상의 것으로 종, 횡, 대각선의 각 방향에 선이나 점각(点刻)선을 평행하게 하여 밀접하게 새기고, 그것을 헤라상의 것으로 부수거나 문질러서 오목부에 잉크를 채워서 베끼면 명암의 계조가 표현된다” 라고 하는 것으로 영국이나 프랑스에서 주로 회화의 복제기법으로서 유행하였다.
또한, 아쿠아틴트 요판법이라고 하는 것은, “부식방지용의 방식제(송진을 가늘게 파우더 상으로 한 것)를 헝겊의 주머니 등에 넣어 동판에 뿌려, 열로 정착시키면, 방식제 사이의 동판이 부식되고, 까칠까칠한 샌드페이퍼와 같은 면이 나온다” 라고 하는 것이다.
1798년, 인쇄의 역사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배우이며 제작가인 제네펠더(Senefelder)가 석판인쇄(리토그래프, lithograph)를 발명한 것이다. 이것이 평판 인쇄의 시초이다. 제네펠더는 자작한 각본과 악보를 저가로 대량 인쇄하였기 때문에, 석회석의 이용을 생각해 낸 것 같다. 하지만, 현재의 것은 1904년에 미국의 루벨(Rubel)이 발명한 것이라고 일컬어지고 있고, 루벨의 발명은 종이에 평판 옵셋 인쇄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요점 BOX 1798년, 제네펠더가 석판 인쇄를 발명, 이것이 평판인쇄의 시초. 하지만 현재의 기술은 미국의 루벨이 발명한 것 |
용어해설
Alois Senefelder: 오스트리아 제국(현재 체코)의 배우, 제작가. 자작의 각본, 악보 등을 저가로 대량 인쇄하였기 때문에, 동판의 대체로 석회석을 이용하여 지방 크레용에 의한 평판인쇄를 발명하였다. 이것은 신문이나 잡지의 삽화의 게재를 비약적으로 간편한 것으로 하고, 게다가 리토그래프라고 하는 신분야를 탄생시킨 것으로서, 중요한 발명이다.
#가제타 #Gazzetta #오리텔리우스 #메조틴트 #아쿠아틴트 #제네펠더 #석판인쇄 #리토그래프 #Lithograph #루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