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개요
1) 물고기들은 과거의 기억에 따라 움직이므로 에덴동산(아다마) 안에 살고 있다.
2) 바다 속에 살아가는 물고기는 좋은 물고기와 나쁜 물고기로 나뉜다.
3) 무의식의 바다가 사라진 유리(보석) 바다에는 과거의 기억을 가진 물고기가 살 수 없다.
4) 값진 진주를 사려면 자신이 소유한 에고(겉 사람)를 모두 팔아야 한다.
나. 본론
1) 물고기들은 과거의 기억에 따라 움직이므로 에덴동산(아다마) 안에 살고 있다.
창세기 1장부터 계시록까지 물고기가 등장하고 있다. 물고기는 무의식의 바다 속에 살고 있으며, 큰 물고기는 무의식 세계를 지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식의 세계까지 지배하고 있다.
물고기들은 모두 과거의 기억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이들이 에덴동산(아다마) 안에 살고 있다. 에덴동산 안에 물고기들이 살고 있는 바다(뱀)가 있다. 이 바다를 통해 네 강이 흘러 나가는데 물이 대단히 풍부하다. 모두 취하게 하는 술과 같은 물이며, 미치게 하는 물(마쉬케)이다. 마쉬케는 목마름을 해결해주는 물이 아니다.
가난한 자(푸토코스) 나사로의 목을 시원하게 적셔줄 생수가 아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늘에서 쏟아져 내려서 에덴동산을 통하여 흐르는 물을 마실 수 없다. 모두 취하게 하는 물(마쉬케)다. 진리를 왜곡시키는 전도몽상(顚倒夢想)으로 그 열매를 맺는다. 이래서 에덴동산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 중요하며, 자세히 알아야 하는 이유다. 마음을 해체하여 그 실상을 밝히 드러내 보인다.
신약의 모든 내용들은 창세기 1,2,3,4장에 있는 내용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창세기의 내용은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다. 바로 내 안에서 감추어져 있는 것을 드러내는 나의 이야기가 바로 창세기 내용이다.
2) 바다 속에 살아가는 물고기는 좋은 물고기와 나쁜 물고기로 나뉜다.
말씀에서 바다 속에 살아가는 물고기는 좋은 물고기와 나쁜 물고기로 나뉘는데 에덴동산 안에 있는 물고기를 지칭한다. 요나를 삼킨 물고기는 크고 못된 물고기로 나온다. 하나님의 길을 가는 자들은 자신 안에서 이 큰 물고기를 발견하고 드러내서 분석하여 그 실상을 알고 해결해야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바다가 없어지면 물고기는 사라진다. 새 하늘과 새 땅에서는 과거 상과 미래상이 사라지고 현재상만을 드러나므로 더 이상 바다는 존재하지 않는다.
3) 무의식의 바다가 사라진 유리(보석) 바다에는 과거의 기억을 가진 물고기가 살 수 없다.
“보좌 앞에 수정과 같은 유리(휘알리네 : 투명한) 바다가 있고 보좌 가운데와 보좌 주위에 네 생물이 있는데 앞뒤에 눈이 가득하더라(계 4:6).”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계 21:1).”
무의식의 바다가 사라진 유리(보석) 바다에는 과거의 기억을 가진 물고기가 살 수 없다. 모든 번뇌 망상이 사라지고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기 때문이다.
4) 값진 진주를 사려면 자신이 소유한 에고(겉 사람)를 모두 팔아야 한다.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마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디 필이 그 진주를 샀느니라.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게노스)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마13:45~47)’
게노스 : 족속, 세대, 민족, 자손, 혈통, 21회 쓰였다.
‘그물에 가득하매 물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은 내어 버리느니라. 세상 끝에도 이러하리라. 천사들이 와서 의인 중에 악인을 갈라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이 모든 것을 깨달았느냐 하시니 대답하되 그러하오이다(마 13:48~51).’
천국(그 하늘들의 그 나라)에 관한 비유 중 하나다. 천국은 물고기를 모으기 위해 바다에 쳐놓은 그물과 같다고 하였다. 좋은 것들은 그릇에 담고 못된 것들은 밖에 버린다고 하였다. 좋은 것들은 자기의 소유(에고)를 다 팔아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구매한 자로 등장한다.
그러므로 악한 것들은 값진 진주 하나를 구매하지 아니한 자다. 값진 진주를 사려면 자신이 소유한 에고를 모두 팔아야 하는데 이것이 겉 사람의 에고다.
겉 사람의 에고를 그렇게 쉽게 팔아 치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자신 안에서 그리스도 예수를 발견하지 못하고 ‘가이사’의 형상과 글이 기록된 돈을 계속 소유(에고)하고 있으면 악한 자로 등장한다.
생명의 빛과 그 안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