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머니 추모예배(2016. 02 .08) 예배열기:할머니의 CD 에 담겨진 찬송가, 부탁음성 들려주기
시작기도 -구정을 맞이하면서 할머니 추도예배를 드립니다.주님!우리들의 앞날를 염려하고,이웃을 위하여 위로하시고 섬기신 훌륭한 어른을 우리들의 할머니로 모시게된 것 감사드립니다. -이 시간 주님 친히 우리 가운데 오셔서 은혜로운 추도예배시간으로 만들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 ~ 맨
찬송가 -555장 우리주님 모신 가정
성경본문:제목 복있는 사람 -시 1:1~2 복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쫒지 아니하며... -제목:복있는 사람이 됩시다.
설 교 -복있는 사람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實存입니다.
-의인 한 사람이라도 있으면,한 도성을 멸망하지 않겠다는 주님의 말씀처럼,
*복있는 한 사람 때문에 그 가정이 복을 받고, *복있는 한 사람 때문에 일터가 복을 받고 * 복있는 한 사람 때문에 그 공동체, 그 사회가 복을 받습니다.
-복있는 권숙희 할머니 때문에 오늘 우리가 주님이 주시는 복을 누리고 살게 되었습니다.
-이런 복있는 사람으로 더 잘 살아가게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이 오늘 우리가 나누려는 말씀의 주제입니다. -인간에게는 인간을 감동시키는 3가지 액체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눈물이요, 땀이요, 피 입니다. -오늘 우리 할머니는 이 땀,눈물, 피를 넉넉히 가지신 분이므로 우리가 추모하고 또 추모할 보배로운 인물 입니다.
본문을 기준으로 생각할 때 첫째로: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려면입니다. -다시말해서 선한사람의 지혜를 본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선한 사람의 지혜를 받기 위해서는 사랑의 눈물이 고여야 합니다. - 예수님도사랑의 눈물로 이세상에 오셨습니다. -할머니도 우리를 사랑하신 증거가 손자둘을 염려하는 녹음소리를 들어듯이 사랑으로 살아오신 그 어른의 발자국들마다, 사랑이 흥건하게 고였음을 볼수 있었습니다. -창33장에 나오는 야곱은 라반의 집에서 나와 형 에서에게 일생동안 해결하지 못한 잘못한 감정을 사과하기 위해 압복강 나루터 가까이에서 형을 향하여 큰절 한번 하고 한걸음 나아가는 그야말로 3보1배하는 모습으로 형에게 화해하기위하여 나아가는 동생 야곱은 “형의 얼굴을 만나니 하나님의 얼굴을 뵙는 것과 같습니다.”하고 사과를 하면서 나아갔을 때 에서는 “이젠 형과 사이좋게 지내자.”하며 형제간에 부둥켜 안고 20년 이상 원수가 화해로 이어져 갔던 것입니다.
-우리 삶의 가운데에는 용서와 사과 중 선행되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과가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함이 성경에 보여주는 우선 순위 인것입니다.
-용서를 바라기 전에 사과가 먼저 앞서가는 것이 성경이 가르켜 주는 진리입니다.
그다음으로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입니다.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려면, 죄를 짓지 아니해야 합니다. 죄를 짓지 아니하려면 죄의 요소가 될 것들과 많은 땀을 흘려서 싸워야 합니다.
-예수님도 마귀로부터 시험에서 이길려고 많은 땀(努力)을 흘렸습니다.
-할머니께서 살아생전에 땀을 追憶해 볼 까요.할머니께서도 우리가 어리고 할머니 젊으실 때 농사하며 우리 논물을 몰레 훔쳐갔는 것을 밝히는 신경씀을 잊지못할 정도로 할머니에게는 힘겨운 몫이었습니다.
- 상거레 논 농지 정리 할 때 땅 위치와 평수 때문에, 또 홍수로 논이 묻혔을 때 부로도자 장비로 논 칠 때 겪은 고민과 고생스러운 흘린 땀은 여성으로서 이겨낼 수 없는 땀이었습니다.
-할머니로서는 내것 권리 주장하면서 바르고 의의 길로 살아가기 위한 몸부림이 눈에 서연합니다.
다음으로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며 입니다.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한 방울의 피를 다 쏟기 까지 저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는 겸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오만한 사람의 대칭적인 사람은 겸손한 사람입니다. 성경에 겸손한 사람은 매사를 감사하고 하나님이 하신일이리라고 돌리는 것입니다. -내가 만든 축복이 아니라, 주님이 주신 축복으로 여기는 생각입니다.
-치료를 하면서, 치료를 성공적으로 잘 한 것은 내학식과 경험이 아니라,〈성령의 도우심을 믿는 것-자녀들의 진로 장래결과가 잘 이루워 진것은 내 노력이 아니라〈성령의 도우심을 믿는 믿음이 곧 오만한 삶의 자세가 아니고 겸손한 자세 입니다.
-자식,아내,남편을 위하여 기도해야 할 때 - 기도해야 할 때를 모르고 있다는 것도 무지요, 오만이다.제발 기도하자.
-오늘 할머니에게는 사랑과 겸손의 피, DNA가 넘쳐납니다.
-할머니께서 살아 생전에 사랑의 DNA를 회상해 보겠습니다.할머니에게는 재종 조카 이사 갈 때 초석자리(초석자리 가치 설명),쌀 준 모습 들려주기 -제종형님에게 가을 탈곡 마당에서 나락 500근(500근에 가치설명일꾼 1년1,000근) 빌려주었다가 못받았다는 이야기 들려주기
다음으로 율법을 즐거워하며입니다.율법을 즐겨하면 모든 일들이 다 형통하리로다 입니다. -이 말씀처럼 금년한해가 잎사귀가 무성하고,풍성한 열매를 가지게 하려면 이 방법을 잘 적용하는 사랑하는 우리 가족들의 삶이 되길 원하고 원합니다.
정 리 오늘 할머니는 이 땀,눈물, 피를 다 갖추신 분이므로 우리가 추모하고 또 추모할 인물입니다.
할머니는 자식을 위하여 많은 눈물과,피, 땀을 흘리신 분이십니다. 인간을 감동시키는 3가지 액체:눈물, 땀, 피라고 하는 것은 압축하여 표현하면, 희생과 헌신입니다. -우리도 주님을 위하여 가족을 위하여 이웃을 위하여 교회를 위하여 이 귀한 3가지 액체인 땀, 눈물, 피로 통하여 희생하고 헌신하는 귀한 삶이 되어서 복있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끝~ |
첫댓글 천국에 계시는 어머님께 !!
그리운 나의 어머니, 40여년전 어머니께서 좋아하시는 찬송가 육성을 들으면서 잊어가는 음성 저의옆에서 계시는것 같아
감격해서 한참 울다보니 가슴이 확뚤린 기분이네요 , 어머니께서 유동에서 의성 손자들에게 염려하시고 훈계하시는 음성
용돈을 제때 주지못해 안따가워 하시는 엄머니 . 둘째아들 서울갈때면 남자가 객지에서 돈떨어지면 안된다고 덤으로
더언저 주시던 어머니 . 이제 세월이 흘러 제가 중국에있는 손자 손여들에게 아빠 엄마말 잘 듣고 공부 열심이하고
아이들 전화 기다리는 저의모습 저도 어머니 닮아가는것 같습니다 .