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주 대형차, 상용차 DPF크리닝 전문
보쉬카서비스 송천점입니다.
<보쉬카서비스 송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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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차량이 엔진경고등이 점등되고,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으로 입고해 주셨습니다.
점검 및 진단
경고등은 차량에 문제가 발생해서 운전자에게 문제가 있음을 안내해주는데
경고등은 크게 색상으로 판단해도 됩니다.
녹색 : 정상(라이트 등)
노란색(황색) : 차량에 문제가 있지만 어느 정도 주행은 해도 되는 경고등
빨간색 : 즉식 정지!! 차량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으므로, 가능한 견인으로 정비소 입고
"엔진경고등"은 노란색 경고등으로
차량에 문제가 있으니 시간을 내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면 됩니다.
엔진경고등은 수백가지의 고장코드가 있어서
이렇게 진단기로 점검을 해야만 정확한 고장부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P200000 NOx흡착효율 저하
디젤차량에 있는 DPF 문제로 진단
DPF는 새 부품으로 교체시 너무 과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DPF크리닝 작업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DPF크리닝 작업
쏘렌토 차량은 엔진 뒤쪽으로 DPF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DPF란?
매연저감장치로
디젤차에서 발생하는 매연을 DPF장치에서 연소시킨 후 배출해 매연을 저감하는 장치입니다.
DPF의 기능이 저하되면 매연을 배출하지 원할하게 배출하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해서
출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하죠.
이렇게 DPF장치의 문제가 발생하면 DPF크리닝을 추천 드립니다.
보통 자동차정비는 부품을 교체하는게 일반적인데
DPF는 부품가격이 너무 비싸요.
그래서 디젤차량은 DPF클리닝으로 원인을 해결합니다.
상대적으로 비용은 싸고, DPF의 성능은 신품에 가깝게 복원되기 때문이죠.
DPF클리닝 작업도 그래서 종류가 몇개 있는데
1) 약품 DPF크리닝 : 약품으로 하는 클리닝 하는 작업이 있는데.... 비용은 저렴하지만 1년 이내에 문제가 재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습식DPF크리닝 : 습식은 DPF를 탈거해서 전용 장비에 연결 약품으로 크리닝하는데 환경문제 및 건식DPF크리닝 대비 가격, 성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3) 건식DPF크리닝 : DPF크리닝 중 추천드리는 방식!!
건식DPF크리닝 장비에 DPF를 연결하면
600~700도 정도의 고열을 통해서 DPF안쪽에 있던
분진가루를 태워서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환경문제도 없는 방식으로 DPF클리닝 방식으로는 최고의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확한 작업을 위해서 정식 메뉴얼을 참조
영상과 같이 전용장비에서 고열로 태우면서 장비가 작업을 체크합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DPF크리닝 장비가 최종 성능테스트까지 하면 완료~
신품대비 90%이상 성능이 복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점검시 냉각수 누수?
최종 점검을 하는데.. 앞쪽에서 냉각수 누수가 발생하고 있었네요.
이렇게 누수가 발생하면 위에서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원인을 찾기 위해서 상부쪽으로 점검을 시작합니다.
위 쪽으로 점검하니 라디에이터가 터져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네요.
라디에이터 누수는 사진으로 보시면 위쪽 부분이 검게 변한 부위가 보이는데 그 부분이 누수가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냉각수는 차량의 열을 식히는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기 때문에
이건 즉시 교체가 필요하겠네요.
라디에이터도 신품으로 준비해서 교체합니다.
라디에이터는 범퍼 안쪽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사진과 같이 범퍼를 탈거하고 교체
여기서 오해하는 팁!!
라디에이터를 교체하는데 에어컨가스 작업이 필요할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죠.
라디에이터는 냉각수 관련 부품인데
왜? 에어컨가스 작업을??
간혹 과잉정비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차량마다 생김새가 다르기 때문에 작업의 방식도 다릅니다.
이 차량은 라디에이터 작업을 위해서는
"에어컨콘덴셔"를 탈거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 가스 작업이 필요하죠.
만약 에어컨관련 부품을 굳이 탈거할 필요가 없다면? 당연히 라디에이터만 교체하시면 됩니다.
이 차량은 에어컨콘덴셔를 탈거해야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어컨전용장비로
에어컨가스를 빼고, 모든 작업이 끝나면 주입을 해줘야 합니다.
전주 송천동 보쉬카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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