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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 신자와 초보 신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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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빙글리 츠빙글리의 신학사상(1) 에라스무스와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
코람데오 추천 3 조회 231 24.08.16 07:38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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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8.16 08:11

    첫댓글 좋은 글입니다. 츠빙글리에게 영향을 끼친 인물과 신학, 학문에 대해서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것은 서양사, 교회사의 중요 이슈입니다.

  • 24.08.16 16:00

    네, 잘 알겠습니다.

  • 24.08.16 08:16

    에라스무스는 종교개혁에 도움을 준 인물이지만 자유의지론을 주장하여 개혁자들과 갈등을 빚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정황을 아래 Daun 백과사전이 상세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5a1723a

  • 24.08.16 16:06

    보니까 학문적으로는 종교개혁에 도움을 주고 신앙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부족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 24.08.16 16:28

    @노베 공감합니다.

  • 24.08.16 08:22

    카톨릭 측은 에라스무스가 종교개혁에 기반을 제공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종교개혁이 폭력적이어서 반대한 것처럼 기술하였습니다.
    ----------------------------------------------

    ... 그는 방대한 지적 능력의 소유자로서 저서를 통해 종교개혁의 기반을 제공하였으나 폭력과 혁명에 대한 기피와 안정 지향적 성향으로 본격적인 종교개혁운동은 반대하였다. 1524년 루터와 개혁 논쟁을 시작, ≪Diatribe de Libero Arbitrio≫(1525)와 ≪Hyperaspistes≫(1526) 등을 남겼으며, 후기에는 교회와 개혁가 양측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파리대학은 1525년부터 1542년까지 저서들을 판금시켰고,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부분적으로 완화되었으나 그의 저서는 오랫동안 교황청 금서목록에 올라 있었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 24.08.16 16:09

    천주교가 직접 작성한 자료라서 어투에 뭔가 저의가 깔려 있네요.

  • 24.08.16 08:27

    에라스무스가 루터 츠빙글리는 물론이고 여타 종교개혁자들과 당대의 지식인들에게 영향을 끼친 이유는 그가 인문학의 최고 대가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인문주의자들의 왕자"로 호칭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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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자들의 왕자"라는 칭호를 누렸고, 순수한 라틴어 문체를 구사하는 고전적인 학자였다. "최고 영광의 기독교 인문주의자"로도 불렸다.[1] 그는 헬라 그리스어의 신약성서를 라틴어로 새롭게 다시 번역했다. 이는 서방교회의 기독교 사상에 의문을 표시하면서 서방교회의 종교 개혁과 종교개혁 찬성파와 반대파가 천주교와 개신교로 분리된 이후에 개혁 반대파였던 가톨릭 개혁에도 영향을 끼쳤다. 그의 다른 작품으로 《우신 예찬》, 《기독교 기사의 안내서》등이 있다. <--- 위키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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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라스무스와 우신예찬은 중학교 사회(세계사) 책에도 나옵니다.

  • 24.08.16 16:12

    이 카페에도 나온 일반은총의 영역에서 얻은 탤런트를 에라스무스가 종교개혁에 전달해 준 것 같습니다.

  • 24.08.16 08:43

    에라스무스가 지식적인 기반을 종교개혁에게 제공하고도 정작 종교개혁에 가담하지 않은 이유는 그의 신앙이 미숙해서 그런 것입니다. 그는 자유의지 부분에서 막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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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 의지 논쟁

    "자유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루터가 에라스뮈스에게 쓴 편지를 유스투스 요나스가 1526년에 독일어로 번역한 것이다.
    에라스무스가 본격적으로 루터를 비판하기로 결심했을 때 다룬 주된 논점은 인간의 자유 의지라는 문제였다. 에라스뮈스는 《자유의지론》(De libero arbitrio diatribe sive collatio)을 통해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없다고 본 루터의 견해를 비판했다. 이에 대한 반박으로 루터는 《노예의지론》(On the Bondage of the Will)을 저술한다. 이 책에서 루터는 에라스뮈스가 기독교도가 아니라고까지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에라스뮈스는 《히페라스피스테스》(Hyperaspistes)를 두 편에 걸쳐 쓰며 자신을 변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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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의지 이외에도 에라스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위키 백과를 참조하세요!

  • 24.08.16 08:44

    https://ko.wikipedia.org/wiki/%EB%8D%B0%EC%8B%9C%EB%8D%B0%EB%A6%AC%EC%9C%84%EC%8A%A4_%EC%97%90%EB%9D%BC%EC%8A%A4%EB%AE%88%EC%8A%A4

  • 24.08.16 16:17

    @장코뱅 요나스 박사의 이름은 이 카페 루터의 탁상담화에서 보았던 것 같습니다. 에라스무스의 탤런트가 종교개혁에 전달되고 그 이후의 신앙은 하나님의 섭리에 달린 것 같습니다.

  • 24.08.16 19:38

    @노베 공감합니다.

  • 24.08.16 16:20

    좋은 글을 잘 읽었습니다.

    이단과 사이비는 무지몽매하게 갑툭튀를 하지만, 츠빙글리와 종교개혁은 교부들의 신학과 인문학에 대한 배경과 실력을 잘 갖추고 주님의 손길에 의하여 선하게 잘 사용된 것 같습니다.

  • 24.08.17 11:59

    공감합니다.

  • 작성자 24.08.16 23:15

    이 책에 의하면 츠빙글리가 에라스무스에게서 배운 것 중 가장 큰 소득은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중재하시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으시다는 것과, 구원은 의례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서 온다는 것인 것 같습니다.
    성경을 제대로 읽으면 그 속에서 어떤 구절이라도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에라스무스와 종교개혁자들은 이 점에서 큰 수확을 했다고 봅니다.

  • 24.08.16 17:07

    네, 잘 알겠습니다.

  • 24.08.16 19:40

    매우 공감합니다.

    "요한복음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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